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송대는 중국 고대 회화가 기발하고 화려하고 정경이 어우러진 신시기이다. 그녀는 300 여 년을 이어갔고, 그녀의 그림은 수당 5 대를 기초로 잘 발전했다. 민간 회화, 궁정 회화, 사대부 회화는 자율적인 체계로 상호 영향, 흡수, 침투로 송대 회화의 다채로운 면모를 이루고 있다.
우선 북송의 상대적 통일은 봉건 할거로 인한 장벽을 해소했다. 일정 기간 동안 사회는 비교적 안정된 국면을 유지했고, 상업수공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도시 배치가 측과 도시의 엄격한 경계를 깨고 전례 없는 번영을 보였다. 둘째, 남송은 강남에 편향되어 있지만, 부강, 저장, 호수, 광도가 그 판도 안에 있기 때문에, 많은 북방 사람들과 남방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강남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남송의 경제와 문화를 이어가고 발전시켜 북방을 초월할 수 있게 하였다. 더욱이, 각 시기의 정치 형태, 경제 발전, 사회 사상 문화 상황은 그림의 발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수공업, 상업, 과학기술의 진보가 그림의 진일보한 발전과 향상을 촉진시켰다는 것이다. 황실 귀족들의 미술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통치 계급의 미술에 대한 중시와 흥미는 궁정 회화의 전무후무한 번영으로 이어졌다. 또한 서화와 만문의 감상과 수집은 문인 가운데 울창한 풍조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서예가들이 쏟아져 나와 송대 이후 회화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도시의 번영과 시민층의 성장으로 회화와 대중 사이에 이전 세대보다 더 광범위하고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었다. 송나라와 공존하는 리아, 금, 서하 통치 지역에서는 한족 서화가와 다른 민족 서화가들이 공동으로 창작하며 한족 회화 전통을 흡수하고 보존하는 기초 위에서 각 민족 간에 교류와 융합이 일어났다.
송대의 오랜 역사 속에서 궁정 회화의 휘황찬란함, 문인화의 우아함, 시민화의 생동감, 통속적 모두 서로 다른 예술적 특색을 드러내며 서로를 촉진하고 상호 영향을 미쳤다. 그림은 매우 두드러진 번영을 보였다. 산수화, 화조화화, 문인화가 동시에 크게 발전하여 기법이 상당히 성숙한 수준에 이르렀다. 조각은 다른 공예 미술과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많은 새로운 예술 형식을 창조했다. 그림의 서비스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제재와 풍격이 더욱 다양해져 송대 회화가 현실에서 지울 수 없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둘;이;2
1. 송대 회화의 발전은 회화 중심의 이동을 촉진시켰다.
당나라 말년에 장안 낙양은 연년 전란으로 지난날의 번화함을 잃었고, 5 대 중원은 왕조가 자주 바뀌면서 전란이 끊이지 않았다. 장강 중하류와 쓰촨 만이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경제문화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남당 통치자와 서촉정권의 중시로 일부 화가들이 강소성과 쓰촨 () 로 흘러가면서 회화 센터의 이전으로 이어졌다. 송나라의 설립은 사회를 장기간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중원지구의 경제문화를 회복하고 발전시켰다. 수도 개봉은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수백만 인구의 대도시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림 창작이 전례 없이 활발하다. 북송 초 서촉 남당 화가가 잇따라 개봉하여 중원 화가와 함께 방대한 회화 팀을 구성하였다. 당시 궁중 안팎에는 이미 한 무리의 회화 전문가들이 모여 회화를 상품으로 시장에 내놓았고, 휴일마다 시장에는 계절적인 그림이 등장했다. 강남, 쓰촨 회화는 여전히 활발했고, 화가들이 개봉 공연에 가서 일거에 유명해졌다. 서기 1 127 년 개봉부의 함락으로 송고종은 임안에 남송을 건립한 뒤 궁중 화원을 세웠다. 정치경제센터의 남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항주는 개봉에 이어 회화 발전 센터가 되고, 북방의 일부 화가들은 잇달아 남하하여 강남 화가들과 함께 남송회화 예술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2. 직업화가의 활동은 경제발전과 사회번영을 촉진시켰다.
송대 회화는 수공업과 상업의 대열에 들어가 더 많은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다. 개봉과 임안의 일부 찻집, 식당, 상점 등에서 늘 그림으로 문면을 장식하여 고객을 끌어들인다. 화가는 귀족층을 위해 벽화를 장식하고 그리는 것 외에도 일반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일부 전문 화가들은 시장에서 작품을 상품으로 판매하여 다양한 계층의 바이어의 요구를 만족시킨다. 구경소국사는 한 달에 다섯 차례 묘회를 열었고, 백화점이 운집하여 책을 팔아 그림을 파는 노점이 있었고, 절 뒷현관에는 초상화를 전문적으로 그리는 장사도 있었다. 시장의 종이화업과 일년 내내 회화시장은 주로 대중에게 공급된다. 인쇄술의 보급과 조각판 인쇄업의 발전에 따라 많은 그림들이 조각판으로 팔려 판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북송 시대에는 오흥 화가 양위산이 마을에 전악을 그렸다. 개봉한 장사꾼이 그림을 살 때, 화원에 가서 팔면 고가를 팔 수 있다고 말했다. 개봉에는 아기를 그리는 것으로 유명한 화가가 있는데, 이를' 두' 라고 부른다. 일부는 "자오 루 타이" 라고 불리는 궁전 그림을 그리는 데 능숙합니다. 화가 유종도는' 분중 아기' 를 잘 그린다. 모든 혁신 원고는 수백 장을 그려서 시장에서 한 번 팔아서 다른 사람이 표절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남송초 화가 당리는 임안에 살면서 시장에서 그림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갔었다. 임안 시장에는 화공의 섬세한 손가락 부채, 색채가 각기 다른 꽃팬, 매죽팬, 장산인의 산수화가 있다. 따라서 회화에 대한 사회의 수요와 민간 직업 화가의 적극적인 창작은 송대 회화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3. 궁중 회화의 번영은 많은 예술 인재들이 쏟아져 나와 많은 성공적인 작품을 창작했다.
송 () 나라는 남당 () 과 서촉 () 의 방법을 계승하여 조정에 한림화원 () 을 설립하여 조정에 필요한 회화 인재를 양성하였다. 북송 시대에 혜종은 일찍이 그림을 창립한 적이 있다. 송 () 나라 대부분의 황제 () 는 인종 (), 종신 (), 혜종 (), 고종 (), 광종 (), 닝종 () 과 같은 그림에 대해 서로 다른 수준의 흥미를 가지고 있다. 궁궐과 회화사찰을 장식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화원 건설을 매우 중시하는데, 특히 조제, 혜종, 그들은 회화 방면에 매우 높은 수양과 기교를 가지고 있으며, 화가를 모집하고, 궁중 화원을 확대하고 보완하며, 끊임없이 명화를 찾아 황궁의 소장품을 풍부하게 하여 궁정 회화의 번영을 초래하였다. 화원의 화가는 사회와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황제의 제한을 받는다. 궁정 회화는 뚜렷한 귀족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정확하고 섬세하며, 어떤 작품들에는 게으르고 매혹적인 재미가 있다. 화원에는 당시 사회에서 많은 우수한 화가들이 집중되었다. 예를 들어, 학자 장택단, 경성에서 책을 읽은 다음 그림을 배워서 화원에 가서 원사로 소환되었다. 그가 그린' 청명 상하도' 는 뛰어난 기예와 현실적인 수법으로 북송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농축해 보는 이들을 지치지 않게 한다. 그것은 걸출한 그림일 뿐만 아니라 역사 문헌 가치도 가지고 있다. 또 또 다른 예: 왕 ximeng, Huizong 시대 회화 학생, zong Zhao 지 프로 수여 의 혜택을 받았다. 그의' 천리강산' 은 예술기법에서 주로 전통적인' 청법' 을 계승하여 동원, 필법을 적절히 흡수하고 곽의' 삼거리' 로케이션과 구도를 유연하게 융합해 북송 궁중 산수화의 최고 성과를 대표한다. 또한 곽의' 이른 봄도',' 관산도',' 채웨이도',' 만화도',' 나청도',' 수도도' 등이 모두 많은 성공적인 작품을 창작했다.
4. 문인화 트렌드의 급증은 송대 이후의 그림에 영향을 미쳤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중국 그림의 역사는 줄곧 현실 물체에 대한 묘사와 기술 형식에 대한 탐구를 주도해 왔다. 송대에 이르러 현실적인 형태의 보완이 궁정 회화에서 역사의 절정에 이르렀다. 이때, 다른 화가들도 점차 현실주의 대상에 대한 모방을 포기하고 전통 현실주의 도로를 단호히 탈퇴한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이는 사실상 문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인화는 당대에 나타났고, 북송 중기 이후 거대한 예술 조류가 형성되었다. 당시 예나 화가의 소장과 품평, 그림은 상류층 문인들 사이에서 이미 성풍이 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그림 실천에 직접 참여하여 시를 읊듯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제재선택, 이미지 처리, 심미적 재미에 모두 고유한 요구가 있다. 그들은 점차 그림시의 수를 늘리고, 서화 발록의 신천지를 개척하며, 서예 예술의 표현 형식을 의식적으로 그림에 도입하여 회화 예술의 표현 수단을 크게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켰다. 송대에 이르러 종인, 양무묵매, 문동의 대나무, 수시의 구기석, 미탄, 미우인 부자의 운산, 조의 수선화 등 문인 사의가 나타났다. 후세 문인 화가 학습의 모범이 되다. 더하여, 연 스와, 차오,,, 장 shunmin 및 다른 유명 인사가 있다. 학자들은 회화 이론 방면에서도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 구양수는 우울증과 냉막 표현의 느낌을 제시했다. 첸 (Chen) 은 "의미가 충분하지 않지만 전임자는 말과 같다" 고 주장했다. 수시의' 논화의 유사성, 아이 이웃' 등 일련의 관점이 대표적이다. 송대 문인화가 요금 지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원명 문인화 발전의 선구자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테마 및 스타일 측면에서:
송대 회화 제재의 발전은 광범위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송휘종 시대에는 불도, 인물, 산수, 새와 짐승, 꽃과 나무, 집 나무로 나뉘어 그림이 있었다. 선화화보' 의 장화에 대한 묘사는 도교 불교, 인물, 궁전, 팬, 용어, 산수, 동물, 꽃과 새, 주묵, 과일과 채소의 10 가지 범주로 나뉜다. 효 3 년 동안 덩추의 그림은 신선, 불, 귀신, 인물 전기, 산수, 린석, 화죽깃털, 동물, 충어, 집, 나무, 선차, 야채, 약초, 작은 산수 잡화 등 8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이 현상들은 모두 회화 표현 범위의 확대와 제재의 세밀한 구분을 반영한다. 화풍도 어느 정도 형성되고, 공필이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청록색과 두터운 색채는 여전히 많은 화가들이 사용하지만, 수묵은 산수화에서 더욱 인기를 얻고, 단아한 자유화도 일어나기 시작했다. 다음은 주제에 따라 크게 다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첫째, 인물화는 현실생활을 반영하는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당대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과 귀족 생활을 그리는 것부터 도시와 농촌의 일반인 생활을 묘사하는 모든 방면, 예를 들면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수한신의' 추정 보배도', 송리의' 상인도' 에 이르기까지 화가의 시야 확대와 현실생활에 대한 흥미를 나타냈다 송대 도시 민속을 그린 명절 그림, 예를 들면 수나라도, 오예도, 대노도, 불 끄는 그림 등도 잇따라 나타났다. 귀족 문인의 생활을 그린 그림은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줄거리가 있는 인물화, 이씨의' 서원 아투',' 청금도' 등 예술적 성과도 높다. 역사 이야기화에는 민간전설에 자주 녹아들어 당시 정치에 대한 태도를 우여곡절로 표현했다. 무녀도 채집, 주홍파문턱도, 원온좌지도, 진원달자물쇠간도 등은 강직하고 강직하고 강직하지 않은 사람, 다리 연맹도 등을 그려내며 민족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전략 등을 반영했다. 특히 전쟁으로 인한 불행과 슬픔, 복잡한 민족관계를 그린 그림이' 문희회한',' 페이밍상부르크' 등 당시 민간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뚜렷한 애국주의와 우환의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둘째, 화조화의 발전은 예술적으로 당대를 훨씬 능가한다. 특히 12 세기 기혜종 조제 시대에는 화조화가 절정에 달했다. 게다가 혜종 본인도 뛰어난 화조화화 전문가이다. 그의 화원에는 기예가 뛰어난 화조화화 전문가들이 한 무리 있다. 그의 화풍은 기본적으로 황천 위주로, 사생을 강조하고, 조형을 강조하고, 세심하게 관찰하여 화조화가 겸비한 경지에 이르렀다.
다시 한 번, 사회의 중시로 산수화는 점차 그림의 주요 진지가 되었으며, 광도와 깊이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사생과 기법의 탐구에 더욱 치중하여 대가들이 배출한 번영의 광경을 드러낸다. 유명한 화가는 이성, 범폭 등이 있는데, 그들은 정숙한 수묵 전통을 계승하여 북방의 장려한 자연 경관을 묘사 대상으로 삼았다. 물론 산천에 깊이 들어가 밤낮으로 체험을 관찰하여 지역, 계절, 기후의 특징을 정확하게 그려내는 산수화가도 많다. 그들은 산천의 파노라마녹송석에서 모퉁이 풍경에 이르기까지 간단한 펜과 고도로 자른 구도로 여러 시기의 걸출한 창작을 선보였다. 산수 풍경은 선산 누각, 명원투어, 사대부 유루의 그윽한 풍경이기도 하다. 더 많은 것은 남북산야의 자연 풍경이다. 이 기간 동안 전복, 물 갈기, 페리, 해운, 어업 등 일반적인 생활 줄거리가 있어 생활 분위기가 짙다. 그리고 실제 경물 묘사를 통해 아름다운 상상을 구현하여 시적인 경지를 형성했다.
6. 회화사 및 회화 묘사의 성과:
송대는 창작의 높은 활약과 소장감상의 성행으로 회화 이론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추진하면서 실천 경험 이론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회화 창작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우선 회화사에는 북송곽의' 그림의 이야기', 남송의' 그림의 이야기' 와 같은 작품들이 등장했다. 이 두 권의 책은 주로 북송에서 남송까지의 회화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을 하는 것이다. 단대사의 회화사 저서에서 북송 유도순의' 5 대 명화보보' 와 그의 또 다른 저서' 성화평론' 이 일찍 나타났다. 또 황휴복의' 북송 익주 명화록' 등도 있어 당대 화가의 재능에 대해 주로 논평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우리가 오늘 송대 회화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직접 사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당시 회화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심미적 견해를 엿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그림 묘사 방면에서 각종 그림 수집과 감상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림 묘사와 책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유명한' 선화화보' 는 송태종 시대의 화가를 분류했다. 이는 물론 역사상 궁중 장화에 대한 가장 풍부하고 완벽한 묘사다. 한편 송고종의 명화' 사령도' 와 송녕종의' 비각도' 에는 당시 궁중 서화 소장품이 기재돼 있다. 이 작품들은 중국 고대 회화사의 연구, 서화의 전파, 서화의 감정에도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셋;삼;3
요약하자면 송대 회화는 중국 고대 회화의 고도로 발전하는 중요한 시기로, 광범위한 현실 생활 내용을 반영하는데, 이는 고대 회화사에서 두드러진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형식을 이용하여 많은 예술 표현 형식을 창조하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명청 시대의 화풍과 이론은 대부분 송대의 그림을 블루본으로 하여 중국 그림의 성숙과 고도의 번영을 볼 수 있다.
예술적 기교에서, 그것은 많은 새롭고 중요한 창조를 가지고 있으며, 인물의 정신적 면모와 감동적인 줄거리를 발굴하고, 개성이 뚜렷한 예술적 이미지, 화조화와 산수화를 중시하며, 아름답고 감동적인 예술적 재미를 추구하고, 진실되고 교묘한 예술적 표현을 중시하며, 이미지의 정련을 추구한다. 솔직히 말해서 송대 회화의 주요 업적은 사실주의이다. 당시 화가들의 작품 심리상태는 차분하고 여성스러움이 전혀 없었다. 물론, 이것은 오늘도 매우 드물다. 시대는 공업시대로 발전했고, 그림 속의 여유와 평온, 그리고 그 오래되고 오래된 의미는 바로 바쁜 도시의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몇 년 동안 복고고고색의 송대 화풍이 특히 유행했다. 또한 문인화는 회화 예술의 번영과 향상을 촉진시켰고, 주관적 표현과 필묵 효과 탐구에 큰 기여를 했으며, 궁정 회화는 사회 전체의 회화 번영을 바탕으로 고도로 발전했다.
전반적으로 송대의 그림은 종교의 속박을 돌파했고, 화가의 시야가 넓어졌고, 제재의 범위가 확대되었고, 표현수법도 당오대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고대의 사적을 묘사한 풍속화, 초상화, 역사화, 조국의 웅장한 강산을 묘사한 산수화, 깔끔하고 화려한 화조화와 화조화가 어우러진 화조화가 모두 각축을 벌이고 있다.
회화의 발전은 송대의 정치형태, 경제발전, 사회사상문화 상황을 어느 정도 반영해 전인의 회화 표현을 통해 당시 사회의 수공업, 상업, 과학기술 발전 정도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후대에 중국 고대사를 연구할 수 있는 직접적인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송대 회화는 우리 현실에서 여전히 지울 수 없는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