궈용진의 서예 통찰력

1. 서예는 일상생활에서 쓰는 한자와 꼭 같지는 않다.

서예는 한자 쓰기와 분리될 수 없지만 서예는 쓰기와 동일시될 수 없다. 서예는 단순한 한문이 아니라 미학을 목적으로 한자를 바탕으로 한 예술창작이기 때문이다. 서예는 한자를 매개체로 한자문자의 예술적 가공을 통해 미학적 원리에 따라 시각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2. 서예에서 붓놀림의 역할

고대에는 '가로비늘과 세로끈'이라는 말이 있는데, 말은 쉽지 않다. 서체나 서체의 종류마다 형태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서체의 특성을 잃으면 서체는 무효가 될 뿐만 아니라 서예는 물론이고 '말 없음'이 되기까지 한다.

3. 캘리그래피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쓰고, 더 많이 읽고, 더 많이 생각해보세요.

4. 서예 작품 감상

서예 작품을 눈앞에 놓았을 때 어떻게 평가하고, 이해하고, 감상하는가는 초심자와 모든 사람의 수수께끼이다. 그리고 제가 알고 싶은 점은 서예의 미적 기준은 고정되고 통일된 경계가 없고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예작품을 볼 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은 '고대의 매력', 즉 고대인의 글씨체인지 여부이다. 모든 서예가는 고대인의 서예를 베끼는 데서 영감을 얻기 때문이다. 훌륭한 서예가는 서예 작품에 고대와 현대의 유명한 서예가의 스타일이 담겨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민으로서 우리는 주로 '서예를 관찰하면 영향을 받고, 서예를 감상하면 맛이 난다'는 식으로 서예를 감상한다. 서예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감상력을 높이려면 사진과 인쇄물이 왜곡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본 작품을 더 많이 읽어야 합니다. 실제 풍경과 풍경 사진을 비교하듯, 풍경 사진에서는 실제 산과 물 속을 걷는 듯한 상쾌한 느낌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원본 서예를 마주하면 멀리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붓기법과 먹색의 변화도 눈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꼭 정통 서예를 수집하고 감상해 보세요.

cript type="text/javascript" src="/style/tongji.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