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의 평가: Tao Yuanming-은둔시 학교
도연명은 동진 시대의 매우 중요한 시인이다. 그는 은둔자 시인으로 칭송받아 전원문학의 문학적 조류를 개척했다. 그의 시는 전원 풍미로 가득 찼고, 그의 유명인 풍격과 소박한 생활에 대한 애착은 대대로 이어지는 중국 문인, 심지어 중국 문화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도연명은 중국에서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중학교에 다닌 사람들은 모두 그의' 도화원기' 를 배웠고, 많은 사람들이 아무렇게나 읽는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유히 남산을 만난다. 선생님도 우리에게' 쌀 다섯 말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이야기를 해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더 많은 말을 하는 것은 아마 좀 어려울 것이다. 항상 한 사람이 그 사람이 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다. 만약 우리가 이 은둔한 시인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그의 생애를 이해하고 그의 시를 많이 읽을 필요가 있다.
도연명, 인물이 선명하다. 만년에 이름을 스쿠버 다이빙으로 바꾸었다. 시 호 징 축제. 동진 () 의 양양 ()-이 장시 () 성 서부 구강 () 일대의 장작 () 인. 증조할아버지 도칸 () 은 진나라 사마 () 로, 그를 창사공 () 으로 봉하였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모두 총독이다. 그러나 도연명의 소년 시대에는 가문의 혁혁함이 이미 역사가 되었다. 때로는 일상생활에서 위기가 발생할 때가 있다. 도연명은 젊었을 때 벼슬과 은거 사이를 배회했다. 당시 벼슬은 모든 문인들이 입세하는 길이었다. 속담에 배우고 우월하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도연명은 벼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스물아홉 살에 강주에서 술을 바치는 소관으로 일하다가 곧' 대관' 으로 사직했다. 이후 줄곧 은거한 집에 있다가 중년 이후 어쩔 수 없이 생계를 꾸려 나가 아르바이트를 했다. 그는 펭을 할 때 두우를' 묶어'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쌀 다섯 두두를 위해 마을 아이들에게 절을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사직하고 은퇴했다. 이번에 나는 정말 농촌으로 물러나서 다시는 벼슬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의 사적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천성적으로 자연을 사랑하고, 얽매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가' 귀전원거' 에서 쓴 것처럼, 속운도 없고, 자연은 가을산을 좋아한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이런 사람이 그를 벼슬하게 하면, 매일 연극을 하니, 틀림없이 매우 괴로울 것이다. 그가 진정으로 소위' 명리' 를 버렸을 때, 무한히 늘어나는 세상이 그에게 열렸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그의 정신세계가 또 다른 경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이 콩묘목으로 가득 차 있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입으로 와서 사람들로 하여금 동경하게 한다.
동진은 난세의 종말이자 불교가 성행하고 명사 매너를 추앙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도연명은 세속을 초월한 전원 시인이다. 당대 이래 많은 위대한 시인, 이백 두보 백거이, 수시, 육유 등은 모두 도연명에 대한 극찬으로 예술 창작과 인생 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도연명의 시는' 사람의 각성' 을 대표한다. 즉, 사람은 물질적 생활뿐만 아니라 정신생활도 중요하다. 우리가'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시를 다시 읽을 때, 우리는 일종의 자유를 느끼고 영혼 깊은 곳에서 펴졌다.
어릴 때 집이 몰락했고, 아버지는 여덟 살에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열두 살 때 병으로 돌아가셨고, 나는 어머니와 누나와 단둘이 살았다. 고아와 과부는 대부분 그들의 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산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대부분 그의 할아버지의 유산이다. 할아버지 댁에는 장서가 많아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했다. 진나라에 이르러 문인은 장로로 육경을 모사했고, 그는 일반 문인처럼 노자 장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 등' 이서' 도 공부했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도의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여' 지존고원' 과' 본성애산' 의 두 가지 다른 흥미를 키웠다.
도연명은' 지대탈출 사해' ('잡시') 의 야망이 거의 없다. 18 년 (393) 태원황제에게 효도하다. 평생 큰 도움' 이라는 소망을 품고 강주에서 주제를 맡다. 그때의 밸브 제도는 비교적 엄격했다. 그는 평민 출신으로 사람들에게 무시당했다. 그는 벼슬이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며칠 만에 자수했다. ("진서 도겸전") 그가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국가는 또 그를 주부라고 불렀고, 그도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안디 융안 4 년 (400 년), 경주에 가서 환현을 제후로 가입하다. 이 시점에서 환현은 장강 중상류를 통제하고 있으며, 동진 정권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는 당연히 환현과 함께 가려고 하지 않고, 이 야심가의 심복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어떻게 이것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신추가 7 월에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하다") 환현에 대해 자책하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오랜 사랑에 잠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경자는 5 월 중순 시 두 편, 수도에서 치림까지 \") 숨어 있는 세대의 관직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융안은 5 년 겨울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이 출병하여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Yuanxing 2 년, huanxuan jiankang 노골적으로 왕위를 찬탈하고, 국가 번호를 추 로 바꾸고, 안제를 Xunyang 에 감금했다. 고향에서, 그는 자기 자금 조달에 힘쓰고 문을 닫고 노래를 불렀다. "묘문 아래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 주위를 둘러보니, 비적 경찰이 보통 낮에 폐쇄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 "huanxuan 황제, 경멸 을 나타냅니다. 원흥 3 년, 대장군, 하우 무제, 하파 등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군대를 일으켜 환환을 토벌했다. 환현은 서방을 물리치고, 옥양에 갇힌 앤디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그는 유우의 비호 아래 집을 떠나 군대에 합류했다. (도연명은 유우가 건강을 함락시킨 후 막부에 갇혔다고 한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때, 티안 도메인 충성 동한 의 이야기를 따라, 개인 여행자로 변장, jiankang 에 위험을 무릅쓰고, huanxuan 인질을 안디 강릉 에 인질로 납치한 모든 패스, 유우에게 보답, 왕위를 찬탈한 자를 위해 싸우려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다. 그는 기뻐서 시 한 수를 썼다. "마흔이고 무지하니, 나는 두렵지 않다. 나는 내 차로 유명하고 나도 유명해지고 싶다. \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감히! 클릭합니다 ("모용" 제 4 장) 유우가 입건한 후, 작풍이 상당히 비범하다. 동진 정치는 일찌감치' 백계 폐지' 에 의해 망가졌다. 유유는' 솔선수범' 후 먼저 무력으로 봉쇄한다. "내외 관원들은 모두 숙연하고 경건하며 풍속을 바꾸었다." 그의 성격, 재능, 업적은 도담과 상당히 유사하여 한때 그에게 호감이 있었다. 그러나 곧 커튼 카이, 나는 리우 유, 다른 사람 을 차단 하기 위해, 디아 퀘 가족과 무고한 왕 유 아버지와 아들 을 죽일 보았다. 그리고 모호한 관계를 가지고, 모두가 huanxuan 심복 왕 슈 를 죽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서록,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관직으로 임명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아곡보, 제 1 진군 입대의 노래" 라는 시에서 나는 "눈은 산천에 지치고 마음은 산천으로 가득하다" 고 썼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결국 계급으로 돌아가 루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사직하고 은거하다. 예사이 원년 (405), 건위 장군, 강주 도지사 유군 이전.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청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 씨가 자리를 떠난 후, 그도 따라 떠났다. 같은 해 가을, 그 숙부 도괴는 그것을 펑택현령으로 소개했다. 취임 8 1 일 순양현에서 보낸 게시물을 만나 "끈으로 그를 환영한다" 고 공식 말했다. 그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마을 아이들에게 50 마리의 쌀을 굽힐 수 없다." 그는 이직 허가를 받았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 생애는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빈궁을 구제하는'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실망하고 마지막 절망한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귀환 Xi 사' 라는 시는 상층통치계급과의 결렬을 보여 세속과 동류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경작자는 밭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손익을 책임지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 이씨는 그와 의기투합했다. 그녀는 즐겁고 겸손하다. "그녀의 남편은 앞에서 밭을 갈고, 그녀의 아내는 뒤에서 김을 매었다. 클릭합니다 * * * 일과 생활 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노동인민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그럭저럭 괜찮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버드나무 그늘 뒷처마, 복숭아리 앞." 원명은 국화를 좋아해서 집 곳곳에 국화를 심었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잡시") 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그는 술을 목숨처럼 좋아해서 마시면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높낮이에 상관없이 집에 술만 있으면 함께 마신다. 그는 먼저 술에 취했다. 그는 손님에게 "나 취했어, 가도 돼." 라고 말했다. 예 사이 4 년, 지하 베이징 (오늘 다행히 자현 서옥경산 기슭) 에 살고, 이주해 (오늘 다행히 자온천 도려마을)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풍작이 있다면,' 춘주를 즐기고, 우리 원채를 채취할 수 있다' 는 재해' 여름 배고픔 밤잠' 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태에 다다랐을 때, 한 노농이 아침 일찍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마시며 벼슬을 하라고 권했다. "처마를 깨고 높이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동안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흐트러지기를 바랍니다 (동류를 가리킴). " 그가 대답했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는 매우 화가 났다." 섬유 (enter) 는 성실하게 배울 수 있지만 현기가 아닌가? 그리고 * * * 이 잔을 즐겨라. 나는 차를 몰고 돌아갈 수 없다. "("음주 ") 는" 화목하고 다른 "말투로 노농의 충고를 사절했다. 만년에 그의 생활은 점점 가난해졌고, 몇몇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그에게 돈을 주어 그를 도왔다. 때때로 그는 대출을 요구할 수 없다. 그의 오랜 친구는 정평 원년 (423 년) 에 석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모두 호텔로 배달해서 하나씩 마셨어요. 그러나 그는 대출이나 원칙적으로 자선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찾아왔다. 이때 그는 이미 병이 나서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내릴 수 없었다. 담도제는 그에게 "성현이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다" 고 권했다. 길이 있으면 반드시 길이 있다. 이 아이 (너) 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왜 그 고생을 해야 하는가? " 그는 말했다: "나는 현자를 감히 바라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담도제는 고기를 들보에 주었지만 그에게 손을 흔들어 갔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가 22 년 동안 청빈한 전원생활을 해 왔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난을 지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그는 정신이 맑을 때 자신을 위해 만가 세 곡을 썼다. 세 번째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죽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죽음을 보는 것이 이렇게 자연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한위 남북조 800 년 동안 가장 걸출한 시인이다. 도시 125 곡, 대부분 오언시. 내용상 음주시, 영물시, 전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시가 감상 1, 음주시 도연명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로 음주시를 많이 쓴 시인이다. 그가' 마시는' 노래 20 곡은 모두' 취인' 이거나 시비가 뒤바뀌며 같은 상류 사회를 불신한다고 비난했다. 또는 세상의 부패한 어둠을 폭로하십시오. 또는 직업 불길한 반영; 또는 시인이 관직에서 탈퇴한 후의 기쁨을 표현한다. 시인의 어려움에 대한 억울함을 표현할 수도 있다. 시의 재미와 스타일로 볼 때 동시대의 작품이 아닐 수도 있다. 동진원희 2 년 (420), 유폐제 공근은 영릉왕, 이듬해 죽이고 유송왕조를 세웠다. 술용 은유를 서술하는 방식으로, 권력 찬탈의 과정을 미묘한 우여곡절로 기록하였다. 그는 진공제와 진나라의 멸망에 무한한 슬픔을 표했다. 이때 도연명은 이미 여러 해 동안 은거해 왔기 때문에 난세와 찬탈권에 익숙해졌다. 그러나 이 시는 여전히 그가 잊을 수 없는 인간정신을 드러냈다.
2. 영회시는 12 잡시, 13 산해경 읽기로 대표된다. 12 잡시는 대부분 은퇴 후 정치적 고민을 드러내며 표류하지 않는 고귀한 인격을 표현했다. 시인의 마음은 무한히 깊고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해경 읽기' 의 13 시는' 산해경' 의 기물을 읊음으로써 같은 내용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10 이 시는 정위와 흥전의' 흉지가 늘 있다' 는 찬양을 통해, 그 구제의 뜻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표현하고 보여준다.
3. 전원시 도연명의 전원시가 가장 많고 성과가 가장 높다. 이런 시가는 시인이 명리를 경멸하는 숭고한 재미와 유지를 지키는 고상한 기절을 충분히 표현했다. 시인의 어두운 관료에 대한 극도의 증오와 철저한 결별을 충분히 표현했다. 검소한 전원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 노동에 대한 이해, 노동인민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시인의 이상 세계에 대한 추구와 동경을 충분히 표현했다. 사의사로서 이런 사상 감정과 내용은 문학사에서 유례없는 것으로, 특히 문벌제도와 관념이 모두 엄격한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도연명의 일부 전원시도 그의 만년의 곤경을 반영하여 당시 농민 계급의 비참한 생활을 간접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는 송초에 쓰여졌다. 유토피아적인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합니다. 현존하는 사회제도에 대한 시인의 철저한 부정과 이상 세계에 대한 무한한 경모를 표현했다. 도연명의 사상이 완전히 새로운 높이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도연명은 산수전원시의 창시자이다. 그것은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와 숭고한 의경으로 중국시단에 신천지를 개척하고 당대의 산수전원시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귀가사" 는 사관이 귀향한 호마이 선언이다. 도연명은 시적 통찰력으로 인생을 꿰뚫어보고 아름다운 꽃으로 풍경을 만진다. 그는 자유분방한 전원생활의 재현과 구름 은은한 자연의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했으며 시인이 관직을 싫어하고 세속을 멀리하는 초연한 태도를 반영했다. 사람들은' 회XI 단어'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도연명의 전원 쾌속과 은둔을 찬양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글줄 사이에 숨어 있는 인생의 서늘함을 소홀히 한다. 본문을 연구할 때, 나는 시인이 기쁨과 기쁨을 표현할 때, 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새콤한 마음과 숨겨진 고통을 연상시킬 수 있는 단어들을 사용하며, 이 단어들의 깊은 내포를 헤아려 보고 음미하려 한다는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나는' Xi 로 돌아가기' 도 어떤 의미에서 숨겨진 고통을 드러내고 억압을 펴는 슬픈 노래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문장 내용과 함께 이에 대한 간략한 분석입니다.
(a), 슬픈 형태로 봉사하는 마음. 문장 1 항은 시인이 은퇴한 이유와 결심을 설명했다. 도연명은 진안 황제 이XI 원년에 은퇴했다. 그가 은거한 이유에 대해서, 송서? 6? 1' 도겸전' 은 "군이 두우를 군에 보냈는데 백관이 데려와야 한다" 고 말했다. 돈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이 다섯 마리의 쌀로 촌부에게 굴복할 수 없다." 같은 날, 그녀는 직무에서 해직되어' 돌아오다' 에 배정되었다. \ "Tao Yuanming 은 자신이 말한 것과는 약간 다릅니다. 그는' 귀서사' 서열에서 "집이 가난하고 경작이 부족하여 자급할 수 없고, 방은 애티가 가득하고, 독에는 기장이 없다" 고 말했다. 나는 내가 배운 것을 본 적이 없다. 친지들의 건의에 따라 그는 벼슬길에' 탈정' 하여 펑택 현령직을 얻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하루빨리 귀가하는 느낌이 들었다." " \ "무슨 일이야? 본질적으로 자연스럽지, 수정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다.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지만, 자신의 병에 적이 된다. 인사에서 맛을 보는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다. 그래서 나는 대범하고 내 인생의 포부에 대해 깊은 부끄러움을 느낀다. " 그러나 그는 여전히 1 년 동안 벼슬을 하고 나서 "복복역하고 밤에 죽을 것" 이라고 했다. " 바로 이때, 그의 언니 중 한 명이 세상을 떠났고, 그도' 사직' 하여 이' 집으로 돌아와서 Xi 사' 를 썼다. 그의 전기든, 자신의 서문이든, 도연명이 시골에 은거한 진짜 이유는 그의 마음이 형식에 노예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그의 마음은 형식에 노예가 되어 있다. 그는 마음에 어긋나고 어쩔 수 없는 일을 많이 했지만, 그가 하고 싶은 일은 할 수 없었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할 수 없었다. 송서' 와' 서문' 을 근거로' 마음은 노예 형태' 라는 의미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시인이 입과 위를 위해 관해에 갇혀 허리를 굽혀 다른 사람을 섬기고, 남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을 비웃고, 냉안과 차별을 당하고, 굴욕과 피로를 느낀다는 의미다. 둘째, 시인의 본성은 자연스럽고, 관습에 어긋나고, 불합리하며,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자신의 감정과 자아와는 달리 시인의 눈에는 마음을 더럽히고 영혼을 왜곡시켰기 때문에 그는 부끄러움과 우울함을 깊이 느꼈다. 잠에서 깨어나 "과거는 훈계할 수 없다", "미래는 여전히 따라잡을 수 있다" 고 느꼈다. 나는' 길이 멀지 않다',' 오늘은 어제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여 벼슬을 버리고 밭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물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은 다행이며, 관직에 더 빠져 큰 잘못을 저지르는 고통이 있다. 큰 꿈에서 깨어나고, 명료한' 귀전' 선언에서 더욱 가슴 아프고, 후회와 후회가 섞인 후회와 자책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2) 정원에 있는 집의 고통. 문장 2 항에서, 나는 내가 상상했던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과 은퇴 후 한가한 가정생활을 썼다. 그중에는' 새를 지키며 낡은 숲을 그리워하고, 낡은 연못을 생각하다' 는 절박함과' 먼지망' 을 뚫고' 울타리' 에서 벗어나는 기쁨도 있다. 오랜만에 다시 만나 천륜의 즐거움을 누리고, 한가롭게 산책하는 고요함과 홀가분함도 있다. 술을 마시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세상과 단절된 자신감이 있고, 직원들을 쉬게 하고 머리를 교정하는 자연스러운 흥취가 있다. 요컨대, 한 마디로 조용하고 담담한 일상생활, 따뜻하고 순박한 고향의 본연의 애정, 산뜻하고 단아한 자연 경관으로 시인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고 그 속에 빠져들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리는 문장 볼 때도 공감한다. 하지만 주목할 만하게도, 이 자연스러운 글에는 눈에 띄고 짜릿한 글들이 들어 있어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구름은 무심코 구멍에서 나왔고, 새는 지칠 줄 모르고 날았다."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쓰고, 먼지 위에 흩날리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천마가 허무하고, 자유롭지 않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무심코' 란 흰 구름이 왔다갔다하며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을 말한다. 산 속의 새를 쓰고, 황혼에 돌아오며, 멀리서 먹이를 찾아다니며, 그 바른 길을 걷고 그 바른 것을 멈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피곤" 은 새들이 분주히 수고하고, 숲으로 돌아가 둥지에 던지고, 침묵에 안주하며, 스스로 즐겁게 지내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흰 구름이든 귀새든 모두 자유롭고, 근심 걱정이 없고, 근심이 없고, 온 몸이 사무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시인이 진망으로 전락하고, 관청에 갇히고, 세상과 침몰하고, 다른 사람에게 속박될 때의 불친절과 불편함을 반영한 것이다. 그의 마음을 왜곡하고, 그의 기질을 억누르고, 자유를 잃고, 무력한 고통은 심오하고 무겁다. 단지 알아차리기 쉽지 않을 뿐이다. 시인은 또 다른 진군 입대를 시작한 시' 굴아좌' 에서 "눈이 피곤하고 천천이 헤엄쳐, 마음은 산천이 가득하다" 고 썼다. 구름을 보면서 나는 새를 부끄러워했고, 나는 물속에서 수영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같은 느낌을 표현했다."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서 들어오면 외로워질 것이다. "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광경이 처량하고, 서늘한 심정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소나무를 쓰면 외로워지고, 은유시인은 세상의 외로움과 슬픔을 자랑한다. 혼자서 이백처럼 산을 바라볼 만큼 외롭다. "그는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오직 경정산뿐이다." 마음속의 외로움과 고통은 상상할 수 있다. 정말 "일을 하는 사람은 우리 부류가 아니며, 소나무를 어루만지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자기 그림의 냄비" 는 시인의 동반자가 없는 외로움과 고민을 드러낸다. 남창에 기대어 교만하다' 는 것은 다소 도도하고 외롭다. 문은 비록 설치되었지만, 항상 닫힌다. "시인과 세상과 단절된 청고적함을 직접 드러낸다. 자유로워 보이는 이런 잡담은 사실 불안과 분노로 가득 차 있으며, 우리는 도연명의 밋밋한 속마음을 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3), 여행 걱정. 문장 3 단은 도연명의 전원의 즐거움을 묘사한다. 시를 세로로 읽으면 시인의 안일함과 편안함, 관광상경의 우아함과 한가함, 금서 대담의 조화와 즐거움을 이해할 수 있지만, 깊이 생각해 보면 이 글들이 모두' 표면 기쁨, 마음 슬픔' 이라는 우여곡절 암시로 시인의 교제를 먼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척과 농민, 시인들은 "우리는 당신의 정원과 들판의 창문을 열고, 우리 손에 든 컵으로 뽕나무와 대마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짧고, 관직 냉막, 가정의 따뜻함이 있다. 그러나 시인의 사상은 고상하고, 세상과 다투지 않고, 풍류가 나부끼며, 수준이 매우 높다. 이것은 일반인과 일반인이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기꺼이 이야기를 나눈다. "음악을 연주하고 책을 써서 근심을 풀다" 는 말은 시와 노래의 운율만이 감정을 표현하고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반면, 평범한' 친척' 과' 농민' 은 형식적인 교류일 뿐, 미혹되어서는 안 된다. 시인의 여행 방식을 먼저 말하다. "생명수건차, 또는 배. 계곡을 찾는 것은 어색할 뿐만 아니라 울퉁불퉁하다. " 고독한 배, 스스로 즐기며, 때로는 깊고 구불구불한 도랑을 탐구하고, 때로는 험한 구릉을 가로지르며, 장려한 경치는 인적이 드물고, 시인의 정은 독특하며,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인의 숨은 감정을 표현한 장면이 아닌가? 어떤 의미에서 시인은 세상을 버리고 세상에 버림받은 산림 은둔자이다. 독보적, 독립자주적, 시인의 자유와 고통. 마지막으로 시인의 소감을 보다. \ "나무 가지 복잡한, 봄 Xiaoliu 시작. 모든 것이 잘 될 때, 나는 내 인생 여행이 끝났다고 생각한다. " 만물이 소생하고 생기가 넘치는 광경을 보면 시인은 기뻐하고 시적인 그림이 아니라, 늙고 자상하며 애통해하는 것을 탄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예민함과 슬픔은 결코 시인의 내면세계의 우연한 설사, 시인의 오랜 고민의 자연스러운 표현이 아니다. 늙고 몸이 쇠약하고 인생이 짧은 시인은 번화한 봄빛을 마주하고 한숨을 쉬는 것 외에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위의 분석에서 시인들이 평화로워 보이는 전원생활은 사실 더 많은 고통과 독립에 대한 절망과 삶의 흐름에 대한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우리가 도문을 읽을 때, 우리는 콜라에 대한 우리의 걱정을 잊을 수 없다.
(4) 위원회의 분노. 문장 제 4 항에서 장선지는 시인의 행복하고 행복한 심정을 표현했다. 물론, 우리는 시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자유를 추구하며, 박귀진으로 돌아가고, 순결을 유지하는 인생철학에 대한 이해를 강화했다. 그러나, 강한 한숨과 반복적인 반문은 시인의 거취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모순과 고민을 분명히 깨닫게 해준다. "아파트에 얼마나 있어야 하나요?" 인생이 짧고 여생이 짧다는 것을 한탄하고,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사실 어쩔 수 없고 고통스러운 표현이다. \ "후 웨이 는 무엇을 하고 싶어? 클릭합니다 걱정과 불안을 부인하는 우유부단함은 평일에 거리낌이 있고 하지 않는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내포하고 있다. \ "결국 타고 이야기, 리브 운명 의심? 클릭합니다 자신이 행복하고 행복하다고 말하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굳게 믿고, 어디로 가고, 어떻게 선택하는가에 대한 의심과 우려를 나타낸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채팅" 은 일시적입니다. 시인의 선택이 단지 임시방편일 뿐이라는 의미입니까? 사실, 도연명은 농촌으로 물러난 후 진정으로 은퇴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이 세상을 염려하고, 때로는 슬픔을 느끼기 때문이다. \ "부귀는 내 소원이 아니라 황향은 기대할 수 없다. 임신할 때 혼자 갈 수도 있고 막대기를 심을 수도 있다. 덩과 임작시는 그의 곤드레만드레 취한 산수와 근심 없는 생활을 썼는데, 사실은 현실에 대한 비난과 항의였다. 도연명은 세속에 집착하여 명리를 얻고 싶지도 않고, 속세를 떠나 선경으로 날아가는 것도 경멸한다. 자신의 순수하고 소박한 천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자연 경관에서 정신적 해방과 정서적 기탁을 구해야 했다. 이 문장들의 행간에서 우리는 시인의 외로움, 분노, 부정관장, 세속에 대항하는 결심을 느낄 수 있다.
요약하면,' Xi 로 돌아가기' 는 외로움, 분노, 슬픔, 기쁨이 있는 영혼의 노래라고 생각한다. 시인이 박귀진으로 돌아가고, 자급자족하며, 생활을 지탱하는 사람도 있고, 한탄하는 시간이 흐르고, 인생은 짧다. 파도가 세차게 일고, 세상에서 자유롭게 떠도는 자유도 있고, 관청에 잘못 들어서고, 마음이 왜곡된 아쉬움과 고통도 있다. 가족 상봉, 금서 동반의 평온과 냉막, 세계부족 지음, 심곡 분별할 수 없는 우울증과 외로움 ... 요컨대 청대 시인 공자진이 말했듯이, "나는 시인이 밋밋하고 푸량분소" (기해잡시) 를 믿지 않는다. 도문을 읽을 때, 나는 산수에 빠져서 시인의 은통을 무시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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