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유교, 법가, 묵가, 병사 소개는 다음과 같다.
1, 도가
< P 고대의 도가 사상의 정수를 총결하여 도가 전체 시스템의 이론을 형성하여 도가 사상이 이미 정식으로 형성되었음을 표시하였다. 도가는' 도' 를 핵심으로 도로 무위, 도법 자연을 주장하며 도생법, 암수웅, 강유합제 등 정치, 경제, 치국, 군사전략을 내세우며 소박한 변증법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제자백가' 중 매우 중요한 철학 유파이다.
2, 유가
유가, 유교, 유교, 공맹사상, 공유사상이라고도 하며 공자가 창립하여 인, 용서, 성실, 효를 핵심 가치로 군자에 중점을 두었다
3, 법가
법가는 중국 역사상 법제를 핵심 사상으로 내세우는 중요한 학파로 부국 강병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는가? "한서 예문지" 는 "구류"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법가는 순수한 이론가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입세하는 행동파이며, 그 사상도 법의 실제 효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법가 사상은 윤리사상, 사회발전사상, 정치사상, 법치사상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4, 묵가
묵가는 전국 시대에 대략 생겨났다. 창업자는 묵자이다. 묵가는 규율이 치밀한 학술 단체로, 그 지도자는' 거자' 라고 부른다. 묵가의 주요 사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한 사랑 (사랑), 침략전쟁 반대 (비공격), 절약을 추앙하고,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하며, 선인의 문화부 (명귀) 계승을 중시하고, 자연의 법칙 (천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5, 병사
중국 선진한초 군사이론을 연구하여 군사활동에 종사하는 학파. 제자백가 중의 하나.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병가는 또 병권모가, 병형세가, 병음양가, 병기교가 네 가지로 나뉜다. 오늘 병사 저작' 손자병법' 이 있어요? \ "손빈병법 \",? \ "우 닫아 \",? "육도", "위요자" 등. 병가의 저작에는 풍부한 소박한 유물론과 변증법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제자백가는 춘추전국시대 학술파에 대한 총칭이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이름을 셀 수 있는 1 * * * 은 189 개, 4324 편의 저서가 있다. 뒤이어' 수서 경본지',' 사쿠전서 총목' 등의 책은' 제자백가' 가 수천 개나 있다고 기재했다. 하지만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크고, 가장 유명한 것은 수십 개에 불과하다. 요약하면 12 개만이 학파로 발전했다.
서한 사마천은' 사기' 에서 사마담 (사마천의 아버지) 의 학술 유파에 대한 견해를 인용했고, 사마담은 진나라 이후 학파를 총 6 개, 즉 음양가, 유교, 묵가, 법가, 명가, 도가로 요약했다. 중국은 고대에 찬란한 문화예술을 창조하여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5 천여 년 동안 글이 시험할 수 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 전적은 매우 풍부하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각종 사상 학술파의 성과가 같은 기간 고대 그리스 문명과 잘 어울렸다. 공자, 노자, 묵자를 대표하는 3 대 철학 체계는 제자백가쟁명의 번영 국면을 형성하였다. 몇 차례 우여곡절 끝에 공자와 맹자를 대표하는 유교 사상이 송나라 시대에 전면적으로 상위권에 올랐다. 동시에, 정도는 다른 소수민족, 심지어 중국과 인접한 국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1, 유교 학파의 대표인물은 공자 맹자입니다.
유가학파는 선진제아들들 중 후세에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학파로 춘추말 공자가 개척했다. 공자의 언론경문인이' 논어' 로 정리한 것은 공자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다. 유교 학설은' 인' 을 중심으로 한다.
2, 도가학파의 대표인물은 노자 장자입니다.
도가학파는 노장학설을 중심으로 한 학술파이다. 진나라 시대에 형성되었다.
그 학설은' 도' 를 최고 철학 범주로,' 도' 는 세계의 최고 진리이고,' 도' 는 우주 만물의 본원이며, 도는 우주 만물이 의존하는 근거라고 생각한다.
3, 묵가의 대표 인물은 묵자이다.
묵가는 중국 동주시대의 철학파로 제자백가 중 하나로 공자가 대표하는 유교, 노자가 대표하는 도가 * * * 와 동형이 중국 고대 3 대 철학체계가 되었고, 묵가는 고대 사람들이 도가의 분기로 여겨져 도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4, 법가 학파화 인물은 한비자다.
법가는 중국 역사상 법제를 핵심 사상으로 제창하는 중요한 학파로, 제자백가 중 하나로 고대 사람들과 근대학자들이 일제히 도가 분기로 삼았다.
5, 송시파: 청대' 동광체' 시인, 대표작가는 진삼립, 진연이다.
송시파의 주종은 여전히' 개원 천보 원화 원풍모두를 직위로 한다' (진연' 석유실시화') 즉 두보 한유 수시 황정건을 종종으로 삼는다. 그 창작 경향은 당시 학술의 주조 한학의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