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위, 여섯 왕조, 문풍이 찬란하다. 도연명의 출현은 꽃밭에서 푸른 가지를 뻗는 것과 다름없다. 보석과 짙은 화장을 한 벼슬녀 속에서 마치 손질하지 않은 청순한 소녀가 온 것 같다.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을 숭상하는 것은 도연명의 인생 원칙이자 그의 창작 원칙이다. 그러나 이것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도연명은 보통 사람들처럼 산천을 보고 눈을 기쁘게 하지 않는다. 그는 전원 자연 풍광을 정신적 귀착점으로 관직의 부패와 어둠을 꿰뚫어보고 자연으로 돌아섰다. 이런 의식은 인격생명으로 교환된 것이기 때문에 그는 각별히 소중히 여긴다.
"Xi 로 돌아가면 농촌은 역사상 후진타오가 될 것인가? 마음이 서비스의 형태이기 때문에, 나는 슬프고 슬프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겉으로는 자신을 위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스스로 반성하는 것이다. 그는' 귀원' 시에서' 오타락진망 31 년' 이라고 썼다 얼마나 무거운 언어인가! 얼마나 무거운 마음인가! "과거가 훈계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것을 아는 사람들을 쫓아갈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길을 잃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나는 오늘이 어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표면적으로 시인은 자신이 길을 잘못 들었다고 비난하고 있다. 실제로는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고 사회의 어둠을 비판하고 있다. 이런 마음이 화살 같은 심정에 한 시인은 작은 배가 빨리 출항할 것을 요구하며, 그것이 빨리 밝아지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가 그의 문을 보았을 때, 그는 기뻐서 집으로 뛰어갔다. 이런 심리묘사의 언어는 소설만큼 섬세하지는 않지만 독자들에게 더 많은 상상력 공간을 줄 수 있다. 관직과 비교하면 농촌의 경치가 그렇게 상쾌하다. " 남자아이는 환영을 받고, 아이는 문을 기다리고 있다. "순진한 아이는 시인에게 순결과 단순함을 보여 주었다. 우리는 소년의 하인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아이의 목소리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나타나지 않는 사랑하는 아내를 상상할 수 있다. 그녀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땔나무에 기대어 남편을 바라보거나 앞치마를 두르고 양손에 밀가루를 묻히고 다정하게 남편에게 미소를 지었다. 이것은 얼마나 감동적인 장면인가! 다음으로 시인은 사합원에서 근심 걱정 없는 느낌을 썼다. 산책로, 송국화, 술등, 주전자, 정자가 있습니다. 마음에 어긋나는 것은 없고, 한가하고, 자유롭고, 편안하다. 관직은 얼마나 어둡습니까? 시에는 설명이 없지만 농촌의 아름다움은 관직의 가증함을 암시하지 않는가? 이것은 "어두운 대비" 입니다. 글에는 대비가 없지만 시인의 마음은 영원히 대비에 있습니다. " 구름은 무심코 구멍에서 나왔고, 새는 지칠 줄 모르고 날았다. "이것은 사실 구름과 새의 문제가 아니라 시인의 마음의 문제이다. 송대 시인 예몽드는 이렇게 평가했다. "네 마음속에 정말 이런 상황이 있지 않으면 너는 이렇게 말할 수 없다. "< P >' 귀서어' 를 읽는 것은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없다. 근심 걱정 없는 시인 뒤에는 슬픔과 무력감이 있기 때문이다. 도연명은 본질적으로 산수만 좋아하고 시사에 관심이 없는 순수한 은둔자가 아니다. 비록 그가 "자연은 언덕을 사랑한다" 고 말했지만, 그의 본질은 사회를 축복하는 것이다. 노신 선생은 도연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시입니다. 평론계가 추앙하는'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외에도' 정위가 미목을 들고 창해를 채우고 흥전이 요요요할 것' 이라는' 금찬찬' 스타일도 있어 그가 온종일 밤새워 하늘을 날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 "쉬세요, 절대 여행하지 마세요" 와 "세상이 나를 대적하다" 는 분노의 말을 통해 우리는 무거운 것을 느꼈다.
' 귀xi 단어' 의 세트가 진짜인가요, 허구인가요? 전종서 씨는 "서설어는 11 월에 지어져 아직 한겨울에 있다" 고 말했다. 소급 직접 기록이라면' 나무가 번창할 때' 와' 모든 것이 잘 될 때' 를 검색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 농민이 여이춘에게 서구와 관계가 있다고 말하거나' 몽둥이를 심어 그를 돕는다' 는 인사가 있습니까? 말할 필요도 없이 과거로 돌아가지 않은 상상이다. " (전종서' 관송곳편' 1225 ~ 1226, 중화서국, 1979 참조) 이런 문장 첫 번째 글쓰기 특징은 상상력이다. 작가가 쓴 것은 눈앞의 장면이 아니라 상상의 장면, 마음속의 장면이다. 그렇다면 마음속의 장면과 눈앞의 장면을 쓰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눈앞의 경치는 눈에서 볼 수 있고, 앞에는 경물 뒤에 글자가 있어 경물과 일치하며, 다시 사진을 찍고 있다. 마음속의 장면은 창작의 장면이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다. 감각을 따라가면 반드시 장면이 있는 것은 아니다. 장면이 있다면 사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서정적일 뿐이다.
이 문장 언어는 매우 정교하다. 시는 여섯 마디 위주로 세 문장, 네 문장, 일곱 문장, 팔자구, 낭랑한 상구, 은은하고 듣기 좋다. 문장 중의 "의", "하나", "둘" 등의 단어는 우아함을 완화시킨다. 때때로 겹친 글자로 강한 음악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배는 가볍게 흔들리고, 바람은 흩날리고", "나무는 신이 나고, 봄물은 흐르기 시작한다." 이중구를 많이 사용하면 옳고 그름을 불문하고 모두 알맞다. 묘사와 서정, 의론이 결합되고, 때로는 경치를 쓰고, 때로는 서정을 하고, 때로는 의논하고, 경치 있고, 정이 있고, 이치가 있고, 재미있다. < P > 중국인 생활의 마지막 점은 도연명이 농촌으로 물러났지만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는 결국 노동인민과 다르다는 것이다. 그가' 귀원' 을 쓰든' 귀원' 을 쓰든, 사실 그 시대의 현상으로 농촌으로 물러난 사람은 그 혼자만이 아니다. 그러나, 그의 은둔은 오히려 한 작가를 만들어 일종의 문학적 풍격을 형성하여 중국 문학사에서 빛을 발했다. 구양수는 "김은 문장 없다. 도연명' 귀사' 는 한 곡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사실과는 거리가 멀지만 문학사에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 P >' Xi 로 돌아가기' 감상 (2) < P >' 귀가사' 는 사관귀향의 호마이 선언이다. 도연명은 시적 통찰력으로 인생을 꿰뚫어보고 아름다운 꽃으로 풍경을 만진다. 그는 자유분방한 전원생활의 재현과 구름 은은한 자연의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했으며 시인이 관직을 싫어하고 세속을 멀리하는 초연한 태도를 반영했다. 사람들은' 회XI 단어'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도연명의 전원 쾌속과 은둔을 찬양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글줄 사이에 숨어 있는 인생의 서늘함을 소홀히 한다. 본문을 연구할 때, 나는 시인이 기쁨과 기쁨을 표현할 때, 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새콤한 마음과 숨겨진 고통을 연상시킬 수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며, 이 단어들의 깊은 내포를 헤아려 보고 음미하려 한다는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나는' Xi 로 돌아가기' 도 어떤 의미에서 숨겨진 고통을 드러내고 억압을 펴는 슬픈 노래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문장 내용과 함께 이에 대한 간략한 분석입니다.
(a), 마음은 슬픈 형태로 봉사한다. 문장 1 항은 시인이 은퇴한 이유와 결심을 설명했다. 도연명은 진안 황제 이XI 원년에 은퇴했다. 그가 은거한 이유에 대해서, 송서? \ "도겸전 \" 에서 \ "군은 두우를 군에 보내고, 백관은 만나려고 한다. 돈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이 다섯 마리의 쌀로 촌부에게 굴복할 수 없다." 같은 날, 그녀는 직무에서 해직되어' 돌아오다' 에 배정되었다. \ "Tao Yuanming 은 자신이 말한 것과는 약간 다릅니다. 그는' 귀서사' 서열에서 "집이 가난하고 경작이 부족하여 자급할 수 없고, 방은 애티가 가득하고, 독에는 기장이 없다" 고 말했다. 나는 내가 배운 것을 본 적이 없다. 친지들의 건의에 따라 그는 벼슬길에' 탈정' 하여 펑택 현령직을 얻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하루빨리 귀가하는 느낌이 들었다." " \ "무슨 일이야? 본질적으로 자연스럽지, 수정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다.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지만, 자신의 병에 적이 된다. 인사에서 맛을 보는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다. 그래서 나는 대범하고 내 인생의 포부에 대해 깊은 부끄러움을 느낀다. " 그러나 그는 여전히 1 년 동안 벼슬을 하고 나서 "복복역하고 밤에 죽을 것" 이라고 했다. " 바로 이때, 그의 언니 중 한 명이 세상을 떠났고, 그도' 사직' 하여 이' 집으로 돌아와서 Xi 사' 를 썼다. 그의 전기든, 자신의 서문이든, 도연명이 시골에 은거한 진짜 이유는 그의 마음이 형식에 노예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그의 마음은 형식에 노예가 되어 있다. 그는 마음에 어긋나고 어쩔 수 없는 일을 많이 했지만, 그가 하고 싶은 일은 할 수 없었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할 수 없었다. 송서' 와' 서' 를 근거로' 마음은 노예 형태' 라는 의미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시인이 입과 위를 위해 관해에 갇혀 허리를 굽혀 다른 사람을 섬기고, 남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을 비웃고, 냉안과 차별을 당하고, 굴욕과 피로를 느낀다는 의미다. 둘째, 시인의 본성은 자연스럽고, 풍습에 어긋나고, 불합리하며,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자신의 감정과 자아와는 달리 시인의 눈에는 마음을 더럽히고 영혼을 왜곡시켰기 때문에 그는 부끄러움과 우울함을 깊이 느꼈다. 잠에서 깨어나 "과거는 훈계할 수 없다", "미래는 여전히 따라잡을 수 있다" 고 느꼈다. 나는' 길이 멀지 않다',' 오늘은 어제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여 벼슬을 버리고 밭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물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은 다행이며, 관직에 빠져서 큰 잘못을 저지르는 고통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큰 꿈에서 깨어난' 귀전 선언' 은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하고 후회해 마지않는다.
(2) 정원에 있는 집의 고통. 문장 2 항에서, 나는 내가 상상했던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과 은퇴 후 한가한 가정생활을 썼다. 그중에는' 새를 지키며 낡은 숲을 그리워하고, 낡은 연못을 생각하다' 는 절박함과' 먼지망' 을 뚫고' 울타리' 에서 벗어나는 기쁨도 있다. 오랜만에 다시 만나 천륜의 즐거움을 누리고, 한가롭게 산책하는 고요함과 홀가분함도 있다. 술을 마시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세상과 단절된 자신감이 있고, 직원들을 쉬게 하고 머리를 교정하는 자연스러운 흥취가 있다. 요컨대, 한 마디로 조용하고 담담한 일상생활, 따뜻하고 순박한 고향의 본연의 애정, 산뜻하고 단아한 자연 경관으로 시인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고 그 속에 빠져들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리는 문장 볼 때도 공감한다. 하지만 주목할 만하게도, 이 자연스러운 글에는 눈에 띄고 짜릿한 글들이 들어 있어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구름은 무심코 구멍에서 나왔고, 새는 지칠 줄 모르고 날았다."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쓰고, 먼지 위에 흩날리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천마가 허무하고, 자유롭지 않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무심코' 란 흰 구름이 왔다갔다하며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을 말한다. 산 속의 새를 쓰고, 황혼에 돌아오며, 멀리서 먹이를 찾아다니며, 그 바른 길을 걷고 그 바른 것을 멈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피곤" 은 새들이 분주히 수고하고, 숲으로 돌아가 둥지에 던지고, 침묵에 안주하며, 스스로 즐겁게 지내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흰 구름이든 귀새든 모두 자유롭고, 근심 걱정이 없고, 근심이 없고, 온 몸이 사무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시인이 진망으로 전락하고, 관청에 갇히고, 세상과 침몰하고, 다른 사람에게 속박될 때의 불친절과 불편함을 반영한 것이다. 그의 마음을 왜곡하고, 그의 기질을 억누르고, 자유를 잃고, 무력한 고통은 심오하고 무겁다. 단지 알아차리기 쉽지 않을 뿐이다. 시인은 또 다른 진군 입대를 시작한 시' 굴아좌' 에서 "눈이 피곤하고 천천이 헤엄쳐, 마음은 산천이 가득하다" 고 썼다. 구름을 보면서 나는 새를 부끄러워했고, 나는 물속에서 수영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같은 느낌을 표현했다."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서 들어오면 외로워질 것이다. "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광경이 처량하고, 서늘한 심정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소나무를 쓰면 외로워지고, 은유시인은 세상의 외로움과 슬픔을 자랑한다. 혼자서 이백처럼 산을 바라볼 만큼 외롭다. "그는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오직 경정산뿐이다." 마음속의 외로움과 고통은 상상할 수 있다. 정말 "일을 하는 사람은 우리 부류가 아니며, 소나무를 어루만지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자기 그림의 냄비" 는 시인의 동반자가 없는 외로움과 고민을 드러낸다. 남창에 기대어 교만하다' 는 것은 다소 도도하고 외롭다. 문은 비록 설치되었지만, 항상 닫힌다. "시인과 세상과 단절된 청고적함을 직접 드러낸다. 자유로워 보이는 이런 잡담은 사실 불안과 분노로 가득 차 있으며, 우리는 도연명의 밋밋한 속마음을 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3), 여행 걱정. 문장 3 단은 도연명의 전원의 즐거움을 묘사한다. 시를 세로로 읽으면 시인의 안일함과 편안함, 관광상경의 우아함과 한가함, 금서 대담의 조화와 즐거움을 이해할 수 있지만, 깊이 생각해 보면 이 글들이 모두' 표면 기쁨, 마음 슬픔' 이라는 우여곡절 암시로 시인의 교제를 먼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척과 농민, 시인들은 "우리는 당신의 정원과 들판의 창문을 열고, 우리 손에 든 컵으로 뽕나무와 대마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짧고, 관직 냉막, 가정의 따뜻함이 있다. 그러나 시인의 사상은 고상하고, 세상과 다투지 않고, 풍류가 나부끼며, 수준이 매우 높다. 이것은 일반인과 일반인이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기꺼이 이야기를 나눈다. "음악을 연주하고 책을 써서 근심을 풀다" 는 말은 시와 노래의 운율만이 감정을 표현하고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반면, 평범한' 친척' 과' 농민' 은 형식적인 교류일 뿐, 미혹되어서는 안 된다. 시인의 여행 방식을 먼저 말하다. "생명수건차, 또는 배. 계곡을 찾는 것은 어색할 뿐만 아니라 울퉁불퉁하다. " 고독한 배, 스스로 즐기며, 때로는 깊고 구불구불한 도랑을 탐구하고, 때로는 험한 구릉을 가로지르며, 장려한 경치는 인적이 드물고, 시인의 정은 독특하며,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인의 숨은 감정을 표현한 장면이 아닌가? 어떤 의미에서 시인은 세상을 버리고 세상에 버림받은 산림 은둔자이다. 독보적, 독립자주적, 시인의 자유와 고통. 마지막으로 시인의 소감을 보다. \ "나무 가지 복잡한, 봄 Xiaoliu 시작. 모든 것이 잘 될 때, 나는 내 인생 여행이 끝났다고 생각한다. " 만물이 소생하고 생기가 넘치는 광경을 보면 시인은 기뻐하고 시적인 그림이 아니라, 늙고 자상하며 애통해하는 것을 탄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예민함과 슬픔은 결코 시인의 내면세계의 우연한 설사, 시인의 오랜 고민의 자연스러운 표현이 아니다. 늙고 몸이 쇠약하고 인생이 짧은 시인은 번화한 봄빛을 마주하고 한숨을 쉬는 것 외에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위의 분석에서 시인들이 평화로워 보이는 전원생활은 사실 더 많은 고통과 독립에 대한 절망과 삶의 흐름에 대한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우리가 도문을 읽을 때, 우리는 콜라에 대한 우리의 걱정을 잊을 수 없다.
(4) 위원회의 분노. 문장 제 4 항에서 장선지는 시인의 행복하고 행복한 심정을 표현했다. 물론, 우리는 시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자유를 추구하며, 박귀진으로 돌아가고, 순결을 유지하는 인생철학에 대한 이해를 강화했다. 그러나, 강한 한숨과 반복적인 반문은 시인의 거취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모순과 고민을 분명히 깨닫게 해준다. "아파트에 얼마나 있어야 하나요?" 인생이 짧고 여생이 짧다는 것을 한탄하고,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사실 어쩔 수 없고 고통스러운 표현이다. \ "후 웨이 는 무엇을 하고 싶어? 클릭합니다 걱정과 불안을 부인하는 우유부단함은 평일에 거리낌이 있고 하지 않는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내포하고 있다. \ "결국 타고 이야기, 리브 운명 의심? 클릭합니다 자신이 행복하고 행복하다고 말하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굳게 믿고, 어디로 가고, 어떻게 선택하는가에 대한 의심과 우려를 나타낸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채팅" 은 일시적입니다. 시인의 선택이 단지 임시방편일 뿐이라는 의미입니까? 사실, 도연명은 농촌으로 물러난 후 진정으로 은퇴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이 세상을 염려하고, 때로는 슬픔을 느끼기 때문이다. \ "부귀는 내 소원이 아니라 황향은 기대할 수 없다. 임신할 때 혼자 갈 수도 있고 막대기를 심을 수도 있다. 덩과 임작시는 그의 곤드레만드레 취한 산수와 근심 없는 생활을 썼는데, 사실은 현실에 대한 비난과 항의였다. 도연명은 세속에 집착하여 명리를 얻고 싶지도 않고, 속세를 떠나 선경으로 날아가는 것도 경멸한다. 자신의 순수하고 소박한 천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자연 경관에서 정신적 해방과 정서적 기탁을 구해야 했다. 이 문장들의 행간에서 우리는 시인의 외로움, 분노, 부정관장, 세속에 대항하는 결심을 느낄 수 있다. < P > 요약하면' Xi 로 돌아가기' 는 외로움, 분노, 슬픔, 기쁨이 있는 영혼의 노래라고 생각한다. 시인이 박귀진으로 돌아가고, 자급자족하며, 생활을 지탱하는 사람도 있고, 한탄하는 시간이 흐르고, 인생은 짧다. 파도가 세차게 일고, 세상에서 자유롭게 떠도는 자유도 있고, 관청에 잘못 들어서고, 마음이 왜곡된 아쉬움과 고통도 있다. 가족 상봉, 금서 동반의 평온과 냉막, 세계부족 지음, 심곡 분별할 수 없는 우울증과 외로움 ... 요컨대 청대 시인 공자진이 말했듯이, "나는 시인이 밋밋하고 푸량분소" (기해잡시) 를 믿지 않는다. 도문을 읽을 때 나는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