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 앞에 돌사자를 놓아두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네 가지 유행설이 있다: 첫째, 악을 피하고 나지를 피한다. 고대인들은 돌사자가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무덤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다. 이런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영수는' 악을 피하는 것' 이라고도 불린다. 사람들의 민간 생활에서 돌사자는 대문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시골 길목에도 돌사자를 설치했는데, 이는' 석감히' 기능과 같은 기능을 하여 읍택, 악령, 진범, 보촌 핑안 등에 사용되었다. 그래서 돌사자로 대문을 닫으면 악귀를 피하고 요괴의 피해를 막아 핑안 기도의 심리적 요구를 드러낼 수 있다. 둘째, 홍수를 예측한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사자는 재난을 예지하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홍수나 육지 침몰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돌사자의 눈이 붉어지거나 피가 난다고 한다. 이는 재난이 곧 닥칠 징조로 사람들이 긴급 대피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돌사자는 재난의 예언자가 되었다. 셋째, 권세 있는 사람을 부각시키다. 고대에는 돌사자가 궁전, 궁전, 사무실, 저택의 문지기로 자주 사용되었는데, 이는 주인의 권력과 존엄성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천안문 광장 앞 금수강에 있는 웅장한 돌사자 두 쌍이 황성의 대문을 지키며 지고무상의 황권과 사방팔방의 불가침성을 구현했다. 넷째, 예술 장식. 돌사자도 고대 건축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장식품이다. 예를 들어 베이징 노구교의 동쪽 끝에서 큰 돌 사자 두 마리로 난간을 지키다. 다리 양끝의 중국 표기둥머리에는 돌사자가 새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돌사자에는 작은 사자 몇 마리가 숨어 있다. 이 사자들은 남자와 여자가 있고, 크고 작으며, 표정이 생동감 있고, 솜씨가 묘하다. 가장 작은 사자는 몇 센티미터에 불과하며,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변화도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노구교 사자가 무수하다' 는 말이 있다. 1962 년 베이징 문화재 종사자들은 노구교의 돌사자를 번호를 매겨 결국 돌사자 485 마리를 세었다. 노구교는 돌사자로 유명하며 건축예술의 걸작이 되었다. 명청 이후 돌사자의 발톱 아래는 늘' 수국' 을 밟으며 암사자가 어린 사자를 밟는다. 민간에도 사자가 수국을 굴리는 그림과 도안이 있어 오락과 인간의 사랑의 상징적인 의미만을 대표해 평화와 조화에 대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하고 있다. < P > 현재 석사자는 중국 전통문화의 일환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미신적 색채는 더 이상 믿어지지 않는다. < P > 유니콘, 호랑이, 독수리와 같은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문 앞의 돌사자는 언제 기원했습니까? 다른 유사한 석상이 있습니까?
석사자 댐문 < P > 중국인들은 줄곧 석사자를 길상물로 여겼다. 중국의 수많은 관광지 중. 곳곳에서 다양한 모양의 돌사자를 볼 수 있다. 돌 사자 한 쌍이 고대 관묘와 거택의 대문 앞에 놓여 읍택을 지키는데 사용되었다. 근대까지 많은 건축물의 대문 앞에는 이런 돌사자 읍 양로원이 남아 있었다. 그러면 돌사자로 대문을 닫는 풍습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언제 시작되었는가? 사자는 동물학에서 고양이과 포유류에 속한다. 수컷은 몸매가 건장하고, 머리가 크고, 얼굴이 넓고, 털이 대담하며, 몸매가 매우 사납다. 그것의 원산지는 중국이 아니라 아프리카 인도 남미 등지에 있다. 한무제 시절, 장건 사절 서역 () 은 중국과 서역 각국의 연계를 통해 사자가 중국에 들어갈 수 있게 하였다. "후한의 역사. 서역전: "장원년 (기원 87 년), (어느 이자국) 사자 헌사 (사자) 와." 서아시아의 한 이익국 (오늘날의 이란에 해당) 에서 사절을 당시 한무제 리우환 () 에게 보내 희귀한 선물, 즉 사자와 부적발 (희귀한 무각동물) 을 보냈다는 뜻이다. 이는 당시 도성 낙양에서 적지 않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그 이후로, 사자라는 먼 길에서 온 손님들이 중국 국민의 민간 생활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예우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중국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 서수' 라고 불리며 호랑이와 비슷한 짐승 중의 왕으로 승진되었다. 이시진' 본초강목' 에서' 사자가 서역국에서 나와 만수의 으뜸' 이라고 말했다. 사자가 중국에서 이렇게 운이 좋은 것도 한대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덕분이다. 등하록' 은 석가부처님 무니가 태어났을 때 사자가' 천지가 유일하다' 고 소리쳤다. 그래서 불교 줄기는 사자를 신의 장엄하고 상서로운 신수로 모셨다. 이후 불가는 소리가 천지를 진동하고, 백수가 두려워서' 사자 포효' 라고 불렀다. 중국 불교 성지 태산의 많은 절은 사자를 탄 문수보살을 모시고 있다. 이 인간연맹의 지혜를 전공한 문수보살은 최초로 사자를 타고 오대산에 왔고, 오대산은 문수보살설의 도장이 되었다고 한다. 이런 위엄으로 한당 시대 제왕릉과 귀족묘 앞에 사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때는 무덤집 앞에 놓여 있었다. 신도의 신수로 자주 석마와 함께 놓는다. 석양과 다른 석상이 함께 놓여 충격의 역할을 하여 경외감을 느끼게 한다. 이때 돌사자는 아직 민간에 들어가지 않았으며, 그 모양은 나중에 성문을 지켜준 돌사자와는 확연히 다르다. 즉 아래에 돌사자 조각상이 없다. < P > 한당 시대의 고대 돌사자 유적에서 큰 돌받침대를 똑똑히 볼 수 있다. < P > 돌사자가 민간에 가서 문지기 신수가 된 이런 풍습은 당송 이후 형성되었다. 정선생의' 원대 돌사자 재미 이야기' (문사 지식 1998 제 9 기 참조) 에 따르면 당나라 도성 주민들은 방방에 많이 거주하고, 방측은 정부가 그린 담장, 방문이 있는 주택지로 방화에 쓰인다. 방문은 대부분 아치형 문으로 만들어졌는데, 위에는 네모난 이름이 적혀 있다. 각 사각 기둥 기슭에 큰 돌 한 쌍을 놓아 방풍과 충격을 방지하다. 장인이 큰 돌 위에 사자, 유니콘, 해수 등의 동물을 조각하는 것은 아름답고 길하다. 이것은 돌사자 등 길상동물로 대문을 지키는 프로토타입이다. 송원 이후 측은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일부 부유한 가족들은 자신의 기세를 과시하기 위해 원래의 방문 스타일을 간소화하고 문루로 개조했다. 원래 방문에 사용된 돌기둥처럼 돌기둥에는 돌사자 등 서수가 새겨져 있어 이런 스타일이 보존됐다. 이 풍습은' 원대 지방풍속분석' 이라는 글에서' 수도에서 관세가, 해쿠문' 이라고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생철로 사자를 주조하고, 좌우문이 통하거나, 위에서 사용한 백세민을 많이 사용한다. " 이것은 중국 최초의, 가장 상세하고, 가장 확실한 문지기 사자의 출현 시간에 대한 기록이다. 원대는 중국 문지기석사자가 궁정에서 민간으로 나아가는 시작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우리가 본 돌사자는 대부분 큰 돌로 조각한 받침대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원시 녹주석에서 진화한 유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