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동악 선생님과 이경과 불학을 배운 적이 있다. 여기에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외래문화인' 불' 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말하자면 불교의 탄생은 전적으로 현지 주류 종교인 브라만교가 조성한 것이다. 브라만교의 카스트 제도로 하층 인민은 수렁에서 벗어나 살고 있다. 왕자 출신 석가모니는 볼 수 없다. (주된 이유는 아내들이 너무 못생겼기 때문인 것 같다.) ), 의연히 출가하여 부처가 되다.
연기론으로 브라만의 첫 인론을 깨고, 만법공론으로 베다 천계를 해석하고, 희생의 만능을 8 로 해체하고, 중생평등으로 브라만 지상론을 깨뜨리다. 나중에 아육왕은 그것을 정쟁의 무기로 국교가 되어 궐기하였다.
그러나 불교의 진정한 발원지는 중국에 있다. 당삼장 4 대 스승의 거대한 공헌 외에도 4 분의 3 돌궐 혈통을 가진 이당 왕조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족의 비전형적인 문화 전통으로 인해 그들은 모든 다른 문화를 도입하기를 원하며, 각종 종교가 잇달아 당나라에 진출하였다. 불교는 당시 중국 문화의 신학과 논리가 결여된 통점을 명중시켜 독수가 되었다.
나는 불교가 최초의' 무신론' 종교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불상과 보살상을 무수히 모시는 절을 생각하면 모두 중국인의 세속화되었다. 석가모니 노인이 그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불교의 핵심 사상으로 돌아가면 대략 4 제 (4 제): 고, 정, 소멸, 도로.
1, 첫 번째 원리를 고천명하다: 생존은 고통이다. 생, 나이, 병, 죽음, 원망, 사랑 분리, 치, 오취팔고.
2. 진리집합완성의 증명: 모든 존재는 조건집합이라고 하며, 고난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12 인연 이론과 윤회 이론에서 인생의 각종 고통의 원인과 근거를 분석하다.
3. 진실을 소멸하고 비전을 제시하라:' 생사를 소멸하고 슬픔을 소멸하라'. 탐고를 타파하고 열반의 궁극적인 해탈에 도달하는 이치를 설명하다.
4. 도즉해: 열반까지 도달하는 올바른 방법, 즉 팔정도인 (입삼학반지지) 을 설명한다. 삼독을 깨고 욕심을 부리다.
삼발 도장으로 사상의' 독특한 가치 주장' 을 정의한다.
1, 행이 무상하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인과 조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정한 고정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습니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인연이 결합된 것으로, 자아성도 없고 지배성도 없는 자성실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3. 열반은 소리 없다. 열반, 고요의 경지에 이르면, 고민과 고난에서 벗어나 무상에서 영원까지, 고통에서 적막까지, 우주의 현실을 이해하고 진리를 파악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요약하자면,' 불교' 가 이처럼 강력해서 그 완전한 이론 체계, 증명체계, 실천안내서가 다른 종교의 경쟁자를 능가하는 것 같다.
불교가 중국에 도입되면서 중국의 한 지점인 선종이 생겨났다. 선종, 인도에서 중국, 일본, 당나라의 동방 대지에서 지금의 미합중국에 이르기까지 이렇게 큰 영향을 끼쳤다.
1, 중국 하층 문화의 영향
확대된 단어와 어휘량 3 만 5000 여만 원으로만 보면 영향은 상당히 낮다. 이후의 시, 서예, 그림에 미치는 영향은 잠정적이며, 중국의 서예, 산수화는 경지와 허황된 말을 하기 시작했다.
2. 일본 문화의 만선.
일본의 무사도, 과거의 서화예술, 지금의 다도 유도 검도는 모두 선종의 표현이다.
예술
일본 종교학자 구송진이는' 선과 예술' (1985) 에서 선종의 예술적 품격을 7 가지 유형, 즉 들쭉날쭉, 소박함, 시든, 자연, 신비, 탈속, 침묵으로 나누었다. 홀수가 짝수보다 더 존중받는다는 것을 지적하다. 그는' 굵고 우아하다',' 들쭉날쭉하지만 힘을 잃지 않는다',' 허황된 명암' 이 자연미이며 선에서만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수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화면에 대량의' 공백성필' 이 남아 있다는 점이다. 이는 강렬한 동양의' 허무'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관객이 잘못된 사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내용의 풍부함을 느낄 수 없다. 백우와 존필을 통해 텅 빈 사막에서' 허무' 에서 초자연적인 것을 초월하는 예술력을 창조하는 것은 예리한 선기를 숨기는 예술 형식이다.
무사도
무사도는 용감을 숭상하고, 병사들이 죽고, 군주를 위해 봉사하도록 격려하며, 선종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선종의 본체는 그것의' 공관' 으로, 사람들에게 진리를 깨달을 것을 요구한다. 우선 모든 고유 관념을 버리고, 세상이' 허무하다',' 생사는 모두 망상이다' 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선종의 관점에서 볼 때 생사관은 선종의 첫 번째 요의이며,' 생은 기쁘지 않고, 죽음은 슬프지 않다', 중요한 것은 추구하는 것이다.' 마음' 이다. 선종은 "생은 꿈이고 죽음은 상주한다" 고 생각한다. 이런' 생사와 공' 의 사상은 자연히 무사의'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다',' 죽음을 귀환하는 것' 의 심리에 영합하고, 생사를 무물처럼 여기며 무사에게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도
다도는 선종 자연외관화의 예술 형태이며, 그' 화화' 의 사상은 나중에 선종에 흡수되어 담박하고 무위한 적자의 마음으로' 나처럼' 의' 화합 경지' 를 체험하고 이해한다고 주장했다. "존중" 은 "조화" 의 쌍둥이 개념으로, 다도는 선종 "심불평등" 의 이념을 흡수하고 정련하여 "존중" 의 정서적 개념을 형성했다. "청" 도 다도와 선의 의식이다. 선종은' 적자의 마음' 이' 사심없는 일' 의 전제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야만' 불나와 함께' 의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일본의 유명한 선사 스즈키 다졸은 선이 일본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체 대화와 문화는 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선 없이는 일본 문화의 정신적 내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선 (禅) 과 일본 문화에서
"본질적으로, 선은 우리가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알려 주는 견식적인 방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선종이 제시한 해결책은 책 지식이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 사실에서 나온 것이다."
"몸소 경험하는 것은 어떤 매체로도 직접 사실을 파악하지 않는 것이다." -응?
3. 잡스의 선도
단순함' 과' 직감' 은 잡스가 가장 자주 언급하는 단어이자 그의 핵심 이념이다. 응고와 선의 공성, 직감과 선의 견해는 같은 표현인 것 같다.
잡스와 불교의 인연은 일본의 유명한 선사 스즈키 준륭이 쓴' 선사의 마음' 에서 시작된다. 나중에 그는 로스알토스의 선종 센터에 오랫동안 참석해 일본 선사 을천 홍문 (스즈키 순육의 조수였던) 과 평생 친구로 지냈다.
2005 년 6 월 12 일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에서 잡스는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과 직관을 용감하게 따르는 것" 이라고 말했다. 너의 마음과 직감만이 너의 진실한 생각을 안다. "
이 표정들은 선심으로 가득 차 있다.
선종의 영향으로 잡스는 미국 최고의 테크놀로지 회사인 애플을 만들어 일련의 미국 제품인 동양의 심플한 미학 제품을 생산해 미국 제품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일본, 미국에서 불교의 이런 영향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여기에 강력한 논리적 힘이 작용하고 있습니까?
나는 몇 가지 간단한 연구를 했지만, 확실한 답은 없다. 저는 단지 몇 가지 방향이나 단서가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우리는 무엇에 의해 구동됩니까: 마음?
우리의 인식은 기본적으로 감성, 지성, 이성으로 분해된다.
동월씨의 생물학적 진화에 대한 분석을 보면 귀납적 속성의 진화는 인간의 진화 단계에 해당한다. 감성은 강장동물 (위), 지성은 척추동물 (척추), 이성은 인간 (뇌) 에 해당한다. 여기서 유일하게 부족한 것은 중요한 기관인' 심장' 이다.
장기' 심장' 은 감지 속성에서 피를 공급하고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 외에는 정말 다른 기능이 없나요?
그러나, 우리의 수천 년 동안의 문화적 표현은' 마음' 이 중심이다. 생각,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마음 ...
목표는' 마음' 에서, 동력은' 마음' 에서 나오는 것이 차이점이다.
당대 승려 일행 선사 (Thich nhat hanh) 는' 심장 (Heart Force)' 이라는 책을 가지고 있는데, 그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놀라운 힘이 있고, 이 힘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지 여부는 개인의 수련에 달려 있다고 썼다.
스티브 잡스전' 은 "스티브는 현실 왜곡장이 있다" 며 "그가 있을 때 현실은 가소롭다. 그는 거의 모든 것을 믿게 할 수 있다" 고 썼다. 그가 곁에 없을 때, 이런 힘장이 점차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스티브의 왜곡된 힘장에 빠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지만, 바로 이런 힘장이 그가 현실을 진정으로 바꿀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잡스는 현실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신비롭고 강력한 힘장을 가지고 있다. 선종은' 마음생만물' 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저명한 투자가 이씨는' 잡스, 선, 투자' 라는 글에서 썼다.
장기 묵상은 잡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칩니까? 이것은 전혀 수량화할 수 없는 문제이다.
선종의 깨달음의 길은 모든 논리적 사고와 언어, 그리고 직감에 대한 진정한 의존을 없애는 것이다. 직감은 어떤 현상의 장벽을 뛰어넘어 우주 자체에 도달함으로써 시공간과 인과에 대한 초월을 실현하고 세속 세계의 감정과 일에 대한 해탈을 실현하였다.
이것은 아마도 가능한 답일 것이다.
영계의 엔트로피 감소 운동?
전 세계가 엔트로피 증가 법칙에 따라 무질서로 나아가고 있고, 문화정신도 마찬가지다. 지금의 문제는 정보가 폭발하고, 뇌신경계와 정신세계가 받아들이는 정보 소음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감압할 방법을 찾고 있다.
휴가, 시골로 복귀, 요가, 명상, 온난화 시작은 모두 이런 수요의 표현이다.
인간의 폐쇄 시스템은 엔트로피를 증가시키고 있지만, 더 높은 수준의 정신 진화가 국부적인' 엔트로피 감소' 를 실현할 수 있을까? 정신이 더 발전하려면 정보를 선별하고 단순화할 수 있는 능력이 더 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능동적인 엔트로피 감산 능력). 그리고 이러한 능력은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흡수함으로써 해결될 수 없는 것 같다. 그럼, 그 반대는요? 아마도 선종의' 청정심',' 성견불' 의 길은 통로일까?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습니까?
동악 선생의' 점약보화' 원칙에 따르면 정신세계는 물질세계의 쇠퇴로 인한 보상적 이득이다.
그렇다면 감응 이득의 방향은 무엇일까? 이상적인 논리는 길이 하나밖에 없나요?
직감과 깨달음은 어떤 존재인가? 게인 방법도 아닐까요?
요약:
석가모니가 창설한 불교의 기본 정신은 생명의 본질을 인식하고, 개인의 생명과 세계의 관계를 이해하고, 출로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탐구는 멈추지 않는 것 같으며, 불선의 사고방식은 새로운 시각과 시각으로 다시 읽고 살펴볼 가치가 있는 거대한 사상의 보고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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