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36화 황혼

[원문]

억제하려면 강화해야 하고, 약화하려면 강화해야 하며, 폐지하려면 강화해야 합니다. 강화해야 하고, 약화시키려면 강화해야 하며, ③을 얻으려면 ④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것을 황혼 ⑤이라고 하는데, 약자가 강자보다 강하다. 물고기는 심연 ⑥에서 빠져나올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⑦.

[번역]

억제하려면 먼저 확장해야 하고, 약화하려면 먼저 강화해야 합니다. 얻으려면 먼저 올려야 합니다. 이것을 강함에 대한 약함의 승리라고 부르며, 미묘하지만 분명합니다. 물고기의 생존은 연못과 떼려야 뗄 수 없고, 나라의 형법, 정치, 종교는 남에게 과시될 수도 없고, 사람들을 겁주는 데 쉽게 이용될 수도 없습니다.

[참고]

1. 그녀: 수렴하다, 결합하다.

2. 견고함: 당분간은.

3. Take: 책이 "takes"됩니다.

4. 당신: 주다, "주다"와 같은 뜻입니다.

5. 황혼: 미묘한 징조.

6. 이륙하다: 떠나다, 헤어지다.

7. 국가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날카로운 무기는 국가의 형법과 기타 정치, 종교 제도를 말한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세요.

이해

이해를 위해서는 『덕도경』의 80장 황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0장 황혼 (36)

줍고 싶으면 열어야 하고, 약화시키고 싶으면 강하게 만들어야 하고, 없애고 싶으면 주어야 한다. 그것을 ③에게 주고, 가져가려면 ④에게 주어야 합니다. 황혼 ⑤이라고합니다.

약자가 강자를 이긴다 ⑥.

물고기는 심연에서 빠져나올 수 없고, 강력한 무기도 남에게 보여줄 수 없습니다.

'덕도경' 80장의 비단본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진리를 닦고 덕을 깨닫는 자는 도(道)에 살고, 음과 양의 둘을 운반하는 덕이 하나이기 때문에 음과 양도 있어야 한다. 손에 달려 있고, 변화는 마음에 달려 있다. 음양의 둘을 덕의 '하나'로 바꾸는 것이 중요한 방법이다. 수렴과 후퇴의 변화를 수행하려면 규모가 작고 내부 변화가 없으면 먼저 육화로 풀어야 하며, 크면 외부 변화가 없습니다. 부드러움을 바꾸려면 먼저 그것을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나라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물건을 없애려면 먼저 그것들을 나눠주고 사후 처리를 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할 때에는 먼저 그것을 주어야 합니다. 이것을 미묘하고 절묘한 명료함의 실천과 변형의 방법이라 한다. 위의 내용은 공을 회복하고 도와 결합하여 수련하는 동안 공의 미묘한 변화를 깨뜨리는 세부 규칙의 개요입니다. 둘의 역전인 태극권 음양의 가장 유익한 방법은 '우호약'이라는 말이다. 대결이나 다툼, 싸움이 아닙니다. 이 미묘하고 절묘한 이해를 터득할 수 있다면 몸도 나라도 통일되고 그 안에 다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마키아벨리적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몸에 있는 업신을 제거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선물의 공백을 해결하여 몸을 이해하고 의식적으로 떠날 수 있게 하여 미래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거칠고 강하고 무지한 반대 방법보다 미묘하고 약한 지혜를 활용하는 원리와 방법이 더 좋습니다. 이것은 '도' 사고를 사용하여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도는 선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으며, 만약 그것이 잠시 성공하더라도 도는 '공'이라는 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의 법칙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물고기는 물 속에 있을 때 물의 진정한 기능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물 없이는 전혀 존재할 수 없습니다. Deqi 에너지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은 그녀의 존재를 느낄 수 없지만 그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수양과 통치는 도광덕기(道光德氣)와 불가분의 관계이니 덕기(德氣)는 곧 생명의 자양분이요 원동력이니라 나라를 안정시키는 예리한 도구인 덕기(德氣)를 함부로 뽐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우위를 노출하고 외부 리소스를 사용하여 외부 리소스를 소비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미묘한 빛을 실천할 때 주의해야 할 원칙입니다.

도덕경을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 장을 36가지 전략과 마찬가지로 음모론으로 해석하고 이것이 속임수이며 도덕의 목적에 어긋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전 장에서는 모두 정신적 수련 방법을 표현하므로 실제로 이 장에서는 목적이 동일합니다. 실제로 국가의 관리자에게 국가를 통치하고 내면의 욕망을 없애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소위 '잡음', '약함', '떠남', '빼앗김'은 모두 자신의 '사악함'과 '이기적' 부분을 가리킨다. 오직 드러내고, 증폭시키고, 자신의 약점을 직시하고 인식해야만 내면의 약점을 진정으로 수렴하고, 약화시키고, 제거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수련의 길이기도 하며 수련의 미묘하고 절묘한 빛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 이는 일반 사람들이 깨닫기 어려운 것이다.

? 다음은 나라를 다스리는 방식이다. '약자와 우애하고 강자를 이기는 것'은 싸우지 않고 친해지고 여론에 순응하는 방식이 훨씬 낫다는 뜻이다. 폭력과 탄압에 저항하는 방식, 이것이 바로 나라를 다스리는 개념이다. '약자와의 우애가 강자를 이긴다'는 이념은 마치 심연을 헤엄치는 물고기와도 같으니, 물고기는 천성적으로 조용하고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어울리며, 이처럼 날카로운 나라를 다스리는 도구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는 도(자연의 법칙)의 본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항상 사람을 무지하고 욕심 없게 만들어 현자들이 감히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할 수 없으며, 나라는 그렇게 될 것이다. 혼란에 빠진다. 이것이 본질이다.

? 요컨대, 이 장에서는 약자가 강자를 이기고, 남자를 알고,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 도교의 경영관과 동일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없을 것이다." 사실 여기서 증명된 것은 우리가 앞에서 말한 것은 왕의 수양이고, 나중에 말하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이다. 이른바 자기 경작과 국가 통치는 먼저 개인이 되어야 하고 그다음 집단이 되어야 자연스럽고 자연스럽습니다. 이것이 경영의 가장 높은 영역은 우리 미래 세대가 참고하고 배울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