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의 5 대 차이 중 하나인 예서로서, 긴 발전 진화 과정에서 기복이 심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다음은 내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예서의 진화와 심미적 특징이다. 독서 학습을 환영합니다!
무고한 교전국 고력
예서승붓 도장은 붓을 펴서 문헌학과 서예사에서 빛나는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면 예서는 어디서 왔을까? 전통적으로, 많은 문헌들은 그것이 진대 () 인 정강 () 이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사 명편" 은 "진옥관 정영 () 이 대주 () 에 능하여 선제 () 를 불쾌하게 하고, 운양옥 () 에 갇히고, 증감 () 을 늘려 번잡함을 없애다" 고 말했다. 당초 황제는 이 길에 능숙했고, 이름은 예서였다. 클릭합니다 [1] 「논서표」도 "진 분경, 제구, 관옥이 많다. 약속을 바꾸기 위해 예서를 썼고, 고문은 휴간했다. 클릭합니다 [2] 이 두 문헌은 예서의 원인과 시대에 대해 명확한 해석을 가지고 있다. 반면 북위의 이도원은' 관출고, 진' 이라는 관점 [3] 을 제시했다. 문 은 말했다: "손장 의 맛 청주 도지사 푸 는 린쯔 인공 고대 무덤, 통 관, 앞뒤 숨겨진 공식 단어, 육세손 관 도 말했다. 세 글자만 고풍스럽고 나머지는 이 책과 같다. " 두 가지 관점 중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틀렸습니까? 건국 이래 대량의 간증서가 출토됨에 따라, 우리에게 이 문제를 명확히 하는 새로운 확실한 증거를 제공하였다. 1965 년, 산시 후마시동 교외에서 춘추시대 제사 활동 기록으로 출토된' 후마몽서' 가 출토되었다. 1980 부터 1982 년까지 하남 온현에서 춘추 말기에 쓴 비석이 많이 발견됐으며, 그 서예 스타일과 체형은 후서와 거의 일치한다. 1978 년 후베이 () 현 () 현 드럼 1 호묘 () 에서 240 여 개, 약 6600 자 () 를 출토해 전국 초기로 검증했다. 한편 하남 신양장대 관초묘 1957 년 봄에 출토된 신양죽간, 후베이 강릉현 텐점 1973 년 출토된 죽간, 후베이 강릉왕산 1965 년 출토된 죽간도 1953 년 호남 창사 양천호 무덤에서 출토된 양천호 죽간, 195 1 년 호남 창사 오리패에서 출토된 죽간, 1953 년 창사 양자만에서 출토된 죽간
이 작품들은 글씨체로 보면 모두 이른바 6 국 고문이다. 지역, 시대, 작가에 따라 스타일 차이가 있지만, 그 미적 특징은 * * *, 펜을 다시 쓰고, 과감하게 펜을 쓰고, 결과에 관계없이 펜을 쓰고, 펜으로 상쾌하고, 형태형이 유치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대나무 서예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일찍이 춘추말기에 전국 초기 중기의 고서가 이미 고리를 시작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1980 년 쓰촨 청천현 호가평 50 호 진묘에서 두 개의 목간이 출토되었다. 그 중 1 정반본 154 자, 시간은 기원전 309 년 (즉 진무왕 2 년) 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뚜렷한 관전형 풍격을 지닌 작품이다. 작품은 소수의 문자 외에 전서의 기본 형식과 필법을 보존하였다. 대부분의 글은 이미 예서 형식, 필의와 필력의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고, 일부는 심지어 우리가 오늘 본 한립에 매우 가깝다. 전반적으로, 이 인물들은 파도 따기법이 없고, 선이 짧고, 민첩하고, 깔끔하며,' 끈기' 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준다. 흰 천은 또렷하고 세로줄이 가로줄이 없고 인물도 크고 굵기가 다양해 특히 활발하고 자연스럽다. 1986 년 3 월 간쑤성 천수마탄 1 호진 무덤에서 대나무 제인 460 개가 출토되어' 일서 갑을',' 묘주록' 3 권으로 나뉜다. 이 책은 출판시간이 좀 이르고, 나머지는 기원전 239 년 (즉 진시황 8 년) 이다. 일종의 책은 매우 우아하고 소탈하다. 펜은 중심 위주이고, 가장자리는 보조이다. 필을 시작할 때 종종 앞을 숨기거나 펜을 다시 눌러' 못 머리' 를 형성한다. 펜을 받을 때 종종 날카로워지거나 날카로워지거나 빠르게 접히거나 방준을 접어서 매우 캐주얼하고 분방한 눈부심을 내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판과' 도굴 마스터' 는 스타일면에서 약간 다르기 때문에 간결하고 내성적이어서 분방함이 적다. 1975 년 후베이 () 성 운몽 () 이 호랑이에서 12 개의 진묘를 발굴했다. 그중 7 번 무덤의 목문상인방에' 곡양사 오국 51 년'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5 1 년 (즉 기원전 256 년) 의 진왕 조비상에 속한다. 165438 호 무덤에서 약 1 15438+050 건이 출토되어 진 법서와 관련된 죽간이 출토되었다. 연대표에 기재된 시간은 진향조호기 원년 (기원전 306 년) 부터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까지 진시황 통일 6 국이 황제를 선언한 지 4 년째다. 이 작품들은 풍격상 운몽 진간 청천 진간과 매우 비슷하다.
청천, 천수, 운몽진제인은 현재 우리가 본 가장 오래된 관개작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웅변적으로 말했다: 1, 예서는 춘추말기, 전국조중기, 진문을 주체로, 육국고문에서 기원했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이미 기본적으로 성형되어 고문에서 분류해 당시 널리 사용되었던 서체가 되었다. 진 왕조 에, 작은 인감 과 함께 드라이브, 각 칼라 cocoettish. 2. 비록 우리는 진나라로 입증된 고서적을 대량으로 보지 못했지만, 이 간추를 통해 우리는 진나라가 고리의 발전기라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그래서' 연극이 많다' 와' 인감난' 이라고 말해야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미나리' 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이지, 결코 특정 조건 하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아니 15 년의 발전, 물론 한대 예서의 성숙과 번영, 작은 인감의' 소멸' 은 없을 것이다.
양한의 다채로운 분야
한나라의 통치는 426 년 동안 중국 역사상 가장 혁혁한 왕조 중 하나로, 정치, 경제, 문화, 예술은 모두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서예도 예외가 아니었다. 간단하고 빠른 예서는 이미 성숙했을 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글씨체가 되었다. 그 이후로 상형을 주요 특징으로 하고, 굴곡체가 복잡하고, 글쓰기와 식별이 어려운 고대 문자 시대가 끝나고 현대 한자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한대 예서의 발전 과정은 서한 시대의 성숙기와 동한 시대의 전성기의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은 자료에 제한돼 서한서예에 대한 평가는 단지 조금의 사료에 의존해 추측과 가설을 할 수 밖에 없어 많은 착오를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늘날 건국 이래 대량으로 출토된 서한간필 서적을 목격한 후, 우리는 새로운 관념으로 서한서예예술의 위대한 성과, 역사적 지위, 심미적 가치를 살펴보아야 한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호남, 산서, 호북, 안후이, 광시, 산둥, 장쑤, 간쑤, 칭하이, 하북성 및 기타 지방에서 20 개 이상의 서한 실크 책을 출토했습니다. 1972 년 장사마왕두 1 무덤에서 죽간 3 12 개, 목표 49 개, 총 2063 자 출토. 일반적으로, 이 서체들은 모두 가늘고 예쁘며, 편평하지 않다. 붓놀림, 유창함, 자연, 특히 붓을 세우는 무분별한 과장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3 번 무덤에서도 죽간과 목제인이 출토되었는데, 그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은 페인트에 쌓여 있는 비단서이다.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비단서 잡치료측은 운몽 진간과 비슷하며, 형제는 약간 평평하지만 여전히 깔끔하다. 전국가서' 는 세로형으로, 선이 가늘고 가늘며, 특히 정면이 노출되어 있으며, 그 인감의 의미는 다른 비단서보다 더 강하다. 노자집 본' 과' 춘추석어' 스타일이 비슷하고, 모양이 수직이고, 점화가 굵고 무심하다. 2 판' 노자' 는 독특하고, 가로격구조, 단정하고 단정하며, 가로화가 나부끼며, 풍격이 내향적이고, 섬세하고 우아하며, 동한 1 위다. 이수는 한초에 이 책이 최종 규칙이어야 한다. 1983 ~ 1984 년 후베이 강릉 장자산 247 호 한묘에서 총 출토된 죽간 1000 여 개, 1973 ~ 1975 년 호북 강릉 봉황산 9 호에서 3 개의 목간이 출토되어 글씨가 여전히 또렷하다. 그중 65,438+0 건은 문제 65,438+06 년 (기원전 65,438+064 년) 의 날짜가 있어 비문 작성 시간이 서한 초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세 개의 천은 독창적이고, 글자는 거리가 매우 멀고, 행간도 넓고 편하여, 예술적인 즐거움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매듭도 독특하고 자세는 수직입니다. 수직, 갈고리, 사, 갈고리, 주횡 등 모든 그림이 광란적으로 과장되어 매우 소탈하고 준랑하며 마왕두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과는 통하는 것 같다. 특히 놀랍고 충격적인 것은, 그의 파동법 (예: 주횡, 그림, 갈고리 등) 이 모두 매우 능숙하여, 동한 시절의 성숙과 거의 똑같다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본 최초의 작품으로, 일찍이 서한 초년, 누에머리 거위꼬리의 아름다움, 꽃이 매우 풍부한 파필이 이미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수량이 매우 적지만 예서의 발전과 진화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는 중요한 가치가 있다. 1972 년 산둥 린이 () 의 맥수산 () 에서 서한 초년 (기원전 140 ~ 기원전 120 년경) 의 무덤 두 개가 발굴되었다. 그 중 1 호묘에서 죽간이 4942 개, 2 번 무덤에서 출토된 죽간이 32 개, 총 4974 개입니다. 이 작품들의 점화는 풍만하고 미초는 마왕더미가 쓴 비단서' 노자' 와 일맥상통하다. 1972 ~ 1973 시기에 고고학자들은 간쑤 () 의 제나 계곡에서 19637 개의 대나무 제인을 발굴했다. 이 대나무 간략은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연대가 분명하며, 글쓰기가 다변적이다 (고문뿐만 아니라 8 주문과 초서도 형성됨). 1973 년 허베이 정현 팔각랑촌 40 호 서한묘에서 여러 개의 죽간이 출토되었다. 가공 확대된 견본으로 볼 때 서예 스타일은 상당히 성숙했다. 평면, 수평, 준비, 신중함, 응결, 질서 정연함, 진석, 조권 등 동한 유명 비석파와 매우 비슷하다. 예서의 발전은 이미 전서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났음을 설명한다. 따라서 우리는' 정현 한간' 이 예서 발전사의 풍비라고 말할 만한 이유가 있다. 예서가 과거가 되고 예서가 성숙으로 나아가는 것을 상징한다! 1959 무위모자 6 호 한묘에서 출토된' 무위 예절 한 권의 책' 은 정교한 글쓰기와 기교가 능숙하다. 펜으로 노련하고 창력이 함축되어 있다. 글자 가로, 글자 왼쪽, 글자 오른쪽. 파도는 가지각색이다. 서체의 크기는 기본적으로 일치하고, 글자의 간격이 희박하며, 균형은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다른 죽간이나 크거나 작거나, 스파 스 또는 밀착,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과는 다르다. 분명히, 이것은 저자의 주관적 의식이 주도하는 인위적인 편성 요소에 녹아든 성숙한 8 개 문문이다. 무의식에서 의도적, 순진한 자연미에서 정돈된 인공미에 이르기까지 예술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이다. 위의 뚜렷한 이성적 심미 추구를 지닌 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춘추전국시대에 싹트는 상고 이조부터 한대에 이르는 명확한 맥락을 볼 수 있다.
동한 () 는 예서 () 가 고도로 성숙하고 전례 없는 번영의 시대이다. 중후반 석조예술의 전례 없는 번영과 명가의 비각의 집중을 상징하며 예서의 생명이 기원에서 성숙에 이르기까지 번영에 이르는 첫 주기를 완성했다. 동한 중 초반 100 년 동안 서예 발전이 더디게 진행되어 기본적으로 전한구제를 물려받았다. 이 점은 이 시기의 거연, 무위한간, 석각 몇 개를 읽어서 확인할 수 있다. 동한 중후기의 예서는 성숙도, 글자, 자 폭, 형제, 재료 선택, 작품 태도 등에서 전대와 크게 다르다.
초기의 유일한 석각으로서 라이자후석각, 세 노인의 피일석각, 포사로석각, 대길맥산석각, 사마창원석문비각은 모두 같은 심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의미가 있지만 분명한 선택은 없습니다. 그래서 내포는 간단하고, 자연스럽고, 진솔하며, 고의가 충만하다. 그래서 운몽죽제인의 전형적인 고풍적 특징도 없고,' 석문송' 같은 선명한 8 가닥 특징도 전혀 없다는 느낌을 준다. 그들을 통해' 석문송송',' 양회표기',' 태산 금세연',' 사산마애석각' 등 원혼형 측과 삼삼고무 작품의 전승 관계를 쉽게 볼 수 있다.
중기 유명 석각에는 여섯 가지가 있다: 자유잔석, 제삼공산비, 태사석궐명, 양가 잔비, 페첸제공비, 북해향경명군비, 대략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잔석, 잔비는 고도로 성숙한 8 시 책이다. "태사" 와 "페젠" 은 한 집단으로, 파동법에서는 분명하지 않지만 인쇄에 관심이 많아 고력과 8 분 사이에 있어서 초기 각석과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다. 그룹으로서' 삼산제' 와' 경준' 은 전서 중 두 작품이다. 수필은 접어서 오색찬란한 기세로 펼쳐졌다. 이에 따라 장건, 하, 현우황, 무척의' 천발신사' 등 환, 릉시대의 고적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동한 시대에는 비석의 바람이 성행하였는데, 특히 환릉 시대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예서로서, 예서는 이미 휘황찬란한 시대로 접어들어 유파가 분분하고, 풍격이 각기 다르고, 구조가 두드러진다. 석각의 모양으로 볼 때, 비석, 묘비명, 절벽, 조각상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들은 종종 실제 필요에 따라 적절한 형식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글을 쓴다. 석상의 품위가 다르기 때문에 각석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표기법도 크게 다르다. 일본 학자 정중우라노는 제비 목적과 행문 스타일에 따라 이 시기의 한비를 5 종 [4] 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삼공산, 풍용산비, 백석심준비, 서악화산사비를 대표하는' 성비' 로 귀신의 효능을 칭송한다. 이런 작품은 구조가 엄격하고, 몸매가 단정하며, 풍격이 두껍고 우아하며, 기세가 넓어' 웅장한 서풍' [5] 을 구성한다. 하나는' 묘비' 로, 공묘 삼비 (의영, 이치, 진석) 를 대표해 사당 제사와 건축자를 기술한다. 절 고적은 통상 법도가 엄격하여' 완벽고귀함' [6] 과' 족자 전범' [7] 의 표준이지만 누락됐다. 하나는 개인의 미덕을 찬양하는 것이다. 정덕비에는 배센기 공비, 조전비, 장전비 등이 있다. 묘비에는 경준비, 하성비, 부자묘비, 방항비, 범민비, 여주비 등이 있다. 이런 비석은 동한 비각의 하이라이트로 비율이 크고 분포 지역이 넓고 지속 기간이 길다. 서풍으로 볼 때, 앞의 두 종류와는 달리 모두 엄격하고 엄하지만, 얼굴만 다르고, 서로 다르다. 예를 들어, "카오 콴" 슬림, 아름다움, 우아함; "장건" 은 깔끔하고 소박하며 강건하게 이겼다. "Fang heng" 은 풍부하고 두껍고 가혹합니다. "Xia cheng" 은 홀수, 원, 엄숙함으로 이겼다. 부자묘는 소박하고 자유롭고 아름답게 이겼다. 토목 공사의 완성을 기념하기 위해 조각한 네 번째 기념비는' 낭떠러지 삼송' (석문송, 서협송, 찬송가) 으로 대표된다. 절벽석각의 가장 큰 특징은 석두 표면 자체가 비석만큼 매끄럽지 않고 면적이 비석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다. 글을 쓸 때는 완전히' 속물에 의한 지도' 였다. 또한 비석은 비석, 묘비, 묘비처럼 신성하고 장엄할 필요가 없어 이런 작품의 심미적 특징, 우아하고 넓으며 대범하고 자연스럽다. 비각, 묘지, 석경 등 대표적인 작품은 양삼로석실 초상화비각, 주비각, 마강묘지, 평석경 등이다. 이런 작품들 중에는 석경 필기가 단정하고 법도가 치밀한 것 외에 다른 작품들은 모두 비교적 캐주얼하고 경솔하다. 그들의 지위와 역할이 묘비만큼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마음대로' 마음대로' 와' 대충대충' 는 종종 작품을 자연스럽게' 진짜 재미' 를 드러내게 하기 때문에 좋은 구조가 수시로 나온다.
진나라와 당나라의 겸손한 스타일의 이수
예서는 춘추전국시대의' 조전' 고서부터 한대가 정상에 이르면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삼국에서 양진 남북조에서 수당 (기원 220 년부터 기원 907 년까지) 까지 677 년 동안 예서의 발전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경로를 따른다. 해서체로 진화하여 결국 위북과 당카이로 발전하였다. 예서 자체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결국 진당 관원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전자는' 선옥황',' 장수비',' 서사랑기',' 장천비' 등 고대의 소박한 정사각형 작품에서 진화한 것이다. 이 시기에 그것은 사수비, 고랑비, 왕민 묘비명, 왕묘비명, 묘비명으로 구성되었다. 한 서체에서 다른 서체로 진화하는 문학 혁명으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이 시기 서예예술의 주류가 되었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공식 과도기로 탄생한 작품들은 모두 관형 () 에서 비공식 () 으로, 관형 () 에서 비공식 () 으로 향하는 전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종류의 중개 서체가 되었다. 그의 펜은 대부분 사각형, 모퉁이, 파도 갈고리가 가파르기 때문에, 점화가 두껍고, 창력이 강하고, 광채가 넘쳐난다. 이것들은 모두 어머니의 선천적인 유전자에서 얻은 것이다. 그것의 미성숙하기 때문에, 글자의 행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아이들이 치아에서 말을 배우고, 배우려고 하며, 글자의 크기가 다르고, 중심의 오프셋, 수시로 위험한 상태, 나쁜 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런 서예 풍격은 짙은 예술적 정서를 지니고 있어 청대 이래 줄곧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후자는 동한' 공묘 삼비' 와' 조전' 의 점잖고 깨끗하고 우아한 스타일과' 하성북' 이 오래되고 장식이 재미있다. 상존호부터 조진, 왕기, 서진융흥제 3 방벽영비까지 탈바꿈 사명을 완수했다. 이후 거의 변하지 않고 진당예서의 고정 스타일 구도를 형성했다: 1. 펜이 단조롭고, 단조롭고, 변하지 않고, 존엄성, 두터움, 의미가 부족하다. 2. 수리공이 점잖고 정직하며, 가지런하게 배열되어 있고, 법도가 엄격하고, 정신이 산만하여, 재미가 없다. 3. 규칙의 배열은 규칙적이고 가로, 세로, 사선 모두 일렬로 늘어설 수 있어 연산자처럼 아파. 예서가 본체로 진당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은 죽음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작품들은 인공적으로 조각한 고의적인 구도가 심각하여 장식 효과를 추구하는 미감을 극치로 끌어올렸고, 한비는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운 기운이 사라졌다. 간단히 말해서, 격조가 저속하고, 제지인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미적 가치가 전혀 없다.
이 시기의 예서 작품에 관해서는 두 가지 현상이 주목할 만하다. 첫째, 두 가지 방식이 병행되면서 이 특정 시기에 사는 서예가는 두 가지 압력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공자비 (삼국원년, 기원 220 년) 와 각석 (남조 유이년, 기원 42 1) 과 유한가묘명 [ 궁현의 가로화는 이총과 똑같다. 둘째, 아버지 건원 4 년비 (16 국복금 건원 4 년, 기원 368 년), 멀쩡한 태왕비 (동진 문희, 기원 10 년, 기원 4 14 년) 와 위진 예서와 크게 다르고 심미가치가 높은 각성작품들은 예서가 종말을 향해 나아가기 전의 마지막 서광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송 원 명 3 대 담미예서
규율과 법을 준수하는 당인이 이 () 를 절로 몰아넣었을 때, 그 뒤를 이은 송인은 한 걸음 더 나아가지 못했다. 그래서 속박에서 벗어나 신입생을 찾는 반란운동이 조용히 일어섰는데, 이는' 존의 의미' 를 핵심으로 하는 미학 이념의 예술 혁명이었다. 그들은 행서 (물론 초서도 포함) 라는 생기발랄하고 공감하기 쉬운 글에 눈을 돌렸다. 수시, 황정견, 미진 등이 배출되어 성과가 탁월하여 실력으로 시대를 이끌고 책 역사상 불후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그들의 눈에는 당대의 예서와 예서가 예술의 본질이 없는' 속품' 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예서에는 이가 없었다.
원초, 조모태산, 고법, 전통으로 돌아오자, 토륨은 s 종, 당원 등으로 태닝되었다. 여야가 모두 8 점을 중시했다. 그러나 결국 세력이 약하여 기후가 되지 않고, 오로지 과거를 그대로 따르고,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높은 수준에 이르기 어렵다. 주명 왕조에게도 불평등하다. 왕민, 문붕, 송현, 손등. 공식 글로 유명하다. 그들은 자제적이고, 오래되었으며, 당나라 모델에 머물렀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은 장인의 정취로 가득 차 있어 감정을 전달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작가의 정신을 반영하는 예술 언어를 찾기가 어렵다. 요컨대, 송원명관학은 아무도 묻지 않고, 기풍이 떨어지면서 부진했다.
개성을 떠벌리는 청대 예서
청나라는 정치적으로 흐리멍덩하고 부패하고 몰락한 왕조로 알려져 있지만 서예, 특히 예서가 이 시대에 부흥하였다. 이것은 당연히 우연이 아니다. 한편, 앞서 언급했듯이, 동한 환 () 링 () 년 동안 상황이 급전하여 송원명 () 은 이미 관심을 덜 받았다. "팔분전서가 거의 사라졌다" [8]. 이왕' 서예 스타일은 철학의 원조로 불리며 오랫동안 양무제와 당태종의 추앙을 받았다. 동치창의' 명사' 는' 이왕' 을 발우로' 속속' [9] 에 패한 사람이 한 것으로, 재미가 없지만 명청황제의 인정을 받아 명나라부터 청초조, 출현을 초래했다. 게다가 과거 시험, 파빌리온 번화, 천 명 천면, 말도 마찬가지다. 이왕 후학 범위 내에서 생계를 꾸려 온 청대 서예는 이미 극도로 퇴폐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한다. 서예 예술이라는 모순적인 운동은 객관적으로 예서의 부흥을 위해 엄청난 운동 에너지를 축적했다. 마치 거대한 활화산처럼 폭발할 위기에 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한편 강, 용, 간시기에 청정부는 황권을 강화하고 전복을 막기 위해 한족 중학생들의 사상을 견제하기 위해 빽빽한 문장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잔혹한 현실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물로 돌아야 한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고서적 고찰과 금석학의 고증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명문은 한대 역사 문헌의 기록으로 전례 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동시에 한비 서예 예술의 심미적 가치도 사람들의 광범위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고증을 거쳐 많은 사람들이 한관 서예 스타일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여 학술계의' 한학' 과' 존비비비비비비첩' 의 발전을 이루었다. 아직도 소름 끼치는' 문자옥' 이 떠올라 잠든 1400 여 년의' 예서' 화산을 활성화시킨 것이 분명하다.
또한 청초에는 선견지명과 개성이 있는 몇몇 사람들도 이청이의 부흥에 기여했다. 첫 번째는 푸산이다. 푸산초서 행서명은 세상보다 무겁다. 풍격은 여전히 철혈에 속한다. 그러나, 그의 언행은 이미 그의 명예 기념비의 생각을 철저히 보여 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한립의 놀라운 점은 그것이 단단하고 서투르다는 것이다. 애초에 나도 고의로 계획한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 변폭이 좁고 좌우가 촘촘하다면, 나는 그것을 믿으면 밀착한다. " [1 1], 특히 그의 미적 사고 [12] 는 매력적이고 완곡하며 여성미가 넘친다. 그는 연습하고 풀밭에서 걸으며 출국하는 법을 배웠다. 아직 성숙하지는 않았지만, 작품의 어수룩한 맛이 진당 이래 8 가닥의 나쁜 습관을 쓸어버리는 것은 당시 강한 반항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푸산은 청대 금석학의 부상과 예서 부흥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이어' 청초 3 대 거짓말' 이라고 불리는 왕세민, 정지와 주이존이다. 정 () 주 () 는 비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평생 금석학의 연구와 고증에 몰두하며, 실천에 치중하여 개성이 뚜렷하고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8 개 문서풍을 창조하였다. 왕세민은 복고화파의 대표이지만, 그의 8 점은 진나라와 한 () 에 곧바로 들어가 고대의 맛으로 가득 차 있다. 선은 당대처럼 매끄럽고 가늘지 않고, 필묵도 명대처럼' 블랙'' 죽음' 이 아니며, 싱거운 변화에 신경을 많이 쓴다. 이런 방면에서 그의 작품은 당대의 작품보다 더욱 혁신적이다. 청초' 이삼' 의 성과는 기본적으로 청초 분서 수준을 대표하며, 이후의 부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길을 열었다. 마지막으로, 석타오, 주명 출신의 스님. 석타오는 그 위대한 회화 성취와 혁신 정신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서예에서 그도 개성해방, 존비비비비브리티를 주장하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의 8 표는 "수수하고 우아하지 않다" [13] 로, 풍격이 비범하여 후세 서예가가 진당 이후 관서 울타리를 돌파하기 위한 또 다른 참신한' 깃발' 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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