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o Yuanming 과 Xie lingyun 의 예술적 특징 비교

Xie Tao 의시 예술 비교

사타오의 시 예술에 대하여 우리는 가로방향 비교도 할 수 있고 세로방향 비교도 할 수 있다. 가로 비교는 그것들을 같은 수준에 놓고, 정적으로 그들의 예술적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세로 비교는 문학사의 관점에서, 발전의 관점에서 타오에서 셰시 예술의 변화와 그 의미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글은 주로 후자의 방법을 채택한다.

나이를 따지면 사령운은 도연명보다 스무 살 어리다. 시 예술에서 그들은 두 개의 다른 시대에 속한다. 도연명은 한 시대를 끝냈고, 사령운은 한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사타오는 이런 차이가 눈에 띄지 않는다고 계속 말했기 때문이다.

문학사에서 위진 남조는 통상 하나의 전체로 연구된다. 사실 위진 남조는 두 개의 다른 시기, 혹은 적어도 두 개의 다른 단계에 속한다. 위진 시가는 중국시를 계승하는데, 전반적으로 시풍은 소박하다. 남조시는 위진 시대의 소박함을 고치자 음탕함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시 예술의 이런 변화는 사타오와 사타오의 차이에서 시작된다. 도연명은 위진 시대 박소시의 집대성자로 위진시가 정상에 도달했다. 사령운은 남조에서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새로운 풍격을 창조하였다. 명로 시영이 말했듯이, "송조에 관해서는 고대에 끝나고 법이 시작된다. 제도가 변하면 사람들은 행복할 것이다. 고마워하는 도끼는 소리 없이, 그 축하도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1. 왕시한은 "호중무는' 고시의 법은 감사에서 죽는다' 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박학해서 시가 도귀에 빠져 있다고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시인 시리즈를 연구하면 도연명이 응우적 좌사 등 구세대 시인의 대열에 속하는 것이 분명하다. 사령운, 반면에, 신세대 시인들, 예를 들면 심약과 셰슈입니다. 시풍의 흔적이 뚜렷하다.

진 () 송 () 시대에 사령운 () 은 시 예술 발전의 주류를 대표하여 생전에 높은 명성을 얻었고, 사후에도 광범위한 존경을 받았다. 심약 () 은' 송서 ()' 를 편찬하고, 그의 전기 뒤에 장문 () 을 한 편 썼는데, 선진에서 송대까지의 문학 발전사를 논술하여 사령운 () 이 남조 문단에서 얼마나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시의 예술적 성취에 대해 말하자면, 사령운은 도연명보다 훨씬 적지만, 그는 예술상의 탐구와 혁신의 의의가 큰 한 걸음을 내디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사령운이 개척한 새로운 시풍이 없으면 당시 예술의 높은 성취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사령운 등 예술 기교에 몰두하는 연구와 실천 없이는 현란하고 다채로운 당시가 없다. 평론가들은 성당의 걸출한 시인 왕위가 도연명에 대해 많은 빚을 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왕위가 사령운에 대해 많은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왕위는 사타오의 두 가지 시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시켜 성당산수시를 대표할 수 있는 가작을 창조하였다. 넓은 의미에서, 성당의 시 전체도 이 두 전통의 정수를 흡수하여 시가 예술의 절정에 이르렀다.

타오에서 시에 이르기까지 시 예술의 변화는 주로 두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 번째는 프리 핸드-초상화입니다.

사령운 이전에 중국의 시는 자의를 위주로, 물상 묘사는 종속적인 지위만을 차지하였다. 《산하도》를 예로 들어 봅시다. 시경' 305 편은 산천을 주요 묘사 대상으로 한 편은 없고, 산천은 생활의 배경이나 비유의 매개체일 뿐이다. 이런 상황은 초사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한말 건안년 때까지 조조는' 관창해' 를 써서야 중국시 사상 최초의 완벽한 산수시를 갖게 되었다. 이후 시가에서 산수에 대한 묘사가 점차 많아졌지만, 여전히 자의를 위주로 하고 있다. 도연명은 프리 핸드 전문가입니다. 그의 생활은 시적이고, 그의 감정도 시적이다. 시를 쓰는 것은 단지 자연의 표현일 뿐이다. 소위 "안배가 없으면 자연히 그의 흉곽에서 흘러나올 것이다." (주희우) "바람이 물을 불면 스스로 일가가 된다." 도연명은 전원시인으로 불리지만 도시에서 경물을 묘사하는 문장은 많지 않다. 파도 () 는 시 ()' 사성우전 ()' 이 산수시 () 라고 할 수 있다. 조이는 "도공은 여산을 왕복하려 했지만 여산에는 시가 없었다. 옛사람은 가슴에 감각이 없을 때 풍경을 돌보지 않고 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3) 도시는 마음을 쓰는 것으로, 풍경과 하나가 되는 일종의 심경이다. 그는 산천을 만드는 것도, 닮지 않은 것도, 닮지 않은 것도, 닮지 않은 것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이 상황은 Xie lingyun 이 도착한 후에 바뀌 었습니다. 사석의 시에서 산수의 경지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가난과 추함이 주요 예술 추구가 되었다. 도시에서 서로 융합되는 광경이 시에 감사하다가 갈라졌다. 사령운은 산수에 대한 사생과 묘사에 힘입어 사계절의 변화, 황혼빛, 청우를 일일이 재현하여 일치한 지경에 이르렀다. 그는 도시의 자연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풍경을 하나의 렌즈로 분해하여 독자에게 보여주고 싶어 한다. 그리고 다음 시를 보면, 대상을 모방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록키 산맥은 두껍고 겹쳐서 대륙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흰 구름이 그윽한 돌을 안고, 푸르고 푸르다. ("후한서 슈닝")

장애물까지 겹쳐 녹색은 매우 깊다. 댄, 윤. "'늦게 서천사당'"

저녁에 비가 올 때, 구름은 다시 서쪽으로 돌아간다. 밀림은 밝고, 먼 봉우리는 은근하다. ("유남정")

격동은 점점 더 불가피하고, 외딴 섬은 중천을 매혹적으로 한다. 구름과 날이 서로 어울려 빈 물이 맑다. ("강중외도")

산골짜기에서 아직 이르니, 배가 승선할 때는 이미 늦었다. 숲과 골짜기는 저녁 경치를 모으고, 저녁노을은 밤 하늘을 날린다. ("석벽 정사 귀호")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사령운은 문필을 중시하고, 대조구를 좋아하고, 색채 대비와 구도의 조화를 중시한다. 포옹' 자는' 흰 구름이 그윽한 돌을 안고 있다' 는 뜻이다.' 매력' 자는' 푸르고 수려하다' 를 의미하고,' 은거' 자는' 원봉은거' 를 의미하며,' 수렴' 자는' 수렴' 을 의미한다. 이 동사들은 사령운의 별심,' 대륙 느린' 에서' 바위가 가파르다',' 석양' 에서' 서리 새벽',' 빈 물' 에서' 음양',' 운곡' 까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석남전" 재재: "안맛은 보조 자신과 정신운명을 묻며' 부용 감사합니다. 자연스럽고 사랑스럽습니다.' 라고 말했다. 너의 시가 비단을 수놓았다면, 온통 눈으로 가득 찰 것이다. "이 말의 영향을 받아 후세 사람들은 흔히' 자연'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석을 평론하고, 자세히 생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른바' 자연' 이란 단지 안연과 비교했을 뿐, 사석의 스타일을 요약해서는 안 된다. 정말' 자연' 이라는 글자에 어울리는 것은 도연명이지, 사령운이 아니다. 팡 말했다: "타오 공 너무 깨진 로프, sheze 하지만 모두 깨진 로프 를 싫어하지 않습니다. 한 사람이 하루에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 ④ 통찰력이 있다.

계몽 언어에서 현실 언어로의 전환은 타오에서 감사로의 또 다른 변화이다.

도연명은 글의 의미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언어 자체에 이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언외의 뜻에 주의를 기울이고 언어의 계발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독자의 연상과 상상을 불러일으키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만 체득해야 한다. 그래서 도시를 읽을수록 씹을수록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이것이 바로 수시가 이른바' 외조내파' (동파발발) 와' 가난하고 실속' (책에는 소법이 있음)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겉으로 보면 도시의 언어와 표현 형식은 무미건조하지만 독자에게 주는 의미와 재미는 풍부하다. 주자청 씨는' 도시의 깊이' 라는 문장 한 편을 썼는데, "도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다. 그 안에는 많은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시의 다의례를 썼고, 도시의 예도 들었다. ⑤ 도시의 이런' 다의성' 은 그 언어의 계몽성에 의해 결정된다. 주자청 선생이 말한' 단어 다의성' 은 전고와 출처에 의한 각종 연상을 가리키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석도어의 계시는 고사의 사용이나 단어의 근원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에도 있다. 예를 들어, 기호와 은유는 큰 역할을 한다. 도연명은 늘 소나무, 추국화, 고운 구름, 귀조를 쓴다. 그들은 시인 자신의 성격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시인의 확고한 초연한 정서와 자유를 사랑하는 감정을 표현한다. 특히 국화는 도연명의 취미와 칭찬으로 고정적인 상징적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도연명이 후세 사람들의 마음 속에 화신이 되었다. 이 말들이 독자에게 주는 의미는 이미 그들 자신의 의미를 훨씬 뛰어넘었다.

그러나, 이상은 모두 수사기술이며, 석도문의 계시는 주로 수사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도시의 언어는 두 가지 통일에 이르렀다: 밋밋하고 부드러운 통일; 흥미와 이성의 통일. 이것은 도시가 의미 있고 계발성이 있는 주요 원인이다.

선조들이 늘 평실한 글로 도시의 언어 풍격을 요약하는데, 이것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단지 밋밋하다면, 사람들의 예술적 상상력을 자극할 수는 없다. 석타오의 단어의 장점은 밋밋한 겉모습에 열렬한 감정과 풍부한 생활 정취가 있다는 것이다. 담백한 것은 불순물을 걸러내고 더 부드럽고 아름답기 때문에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도연명은 오언시' 답방군' 을 가지고 있는데, 그다지 중시되지는 않지만, 얻을 수 없는 좋은 작품이다. 시 앞의 순서는 시로 읽을 수 있다. "세 번 지나면 멈출 수 없다." 나는 너와 친해, 겨울봄에 친구가 될 거야. 돈은 좋은 것이고, 갑자기 오래된 여행이됩니다. 속담에' 몇 면이 옛 친구를 사귀어라' 는 말이 있는데, 이보다 더 나쁜 것이 있을까? 인사가 그렇게 좋아서 언어를 떠나기가 쉽다. 양공은 한숨을 쉬었지만, 그는 늘 슬펐다. 나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아팠고, 나는 더 이상 작가가 아니다. 이것은 풍만하지 않아, 노병이 뒤따른다. 이주가 보답한다는 뜻으로 그리움의 수도다. "글은 평범하고 소박하지만, 읽으면 부드럽고 아름답다. 애틋해야 하는데, 정말 인간미가 있어요. 시 는 말했다:

서로 아는 것이 좋으니, 하필 늙을 필요가 있는가. 나는 관광객에 관심이 있어서 삼림 공원에 자주 간다. 조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저속하지 않다, 이 곳

성인을 말하다. 아니면 몇 대 치고 자유롭게 술을 마시세요. 저는 은둔자입니다. 이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오.

노약자만 광고를 많이 한다. 감정은 만리를 가로지르지만 정체되어 있다. 당신은 체소를 좋아하는데, 언제 오나요?

이 시는 이백의' 바람이 내 마음을 불고, 서쪽으로 함양나무를 걸어 놓는 것' 과 같은 기이한 상상이 없다. " 류종원의' 봄바람 무한한 향, 사과를 따는 것은 자유롭지 않다' 와 같은 신기한 생각은 없다. 예를 들어 한유의' 8 월 15 일 밤 장공조를 증여한다' 와 같은 감정적인 기복과 구조적인 파란이 없다. 사령운의' 동생의 상' 과 같은 글자가 없는 조각. 도연명은 단지 밋밋한 시를 조직했을 뿐, 독자들에게 친구와의 두터운 우정을 떠올리게 하고 아름다움을 즐겼다. 특히' 아는 것이 왜 늙었는지',' 새것은 낡은 것',' 사랑은 만리 밖에 있고, 산 속에 갇혀 있다' 는 것이다. " 이 시들은 씹을수록 읽을수록 아름답다고 느끼며, 결코 일반적인 글씨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타오의시는 대부분 서정적이며 시인의 감정은 샘솟듯 시에 스며들고 풍경은 항상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남풍 아래 날개를 펴고 있는 보리싹; 그를 모시고 제초하여 돌아온 달; 주방에서 떠오르는 연기; 그리고 춘연, 누가 그의 가족이 버림받았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의 보금자리로 돌아가는 것은 모두 흥미가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도시는 재미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재미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늘 서정적인 풍경 작문에서 간단명료한 언어로 인생 철리를 해석하여 독자들에게 영감을 준다. 그의 시는 그의 일반적인 의미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와 인생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이해를 표현한 것으로, 생명의 신비와 의미, 진지한 사고와 실천의 결정체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재미있고 합리적인 언어로 좌우명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생명은 도에 속하며, 의복은 모두 견고하다." ("9 월 중순 강욱이 서전 올벼를 이기다") "내가 있는지, 아는 것이 소중하다는 것을 모른다." ("음주") "뒤의 명성은 나에게 연기와 같다." ("원망시 추 () 는 방대사서 등지중") "볼링 () 의 첫 고독." ('무신년 6 월 중순의 불') "숲인조차도 외로움이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음주") 는 모두 간결하고 간결하여 생각을 자극한다.

도연명의 계몽 언어와 달리 사령운의 시 언어는 현실적이다. 그는 언어의 표현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언어 묘사의 실물 효과를 높였다. Tao Yuanming 은 소나무를 쓸 때 반드시 느슨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국화를 쓰는 것은 반드시 국화에 있을 필요는 없다. 귀조를 쓸 필요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귀속되는 것이다. Xie lingyun 은 바람이 바람이라고 썼다. 한 달을 쓰는 것은 한 달이다. 산을 쓰려면 산의 자세를 묘사해야 한다. 물을 쓰려면 물의 상태를 써야 한다. "문심 조각 용 스밍" 구름: "백 단어 선택, 이상한 가격 경쟁; 정이 아름다워야 일을 쓸 수 있고, 말은 반드시 새로워질 것이다. " 이 몇 마디 말은 마침 사령운시 언어의 특징을 요약하였다. 도연명은 종종 언어 표현의 고민을 만난다. 그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고 말했다. ("양의 역사를 주다") 또 말했다. "이 말은 일리가 있다.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잊었다." ("음주") 도연명의 방법은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독자들이 상상하고 자신을 보충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사령운도 언어 표현의 고민을 느꼈다. 산천의 자태는 무궁무진하고 변화무쌍하며, 때로는 각종 필묵을 형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도 "허록난명" ("백안정")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여러 가지 수법으로 묘사해야 한다. 언어의 현실주의도 그의 노력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춘완 오즈의 마법사, 바위 높은 백운툰. 클릭합니다 (밤붕의 호수로 들어옴) 늦춘산야의 녹색과 흰색 두 가지 색을 돋보이게 하고, 푸른 들판을 배경으로 흰 구름을 포인트로 봄에는 햇빛과 생기가 가득한 특징을 재현했다. 또 "들모래해안은 깨끗하고, 하늘은 높고 구름은 옅고, 가을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다." 현성에 처음 갔을 때 가을의 들판, 모래사장, 하늘, 달을 묘사하는 형용사 네 개를 사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재현했다. "춘초 장지, 원류성 명금." ("위층 수영장 등반") "밝은 달이 눈을 비추고, 바람이 강하고 슬프다." ("연세") 는 명언이다. 이 시의 장점은 언어의 현실주의를 충분히 발휘하고, 다른 사람이 느낄 수 있지만 말을 할 수 없다는 인상을 말하고, 다른 각도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재현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도연명과 사령운시 예술의 차이는 그들 개인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시대와 풍조의 차이이기도 하다. 도연명에서 사령운으로의 전환은 두 세대의 시풍의 진화를 반영한다. 심덕의 잠재적' 담시'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송대에 관해서는 성품이 퇴색되고 음률이 크게 열리고 시의 조작도 닫힌다." 중국 고전시의 발전은 음율에 대한 중시를 거쳤다.

무대와 무거운 멜로디의 무대. 음률과 멜로디가 완벽하게 통일되면 시의 고조가 형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성당의 도래이다.

참고:

(1)' 시경 통론' 과' 역대 시화 속론' 14. 6 페이지, 중화서국 1983 년 초판. "작별인사" 는 "이테르븀" 으로 오인되었다

②' 시론 편찬',' 청사화' 제 456 면, 중화서국 1963 년 초판. "명 문원 헬 경명전": "시는 타오에 빠져 있고, 셰리진은 그것을 만들고, 고시의 법은 감사에서 죽는다. 수나라 문이가 패하고, 한력이 뜻을 부여하고, 고문 방법이 북한에서 망했다. 당시 돈은' 시품조' 를 써서 그것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

(3) 호건석석석권,' 청사화 속편' 1078 쪽, 상하이 고서출판사가 1983 년에 처음 출판했다.

④' 조비전안' 제 5 권, 인민문학출판사, 196 1 년 초판, 13 1 페이지.

⑤ 주지청' 고전문학 수필', 상해고적출판사 198 1 년 제 1 판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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