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예사에 대해 말하자면, 피할 수 없는 문제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장 오래된 서예가 어떤 것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네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검색할 수 있는 중국의 가장 오래된 역사는 언제입니까? 둘째, 텍스트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셋째, 글쓰기의 역사가 서예의 역사와 동기화되는지 여부; 넷째, 현존하는 실물자료가 우리의 연구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 첫 번째 문제는 순전히 역사학자들이 고려한 것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문제는 이론가들에게 토론을 위해 남겨진다. 네 번째 문제는 우리 서예가와 서예 예술 애호가에게 속한다. 사실, 물리적 재료의 미적 가치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한자의 기원에 관해서는 옹가가 만든 가십, 신농이 창조한 끈, 창호가 창조한 상형자 등 몇 가지 설이 있지만, 아무도 단언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확실한 것은 문자가 탄생부터 투입에 이르기까지 성숙한 과정이 있다는 것이다. 이 길에서, 그들은 실용적 가치와 심미 가치 두 다리를 전진했다.
일찍이 6000 여 년 전의 신석기 시대 양사오 문화시대에 선민들은 이미 펜으로 일상생활에 사용된 도기에 그림이나 표시를 했다. 만약' 서화 동원성' 이라는 말이 일리가 있다면, 필기나 서예의 역사는 적어도 이보다 늦지 않을 것이다.
갑골문은 현재 볼 수 있는 최초의 성숙한 서예이다. 1899 에서 왕은 우연히' 용골' 이라는 한약에 새겨진 부호를 발견했다. 용골은 거북갑이다. 그 위에 새겨진 기호는 나중에 고고학자와 고문학자들에 의해' 갑골문' 으로 증명되었다. 하남 안양 소툰촌 은허 () 에서 처음 출토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3400 년 전의 상대 유물이다. 이후 끊임없이 발굴을 거쳐 갑골이 무려 10 만 개나 출토되었다. 위에 4,500 개의 묘사 기호가 있는데, 그 중 1700 개는 일일이 해독되어 해석된다. 갑골문의 내용은 대부분' 신의' 로 점쟁이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갑골문은 주로 조각이며,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이미 구도, 구조, 펜 등의 주요 요소를 완전히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소장사박물관에 있는 무정 (기원전 13- 12 세기) 상대의 우갑골에는 최다/Kloc-0 갑골문의 구도나 가지런하거나 틀리거나, 규칙적이거나 무작위적이거나, 선이 섬세하거나 강건하다. 사용된 도구와 재료의 객관적 한계 외에 그의 주관적인 심미재미와 서예의식은 부인할 수 없다. 또 조경조갑 시대의 갑골, 신강정 시대의 갑골, 무의문정 시대의 갑골도 각각 특색이 있다. 흥미롭게도 갑골 몇 개는 칼로 새긴 것이 아니라 주서예나 수묵서예로 쓴 것으로 당시 붓 등 필기도구를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주대에 김문은 서예와 서예 표현의 주요 형식이었다. 청동기 비문 (종정문이라고도 함) 은 종정과 다른 물체에 주조된 서예로, 음이나 양이다. 청동기 비문은 상 () 말기 (기원전 14-65438+ 기원전 0 1 세기) 에 성숙했다. 예를 들면 후계자, 재보조정, 모정 변호와 같다. 이어 서시대의 천사, 예사, 왕시대의 호존, 강왕시대의 강승, 강정, 대, 조존 등이 뒤를 이었다. 서주 중기에는 청동기의 긴 비문이 더욱 흔하다. * * * * 시대의 옹유, 벽판, 시기의 석호영, 소왕 시대의 대코딘, 그 대주는 더욱 둥글고 아름답다. 서주 말년에 이르러 시기의' 석 세 판', 시기의' 모', 시기의' 판' 과 같은 김문은 정상에 이르렀고, 고박, 단아함, 통통, 수양, 관용, 그리고 떠돌아다녔다. 춘추전국시대에 제후들은 주조 김문을 기초로 월왕구천의 검, 채후의 존함, 증후을의 편종 등 자신의 지방 서예를 창조했다. 글씨체가 가늘고 장식적이고 과장적이다.
진나라 석고문 (일명 진창 10 장, 영일사냥장, 각석이라고도 함) 은 현재 본 최초의 석각 서예이다. 그 서예 풍격은 고서와 진전 사이에 있으며, 대박이 소전 과도기로 바뀌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석고문은 당 초에 산시바오지에서 출토되었고, 한유문' 석고가' 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