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1: "고산사는 가정서 북쪽에 있으며 수위가 처음에는 낮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다투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는데, 그들의 새 제비는 둥지에 진흙을 띠고 있다. 가지각색의 봄꽃은 점차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고, 연한 봄풀은 겨우 말굽을 가릴 수 있을 뿐이다. 나는 동행의 결호를 사랑하고, 청양그늘 아래의 백사제방을 사랑한다. " (백거이' 전당춘유')
시에' 가장 좋아하는' 이라는 단어가 없어도 막 봄옷을 걸치고 장사가 잘되는 서호는 작가의 글줄 사이에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꾀꼬리가 울다',' 제비가 쪼아먹는다',' 청양',' 백사' 는 시인의 서호에 대한 애착이 곳곳에 드러난다.
예 2: "황사황후네 집은 꽃이 만계이고 천송이가 낮다. 나비조차도 때때로 춤을 추고, 아름다운 꾀꼬리는 울기만 한다. " "두보" "홀로 강가에서 꽃을 찾다"
슬픈 장면으로 슬픈 감정을 써내다
예 1: "파란 막에서 한 가닥의 붉은 꽃이 피었다. 밤에 나뭇가지가 울고, 차가운 연기가 짙다. 작은 건물은 그림 동쪽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월명, 퉁소 블루, 바람 블루. 과거는 비어 있었다. 꿈은 날 수 없다, 초궁. 최는 거즈와 눈물로 몰래 막았다. 강남은 광활하여 번화할 곳이 없다. " (첸 리앙 "샤오 중산")
이 시를 분석하는 첫 번째 한 가닥, 새소리, 한연, 황혼달, 피리 한 소리가 강렬하고 숙살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신의 심정을 부각시키고, 이어지는 우여곡절 속에서 표현된 충의와 호응하여 시 전체의 슬프고 완곡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예 2: "금풍이 희고 오동잎이 떨어진다. 청주는 처음에는 쉽게 취하고, 작은 창문은 베고 깊이 잔다. 대엽자웨이 주근화, 석양이 시들다. Shuangyan 욕망 시즌, 실버 스크린 지난 밤 약간 추운. 클릭합니다 "'청평악'"
김풍, 오동잎, 청주, 작은 창문을 처음 맛보며 곤히 잠들었다. 이런 고요하고 부드럽고 은은한 한가한 근심은 시의 섬세한 필치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 번째 글은 늦잠을 자고 술에 취하는 것이고, 다음 글은 황혼에 깨어난 느낌이다. 현란한 꽃송이가 시들어 석양이 시인의 그윽한 한가함을 불러일으켰다. 쌍연' 이라는 말은' 익숙한 제비가 돌아오다' 를 의미한다. 쌍으로 된 제비는 시인의 외로움과 외로움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인이 그리움에 대한 준비도 암시한다. 특히' 어젯밤 미한' 은 날씨의 특징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외로움을 함축했다.
예 3: "광활한 하늘에서 오는 날카로운 바람 속에서 원숭이는 흐느끼고, 새는 맑은 호수와 하얀 모래사장에서 집으로 날아간다.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세차게 뒹굴었다. 서늘한 가을 풍경 속의 이 () 는 일년 내내 나그네로, 질병에 시달리는 오늘 홀로 높은 무대에서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액운은 내 관자놀이에 쓴 서리를 맺었고, 상심과 피로는 내 술의 두꺼운 먼지였다. " "두보" "
시의 처음 네 구절은 황량한 가을 풍경을 묘사한다. 갑작스러운 바람이 하늘을 흔들고, 울부짖는 소리, 원숭이의 울부짖음, 섬의 결백함, 새의 그림자가 차가운 섬에 반사되고, 나뭇잎이 떨어지고, 강물이 세차게 흐르고, 늦가을의 색이 사람을 슬프게 한다. 다음 네 구절을 위해 강한 슬픔감을 표현하여 서정을 위한 좋은 기초를 다졌다. 다음 네 단락의 서술은 서정적인 슬픔입니다. 국운의 어려움에 대한 걱정과 오프사이트 패배에 대한 슬픔이 얽혀 있습니다.
탈출기 4: "서리가 내린 밤, 강단풍은 낚시를 하면서 잠을 잔다. 소주 외곽의 한산사, 자정에 여객선을 울리다. 클릭합니다 장계' 단풍교 야박'
이 산수시는 작가가 밤에 단풍다리를 묵을 때의 정경을 묘사하였다. 묘사된 경치는 슬프고 황량하며 고독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작가의 여행에 대한 걱정과 일치한다.
기쁨으로 슬픔을 받쳐 주다
예 1: "형이 배를 잘못 해석하자 단풍청산이 돌진했다. 일몰에서 깨어나려면 아직 멀었다. 비가 서루에 내린다. " "돈 셰팅 송별"
연수' 에서' 단풍청산산' 이라는 아름다운 시경에 대한 분석은 시인의 근심과 이별을 반영한다. 강재시화' 는 "희경으로 애도를 쓰고, 슬픔으로 낙을 애도하며, 그 슬픔과 기쁨이 배가된다" 고 말했다.
예 2: "강벽새는 하얗고, 청화산은 불타고 있다. 이번 봄에 나는 또 보았다. 언제 컴백의 해입니까? 클릭합니다 (두보 절구) 이 시의 분석은 광덕 2 년 (764) 에 쓰여졌다. 당시 시인은 청두에 남아 동방으로 돌아가기를 갈망했다. 전쟁 때문에, 그는 행할 수 없어서, 다음 두 문장을 한탄했다. 그러나,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오히려 봄의 아름다운 그림책을 그려내어 매우 조화롭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은 왜 집이 그리울까? 애틋한 행복한 장면이었구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야 시인이 고향에 돌아가려는 열망을 쓸 수 있다. 객관적인 풍경과 주관적 감정의 강한 대조가 되면서 시인의 향수는 더욱 강렬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