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 시대에 항주 경제의 발전은 문화의 번영, 특히 시 예술의 흥성을 가져왔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와 송대 시인 수시는 모두 항주에서 일한 적이 있으며, 서호 산수의 명작을 대량으로 기록하여 회자하여 현재까지 널리 전해지고 있다.
국가 시대에는 항주의 문화건설 성과가 가장 두드러졌는데, 그중에서도 동굴의 16 나한과 자운산 남파석벽에 있는 일곱 개의 조각상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특히 유명하다. 그 풍격은 당대에서 송대까지 뚜렷한 강남 특색을 가지고 있다. 비래봉 조각상도 항주 문화사에 강한 획을 남겼다.
송대, 남도, 양등 지역의 예술가들이 항저우 등지에 운집하여 예술의 번영을 크게 촉진시켰고, 남송 시대에는 항주에 많은 유명한 화가가 나타났다. 사오싱에 세워진 남송화원에는 남송화가와 강남 화가가 모였다. 궁중 회화는 전무후무한 발전으로 다재다능한 회화 인재를 많이 만들어 시대풍의 회화 작품을 많이 창작하였다. 남송 150 년의 역사에서 이름을 시험할 수 있는 화가는 당력, 유송년, 마원, 하옥을 포함한 거의 120 명으로 남송 4 인으로 불린다.
남송 시대에는 항주의 각서업도 매우 번영하여 절강과 전국 각서 출판업의 중심이 되었다. 시내 고루에서 중일대까지 서점이 집중되는 곳이자 출판의 주요 장소이다. 당시 국자감에는 책이 정교하게 새겨져 전국 1 위였다. 주역전',' 13 경',' 사기' 등 17 편의 사서가 새겨져 있으며 총 권수는 1662 입니다. 송원 시대에는 중국 희곡의 양대 체계&북극과 남극이 연이어 항주에서 발전하여 잡극, 본원, 창곡, 제궁조, 인형, 그림자극 등을 포함하였다. 수많은 전문 공연장소인 와셔의 출현은 항저우 연극 공연의 번영을 보여준다.
원대에 이르러 항주는 수도 (베이징) 에 이어 또 다른 국극 센터가 되었다. 원대에서 명초까지 항주에는 잡극 작가와 우수한 배우들이 쏟아져 나왔다. 원곡 4 인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정광조는 18 종의 잡극을 창작했는데, 그중' 천녀유혼' 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항도 사장을 역임한 양쯔,' 호광귀신 간언' 등 세 가지 전기가 있다. 원잡극 거장 관한경은 항저우에 왔었는데, 항주 책자 협회의 인재와 광범위하게 접촉하여 남극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온주에서 들어온 남극은 항주에서 200 여 년 동안 유행했고, 중국 연극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원대 산수화가 황은 3 년 동안 20 피트 길이의' 부춘' 화권을 그렸는데, 중국 회화사의 진귀한 보물이다.
명청 시대에는 송원남극에서 발전한 전설이 성행하였다. 항주 사람 홍승의' 장생전' 은' 모란정',' 도화팬' 과 함께 유명하다. 백화문의 장장, 단편 등 통속소설도 항주에 등장한다. 이는 중국 소설사에서 유일무이하다. 항주의 장서업은 명청시대에 매우 발달하여 청대에 이르러 정점에 이르자 장서가가 속출하고 있다. 조 \ "이림 \" (오빠 고린, 동생 번역림) 의 산당 장서 수만 권 중 명품이 적지 않다. "구린산당 장서 졸비성" 이라고 불립니다. 병화재 주인 오탁은 송요금원명 각 조 서적을 소장하고 있다. 항주 8 천권루의 주인 정병이는 청대 중국 4 대 장서가 중 하나로 장서 20 만 권을 소장하고 있다. 항주 온란관은' 사쿠전서' 수집을 위해 지은 7 개 도서관 중 하나이다. 건륭 49 년 (1784), 현존하는 「사쿠전서」 346 1 종, 369 17 권. 양산백과 축영대' 와' 백사전' 이 시기 중국 4 대 민간 이야기가 항저우에서 발생해 중국 민간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청말 항주의 도시 인구가 증가하고 일반 시민층이 상승하여 항주의 민족문화예술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당시 지방 희곡이 도처에 꽃을 피웠고, 항주는 고대 운하 연안 희곡 집산센터가 되었다. 진궁대교 주변의 문화 유흥업소 기형 발전. 천선 차밭이 끝난 후 영화, 양춘 등 차밭을 다시 지었다. 이 차밭들은 대부분 경극을 연기하는데, 왕계방 주 등 유명한 경극 배우들이 모두 이곳에서 공연한 적이 있다. 각종 극종 간의 경쟁과 교류로 항저우 지방극종도 장점을 취하여 빠르게 형성되고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민국12 년 (1923) 선연이팬조직 민악사 리허설 서호 민간 사극. 공연 후 대중의 환영을 받아' 무림반' 으로 정해졌는데, 이것이 바로 항방극의 초기 형태이다. 약 22 년 전 항주에는 민악클럽, 동공 클럽, 동민 클럽 등 65,438+04 개의 희곡 클럽이 있었다.
항주의 희극은 처음에는 랩' 소불' 으로 시작해 점차 화장 공연으로 발전하여' 일각극' 이라고 불렀다. 문명드라마의 영향을 받은 후 일종의 익살극이 형성되어 상해에 입성한 후 큰 발전을 이루었다. 월극은 훈현 지역의' 노래책' 곡에서 기원했다. 청광서 32 년 (1906), 착지 가수들은 항저우가 관할하는 각 현 앞 낙평향, 여항진가장 무대에 오른 뒤 항주와 관할 각 현에서 널리 퍼졌다. 1930 년대에 항주는 여자 월극의 베이스 캠프가 되었다. 유명한 월극 배우 야오수연, 원설펜, 쇼단계, 서옥란, 장계봉 등이 항저우에서 공연을 하며 항저우에서 상해로 속속 진출했다.
청광서 21 년 (1895),' 마관조약' 이 항주를 대외무역항으로 바꾼 후 서방 문화는 항주에 계속 수입되고 있다. 항주의 민족문화예술이 외래의 것을 흡수하기 시작하여 중서부가 결합된 길에서 발걸음을 내디뎠다. 광서 34 년 (1908) 4 월 중국 일본 유학생으로 구성된 신극단 유춘사 일부 멤버들이 앞당겨 귀국해 춘양사와 진화단을 구성해 항저우 공연을 하며 신작의 씨앗을 전파했다. 민국 6 년 (19 17), 반디민은 항저우 최초의 연극사인 항저우 성디 신극사를 설립했다. 오사운동 이후 항주 연극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17 년, 전한이 이끄는 남국사는 항주로 가서 호숫가 체육관에서 5 일간 공연을 했다. 논한은 또' 항주 호수' 라는 비극을 창작하고 초연했다. 18 년, 홍심이 이끄는 상하이 복단극사가 항주에 공연을 했다. 이것들은 모두 항주 연극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항전 초기에 애국청년 단체 연극 동아리들이 항일구국을 선전하고 혁명의 씨앗을 뿌렸다.
영화 예술은 광서 34 년 (1908) 에 항주에 전해졌다. 그해 5 월 공진교 양춘차밭은' 서부 전기광극' 을 공개적으로 상영했다. 이후 기독교와 기독교 청년회의 외국 선교사들은 항저우 등지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일이 잦았다. 항주 철도가 개통된 후 항저우 상인들은 여관역 옥상에 초막을 세우고 건물 밖에 차밭 (놀이공원) 을 열어 영화를 상영했다. 10 부터 민국 26 년까지 항주에는 5 개의 고정상영장, 즉 대세계 영화관, 항주 영화관, 동방극장, 서호대강당 영화관, 연꽃극장이 있었다. 1930 년대에 항주 연화대 극장은 좌익진보영화' 대로',' 복숭아리 강도',' 여굴광',' 소련 영화' 샤버양' 을 연이어 상영해 민중을 깨우고 항일의지를 고무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서양 예술은 중국의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오사운동 전에 이숙동은 절강성 2 급 사범학교에서 그림과 음악을 가르치며 서양 예술이 중국에 유입되는 선례를 세웠다. 17 (1928) 년 채원배의 제의로 중국 최초의 국립화원은 항주에 설립되어' 서양예술 도입, 중국 예술 정리, 중서예술 조화, 시대예술 창조' 를 취지로 하고 있다. 첫 원장인 임풍면은 중국화용 필선과 서양화의 색블록, 색조의 두 가지 표현 수법이 융합된 선례를 개척했으며, 그 산수 정물 동물 등의 작품은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황, 판천수,, 이가염, 상서홍, 니일덕,,, 이조석, 채이 등. 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사람은 모두 전국 예술계의 유명 예술가이다.
오사' 이후 항저우에서 일어난 문학혁명은 문학이론이나 창작 실천을 불문하고 민주과학의 내용과 반제 반봉건의 주제를 부각시켜 유명한 현대작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노신, 유백백, 주지청, 예성도, 달프는 모두 항주에서 일하거나 창작한 적이 있다. 인쇄사 선하의 서릉인쇄사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인쇄학자, 금석학, 서예감상가, 수집가들을 모아 중국의 인쇄와 서예 예술을 새로운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 공산당과 인민정부의 지도하에 항주의 문화예술 사업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였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특히 10 년 동안' 문화대혁명' 이 있었지만 문화예술사업은 큰 손해를 입었다. 그러나 1978 의 11 회 삼중 전회 이후 항저우의 문화예술사업은 빠르게 정상적인 발전의 길로 접어들면서 전례 없는 번영을 이루었다.
문학 창작이 크게 발전하였다. 1950 년대에는' 저장일보' 부간,' 항주일보' 추양,' 저장문련 동해',' 항주문련 서호' 등 다양한 문예신문이 잇따라 창립되었다. 1980 년대에 대형 문학 간행물인' 강남' 이 탄생했다. 중국작가협회 절강분회, 항주작가협회 (이후 항주작가협회로 개명) 가 잇따라 설립되었다. 성 () 시 공협 () 의 추진으로 대량의 문학 창작 인재가 쏟아져 나왔는데, 그 중 일부는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11 회 삼중 전회 이후 문학 창작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고, 많은 작품들이 전국과 전성에서 상을 받았다.
백화일제방' 과' 진출신' 의 방침에 따라 희곡 예술은 계속 번창하고 있다. 1956 기간 저장수쿤극단이 베이징에 가서 쿤극' 15 전' 을 연출했는데, 이 연극은 편성을 거쳐 모택동 주은래 등 중앙지도동지의 중시를 받았다. 인민일보' 는' 일극 구원극'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1958 년 항월극단은' 시집가지 않은 아가씨',' 하루 천리' 등의 프로그램으로 상경해 수도 문예계와 대중의 환영을 받으며 주은래 총리의 접견을 받았다. 65438 년부터 0960 년까지 창화월극단이 창작한 현대극' 양' 이 항주에서 3 년 동안 450 여 차례 공연을 했고, 관객은 수십만 명에 달했다. 1966 까지 시 전체에는 전문 예술공연단체 23 개, 극종 1 1 개가 있습니다. 성 () 시 예술학교 () 가 있고, 동시에 한 무리의 희곡극을 설립하여, 우수한 연극과 극작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문혁' 이 끝난 뒤 배우 청황불접의 국면을 신속히 바꾸기 위해 절극 화백공연이 항주에서 열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저장의 작은 백화월극단이 항주에 설립되었다. 이후 절강 항주 등지에서 곳곳에' 화백백' 을 개설해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동려월극단 청년배우 주연의' 수국의 전설'' 통화의 눈물' 이 연이어 월극 희곡 영화로 촬영됐다. 푸양월극단은 금정에서' 금전 시집 거부' 를 공연했다. 항주 가무단과 항저우 곡예단은 유럽 일본 중동 아프리카 등 20 여 개국에서 공연한 적이 있다. 많은 청년 배우들이 전국과 성내에서 상을 받았다.
영화 산업은 전면적인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1958 항주 영화회사를 설립하고 현별로 영화관리소를 설립한 뒤 영화배급영사사로 바꿨다. 1985 까지 시내에는 전문 영화관, 극장, 회당 ***2 1 상영장, 국내외 영화클럽 82 개가 있습니다. 항주의 7 개 현이 연이어 208 개 현성, 집진, 농촌영화관, 440 개 농촌상영대, 16 개 개인영화상영대를 건설하여 도시와 농촌에 걸쳐 다양한 수준의 상영망을 형성하여 군중의 문화생활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대중 문화 사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 1985, 시에서는 시급대중문화기관 4 개, 시현문화관 13 개, 도시거리문화역 30 개, 농촌향진문화역 395 개, 향진문화관 7 1 개 이들 단체가 펼치는 대중문화 활동은 취미, 직업, 나이, 문화 수준이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만족시켜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항주의 공공도서관은 한때 저장성에서 유일하게 하나였다. 항주 도서관은 1958 에 설립되었다. 1982 항주시 소년아동도서관 단독 설립. KLOC-0/985 년 말까지 항주시에는 성, 시, 현도서관 10 개, 문화관 (역), 당정 기관, 과학연구문화기관, 공광기업의 도서관 또는 자료실이 많이 있습니다.
미술 사업이 나날이 번창하다. 절강 항주 등지에서 미술가 협회가 잇따라 설립되어 명가 서화 전시회를 개최하며 서화 행사가 빈번하다. 1980 1 서호화협회가 설립되었고, 판천수기념관은 9 월 화가의 옛집에서 완공되었다. 1983 년 저장화원이 항주에 설립되었고 1985 년 항주화원이 설립되어 항저우 예술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예술과 수공예는 절망의 변두리에서 신입생을 얻었다. 1960 항주 공예미술학원 설립 항주 공예미술학교는 9 월에 설립되어 석조 목각 죽편 자수 4 개 전공을 개설하여 민간 공예미술 인재를 양성하였다. 1979 년 4 월 항저우 공예미술전이 베이징에서 열리고 1384 점의 작품을 전시했다. 1983 년 6 월, 노예술가 주염자의 부채면 서예' 당시천수' 가 제 3 회 전국공예미술 백화상 1 등상을 수상해 국가에 영구 소장됐다.
항주의 문화예술을 보면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주요: 역사가 유구하다. 양주 문화에서 춘추 말기의 오월 문화, 진한 후 육조 문화, 당 5 대, 송, 원, 명, 청청 오월국 문화, 신중국 설립 이후 문화예술까지 수천 년 동안 이어져 풍부한 문화예술유산을 남겼다. 짙은 강남의 정취도 있고 강남 수향의 아름다움도 넘쳐흐르고 있다. 희곡, 그림, 소설, 시, 공예 미술, 고서 출판 등 서호 군산과 비슷한 매력을 드러낸다. 대대로 이어지는 예술가, 화가, 작가, 예술가, 장서가가 속출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항저우가 문화 대국으로서의 깊은 내포가 되어 항저우 문화가 중국의 유구한 역사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