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화의 출현과 발전
(a), 스포츠 문화의 기원에 대한 역사적 배경
예로부터 사람들은 문화를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로 나누었다. 세계 문화는 크게 중화문화체계, 아랍 이슬람 문화체계, 유럽 문화체계 등 4 대 체계로 나눌 수 있다. 이 4 대 문화체계 중 유럽 문화를 제외한 3 대 문화체계는 모두 세계 동방에 있다. 지리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이들 3 대 체계의 문화도 서로 다른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교차하고 동의하는 현상도 있다.
문화에 대한 인류의 연구는 19 세기 중엽에 시작되었다. 많은 연구 자료에 따르면 동양 문화는 매우 오랜 역사와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다. 헤겔은 세계 문화의 발전에 대해 논평하면서 황하와 장강 유역이 정교하고 찬란한 고대 문화를 잉태했을 때 템스 강, 미시시피 강, 라인강 주민들이 여전히 어두운 원시림을 거닐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동양 문화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백 년의 역사적 진화에서,
스포츠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길다. 인류 문명의 오랜 역사에서 스포츠 문화는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며 전체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러나, 자연과의 투쟁에서, 스포츠 문화에 대한 인류의 인식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19 세기 중엽 유럽 르네상스 이후에야 우리는 스포츠 문화가 인류 사회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느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20 세기 중엽 이래 세계 과학이 발달하면서 스포츠 과학기술자들은 많은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 이후 많은 학자들이 스포츠 철학과 인문 사회학의 관점에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으로 발전해 왔다.
초기에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과 생활 습관을 가지고 살았지만 스포츠의 형식, 성격 및 목적은 기본적으로 동일했습니다. 인류는 생존과 지속을 위해 달리기, 점프, 투표, 등반 등의 기술을 배웠고, 일종의 사회문화 현상으로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오늘의 현란한 스포츠 문화가 형성되었다.
(b) 스포츠 문화의 출현과 발전
스포츠 문화의 출현과 발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대적 집중은 다음을 포함한다.
1. 노동의 기원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인류 문화는 인류 자신의 손과 뇌 사고를 통해 창조되었다. 초기 인류는 생존 추구에서 달리기, 점프 등의 기술을 배웠고, 사냥감을 쫓는 데 속도, 지구력, 힘, 민첩성 등 다양한 체력을 발전시켰다. 이때 스포츠는 생존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각종 능력의 훈련으로 뚜렷하게 드러난다.
2. 군사기원론: 피살된 사냥감을 쟁취하기 위해 개인간에 벌어진 충돌로 부족간 무장 충돌로 발전했다. 자신의 실력을 높이기 위해 각 부족은 씨름, 다트, 몽둥이 등 조직적인 체력훈련을 한다.
3. 게임의 기원론: 원시인들이 풍부한 사냥감을 얻은 후, 특히 수확 후 함께 모여 게임과 춤으로 축하하는 것이며, 스포츠가 달리기, 점프, 투표 등 노동 형태에서 진화해 내면의 기쁨을 가무로 표현했다는 설명이다.
4. 종교기원론: 원시사회 후기, 생산력 수준 저하, 사계절, 환경난으로 원시인들이 자연에게 도움을 청하고 천지에 희생을 바치는 원시적인 종교행사로 스포츠 형세를 이용하여 도움을 청하고 숭배한다.
5. 교육의 기원에 대하여: 생산노동의 발전과 군사, 게임에서 진화한 운동기능, 기술, 노동교육의 형태로 후손에게 전수하여, 상술한 기술과 체력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점차 동물의 야성에서 벗어나 인간성으로 진화하여 문화적 함의를 지닌 스포츠 생활을 형성하였다.
요약하자면, 스포츠 문화의 출현은 동물의 야성에서 인간성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진화한 결과이다. 즉, 스포츠 문화는 인간 사회 특유의 문화 현상이다. 즉, 인간은 자신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동물 본능에서 자각하는 인간성으로 변할 때의 스포츠 문화다.
스포츠 문화의 내포
스포츠 문화는 인류 자신의 수요에 대한 특별한 반영이다. 그것은 인간이 스포츠 생활과 실천에서 창조한 것으로, 유형적인 신체 형태, 운동 기술, 운동기재, 물질과 무형의 의지, 사회적 속성과 관련된 시대관념과 정신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존재 방식을 보여준다.
스포츠 문화는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한 시대, 한 국가, 한 민족의 특징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스포츠 행동을 규범화하고, 사람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유교 문화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동방, 특히 중국은' 단결' 을 추구하는 스포츠 문화를 형성했다.
중화' 와' 중용' 은 스포츠 문화의 수양, 내향, 폐쇄, 온전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요가는 인도처럼 인도 민족의 스포츠와 문화적 특색을 구현했다.
스포츠 문화란 모든 스포츠 현상과 스포츠 생활에 나타나는 특수한 문화 현상이다. 스포츠 생활과 스포츠 실천 과정에서 경기성, 오락성, 교육적 수단을 통해 심신 건강 발전을 추구하고, 신체 형태 변화와 운동 기술을 통해 스포츠 속성을 지닌 문화를 선보이는 것이다. 스포츠 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스포츠 문화는 항상 사람들의 스포츠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둘째, 민족의 전통 스포츠 특색을 구현하는데, 이런 전통 스포츠 문화는 사람들을 규범하고 있다.
민족 스포츠 행동도 사람들의 서로 다른 스포츠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스포츠 문화는 항상 한 지역이나 민족의 사회문명, 물질문명 및 그 자체의 발전과 상호 작용한다.
예를 들어, 남방 사람들은 손재주 때문에 기술 운동에 능하고, 북방 사람들은 체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씨름과 승마에 능하다. 남방 사람들은 몸매가 날씬해서 북방 사람보다 서로 협조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에서는 단체 종목을 선호하고, 북방 사람들은 힘이 세고 성격 특성이 뛰어나 개인 종목의 특성을 더 많이 드러낸다.
넷째, 과학 분류에서 스포츠 문화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결합한 종합 과학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 문화는 전체 인류 문화 시스템의 한 가지이지만, 스포츠 문화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생성과 발전은 그 자체의 변화 법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독립면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문화의 가치
현대 체육 교육은 세계 교육의 발전 추세에 부합한다. 100 여 년 동안, 그것은 스포츠 문화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사회에서의 스포츠의 지위와 가치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 조화 발전, 완벽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첫째, 올림픽 문화의 가치
KLOC-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현대올림픽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사회문화 현상이 되었다. 현대올림픽의 정신문화 디자인은 고대 올림픽에 대한 간단한 계승과 발전이다. 고대 그리스의 경기 스포츠는 사회 각계의 광범위한 지지와 존경을 받았다. 경기장의 우승자들은 올리브 계관, 야자 화환, 조각상에 대한 상을 받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영웅처럼 고향 사람들의 숭배를 받고 성대한 축하 행사를 거행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올림픽의 격언은' 더 높고, 더 빠르고, 더 강하다' 는 것이다. 젊은이들이 진취적이고, 자아를 초월하고, 더 높은 목표로 나아가도록 독려한다. 선수들이 각종 어려움과 위험을 극복하고 승리의 의지와 자질을 쟁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모두에게 격려가 된다.
올림픽 정신은 상호 이해, 우정, 단결, 공정한 경쟁이다.
올림픽의 최종 목표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계를 세우는 데 공헌하는 것이다.
현대올림픽의 오환 디자인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었다. 스포츠 문화의 임무는 감성에서 이성, 체미에서 정신미에 이르는 것이다. 스포츠 문화의 이성적인 임무는 운동자들이 신체건강, 균형, 자세가 정확한 기초 위에서 고상한 의지와 완벽한 심신을 달성하고 예술과 결합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이런 심층적인 정신미는 스포츠 문화의 더 높은 수준의 이성적 가치이다.
둘째, 경쟁 스포츠 문화의 가치
스포츠는 인류의 생존과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류는 스포츠를 창조하고 스포츠 문화를 창조했다. 스포츠 문화는 경쟁 스포츠 문화의 일종이다. 인류가 이런 경기 스포츠 문화를 개조했고, 경제문화는 끊임없이 혁신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과 발전은 모두 전체 국민의 끊임없는 실천에서 이루어졌으며 서구 학자 사회 변화의 역사적 이정표에 해당하는 세 단계, 즉 종교 스포츠 문화 단계, 과학 스포츠 문화 단계, 진행 중인 단계를 거쳤다.
예술체육은 인간의 생존의 종교체육문화와 강건함, 환경에 적응하는 과학공리체육문화에서 벗어나 경기와 예술의 결합, 체미와 정신미가 결합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셋째, 대중 스포츠 문화의 가치
인류 문명 과정에서 인류의 생존, 발전, 향락에 대한 추구와 관심은 한순간도 멈추지 않았다. 바로 이런 대중스포츠 문화로, 교육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추진력이 가장 크고, 영향이 가장 넓고, 영향이 가장 깊다. 대중스포츠 문화가 인류에게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가져다주고 사회에 건강과 활력을 불어넣기 때문이다. 중국의 대중 스포츠와 서양의 대중 스포츠는 모두 전면적으로 발전한 것이다.
넷째, 중국 전통 스포츠 문화의 가치
중국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깊은 광휘장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자강불식의 상징이기도 하다.
중국의 전통 스포츠는 예로부터' 양생' 을 둘러싸고 펼쳐져 왔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자연과의 교류를 통해 체내의 탁기를 없애고, 진기를 흡수하고, 오장을 인식하고, 육부를 조정하고, 건강과 장수의 근본적 결정이 외부가 아니라 인체 내부에 있다고 생각하는 데 있다. 중국 전통 스포츠 문화는 스포츠 형식에서 관념의 전체관과 느낌을 강조하고, 동작이 간단하고 심오하며, 강력한 근육 동작이 거의 없기 때문에 급진적이고 모험적인 행동이 부족하다. 동서양 문화의 교류에 따라 전반적인 수양과 내적 조화를 아름답게 하는 중국 전통체육문화가 현대과학과 결합해 새롭고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고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다섯째, 캠퍼스 스포츠 문화의 가치
캠퍼스 스포츠 문화는 학교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덕, 지혜, 체, 미, 노동의 전면 발전을 관철하는 교육 방침을 관철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서 혁신 정신과 실천능력을 갖춘 합격자를 양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고대 캠퍼스 스포츠 문화
고대 스포츠는 아직 원시 교육 단계에 있기 때문에 대규모 학교 스포츠도 물론 캠퍼스 스포츠 문화도 아니지만 시대별 스포츠 문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2. 현대 캠퍼스 스포츠 문화
중국의 학교 체육은 수태에서 탄생까지 오랜 역사 과정을 거쳤다. 1840 부터 제국주의는 포함으로 중국의 폐쇄국문을 열었다. 군사 침략으로 외국 선교사들이 잇달아 중국에 교회를 세우고, 학교를 설립하고, 스포츠 문화에 침투하고, 캠퍼스 내에서 각종 서방 체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현대 캠퍼스 스포츠 문화
오사신문화 운동이 학교 스포츠에 기여한 것은 군사 민족주의 스포츠와 국수스포츠에 대한 강한 비판에 있다. 군사훈련의 내용도 취소하고 체조 수업을 체육수업으로 바꾸고 서방 스포츠를 도입했다. 이는 문화 흐름의 결과이지만 전통 스포츠 문화의 충돌도 야기했다. 그러나 문화 융합으로 점차 완충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체육은 여전히 봉건도덕의 속박 아래 발버둥치고 있다. 신중국이 성립될 때까지는 학교 체육이 성립되지 않았다.
4. 현대 캠퍼스 스포츠 문화
당대 캠퍼스 스포츠 문화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체육 교육의 방향을 고수하면서 중국 전통 스포츠 문화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국제 선진 스포츠 문화를 도입해야 한다. 미래 체육교육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당대 중국 캠퍼스 스포츠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건강 1 위 교육지도 사상을 확립하고, 생리학, 심리, 사회에 적합한 전면적인 건강 요구 사항을 확립하고, 학생들의 심리건강교육과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강화하고, 강인한 끈기와 고군분투의 정신을 길러야 한다.
자질교육을 실시하고, 체육교육을 서비스하며, 학생의 개성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인문체육의 자질을 제고하고, 건강한 인격을 키우고, 헬스 의식과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인간관계와 협력정신을 조율해야 한다.
종신체육이념을 양성하는 평생교육은 프랑스인 폴 렌그랜드가 1965 에서 유네스코 성인교육국장을 맡았을 때 제기됐다. 그는 교육을 받는 것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끝이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고, 평생 교육은 교육 취향의 통합이며, 평생 체육은 평생 교육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캠퍼스 스포츠 문화의 다양성 캠퍼스 스포츠 문화의 취지는 주로 학생들의 스포츠 정신, 스포츠 의식, 스포츠 기술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스포츠 문화 소양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심신 건강을 증진시키며, 이 취지의 지도하에 각종 캠퍼스 스포츠 문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넷째, 스포츠 문화의 특징
1. 민족성: 인류문화의 존재와 발전은 * * * 의 면뿐만 아니라 매우 풍부한 면도 있고, 심지어 위대한 인격의 면도 있다. 인류 문화의 이런 차이가 바로 민족성의 표현이다. 지역마다 인류는 서로 다른 유형과 형식의 문화를 창조하여 서로 다른 문화적 특징을 가진 집단을 형성했다. 어떤 형태의 민족 문화도 이 민족과 관련이 있다.
2. 시대: 시대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하며, 역사시기에 따라 생산 방식이 다르다. 사람은 항상 특정 환경에서 생활하며,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생활 실천에서 창조한 문화는 이런 환경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래서 문화도 특정한 성격, 특정 내용, 특정 형식을 가지고 있어 뚜렷한 시대성을 보이고 있다.
3. 사회성: 문화의 사회성, 일명 문화의 대중성. 어떤 문화도 대중을 빼놓을 수 없고, 사회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문화를 떠나면 진정한 사람이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사회도 문화가 없는 우매한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 문화, 사회는 상호 연관되고 상호 작용하는 복합체를 형성한다.
4. 차이: 문화적 차이는 한 지역, 한 민족의 행동습관뿐만 아니라 가치관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동양 스포츠 문화는 예절, 끈기, 자강, 개인의 심신 균형을 강조하며 인간의 내면적 품질과 언행이 일치하는 동양적 색채를 보여준다. 그러나 서구의 스포츠 문화는 경쟁과 급진적인 모험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흔히 몸이 건강한 사람을 우상으로 삼아 사람들에게 보여 준다.
상속: 전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양생의 발전에서 동양인들은 처음에는 정양생을 제창했지만, 나중에는 동양생을 제창한 다음, 나중에는 동정의 결합을 제창했다. 스포츠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깊어지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스포츠 문화는 이전에는 수양, 양생 위주였으며, 나중에는 일반화를 즐거움과 레저 문화로 하여 오늘까지 왔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전통 스포츠 문화에는 용춤, 사자춤, 기공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