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공간, 생명, 생사에 대한 그의 철저한 이해 때문이다. 그의 박학함과 풍부한 인생 실천 때문이다. 특히 그의 뛰어난 문학 천재 때문에 백거이의 말로 "나는 항상 도펑택을 사랑했지만 글쓰기에 대한 평가는 높지 않다" 고 말했다. 그의 시는 통속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높은 정서와 깊은 철리를 표현했다.
예를 들어 도연명이 쓴' 귀원 5 곡' 중 한 곡은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은 콩묘목이 듬성하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이 시는 동요를 썼지만 도연명의 고상한 정서를 표현했다. 그는 차라리 일찍 나가고 늦게 귀가하고, 온 마음을 밭갈이에 투입하고, 저녁 젖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골에서 겸손을 유지하고, 부패한 관직을 따르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도연명의 시는 매우 높은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지칠 줄 모르고 애석하게 읽었다.
도연명의 일생은 술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것은 그의 일생의 수요이자 그의 일생의 향수이다. 도연명은 우리를 떠난 지 거의 1600 년이 되었다. 그 물질적인 생활이 매우 빈약했던 시대에 사람들은 일출을 하고 해가 지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물질적 특히 도연명은 권력 투쟁, 싸움을 벌이는 관직에서 사직해 산에서 멀리 떨어진 농촌에 은거했다. 술만이 그의 고민을 풀고, 그를 기쁘게 하고, 그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
작은 컵은 편안하게 마시고, 큰 컵은 편안하게 마신다. 술을 많이 마시면,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나는 자러 가고 싶다. 클릭합니다 술은 신기한 음료로 물질적 속성뿐 아니라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고, 사람의 고급 신경활동을 조절하며, 사람의 정신과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신적 속성도 가지고 있다.
도연명 시대에는 담배, 커피 등 정신흥분제가 없었고, 사람들은 술로만 감정을 조절할 수 있었다. 도연명의 대표작 중 많은 대표작, 예를 들면' 귀XI 사',' 오류선생전',' 음주시 20 곡' 등은 술에 대한 그리움이나 음주작을 표현한 적이 있다.
도연명이 술을 사랑하는 이야기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천고에 찬송을 전한다. 도연명의 음주시는 문필이 아름답고 함축적이다.
도연명의 고결한 품격은 그의 불후의 시편처럼 술로 빛난다. 이 글은 가장 간결한 문자로 도연명의 술시와 술사를 해석하려고 한다.
도연명의 생활배경과 술에 대한 그리움을 묘사함으로써 그의 고상한 기절과 문학 창작의 큰 성과를 보여 주었다. 역사의 장하 속에서 얼마나 많은 반짝이는 별들이 중화민족의 발전과 번영에 다른 공헌을 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혹은 밝고 어둡게 빛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사의 진보에 따라 일부 별들은 암담하고 사라지고 잊혀지고, 더 많은 샛별이 역사의 장하 속에 나타났다. 역사의 장하 속에서 어떤 사람들은 살아있을 때 위대하다.
사람이 죽은 후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점차 잊혀진다. 어떤 사람들은 살아있을 때 평범하거나 유명하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그의 명성은 갈수록 커지고, 역사적 공헌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도연명은 이렇게 위대하다. 그는 루비 같고 또 야명주 같다. 그가 살아있을 때, 죽은 후 오랫동안 사람들의 주의를 끌지 못했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여러 세대가 점차 그를 알게 되었고, 그를 매몰시킨 먼지를 닦아 역사의 장하 속에서 영원히 빛을 발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원 427 년에 도연명은 76 년의 인생 여정을 마치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남산 기슭의 도가공 묘에 안장되어 오늘 강서성 구강현과 운자현이 접해 있는 면양산 기슭에 안장되었다.
오늘날 도연명 묘는 잘 보존되어 있다. 묘비는 세 개의 비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크고 두 개는 작다 * * *. 해서체 중간' 진공 정승선생의 무덤', 좌각묘지, 우각으로' 단어' 를 새겨 청건륭원년 도후인을 위해 만들었다. 도연명이 사망한 후, 그의 절친한 친구 안연이는 그를 위해' 정타오이도' 를 썼고, 사후 호는' 조용한 날' 이라고 불렀다.
안연지는 부고에서 도연명의 품격과 기절을 칭찬했지만, 그의 문학적 업적을 충분히 긍정하지 못했다. 도연명의 중국 문학사에서의 지위는 그가 죽은 지 수십 년 동안 충분한 긍정과 인정을 받지 못했다. 양조 소명 태자 소통은 도연명의 시를 매우 중시하여 손을 놓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샤오 통 (Xiao tong) 은 개인적으로 Tao Yuanming 을 편집, 순서 지정 및 물려 받았습니다. 도연명집' 은 중국 문학사상 첫 문인문집으로 의미가 크다.
소통은' 도연명집서' 에서' 그 글은 붐비지 않고, 말은 휘황찬란하고, 기복이 뚜렷하며, 남보다 우월하며, 억양이 꺾이고, 베이징처럼 상쾌하다' 고 칭찬했다. 남조 시대에는 도연명의 문학적 지위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그의 시문 작품은 점점 더 널리 알려지면서 영향이 커지고 있다.
당나라 시대에는 도연명의 시를 좋아하는 시인이 많아졌고 그에 대한 칭찬도 많아졌다. 왕적은 초당 시대의 전원 시인이다. 그는 도연명처럼 여러 차례 시골에 은거하여 거문고로 즐겁게 놀았다.
그의 시' 취함' 은 응우옌 적은 깨어나고 도겸은 많이 취한다고 말했다. 100 년 후, 얼마나 가득 찼습니까? 재미있고 긴 노래.
당대의 전원 시인 맹호연은 도연명을 매우 숭배한다. 그는' 한여름에 하남에 가서 옛 베이징을 배웅하다' 에서' 고도전' 에 대한 감상이 가장 훌륭하고, 눈에는 전원의 정취가 가득하며 황제라고 자칭한다' 고 적었다. 이백은 도연명의 인품과 시를 우러러본다.
"정립양을 위한 연극" 에서 나는 "링 타오가 매일 취해서 오류청천을 모른다" 고 썼다. 수진 () 은 현이 없어 수건으로 술을 따랐다.
미풍이 불어오는 북쪽 창문 아래에서 나는 스스로를 Xi 황제라고 부른다. 밤이 되자 나는 평생을 만났다.
이백은 "눈썹을 구부리고 권세 있는 사람을 섬길 수 있다" 는 사상과 도연명의 "쌀 다섯 말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정신은 일맥상통이다. 안사의 난리 이후 두보는 유랑 생활을 하며 도연명을 지기로 삼았다. 그는' 하남 인위씨에게 보내는 편지' 에서 시보다는 석연하다고 썼다.
이 뜻은 함축적이다. 나는 너 후에 태어날 것이다. 중당 시인 백거이는 도연명이라는 사람을 매우 추앙한다.
8 15 년, 백거이는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는데, 이곳은 도연명의 고향 양양과 매우 가깝다. 도연명의 옛집을 참관하고' 도공의 옛집 방문' 이라는 시를 썼다.
시는 먼저' 먼지와 더러움은 더러워지지 않고, 바람은 비린내를 쪼지 않는다' 는 말로 도연명의 고상한 인격을 찬양하고, 마지막으로' 차이상고촌' 이라고 썼다.
2. 도연명을 묘사한 시 당대의 전원시인 맹호연은 도연명을 매우 숭배한다. 그는' 한여름에 하남에 가서 옛 베이징을 배웅하다' 에서' 고적전' 에 대한 감상이 가장 훌륭하고, 눈에는 전원정취가 가득하며 황제라고 자칭한다' 고 적었다.
이백의 탄복
이백은 도연명의 인품과 시를 우러러본다. "정립양을 위한 연극" 에서 나는 "링 타오가 매일 취해서 오류청천을 모른다" 고 썼다. 수진 () 은 현이 없어 수건으로 술을 따랐다. 미풍이 불어오는 북쪽 창문 아래에서 나는 스스로를 Xi 황제라고 부른다. 밤이 되자 나는 평생을 만났다. 이백의' 오, 내가 어떻게 고위 관료에게 굽실거릴 수 있단 말인가' 라는 사상과 도연명의' 쌀에 몸을 굽히지 않는다' 는 정신은 일맥상통이다.
두보의 감상
안사의 난리 이후 두보는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며 도연명을 지기로 삼았다. 그는' 하남 인위 선생에게 보내는 책' 에서 긴장을 푸는 것은 술이어야 하고 시를 원망해서는 안 된다고 썼다. 이 뜻은 함축적이다. 나는 너 후에 태어날 것이다.
백거이의 경모
중당 시인 백거이는 도연명이라는 사람을 매우 추앙한다. 당원과 10 년 (8 15), 백거이는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는데, 이곳은 도연명의 고향 양양과 매우 가깝다. 도연명의 옛집을 참관하고' 도공의 옛집 방문' 이라는 시를 썼다. 시는 먼저' 먼지와 더러움은 더러워지지 않고, 능풍은 비린내를 쪼지 않는다' 는 말로 도연명의 고상한 인격을 찬양하고, 마지막으로' 장작상고촌, 밤중노산 낡은 강' 이라고 썼다. 울타리 밑에는 국화가 없고, 한가한 시에는 연기가 나지 않는다. 후예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부계 가문은 이주하지 않았다. 도성이 있을 때마다 내 마음은 여전히 머물러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작은 도자기 숨겨진 몸 16 곡"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나에게 한 잔 또 한 잔 마시라고 권했지만 할 말이 없었다. 나는 사장에서 왔고, 그의 사람됨을 매우 존경한다. 다른 사람이 도달할 수 없으니, 효과는 취한 것이다.
3. 도연명 시문도연명 시문전집 도연명 (365~427) 은 진 송시대의 시인, 어작가, 산문가이다.
잠복하고 선명한 인물, 사적인 조용한 명절. 순양 장작상 (오늘 강서 구강서남) 이 탄생했다.
도연명은 몰락한 벼슬집에서 태어났다. 증조할아버지 타오 칸 (Tao Kan) 은 동진 개국 원훈이다. 팔주 군무도독 겸 정강 2 주 도사부 () 를 관관으로 하여 장사 () 를 현령으로 삼다.
도연명의 할아버지는 지사,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동진 명사 맹가의 딸이었다. 도연명의 일생은 대략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기, 태원 17 년 (392 년) 도연명 28 세.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뜨셨기 때문에, 그는 10 대 때부터 줄곧 가난했다.
제 2 기 관학으로 태원 18 년 29 세에서 진안 황제 이XI 원년 465,438+0 세까지 공부한다. 세 번째 시기는 진안티이 2 년 (406) 부터 원가 4 년 (427) 까지 귀전 시기였다.
경기장으로 돌아온 지 20 여 년이 그의 창작이 가장 풍부한 시기였다. 도연명시 125 곡 중 4 언시 9 곡, 오언시 1 16 곡.
그의 사언시는 그다지 좋지 않다. 그의 오언시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한위 이래 서정적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시이고, 하나는 선례가 없는 산수전원시이다.
도시의 예술적 성과는 당대 이래 줄곧 추앙을 받아 왔으며, 심지어' 시의 근본 원칙' 으로 추앙되기도 한다. 도연명이 사망한 지 100 여 년 후, 소통은 유작을 모아,' 도연명집' 8 권을 편성하고, 직접 전기를 위해 순서를 정했다.
이후 북제양수지는 쇼본을 기초로 또 다른 버전의' 오효전' 과' 사팔서' 를 추가해' 도' 10 권' 으로 분류했다. 양본은 수나라 말에 순서를 잃고, 9 권이다.
이후 다른 책들이 속속 출간돼 10 권을 다투고 있다. 북송옥은' 도겸집' 10 권을 재판하여 최초의 도시 간행물이다. 위의 책 중 어느 것도 전해지지 않았다.
오늘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버전은 남송에서 원초까지의 몇 가지 버전이다. 주로' 시부' 두 권, 남송 소희 3 년본, 청대 광서 순간본이 있었다. 길곡관에는 10 권이 있어 남송에서 출판되어 청대에 인쇄되었다. 초점 □ 8 권, 남송간본, 초세명 사본이 있습니다. \ "한 웨이 일흔두 집 세트 \" 는 현재 5 권, 즉 초점 □ 노래 를 뒤집었다.
이 밖에 동파 선생과 도연명 시의 송판, 소철의 큰 글자문판의 원판도 있다. 도시에 대한 최초의 주석은 남송의 당한이다.
원대 이후 이 책에 대한 주석과 평가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원초 이공환' 도연명집주' 총 10 권: 총서 4 권 복사.
청대 도수는' 정승선생문집' 10 권으로 고서출판사의 두 차례의 출판과 인쇄가 있다. 도정 명절 시화에는' 각루 시리즈' 와' 5 층 빙정' 이 있어' 도정 명절 시화' 라고 불린다.
1-50 시: 명자 (10 시) 5 월 중순 경자는 여전히 계림에서 온 바람을 막았다. 7 월, 그는 휴가를 가서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했다. 곽주부는 농시 두 곡 (6 곡), 12 월 호작조우적, 3 월 조계모와 동생이 함께 운운 (4 곡) 을 타고, 모두 먼저 군대를 건위 (4 곡) 로 삼았기 때문에, 경서 귀원으로 옮겼다. 5 마리의 귀새 (4 마리) 는 5 1- 100: 6 월 자무신 화재, 9 월 유차이 상 상. 그는 서전으로 옮겨져 올벼를 심었다. 두 편의 시는 은금으로부터 순서대로 나누어져 있다. 8 월에 금주시 여덟 수를 썼다. 논사는 서주의 시조 사정이 삼랑태에게 양장사를 주었고, 20 편의 시가 병행하여 취해 근심이 고향으로 돌아갔다. 동생 종덕은 창사 공문서 (4 곡): 10 1- 154 시: 만민 * *. "주가모원시" 에 따르면 방서 등치중, 은둔 9 일, 도화원시 7 수를 읊고, 방루천 의고시 7 수를 방문하고, 앉아서 산해경시 13 수를 배웅했다. 12 일, 폰다폰의' 병렬곡 (6 곡)'-가시가 회의를 할 때 병렬곡 3 곡. 변천을 겪은 이염여빈.
어룡은 여름에 부지런히 일하지만, 위는 부지런하다. 장목목사제, 수족이 번성하다.
둘째, 전국이 잇따르고, 사막이 쇠퇴하다. 봉황은 숲 속에 숨어 있고, 연인은 산 속에 숨어 있다.
구름층을 우회하여 고래로 달려가다. 하늘에는 한인이 있으니 빨리 기다려 주세요.
셋째: 석방 허우, 운 좋게 용을 오르다. 검을 어루만지며 무예를 드러내다.
책은 강산을 맹세하고 흙을 펴겠다고 맹세했다. 수상님, 우리 갑시다.
넷째: 희미한 담장, 우뚝 솟은 홍코. 일강춘수재지도, 여러 편의 문장 재라.
때로는 침묵이 있고, 행운은 길다. 나의 중학교 시절에 나는 김에 진학했고, 나의 사업도 창사에 녹아들었다.
다섯째: 환창사, 이신 이덕. 천자가 나를 정복하여 남국을 영납했다.
일이 끝나자 나는 사직하고 애교를 부리지 않았다. 마음이 무엇이냐, 또 지척에 있다.
여섯째, 나는 나의 조상을 구하고 끝까지 조심할 것이다. 스트레이트 2, 후이 리 키안.
나머지 시험은 약하고 공허하다. 나는 바람과 구름 한 가닥을 보내게 되어 기쁘다.
일곱 번째: 무지, 기대. 절의 치욕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그림자는 여전히 존재한다.
삼천 건의 죄는 앞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는 진심으로 다 보고 울었다.
여덟 번째: 부자운절도 좋은 시기입니다. 너의 이름은 연연이고 너의 단어는 사고이다.
문공은 아침저녁으로 있고, 나는 여기에 있다. 나는 또한 kong Ji 에 가고 싶다, 나는 기업이되고 싶다! 9: 야생, 그리고 불을 빌어라.
마음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나에게 특별하다! 그의 생활을 보고 그는 정말 원했다. 사람도 할 말이 있는데, 정이 정말 절실하다.
열 번째: 태양이 달에 있는데, 아이들은 점차 면제된다. 복은 쌍으로 오지 않고,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
밤에 잠을 자면 재능이 있기를 바랍니다. 너는 무능하다, 너는 이미 매우 난처하다! -.
나는 내 얼굴을 시중드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그리고 나는 나의 친구를 만나서 매우 기쁘다. 북악곡은 장면의 서각을 가리킨다.
강산은 위태롭지 않은데, 그림을 그려야 아이에게 돌려줄 수 있을까? 。 개봉은 내 마음을 받들어 가난한 호수를 지켰다.
고망무강, 여름눈이 홀로 오가다. 여객선이 멀다고 누가 그래, 백 리 가까이.
나는 눈에서 남령을 알았지만, 또 감탄을 참을 수 없었다! 둘째, 예로부터 나는 알고 있었다! 산하가 아무리 광활해도 예정대로 완성하기 어렵다. 파도가 깨지면 하늘이 울리고 바람이 유휴 상태일 때.
오랜 사랑에서 태어나 어떻게 그 속에 가라앉았는가.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고, 세상을 떠나는 것이 좋다.
그 해에 몇 개의 신탁이 있었는데, 나는 이것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
Tao Yuanming 의 "gaotu biography" 시 10 편을 감상하고,
최고의 도정균,
제 눈에는 전원적인 정취가 가득합니다.
스스로 Xi 황제라고 부르다.
이백은 도연명의 인품과 시를 우러러본다. Zheng Liyang 의 대본에 다음과 같이 썼다.
능도는 매일 술에 취해서, 나는 5 명의 유춘을 모른다.
수진 () 은 현이 없어 수건으로 술을 따랐다.
미풍이 불어오는 북쪽 창문 아래에서 나는 스스로를 Xi 황제라고 부른다.
밤이 되자 나는 평생을 만났다.
이백의' 오, 내가 어떻게 고위 관료에게 굽실거릴 수 있단 말인가' 라는 사상과 도연명의' 쌀에 몸을 굽히지 않는다' 는 정신은 일맥상통이다.
안사의 난리 이후 두보는 유랑 생활을 하며 도연명을 지기로 삼았다. 그는 \ "인도 웨이 허난 남편 \" 에 썼다:
긴장을 푸는 것은 술이어야 하고, 시를 탓해서는 안 된다.
이 뜻은 함축적이다. 나는 너 후에 태어날 것이다.
중당 시인 백거이는 도연명이라는 사람을 매우 추앙한다. 당원과 10 년 (8 15), 백거이는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는데, 이곳은 도연명의 고향 양양과 매우 가깝다. 도연명의 옛집을 참관하고' 도공의 옛집 방문' 이라는 시를 썼다. 시에서 "먼지는 더러워지지 않고, 바람은 비린내를 쪼지 않는다" 는 말은 먼저 도연명의 고상한 인격을 찬양하는 데 쓰이고, 결국 그는 이렇게 썼다.
장작상고촌, 밤노산강.
울타리 밑에는 국화가 없고, 한가한 시에는 연기가 나지 않는다.
후예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부계 가문은 이주하지 않았다.
도성이 있을 때마다 내 마음은 여전히 머물러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16 개의 작은 도자기 잠체"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선생님, 저는 오래 걸었는데 종이와 잉크가 있는 유산이 있습니다.
나에게 한 잔 또 한 잔 마시라고 권했지만 할 말이 없었다.
나는 사장에서 왔고, 그의 사람됨을 매우 존경한다.
다른 사람이 도달할 수 없으니, 효과는 취한 것이다.
5. 도연명의 고전적인 시구' 전원거로 돌아가라' 를 몇 마디 주세요. 원문은 운을 맞추면 안 되고, 자연은 가을산을 사랑합니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새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후, 나는 나의 자연 정원으로 돌아갔다. (3) 원문은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은 콩으로 가득 차고, 묘목은 묽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음주" 원문: 집을 짓는 것은 인문환경에 있어서 차마가 없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당신의 마음은 자기 편견과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