도스토예프스키 (1821-1881) 는 도그네프, 톨스토이와 함께 서구 문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거인 중 한 명이다. 농촌과 상층사회 생활을 대량으로 묘사한 러시아 문학 작가 가운데 그는 도시 서민과 보잘것없는 인물의 생활을 표현한 작품을 대량으로 썼다. 그는 러시아 문학에서 걸출한 심리현실주의의 대가이자 소설을 가장 많이 창작한 고전 작가 중 한 명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러시아 사회의 어두운 생활에 대한 묘사, 러시아 지주자산계급에 대한 분노 폭로, 타협, 인내, 굴욕적인 종교사상에 대한 선전을 통해 그의 가장 모순되고 복잡한 세계관과 창작을 형성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창작은 현실주의 문학을 독특하게 풍요롭게 했다. 한편, 그의 작품에서 냉혹하고 퇴폐적이고 절망하며 병적 변태 심리에 대한 묘사로 그는 서구 현대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피오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는 182 1 년 4 월 30 일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사업가 가정 출신으로 16 세에 돌아가셨다. 그의 아버지는 메리 빈민 병원의 의사이다. 그는 독재적이고 보수적이며 자식이 많아 생활이 청빈하다. 183 1 년, 그의 아버지는 정원을 하나 샀는데, 조금 나아졌지만 1839 년에 농노에 맞아 죽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청년 시대는 엄격한 봉건가훈에서 보냈다. 1837 16 세 때 그는 피터부르크 군사공학학교에 가서 공부했다. 그러나 그는 문학에 대한 열정이 충만하여 184 1 년 드라마' 메리 스튜어트' 와' 보리스 고두노프' 를 썼다. 1843, 졸업 후 피터부르크 엔지니어링 제도국에서 제도원으로 일하고, 아마추어로 발자크와 조지 산의 소설을 번역했다. 이듬해 공직을 사임하고 문학 작품을 전공했다. 그러나 이것은 일과 경제적 보장이 없는 생활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성격이 괴팍하고 행동이 이상하며 병적인 자존심이 있다. 그는 도시의 최하층에 살면서 평생 경제적으로 궁핍하다.
1845 년에 그는 소설' 가난한 사람' 을 완성했다. 벨린스키와 네클라소프는 "새로운 고고리가 탄생했다" 고 생각한다. 가난한 사람' 은 작은 인물인 마칼 제프슈킨 (Markal Jefshkin) 과 고아발렌카 (Valenka) 간의 통신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불행한 사랑을 묘사한다. 가난은 가난한 사람을 운명에 굴복시켰다. 이 소설은 고고리의' 외투' 의 로맨틱한 결말보다 훨씬 나쁘다. 소설 속 심리 묘사와 서정적 독백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스타일 특징을 보여준다. 이 소설은 이듬해에 출판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 다음 이중인격 (1846) 과 건물 주인 (1847) 을 썼다. 65438-0848 년' 나약한 마음',' 백야',' 크리스마스트리와 결혼식',' 성실한 도둑' 등을 발간했다. 그는 고고리의 전통을 계승하여 도시 민간인과 하층 민중에게 인도주의적인 동정을 표했다. 그의 소설 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너무 착하고 환상을 좋아해서 그들의 이야기는 종종 비극으로 끝난다.
백야' 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초기 단편 소설 중 상당히 특색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네 개의 생동감 있는 인물을 묘사하였다. 몽자는 소설 속의 서술자이다. 이 사람은 생활 속의 불필요한 사람이고, 강인한 성격과 반항의 정신이 결여되어 있으며, 전형적인 소시민과 작은 직원으로, 고고리의 외투에 있는 인물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는 어두운 생활 속에서 사회에 쓸모가 없고 생활과 사랑의 실패자이다. 그의 교양, 사회적 역할, 정신 상태는 모두 그의 세입자에 비할 수 없고, 현실과 동떨어진 사람이다. 그는 억압받는 지위에 처해 어두운 사회에서 차별을 당하고, 반항하지 않는 환상 속에서 연약하고 무능하며, 세상과 단절되어 외로움, 억압, 절망에 갇혀 있는 다정다감한 사람이다. 이 작품은 분위기가 낮고 대사의 편협한 가슴과 정신 상태에 부합한다. 영국인 스콧의 낭만소설과 푸시킨의 사랑시가 그의 정신적 양분이 되었다. 이런 정신은 그의 성격을 키웠다. 소설 속' 백야' 자체는 난해하고, 사랑의 표현도 난해하다. 이런 전형적인 환경은 작품 속의 인물과 통일되어 있다.
여주인공인 나스킨카가 그녀의 애인을 기다리고 있다. 처음에 그는 진심으로 그녀를 도왔다. 그는 마음씨가 선량하고 순진무구하다. 그는 나스킨카의 애인이 오지 않는 것을 보고 그녀와 함께 울고 슬펐다. 그는 그녀를 깊이 사랑하고 있다. 그는 꿈의 영웅, 현실의 약자이다.
나는 이 작은 작가를 동정하고, 또한 그의 불행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낀다. 그는 자신의 특징을 작품 속 인물에게 부여했다. 작가는 자신의 약점을 비난할 용기가 없다.
나신카는 더 적극적이다. 그녀는 봉건적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소망과 반항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할머니의 큰 핀은 봉건적 속박을 대표한다. 열여섯 살 때, 그녀는 순진하고 귀엽고 순결했다. 그녀는 푸시킨의 시를 읽고, 스콧의 소설을 읽고,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를 감상했다. 이러한 문화적 영향은 그녀의 상상력과 반항적인 성격을 키웠다. 그녀는 몽상가보다 행동이 있다. 세입자에 대한 그녀의 열정적인 사랑은 러시아 소녀의 성격을 표현했다: 감히 사랑을 미워하고, 모든 여론을 돌보지 않는다. 그녀는 자발적으로 사랑을 고백하고, 모든 것을 버리고 세입자를 데리고 도피하기를 원했다. 이것은 그녀의 긍정적인 면이다. 1 년 후 그녀는 네바 강변에서 사랑하는 사람이 오지 않을 때 몽상가를 만났다. 그들은 서로 연민하고, 서로 동정하며, 서로 하소연한다. 세입자가 오지 않았을 때, 그녀는 매우 모순적이었고, 더욱 증오로 발전했다. 이것은 강한 사랑의 표현이다. 그녀가 말하길, "나는 너희 둘을 좋아해, 왜 그가 네가 아니야!" "세입자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그녀의 소녀시대 환상과 이상이다. 그래서 세입자가 돌아오자마자 그녀는 세입자의 품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그녀는 몽상가를 동정하고 그에게 키스했다.
세입자는 정직하고 선량한 사람이다. 그는 진지하고 도리를 따지는 것이다. 그는 사랑을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연구를 하고, 비밀 활동을 해야 한다.
세입자의 모습은 엄숙하고 합리적이어서 당시에는 비교적 선진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그 주위의 환경에 영향을 줄 의무가 있다. 그는 Naskinka 를 개선하고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다. 나신카가 그와 도피하려 할 때, 그는 이성으로 자신의 감정을 억제했다. 그는 그녀를 데려갈 수도 없고, 그녀를 버릴 수도 없다. 1 년 후에 그녀를 데리러 갈 계획이다. 그는 현실주의자로 두 대사보다 키가 커서 사업과 사랑을 잘 처리할 수 있다. 그는 무슨 일을 하는 작가입니까? 주인공 롭프는 당시 고상하고 진보적인 인물이자 이상화된 인물이었다.
이 인물의 정치적 애매함은 작가의 처지와 관련이 있다. 당시 작가는 방금 피터 라셰프스키의 단체와 접촉했고, 혁명가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몽상가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었다.
할머니는 아직 전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지 못했다. 그녀는 봉건 관념의 화신이다. 그녀는 이 일에서 역할이 제한되어 있다.
이 작품의 주제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작가는 측면에서 이 기형적으로 왜곡된 인물을 묘사했다. 이런 변태, 꿈, 쓸모없는 쓸데없는 사람들은 모두 사회적 죄악으로 인한 것이다. 이 사회에는 따뜻함과 빛이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헤르센의' 누구의 죄' 와 이곡과 같은 묘미가 있어 사랑의 만남을 통해 작은 인물의 성격을 빚은 사회적 뿌리를 일파삼반절로 보여준다.
작가는 그의 불행을 탄식하지만, 그를 화나게 하지는 않았다. 나스킨카와 몽상가를 너무 동정하여 반봉건 주제를 약화시켰다. 이 소설의 언어는 화려하고 과장되어 있다. 골키는 별로 감사하지 않고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찍이 1847 년 도스토예프스키는 1845 년에 설립된 페트라셰프스키 혁명팀에 참석해 비밀 인쇄소에서 일하며 지하 집회에서 벨린스키가 과고리에게 쓴 편지를 낭송했다. 1849 년 4 월 혁명집단이 파괴되고 39 명이 체포됐으며 그 중 2 1 사람 (도스토예프스키 포함) 은 사형을 선고받았다. 65438 년 2 월 22 일 도스는 예프스키의 죄수들에게 죽음이 광장 중앙의 단두대로 끌려갈 때까지 기다리라고 요구했다. 신부가 기도하자 경찰관은 총을 쫓으라고 명령했다. 이때 사면 감형 의지를 전달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가짜 사형의 모욕에 겁을 먹었다. 그는 시베리아의 옴스크 교도소에서 4 년간의 고역을 선고받은 후 병영에서 6 년간 군 복무를 했다. 죄수의 생활로 도스토예프스키는 순종과 인내만이 구차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여 혁명 사상을 포기했다. 그의 간질이 갈수록 심해져서 그는 빛이 없다고 느꼈다. 1854 년 세미바라킨스크 경비구 제 7 단에서 이등병이 되어 다시 글을 쓰기 시작했다. 1855 년부터' 사저노트' (시베리아의 죄수) 를 써서 공포와 어둠의 생활을 묘사하기 시작했다. 1857 년에 그는 소위로 승진하여 쿠즈네츠크에서 히스테리증을 앓고 있는 흉악한 과부 마리아 이세예바와 결혼했다. 1859 제대, 연말에 피터부르크로 돌아갈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186 1 년 농노제 개혁 이후 도스토예프스키와 그의 형제 미하일은' 시대' (1861-/Kloc 그는 자신을' 토파' 라고 부르며 민주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권력파와 차르니셰프스키의 혁명 관점을 반대한다. 사실, 그는 구 러시아의 습관과 지구력 이론을 축하하는 또 다른 슬라브 보수파이다. 그러나 그가 60 년대에 발표한 소설에서 현실을 드러내는 방면은 여전히 두드러진다.
모욕과 상처' (186 1) 는 월고프스키 공작에게 상처를 입은 두 가족을 묘사한다. 공작은 아들이 이흐마네프의 딸 나타샤와 연애하는 것을 금지하고, 여주인 백작 부인의 의붓딸 카가와 결혼하도록 강요하여 나타샤를 노숙자로 만들었다. 공작은 영국인 스미스의 딸을 가지고 놀다가 버렸고, 스미스와 그의 손녀인 공작의 사생딸 넬리 (옐리나 분) 는 가난한 생활을 했다. 소설은 도시 빈민들의 고난과 굴욕을 묘사하지만, 이들로 하여금 마음에서 위로를 구하게 한다.
사저노트 (1852) 는 시베리아 헌경이 죄수에 대한 잔혹한 고문을 폭로했다. 사람을 잡아먹는 오쿠모 같은 싱가 대위, 학대광적인 요새 참모 소령, 고아를 때리는 것을 특별히 즐기는 대위 셰레비 야트니코프, 그리고 다른 경찰들은 모두 이 고역범을 무섭게 학대하고 괴롭히고 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놀라서 자신의 고통스러운 추억을 적었다.
1863 년 도스토예프스키는 한 번 출국하다가 런던에서 헬첸을 만났다. 올해 그는 에세이' 겨울 기록 중 여름의 인상' 을 써서 영국의 자본주의 제도를 예리하게 폭로하고 비판했다. 서구의 이른바 자유를 폭로했다. 런던 건초시장에서 6 세와 12 세 소녀를 포함한 매춘부 집단과 굶주림과 구타를 당한 상황을 묘사했다. 하지만 작가도 비판했다.
1864 에 발표된 중편소설' 지하실노트' 는 도스토예프스키 동시 소설의 독특한 풍격의 기초를 다지는 기이한 소설이다. 소설은 1 인칭으로 자본주의의 충격과 낡은 생활의 해체로' 지하실인' 의 영혼 타락을 묘사했다. 그는 혁명 민주주의에 반대하고 향수할 때 불행, 개인주의, 퇴폐적 사상을 나타냈다.
1866 년 도스토예프스키는 그의 대표작' 죄와 벌' 을 써서 세계문학의 대가가 되었다. 하지만' 시대' 주간지 휴간으로 부채가 쌓여 경제가 더욱 어려워졌다. 1867 도스토예프스키는 그의 속기사인 안나 스니트 김나와 결혼하여 곧 출국했다. 외국에서 4 년을 살면서 소설' 바보' (1858) 와' 악마' (1871-/Kloc-0) 를 썼다
"바보" 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소설이다. 이 책의 이름은 주인공 듀크 메스킨에서 유래했다. 메스킨 공작은 교양이 없어 바보로 여겨졌다. 그의 집안은 가난하지만 마음은 순박하고 진실하며 사심과 돈에 대한 사랑이 없다. 그는 이모인 예판신 장군 부인의 집에 와서 유명한 기생 나스타샤 필리포나를 알게 되었다. 그녀가 고귀한 토트스키에게 입양되고 강간당한 것은 잘 알려진 공개 비밀이다. 이제 토트스키는 엽판신 장군의 장녀와 결혼하여 10 만 루블의 고액 혼수를 끌어들일 예정이다. 나스타샤는 토트스키가 자신을 버린 것을 원망하며 대중 앞에서 내막을 폭로하기로 했다. 토츠키는 나스타 샤를 그의 비서인 이보 강 (Ibo) 에게 소개했는데, 퇴역 장군의 아들은 이 일을 숨기기 위해서였다. 이보는 나스타샤의 미모를 질투했지만, 동시에 예장군의 둘째 딸을 사랑하게 되었다. 토트스키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7 만 5 천 루블을 나스타샤에게 혼수로 내놓았다. 더 복잡한 것은, 예 장군은 나스타샤가 이보와 결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그녀를 자신의 대출로 삼고 싶다는 망상이 있다. 한편, 나스타샤를 소유하려는 부유한 사업가인 로라는 사업가도 있었는데, 그는 한 무리의 타자들을 거느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는 폭도들의 위협과 도발을 선동했고, 상대방은 10 만 루블을 꺼내 나스타샤를 매수했다. 10 만 루블의 거액이 예판신 장군과 토트스키의 부러움을 자아내고 이보를 질투하게 했다. 나스타 샤는 거액을 거액처럼 여겨 벽난로에 던져 놓고 이보 을 제외한 그 자리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기 것으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각종 출신과 신분의 사람들의 얼굴이 이 자리에서 완전히 드러났다. 사실 나스타샤는 모든 사람을 볼 수 없었지만, 그녀는 소위 바보 메스킨을 사랑하게 되었다. 일이 곧 결정될 무렵, 불쌍한 메시킨은 의외로 수백만 루블의 상속권을 얻었다. 나스타 샤는 메진을 사랑했지만, 자신의 비천한 지위로 그를 연루시키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결정을 내리고 이 혐오스러운 상인을 의연하게 따랐다. 결국 고정의 학대로 죽었다.
바보' 는 한 여자 나스타 샤 필리포나의 운명을 둘러싸고 지주 토츠키, 새 관료예, 소시민 이보, 자산계급 신귀로 등 다양한 야수와 개인주의자를 폭로했다. 이들에게 쟁탈당한 미녀 나스타, 삼키는 운명에 반항하고 광기를 더하면 비참한 결말밖에 없다. 소설은 바보라고 불리는 가난한 귀족인 듀크 메스킨을 칭송하며 치욕을 참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사상을 주창했다.
"악마" (또는 "악마") 원작에는 모욕과 상처를 주는 내용이 없다. 작품에서 종교 신자들을 찬양하다. 혁명가들은 종교도덕이 없다고 말하지만, 결국 좋은 결과도 없다. 1970 년대에 이 작가는 또한 많은 종교 활동을 하였으며 톨스토이가 비판한 공식 정교회 지도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1875 년에 그는 소설' 소년' 을 썼고 종교 평화주의를 선전했다.
말년에 도스토예프스키는 카라마조프 형제 (1879- 1880) 를 썼다. 이것은 작가의 30 년 구상의 걸작으로, 그의 일생의 총결산작으로, 정치 사회 종교 철학 도덕 등에 대한 그의 견해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작품의 노출성과 종교 설교성이 매우 뚜렷하다. 카라 마조프 (페도르 분) 는 작품 속 부자 지주로 평생 음탕하고 뻔뻔스러워 그의 두 아내를 화나게 하고 세 아들을 못살게 했다. 그는 호기심을 가지고 바보 거지를 강간하고 스멜 자코프라는 사생아를 낳고 자라서 그의 종이 되었다. 큰아들 드미트리가 돌아와서 헤어져 젊은 여자 한 명을 다투며 아버지를 죽이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둘째 아들 이반은 형에게 아버지의 정부를 빼앗으라고 부추겨서 형의 약혼녀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그는 또한 그의 사생아가 재산을 쟁탈하도록 격려했다. 결국 사생아가 아버지를 죽이고 결국 스스로 자살했다. 작가는 이반을 허무주의자와 혁명가를 공격하는 선동자로 묘사했다. 소설은 그의 세 번째 아들 알료사를 칭찬했다. 그는 종교, 선량, 영원한 사랑의 화신이다. 그의 선생님 조시마 신부는 도스토예프스키의 반동 종교 사상의 화신이다. 이 소설은 러시아 시 사형주의의' 카라 마조프 기질' 을 보여 깊은 발굴과 세밀한 비판을 했지만 찌꺼기도 상당히 뒤섞였다.
188165438+10 월 28 일 도스토예프스키는 폐혈관 파열로 베드부르크에서 사망했다.
(참고: 이 기사의 저자는이 헤드 라인을 승인했습니다)
(마가군, 허베이 청원인,1929,65438+10 월 5 일, 현재 산시 사범대 문학원 교수, 중국 작가협회 회원, 중국 연극가 협회 회원, 중국 영화가 협회 회원; 산시 () 성 시사학회 () 의 원래 고문, 산시 () 성 사회과학회 연합회 () 의 상무이사, 산시 () 성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 선진 개인, 산시 () 성 선진 교사 () 는 국무원 특수수당을 누리고 있다
독립 저작 19 세기 러시아 문학',' 미학사의 새로운 단계',' 시 탐구',' 세계문학 탐구' 등 2 가지. 딸 마웃음영과 함께' 세계문학의 정수',' 서구 연극사' 등 네 가지 서적을 집필했다. 편집장:' 세계문학사' (3 권) 와 골키 창작 연구. 편집자는' 유럽 현대파 문학 30 강의' 와 같은 네 가지가 있다. 편집장' 마르크스-레닌문론 100 문제',' 문화학 연구방법',' 20 세기 동양문학과 서양문학 50 강의' 등 40 여 부를 편집한다.
"중국 작가 사전", "중국 시인 사전", "중국 사회과학학자사전", "케임브리지국제전기사전" (영어 제 27 판), "러시아 과학원 세계문학연구소 외국 러시아어 연구전문가 명부" (러시아어판), "산시 백년문학고전" 등에 등재됐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