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서 사서는 중국 봉건 사회의 네 가지 여자 교재의 총칭인 여계, 여논어, 내훈, 여범해록이다. "여서 사서" 가 편찬한 상술한 네 권의 책은 중국 봉건 통치자가 전문적으로 여성교육을 겨냥한 책으로, 유가가 주창한' 삼종',' 사덕' 의 여성도덕을 천명하고 봉건사상적 품격을 지닌' 현모양모' 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자 교육은 중국 고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일찍이 선진시대에 유교 고전에는 여자 교육에 대한 사상이 있었다. 예를 들면' 이주천관 주하':' 9 처가 여성학을 장악하여 구제: 부덕, 여언, 여성용, 여성공' 을 가르친다. " 이곳은 여자 교육의' 사덕' 을 제시한다. 예기 상복 샤자전' 은 여성이 독재적이지 않고' 삼종' 이라는 뜻으로' 아버지, 남편, 남편, 남편, 아들',' 주역' 에서' 약속: 여자 충실함' 을 의미한다고 제안했다. 시 야 딥 (Shi ya deeping) 은 "여자는 무사하다" 고 주장한다. 이 모든 것은 중국 봉건 통치자가 일찍이 봉건 사회 초기부터 여자 교육을 중시하고 시행했지만, 당시에는 전문 여자 교과서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봉건 사회의 발전과 함께, 특히 한나라가 존유 정책을 실시한 이후 종법 봉건 독재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통치자들은 유교 윤리와 여자 교육을 더욱 중시하고 강력하게 제창하며, 여성들에게 시식을 요구하고' 부녀례' 를 지키며' 살림' 을 지키도록 요구하여 봉건 왕조가 국가를 다스리고 통치 질서를 유지하도록 도왔다. 이런 상황과 요구로 여자 교육에 관한 전문 저서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동한 역사학자 반표의 딸 반소가 쓴' 여계' 다. 이후 봉건 통치자들은 여자 교육에 관한 일련의 단행교과서를 편찬했다. 명나라 말년에 이 네 권의 책은 역대 여자 교과서에서 정선되어 완전한 여자 네 권의 책으로 편성되었다.
하나
여성을 위해 집필한 네 권의 책에 관한 교과서의 저자, 각 장의 주제, 그들의 편찬과 유통에 대하여, 그들의 책의 역사적 순서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이 논평한다.
(a) "여성의 계명"
반소, 동한 역사학자 반표의 딸, 동한 유명 여사학자, 교육가. 그녀는 오빠 반고 이후에도' 한서' 를 계속 썼다. 한화제에서 그녀는 궁중 여교사였다. 조사숙과 결혼했기 때문에 조씨라고 합니다. 그녀는 딸의 교육에 관심이 많아' 여자의 계율'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다. 주로 고례 유교 경전을 근거로 여성의 수련, 가족계획의 길을 설명하고, 여성들에게 예의에 복종하도록 교육한다. 예를 들어, 여비의 의식을 설명하십시오: "고대 인생 여성은 3 일 동안 침대에 누워 기와를 만들고 재계를 했습니다. 침대에서, 그 겸손 약한, 또한 주요 종 을 볼 수 있습니다. 드바, 그 수고를 알고, 당직을 서다. " 여성의 행동을 설명하십시오: "여성의 행동에는 네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여성의 도덕입니다. 둘째, 여성의 말; 셋째, 여성의 외모; 넷째, 여성이 일하는 것은 ... 한가하고 정절스럽고, 몸을 깨끗하게 하고, 행위가 수치스럽고, 행동거지가 적절하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여덕 등이다. 여계명' 이라는 책에는 열등감, 부부, 순종, 여성 행동, 집중력, 순종, 숙조카 자매 등 7 장이 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여자 교육 전문 저서이다. 이 책이 쓰여진 후, 당시 학자이자 교육자인 마융은 아내와 딸에게 공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나중에 마융의 학생인 정현은' 주례' 의' 사덕' 과 후세 여학의' 사덕' 이 모두' 여계명' 의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2) 공자의 논어 여성
당대의 유교 재녀 송약신이 쓴 것은 여성에게' 덕녀' 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나라가 가르치는 여유생 선문군 송은' 논어' 를 모방하고 공자를 대신하여' 구거짓말',' 삼절' 의 봉건여성 도덕을 설명하였다. 그의 누나가 이 책을 설명했다면. 카오 모두 쓴 "여성 논어" 에는 12 장이 있습니다: 설립, 독서, 의식, 일찍 일어나, 부모 봉사, 고모, 남편, 남녀 훈련, 가정 운영, 손님 접대, 부드러움, 정신 차리세요. 그중에는 여성을 제한하는 구체적인 행동 규범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걷기는 뒤돌아보지 말고, 말은 입술을 들어 올리지 마라.", "남자가 가족이 아니라면 같은 이름을 가지지 마라.", "부모가 아프면 침대에서 나올 수 없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면 사람을 볼 수 없다", "앉아서 주문할 수 없다", "
(3) 내부 훈련
명태조 서황후가 교궁의 부녀자를 위해 쓴 것이다. 전통적인' 여계명' 은 너무 간단하지만 선인들의 여성 교육에 대한 훈사에 대한 특별선편으로 이론적으로 여성도덕을 서술했다. 예를 들어, 자기 재배의 길을 쓰십시오: "남편이 사악한 색을 보면 현기증이 난다." 。 만약 네가 음탕한 목소리를 들었다면, 너는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네가 자랑스럽게 말하면, 너는 오만할 것이다. 누구에게나 좋지 않다. 그래서 여자는 반드시 의리가 있어야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대사는 틀림없이 문제없을 것이기 때문에 일종의 미덕이다. "진지하게 썼다:" 4 명의 여성 교육, 첫 번째 단어. 마음은 원하는 대로 하고, 비적은 말해야 한다. 정오에 말하면 후회를 피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부적절하게 말을 한다면, 재앙이 잇달아 닥칠 것이다. 만약 네가 입을 꼭 다물면, 너는 개과천선할 것이다. 오히려 그 마음, 그 뜻, 그리고 그 영, 자수심, 강정으로, 믿음으로.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말 한 마디로, 중도는 고요하고, 곤경의 몸에 맞으며, 그것을 위해 하지 않고, 가족은 고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내훈" 은 영락 2 년 동안 20 장으로 기록되었다: 덕덕, 슬림함, 신중함, 항심, 근검, 경계, 적선, 천선, 숭성교, 경현범, 부모 봉사, 제후 봉사, 큰어머니 봉사, 제사
(4) 여성 팬 지에 ("여성 팬") 의 기록
명말 유생 왕상 (사적이 알려지지 않음) 의 어머니 유작이다. 유가의 이치를' 의기' 로 삼고, 여성 교육의 원칙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것 외에도, 역대 현모양처의 봉건적 전형을 많이 인용하고, 영웅여성과 재녀를 열거하였다. 예를 들면 현부 열녀: "사군에게 아내가 있고, 나가에는 남편이 있고, 왕은 부름의 뜻을 멈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qiliang 아내 먼 방문 남편, 도시 뼈로 Wanli 외침. 클릭합니다 현부 재녀: "페인트 하우스 처녀 걱정 루 무감각 하지; 바가의 과부는 마을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재산을 기부할 수 있다. " \ "xuanwenzhi 부여 \" 의식 \ ",여섯 공식 축제 명나라; 모두' 한수' 에 대한 속필은 한 세대의 위대한 장이다. " 잠깐만요. 여자 모델' 이라는 책은 모두 11 편으로 대통일론, 후덕, 모의리, 효, 정, 충성, 선함, 의식, 지혜, 검소, 재능이다.
동한 때부터 명말에 이르기까지 이 네 가지 여서가 잇따라 나와 각각 전해졌다. 그중' 부녀계명' 은 특히 명말 명신종의 어머니로부터 이 책이' 후세 부녀규' 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유생에게 주석을 달아 달라고 요청했다. 만력팔년 (기원 1580 년), 명신종은 그 순서를 정하고, 동시에 내훈을 새겨 "서민 가정이 딸을 가르칠 수 있게 한다" 는 취지를 내렸다. 이후 왕샹은 전통 유학으로 이 네 권의 책을 해석했다. 명XI 4 년 (1624) 까지 당시 서국 다문당이 연합하여' 내실 중 4 서 필기집' 으로 새겨져 천하여서라고 불렸다. 이 책은 명나라에서 청나라와 민국 초년 사이에 널리 각지에 새겨져 있다.
여서 사서의 주석, 편찬, 보급. 중국 고대 여자 교육은 봉건 왕조의 궁전에서 제창되고 일반 서민의 가족까지 확장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자 교재는 무전문서에서 전문 저서가 있는 단행본까지, 완전한 여자 교재 시리즈로 편성되었다. 특히 이 네 권의 책 편찬은 좌우명 경구부터 이론, 구체적인 사례까지 대략 상세에 이르는 발전을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중국 고대 여학교의 발전을 반영하면서 봉건 여교육의 전파가 광범위하고 피해가 심오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이;2
《 여서 사서 》 의 많은 장의 제목에서 열등감, 순종, 효도, 정절과 같은 주제를 보면, 그 기본 사상은 유가가 제창한 봉건적' 삼강'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과' 오상' 을 관철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내훈' 제 1 장은 여성의 덕이 효, 순,' 군자' 에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여성들에게' 자비, 정의, 명나라 촛불, 충성, 몸 의식' 을 요구한다. "여자 모델" 의 시작은 부부의 도리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오상덕 (), 대기 () 를 바탕으로 삼강오상명 () 의 정의, 윤리정 ()." 이것은' 남편 아내' 의 봉건예교의 영원한 가르침이다. 삼종사덕' 교육에 관해서는' 여계 여성행위' 가' 한가한 정절, 정조' 등을 주장하는 것을 여성의 미덕이라고 부른다. "단어를 고르고 ... 여자는" 다른 사람에게 지치지 않는다 "고 말한다. "먼지와 더러움을 씻어라 ... 더럽지도 창피하지도 않다" 는 여자의 얼굴이다. 회전 성능에 집중하라 ... 깨끗한 술과 음식' 은 여자의 일이라고 불린다. "이 네 명은 여자의 명절이지만 없어서는 안 된다." 논어 여서' 에서 사덕 삼절은 여자 교육의 의리라고 한다. 내부 훈련, 열심히 여행' 은 여성들에게' 몸이 부드럽다' 고 분명히 가르치고 ... 세 가지 복종에 복종하는 훈련. "여계명 집중" 은 "여자는 예의를 지키지 않고 결혼해서는 안 된다", "남편은 이유 없이 떠나서는 안 된다" 는 것을 더욱 널리 알렸다. Nv 범진열' 은' 여자는 더 이상 죽지 않는다' 와' 영원히 움직이지 않는다' 는 점을 더욱 강조한다. 이것은 여성이 남편에게 충성할 것을 요구하는' 남존여비' 를 충분히 보여준다.
남존여비' 는' 여서' 여교육 사상의 핵심이며, 그 이론적 기초는 유가의 천지, 건곤, 음양학설이다. "여계명 존순" 은 "음양이 다르고 남녀가 다르다", "남자가 강하고, 여자가 부드럽다" 고 말했다. 정력' 이라는 글에서도' 남편도 신이다' 고 지적하여 침범해서는 안 된다. 논어' 는 "부부는 강직하고, 아내는 부드럽다" 며 "남편은 하늘보다 낫다" 고 말한다. 내훈, 세군' 은 여러 아내에게 음양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가르치고,' 밀면' 은 남편을 섬긴다. 부모 삼촌의 토론에서 그는 또한' 부모 땅' 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성에게' 병곤 의리',' 경모덕' 등을 요구했다. 요컨대, 남존여비는 당연한 것으로, 이는 사덕의 효도 정절이 일리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주인을 키우고, 가사의 덕을 발양하고, 가사일을 하는 것은 완전히 당연한 일이지만,' 장사' 와 절대적으로 말을 잘 듣는 아내, 어머니, 효성스러운 아내, 처녀는 한 번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서 사서, 남존여비, 삼종사덕은 봉건사회의 4 대 정신의 족쇄, 즉 신권, 군권, 가부장제, 부권을 충분히 보여준다. 여성들은 극도의 차별과 억압을 받아 인격을 소홀히 하고, 그들의 사상과 생활을 독립과 자유를 불가능하게 하며, 모든 것이 운명과 부모의 명령과 남편의 명령에 복종한다. 이사크에 갇혀 있을 때만 농사, 직포, 요리, 세탁에 부지런히 일하며 사회 활동에 들어갈 수 없다. 이런 봉건 여자 교육은 여성의 심신을 파괴하고 여성의 재능을 파괴한다. 그것의 유독은 우리의 인재 발전을 크게 방해하고 사회주의의 개혁과 건설을 방해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비판하고 정리해야 한다. 만약 우리 산이 현모양처를 찬양하고 있다면, 그것은 남존여비의 봉건주의를 완전히 깨고 예의에 힘쓰고 남녀 평등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상호 존중과 상호 도움 원칙에 기반한 현모양처.
셋;삼;3
"여서 사서" 는 전반적으로 봉건적 찌꺼기이지만, 그 교육적 가치, 여자 교육에 대한 요구, 덕재관에도 합리적인 교육학 요소가 있다.
교육 가치관에서' 내훈덕' 은 "부덕은 태어날 때부터 생겨난 것으로, 학문으로 변했다" 고 선언했다. 비록 이것은 미덕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지만, 결국 미덕이 유지되고 보완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습관화에 달려 있다. "시를 외우고 고전을 외우는" 문화 지능에 관해서는, "내훈" 서열에서 "부모의 가르침" 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순결한 여자와 처녀 ... 모두 태어날 때부터 가르치지 않았다" 고 덧붙였다. 이것은 교육이 도덕에 대한 형성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이것은 합리적인 관점이다. 여성 교육에 대한 요구도 표현했다. 여성들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긍정적인 시각이 있지만, 물론 남성과 같은 교육을 받을 것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덕재관에서 여협 범재덕은 여성에 대한 덕재겸비한 교육을 주장하며' 여자무재가 덕이다' 는 전통설을' 평범하지 않다' 며' 덕필덕' 을 요구하고 있다. 지혜' 라는 글에서 특히' 지혜로운 여자가 남자보다 낫다' 고 주장하는 것은 여자 지육을 여는 사상과 덕지체가 서로를 보완하는 변증통일관을 보여준다. 물론, 그것이 요구하는 여성은' 삼종사덕' 의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삼종' 은 완전히 반동적인 것이고,' 사덕' 은 병존하므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깔끔함, 검소,' 악담 없음' 을 제창하고, 낭비와 게으름, 문명화 언어 행위를 요구하는 정당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
교육방법에서' 여성 사서' 는 격언과 본보기의 역할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내훈' 의' 성도를 지키다',' 경현범' 은 고대 철인들이'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다' 는 것이 학습의 전범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여자 모델' 이라는 책의 모든 문장, 역대 각종 명원을 교육의 본보기로 꼽았다. 예를 들어 반조 속속' 한수', 양홍옥타구 실패 등을 찬양하며 중국 고대 재녀의 학술적 공헌과 여영웅의 애국 행위를 선전했다. 또한 봉건도덕에서 현모양처와 효녀의 사적을 선전했다. 예를 들어 유에게 피를 약으로 삼아 병을 고치는 효심을 찬양하고, 하후가 귀를 베고 코를 베게 하는 영웅적인 행동을 칭송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무지와 동정이 여자를 파멸시키는 것은 봉건적인 독이다. 하지만 우리는 교육에서' 네가 전에 한 말' 을 하는 감동적인 힘을 볼 수 있다.
여성사서' 는 또한' 어머니의 의식' 과' 자식을 잘 대해라' 는 교육을 제시하여' 현모양처' 를 키우고, 여성이' 태교' 를 중시하도록 지도하고, 자녀를' 사랑 중심' 으로 교육했다. 그러나 선량함은 고식과 버릇이 아니라' 덕으로 인도하라',' 엄하게 대하라' 이다. 이 의견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확하다.
여자 사서' 는 유교 윤리를 관철하는 여자 교재로, 여자 교육의 일련의 이론, 내용, 방법을 설명하고' 여자학' 이나' 여자교육' 을 형성하여 여자 교육에 역사의 추진 역할을 했다. 이제 우리는 봉건주의의 독해와 영향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요소를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고대부터 우리 나라의 사회주의 교육과 두 문명 건설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논어
여성의 논어
제 1 역
여자에게는 먼저 서 있는 방법을 배우고, 서 있지만, 정결해야 한다.
청렴결백하고 순결이 영광스럽다. 뒤돌아 보지 말고 입술을 들어 올리지 마라.
무릎은 움직이지 말고 서서 움직이지 말고 치마를 흔들어라. 웃지 마, 소리치지 마.
곳곳마다 남녀가 다르다. 외벽을 엿보지 않고 출정하지 않다.
남자는 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통칭이 아니다. 여자가 좋지 않다면 소개팅을 해서는 안 된다.
네가 똑바로 서야 너는 남자가 될 수 있다.
두 번째 연구는
어떤 여자라도 반드시 여공에게 배워야 한다. 대마를 입고 대나무를 잡는 두께가 다르다.
방적할 때 서두르지 마세요. 누에가 고치를 삶는 것을 보고, 밤마다 따라다닌다.
뽕나무를 따니, 비바람이 부는 것을 보았다. 젖었을 때 나는 바꿀 것이고, 추울 때 나는 말릴 것이다.
만약 네가 잎을 가지고 먹이를 준다면, 너는 그것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경위를 취하여 완공하다.
가벼운 원사 아래 축, 가는 천 튜브. 실크, 실크, 모시, 들갈이 촘촘하게 짜여져 있다.
스스로 팔거나 스스로 바느질할 수도 있습니다. 양말 가시 신발, 납 자수.
바느질과 수선, 모든 것이 정상이다. 이런 언어를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은 차갑고 침착한 것이다.
옷은 깨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집은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게으른 여자를 배우지 마라.
여사를 탐내지 않고 춘추를 가리지 않는다. 바느질의 거칠기가 사람들의 공격을 받았다.
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치욕이다. 옷이 해어지고, 서쪽을 잡아당겨 동쪽을 가린다.
시골에서 손가락질을 받고 비웃음을 당하다. 여자에게 권하고 그 말을 듣다.
제 3 차 학습식
어떤 여자라도 자신의 예의를 알아야 한다. 여성 게스트가 만나서 자리를 마련하다.
옷을 곧게 펴고 천천히 걸어라. 두 손을 합친 뒤 낮은 소리로 말했다. 법정을 건너세요.
인사할 때는 처음부터 안녕이라고 말해야 한다. 정중하게 질문에 대답하고 부드럽게 말하십시오.
차국을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하다. 다른 사람을 배우지 마라.
면접은 모호하여, 약자를 속이고 강경을 두려워한다. 만약 네가 한 가정에 있다면, 너는 너의 여성사무를 알아야 한다.
만날 때 차를 건네주니, 바로 뜻밖이다. 몇 번이고 일어나 물러나다.
주인이 서로 지키며 연회를 베풀어 대하다. 술이 입술에 살짝 묻으면 음식이 무의미하다.
사직 냄비를 돌려 불복하다. 남을 배우지 말고 국물을 마시고 식초를 오므린다.
술에 취해 미쳐서 원망을 사다. 집에 있을 때는 여행을 적게 가세요.
얼굴을 맞대고 고개를 숙이고 보다. 다른 사람을 배우지 마라, 너는 내일과 내일을 모른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왈가왈부한다. 악성의 악기를 불러일으켜 더 많은 꾸짖음과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가족을 모욕하고 부모를 연루시키다. 너 자신을 다치게 하고, 그를 웃게 해라.
이런 사람은 개와 쥐 같다.
넷째, 일찍 일어나라
모든 여자들이 익숙해졌다. 닭조차도 노래하고 옷을 입는다.
세탁하고 세탁하고 편하게 입으세요. 땔나무를 주워 불을 피우고, 일찍 부엌으로 가다.
냄비를 깨끗이 씻고, 물을 끓이고, 국을 끓이다. 가족과 함께 부유하고 검소하며 밥을 짓고 밥을 먹는다.
야채 정리, 검은 콩 볶기, 생강. 수시로 여보세요, 달콤하고 은은합니다.
접시를 잘 치우고 그것들을 잘 놓아라. 세 끼를 먹고, 아침저녁으로,
게으른 여자를 배우지 마라, 이해하지 못한다. 그것은 키가 3 피트이지만, 나는 아직 침대에 있다.
나는 일어나서 잔치를 했지만 부끄러워서 견디기 어려웠다. 씻지도 않고 부엌으로 돌진하다.
더러운 얼굴, 손발이 황망하다. 차를 끓이면 자주 하지 않는다.
또 한 번 기다리다. 나는 그것을 먹이고 싶지만, 나는 총이 없어서, 나는 먼저 그것을 훔쳤다.
추함은 우리 부모님의 수치이다. 사람들에게 창피하지 않다는 말을 받았나요?
다섯 번째는 부모입니다.
여자는 당에 있고, 부모님을 공경한다. 매일 아침, 먼저 안강에 물어보세요.
추우면 불을 쬐고, 더우면 추위를 부추긴다. 배고프면 먹고, 목이 마르면 국을 마신다.
학부모는 서두르지 마세요. 야사를 가까이하다.
그렇지 않다면, 너의 방식을 바로잡아라. 부모의 말이 심상치 않다.
대들보를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교훈을 따른다. 익숙하지 않으면 물어봐도 무방하다.
부모님은 늙어서 밤낮으로 걱정하시고 신발과 양말을 수선하고 옷을 만드셨다.
4 시 8 분에 효도가 상당하다. 부모님이 아파서 침대에 누워 쉬다.
옷을 벗을 수 없고, 국물도 맛볼 수 있다. 신의 가호를 빌며
불행히도, 대부분 죽고, 골수에 쑤시고, 울며,
힘들고 뼈에 사무치는 착함이다. 성장을 하고, 옷을 집행하고, 매달다.
안립은 제사를 마련하고, 가정당을 경배한다. 매주 질투를 하고 피가 묽다.
마음을 배우고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 법을 배우지 마라.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기뻐하며,
동반하고 옷을 다투어야 한다. 불행한 부모, 작은 이야기를 지어내라.
재물을 찾고, 상에도 아랑곳하지 않다. 이런 여자, 개, 늑대.
여섯 번째 일은 우리 고모입니다.
아줌마 웽, 그녀의 남편의 가족의 머리. 그의 문에 들어서면 총칭하여 신부라고 한다.
부모처럼 그들을 돌보다. 바이옹, 무형을 묘사하고,
동행하지 못하고, 상대방과 말을 하지 못하다. 명령이 있으면 들어라.
앉아 있으면 서 있고, 명령을 내리면 바로 간다. 일찍 일어나서 문을 여는 것에 놀라지 마라.
경기장을 청소하고 수건과 천을 씻다. 치약 비누, 따스함,
한 걸음 물러나기 전에 깨끗이 씻을 때까지 기다리세요. 우박이 순식간에 후퇴하다.
찻판 전체를 놓고 숟가락을 놓다. 항걸차탕, 조심해서 건네주세요.
쌀은 부드럽게 쪄서 고기가 익었다. 예로부터 노인들은 이가 드문드문 있었다.
차와 수프,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밤이 더 깊어져서 곧 자려고 한다.
배치 단계, 팡 후이 집, 매일 매일, 비슷한 북한.
선교사 법정은 현혜의 여자라고 불리지만 다른 사람을 배우지 않는 것은 얄미운 일이다.
어른에게 고함을 지르며 자신이 씁쓸하다고 말하지만, 부를 수는 없고, 굶주림과 추위를 돌보지 않는다.
이런 사람을 악녀라고 합니다. 천지는 용납할 수 없고, 노발대발한다.
형벌에 몸을 더하면 후회해도 늦지 않다.
제 7 대 남편
여자가 결혼하면 남편은 친척이다. 운명적인 인연, 이생의 인연.
에프비 하늘, 인의가 옅고, 남편이 강처가 부드럽고, 정이 관련이 있다.
집에서 서로 존중하다. 남편이 할 말이 있으면 귀를 기울여 잘 들어라.
만약 남편이 악이 있다면, 그를 권고해야 한다. 어리석은 여자에게서 배우지 마라, 너는 곤경에 처할 것이다.
남편이 외출할 때는 거리를 꼭 기억해야 한다. 황혼이 돌아오기 전에 나는 서로를 찾기를 기대하고 있다.
불을 멈추고 밥을 따뜻하게 하고, 문을 두드리기를 기다리고, 게으른 계집애처럼 굴지 말고, 먼저 자리를 잡으세요.
남편이 아프면 그는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할 것이다. 다방면으로 의사를 구하고, 곳곳에서 신에게 빌다.
매번 치료할 때마다 영원히 살기를 바란다. 어리석은 여자가 되지 마라, 조금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남편이 화가 나면 화내지 마세요. 물러서서 양보하고 낮은 소리로 숨을 참다.
억척꾸러기를 배우지 말고 자주 싸워라. 굵은 선이 가늘어 바느질을 다림질하다.
추위를 가르치지 마라, 남편의 몸을 손상시킬 수 있다. 손님을 접대할 때 직접 만든 차와 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갈증, 얇은 고통, 동고동락, 부귀빈천을 가르치지 않는다.
죽어서 같은 동굴에 묻혀서 태어날 때부터 옷을 입었다. 이 언어와 음악 피아노 하프를 따를 수 있다.
이런 딸, 현혜.
제 8 차 남녀 훈련
보통 다른 사람 중에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 세월이 자라면서, 가르침이 질서 정연하고,
어머니도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남자 서점, 스승님을 지체해 주세요.
예의를 배우고, 시를 읊고, 시를 읊고, 스승을 존경하고, 술을 고친다.
여자는 규방에 있어서 외출을 명령하는 일이 거의 없다. 오라고 하면 오고, 부르면 가라.
말을 듣지 않으면 화를 내야 한다. 아침저녁으로 지도하고 부지런히 일하다.
바닥을 쓸고 향을 피우고, 실마는 대나무를 잡는다. 만약 당신이 사람들 앞에 있다면, 그들에게 예의를 가르치세요.
단순하고 순진한 사람을 내버려 두지 마라, 그가 울지 않도록. 그가 업신여기지 않도록 들보에서 뛰어내리지 마라.
그의 음탕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가사에 얽매이지 말고, 그의 악행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퍼레이드를 하지 마라.
지금의 사람을 비웃는 것은 주가 아니다. 남자는 책을 이해하지 못하고, 책을 듣고,
싸우고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추다. 정부는 걱정하지 않고 고향은 상관하지 않는다.
여자는 예의를 모르지만 말은 강세다. 열등감을 모르고 손가락질도 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모욕하고 부모를 만지는 사람은 돼지와 쥐를 키운다.
아홉 번째 영차
가정을 운영하는 딸, 검소하고 근면하다. 근면은 가정을 초래하고, 게으름은 가정을 무너뜨립니다.
절약은 가정을 부유하게 하고 사치는 가정을 가난하게 한다. 어떤 여자도 본받아서는 안 된다.
일생의 계획은 근면에 있다.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다.
하루의 계획은 음계에 있다. 쓰레받기로 봉하고 빗자루로 더러운 먼지를 쓸다.
느린 열을 없애고 깨끗하고 조용하다. 밝은 눈, 밝은 집.
더러움을 가르치지 마라, 이것은 일종의 치욕이다. 근면한 경작과 파종을 탓하지 마라.
국을 끓여 밥을 짓고 부지런히 먹이다. 천천히 가르치지 마라, 공과가 잘못되고,
왕겨와 빵 부스러기를 축적하여 번식동물을 먹이다. 돌아가서 놓아라, 잘 수색해라.
길을 잃지 말고 이웃을 방해하지 마라. 남편은 돈도 있고 밥도 먹고 장사도 치운다.
만약 남편이 술을 가지고 있다면, 저장해 두고 남아라. 손님을 환영합니다. 방해하지 마세요.
큰 부는 인연에 의지하고, 작은 부는 근면에 의지한다. 건초, 대마초, 껍질을 벗긴 밀이 흙더미로 쌓여 있다.
기름소금 소금과 후추통에 담긴 것은 옹용이다. 돼지, 닭, 거위, 오리, 무리를 지어 있다.
야영을 피하기 위해 4 시 4 분. 술풀이 먹고 쓰면 각자 흑자를 낸다.
커플은 행복을 누리고 즐겁게 웃는다.
열 번째 환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은 주인과 손님이 있다. 폴리에스테르 병을 굴려 광택을 내다.
누군가 올 준비를 하고, 국을 시켜 물을 건네다. 입법부에서 퇴직한 후 남편의 말을 들어라.
소곤소곤 속삭이고 닭을 죽이는 것은 좁쌀이다. 오미가 조화되고 채소가 조화롭다.
차향주향은 명문이 있다. 붉은 날은 산을 머금고, 밤숙한다.
촛불을 켜서 불을 켜고 이부자리를 정리하다. 일맥을 존중하고 승승장구하며, 담담하게 처신하는 것도 도리에 있다.
두 번째 만남에서 손님이 사직했습니다. 술과 밥이 부지런하여 매사가 순조롭다.
나의 남편은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의 손님은 그가 무언가를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워서는 안 되고, 집안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손님이 와서 국이 없어서 당황했다. 만약 남편이 남는다면 아내는 화를 낼 것이다.
젓가락, 숟가락, 소금, 식초가 있습니다. 남자를 때리고 여자를 욕하고, 모금 다툼을 벌이다.
부치, 객치. 입구에 손님이 있어서 집에 사람이 없다.
우리는 반드시 아이를 보내서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물어봐야 한다. 보면 볼 수 있고 못 보면 피할 수 있다.
찻국을 공경하다. 예의가 부족하지 마라. 그의 이름을 적어서 그에게 물었다.
내 남편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려라. 다시 말해. 후세 사람들에게 규칙을 지키라고 권하다.
열한 번째와 부드러운
여자는 반드시 가정을 관리해야 하고,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효성이 최고다.
옹고모는 자책했지만, 그녀는 여태껏 자책한 적이 없다. 집에 가서 집에 가라. 조카끼리 친해야 한다.
비 휴 남자, 긴 휴식 남자. 절대로 공공장소에서 너의 더러운 옷을 빨지 마라.
서방에 인접해 있고, 예의는 아직 왕래하고 있다. 질문, 노랫소리가 맴돈다.
차 한 잔과 물 한 잔이 사람을 활짝 웃게 한다. 네가 한 말을 하고 네가 한 일을 해라.
한가해도 한가하다. 내 문에 들어가지 마. 어리석은 여자를 배우지 마라, 뿌리가 없다.
욕설을 퍼붓고 성현을 건드리다. 여성들에게 심사숙고를 권하다.
열두 번째 명절
고대의 현모양처, 구흉삼덕. 이 유명한 역사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다.
어려운 것보다 후학하는 것이 낫다. 제 1 정조. 귀신은 모두 똑같다.
방에 여자가 한 명 있으니 나가지 마세요. 집에 손님이 있으니 떠들지 마라.
귓속말을 하지 말고, 음란한 소리를 듣지 마라. 황혼에 왔다갔다하며 촛불을 들고 등불을 들고,
몰래 들어온 것은 여자의 경험이 아니다. 일행은 지고, 백행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부부가 결국 가족이 되어 인의가 귀하다. 불행이 있으면 중도가 먼저 넘어진다.
3 년간의 중역. 너의 야망을 유지하고 너의 마음을 굳게 해라. 가업을 잘 보관하고 무덤을 정리하다.
근면한 훈훈, 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