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에 복숭아나무 가지를 놓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왕안시의 '원데이'

폭죽 소리가 연말을 알리고,

봄바람이 투수에 온기를 전한다.

수천 가구에서는 항상 오래된 부적을 새 복숭아로 교환합니다.

새로운 복숭아가 오래된 부적을 대체한다는 것은 고대에는 새해가 되면 모든 가정에서 작년의 오래된 부적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복숭아 부적을 게시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복숭아 숭배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집마다 게시되기 때문에 옛 사람을 이별하고 새 사람을 맞이하는 것이 실제로는 풍습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지는 않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복숭아 가지의 용도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 복숭아 문화의 전통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시진의 "신약의 약서"에 따르면 "복숭아 열매, 복숭아 알맹이, 복숭아 털, 복숭아 털 복숭아 꽃, 복숭아 잎, 복숭아 줄기, 복숭아 껍질, 복숭아 뿌리, 복숭아 고무, 복숭아 매력, 복숭아 갈래는 모두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가 액을 물리치고 재앙과 귀신을 쫓는다는 문화적 개념은 주로 거주, 생활의례 및 생활활동, 생산활동, 전쟁의 보복 등에 반영되며 신화, 전설, 민속활동 등을 통해 전승되고 있다. , 따라서 사람들의 행동과 의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거는 원래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는 장소이지만 지자기, 풍향, 햇빛 및 기타 자연 요인의 차이로 인해 인구가 많은 주택도 있고 질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주택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거주지가 가족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가족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해 복숭아나무를 사용하여 악귀를 쫓는 일이 주로 문이나 대들보와 관련된 풍습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항재경편'은 "집의 행운과 불운은 모두 문에 달려 있다. 사람이 입에서 기를 받는 것처럼 집도 문에서 기를 받는다"고 믿는다. , 그래서 그 문을 기구라고 부르는데..." 문은 사람을 위한 문이다. 출입에 필요한 곳이고, 사악하고 상서로운 기운이 출입하는 곳이기도 하므로 신앙과 신앙이 많다. 특히 복숭아가 재앙을 막고 귀신을 쫓아낸다는 문화적 관념이 복숭아와 관련된 풍습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하나는 문신의 유래에 관한 신화와 전설이다. 문신에 관한 신화와 전설 중 역사서에 가장 많이 기록된 것은 신도(Shen Tu), 위레이(Yu Lei), 종귀(Zhong Kui)이다. 문신으로서의 신도와 우뢰에 관한 신화와 전설은 춘추전국시대, 진한시대의 역사서에서 대부분 발견되는데, 이 기록들은 서로 일치하지 않지만 한 가지는 동일하다. 복숭아 숲 환경에서 귀신을 다스린다. 복숭아 가지를 귀신을 퇴치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자는 복숭아 때문에 문신이 된 신이다. ( 『전국정책·제3』: 동중국해에는 두숴(Dushuo)라는 산이 있고 그 위에는 3천 리에 달하는 큰 복숭아나무가 있고 그 가지가 보잘것없어서 북동쪽에 있는 문은 귀신이 오가는 문이라고 하는데 그 위에는 두 신이 있는데 하나는 이름이 있다. 투유와 다른 하나는 해귀를 치료하는 일을 담당하는 우뢰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복숭아 줄기를 조각하여 투유와 우뢰의 머리를 그려달라고 요청하는데, 10세 때 문이 열리게 되었다. 문이 열렸습니다. 차와 우레이는 모두 동중국해에 있으므로 동국의 복숭아 줄기라고 불립니다." 문신으로서의 종귀(Zhong Kui)에 대한 전설은 당송(唐宋) 시대에 번성했으나, 이러한 전설은 대부분 형식적이었지만(가오성(Gao Cheng)의 『우시지원(Wushi Jiyuan)』: “개원(Kaiyuan) 왕조 때 명제가 병들어 작은 홀에서 살았다. 그는 꿈을 꾸었다. 한쪽 발과 허리에 신발을 걸고 있는 작은 귀신의 이야기. 그 사이에 그는 태진의 보라색 주머니를 훔쳐서 옥으로 만든 피리를 불었는데, 그 소리가 큰 소리를 내며 그 작은 귀신을 데리고 가서 잘라버렸다. 눈과 팔을 손가락으로 가리고 먹더니 "누구입니까?" "중남(中南) 진사(眞師)가 빨리 움직이지 못하여 죽었는데, 이에 따라 녹색 옷을 입고 묻혔나이다." 나는 세상의 쓸데없는 악을 없애겠다고 다짐했다. 이 말을 한 뒤 나는 병이 낫고 오도자를 불러서 금화 100개를 보상으로 주려고 문 앞에 그의 초상화를 그렸다.") 복숭아나무가 귀신과 악령을 쫓아낸다는 문화적 개념이 반영된 것입니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알 수 있습니다. 첫째, "Yi Yu Cong Kao" 35권의 텍스트 연구에 따르면 Zhong Kui는 원래 척추뼈(막대기)의 별칭이었습니다. 둘째, 고대인의 신앙과 《회남자: 해석장》에 따르면, "이순신은 복숭아로 죽었다." 서신은 "이순신을 죽이기 위해 복숭아나무로 만든 큰 지팡이를 만들었다. 그때부터 귀신들은 복숭아를 두려워했다"고 기록했다. ." 및 기타 계정에서는 Zhong Kui의 별칭인 zhui가 "환생 이야기의 귀를 보여주는" "복숭아 지"라고 추론합니다.

두 번째는 축제 기간 동안 문 옆과 문 안팎에 복숭아 인형, 복숭아 나무, 복숭아 판, 복숭아 매력을 걸어 두는 것입니다. 춘절의 관례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추년기"에는 음력 1월 1일에 "닭문 그림을 걸고 그 위에 갈대줄을 걸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옆에는 복숭아 부적을 놓아 수백 명의 귀신이 두려워하도록 했습니다." "태평" "위란" 29권에서는 "현중기"를 인용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문 옆에 두 개의 복숭아 인형을 두고 법정에 서 있습니다. ..." Shen Yue의 "송나라 책": "옛날에는 새해 첫날에 갈대 꼬투리가 달린 복숭아 줄기를 항상 놓았습니다... "Shuo Yong" 10권 Ma Jian의 "Xu Shi Shi" 인용: "옥초책(Jade Candle Book)에는 '새해의 첫날에 가정을 위해 복숭아 판이 세워졌는데, 이를 선녀목이라 부른다...'" "Sui Hua Ji Li" : “음력 초하루에는 접시에 음식을 차리고, 술잔을 고추주라 하고, 문 앞에는 복숭아 판을 놓아 환영의 뜻을 전하며, 갈대줄은 재앙을 막는 데 사용합니다.

"오늘날 청주 사람들은 문에 복숭아 모양의 등불을 걸고 있습니다. 등불 축제에 관한 한 관례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명절의 관례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쑤저우 세관" 기록에 따르면: "청명절에는 거리는 고리버들 막대기를 파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고, 사람들은 그것을 사서 문에 걸어 놓습니다. "용선절의 관례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나라 사람들은 이날마다 사람들이 악귀를 쫓기 위해 주술과 복숭아 물개를 문 옆에 걸어 놓습니다. 송나라와 일부 지역에서는 오늘은 태안과 자오둥의 새해를 맞이하여 문 옆에 복숭아나무 가지를 놓아 악귀를 쫓는 풍습이 있습니다. 섣달 그믐 날에 밀랍으로 복숭아 인형을 걸고, 갈대와 야생 쌀을 걸고, 문에 호랑이를 그리는 등 과거에 사람들이 따라가며 액막이를 바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의 섣달 그믐 날은 오늘의 섣달 그믐 날과 다릅니다. 음력 12 월 8 일입니다.) 오늘 교동 등지에서는 매년 섣달 그믐 날 오후마다 길이 2m의 복숭아 나무 막대기가 있습니다. 대문에 놓는 것을 문막대라고 합니다. 복숭아나무 막대기는 보물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고, 악귀를 쫓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집의 들보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뼈대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한 신앙과 풍습이 많이 있으며,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승양의례는 그 신앙과 풍습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산시성 치현현의 상단 중앙 기둥에는 "빨간 옷을 걸치고 꽃을 걸고 있다"고 합니다. “복숭아활, 버드나무 화살, 오색 비단실, 북, 동전줄, 곡식, 대추뿌리, 편백나무 잎, 거울 등 미리 준비해 놓은 방벽물을 중앙의 붉은 천 아래에 매달아 두는 것을 말한다. 장쑤성 무현현의 태호동정산도민의 들보 놓기식에서는 목수가 올라가서 붉은 실로 선복숭아나 짐을 묶는다. , 위에서 내려놓고 연설을 하는 모습. 카펫은 '보물을 받는다'는 말은 모두 복숭아와 관련된 말이다. 출생, 결혼, 죽음의 세 가지 주요 의식은 매우 중요하며, 악령을 물리치고 복을 기원하는 복숭아의 문화적 내용이 이러한 의식에 반영됩니다. 산동성 자오둥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보통 붉은 천으로 복숭아 가지를 걸거나 조원(趙源) 등에 대추야자, 밤, 파, 돈 등의 물건을 묶어둔다. , 문에 복숭아 가지를 걸는 것 외에도 황현에서는 활과 화살이 달린 큰 붉은 깃발을 걸고, 소년이 태어난 후 복숭아 가지 2 개와 2 개를 문에 걸었습니다. 라이시는 복숭아 가지에 파 2개, 밤 4개, 대추 4개, 마늘 2개를 묶어 집 문 가운데 걸어 두었습니다. 산둥의 일부 지역에서는 아기가 보름달이 뜰 때 상서로운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날에는 대추, 밤, 파, 돈 등을 붉은 실로 묶어 상인방에 걸어 두는 경우가 많다. 어떤 사람들은 결혼 후에 이렇게 많은 재난이 일어나는 이유를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혼식 날 악령이 악행을 저지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Xuejiawan 사람들이 결혼식을 할 때 신랑은 복숭아 가지로 만든 활과 버드 나무 가지로 만든 화살을 자주 사용합니다. 집에 들어가 문밖으로 화살 세 발을 쏜다. 이것은 이른바 '악령 쏘기', '지악'이다. 또, 인간의 죽음이다. 개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영혼불멸에 대한 믿음으로 사람들은 인간의 몸은 죽어도 영혼은 영원히 살아서 다른 세계에서 정상적으로 살아간다고 믿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승에서도 안전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은 일부 장례식에서 악귀를 쫓기 위해 복숭아를 사용합니다. 이는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정상적으로 사망한 사람들입니다. "좌전·상공 29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숭아, 즉 복숭아 가지로 만든 빗자루는 불운한 사람을 쓸어내는 데 사용됩니다. 그가 죽고 죽인 사람이 알려지지 않은 경우 복숭아 가지를 사용합니다. 이 의식은 망자가 복숭아 가지를 이용해 저승의 사악한 개들을 퇴치하고, 버드나무 잎을 복수의 검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처럼 복숭아는 고인의 악령을 쫓는 데 사용되며, 장례식에서는 후손을 위해 복숭아를 사용하여 악령을 쫓는 의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둔황민속부적 중에 묘부적이 있다(보3358 참조). 당나라 사람들은 죽은 조상이 귀신에 의해 괴로움을 당했기 때문에 집에 “팔신이 돈을 모으지 않으면 불안하다”고 믿었다. 그래서 장사하기 전에 이 부적을 복숭아 판에 써서 무덤 네 모퉁이에 놓아두면 무덤 속의 귀신이 쫓겨나고 후손들이 잘될 것입니다.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인체의 생물학적 조절 기능은 연령별, 단계별 특성으로 인해 특정 단계에서 신체의 저항력이 약해지고 각종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자연 사람들은 이 현상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며 그것이 악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악을 제거하기 위해 그들은 종종 복숭아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를 합니다.

연령 특성상 주로 유년기와 노년기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복숭아에 대한 신앙과 풍속은 두 가지 측면으로 구체화되는데, 하나는 산둥성 태안시 남부 지역에서는 영유아가 외출할 때마다 악귀를 쫓는다는 것이다. 복숭아 가지를 남동쪽으로 접어서 잡아주세요. 안후이성 맹성(孟成)의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는 유아들이 외출할 때 복숭아나무 가지를 잔뜩 차고 다니고, 손목에는 복숭아나무로 만든 꽃바구니를 차고 바지에는 복숭아나무 칼을 묶어야 합니다. 이것이 악령을 제거하고 평화를 보장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허난(河南)성 저우커우(周湖)시 농촌 지역 주민들은 복숭아돌을 다양한 작은 동물 모양으로 조각한 뒤 이를 팔찌로 묶어 아직 뛰지 못하는 아이들의 손에 끼워준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유령에게 끌려가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하나는 악령을 내쫓는 것(병 후에 행하는 의식)이다. 예를 들어, 안후이성 수송촌에서는 봄에 아이가 말라리아에 걸리면 가족이 아이를 안고 앞장서는 시늉을 한다. 어머니는 손에 복숭아 가지를 들고 아이를 부드럽게 채찍질합니다. 그렇게 구타를 당한 뒤 아이를 사로잡았던 말라리아 귀신도 쫓겨났다고 한다. 산둥성 페이청(財成) 시골 지역에서는 아이가 넘어져 겁을 먹으면 부모가 복숭아나무 가지를 부러뜨려 흔들고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쿵, 쿵, 쿵, 겁주지 마. .." 아이의 공포감은 점차 줄어들었다고 한다. 마왕퇴 비단에 적힌 《오십오병법》에는 '어귀병'을 치료하는 처방이 있는데, 그 처방은 "유제3, 복숭아 동지를 드시오, 중간 부분은 □□□주장"입니다. "각각 하나씩." 노년기 복숭아 신앙과 풍습의 주요 표현은 예방입니다. 그녀는 복숭아나무 목발을 들고 있었고 옷에는 길이가 8센티미터 정도 되는 두 개의 복숭아나무 망치가 묶여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녀에게 복숭아나무 망치를 착용한 이유를 물었습니다. 늙고 약해서 귀신 들릴까봐 걱정이에요." 귀신은 감히 접근하지 못하며, 귀신은 귀신 들릴 수 없다. 그녀는 주머니에서 길이가 5센티미터쯤 되는 복숭아나무 막대기 일곱 개를 꺼냈다. 어두운 길을 걷는 데 사용됩니다(밤에 이동). 그들과 함께라면 길은 부드럽고 안전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식은 물론 할머니 개인의 의식이 아니라 집단의식의 표현이다. 단계적으로 보면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 하나는 여성의 생산이다. 현실에서는 순조롭게 출산을 하는 여성도 있지만, 출산 후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바이러스 감염으로 사망하는 여성도 있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비정상적인 현상이 귀신과 귀신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으며 여성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해 종종 복숭아를 사용하여 악령을 쫓았습니다. 예를 들어 둔황민속부적 2498권에는 대규모 난산부적이 있습니다. 부적 뒤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이 부적은 출산하기 어렵고 나이가 들면 삼키게 됩니다. 복숭아 수프를 마십니다. 추가 수프에 약간의 식초, 복숭아 알갱이 7개. "Qu Xing. 이 방법은 극히 비밀이므로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Materia Medica 개요서"에는 "여성이 난산을 앓고 며칠 동안 출산을 할 수 없을 때 복숭아 알맹이 하나에 쓰고 삼키면 그 위에 쓴다.” “산후와 관련된 풍습은 한편으로는 안후이성 추저우(浦州)에서 여성이 헌금을 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표현된다. 태어나자마자 엄마 베개 밑에 복숭아나무 가지를 놓아두는데, 이것이 악령을 막아준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산후 혈뇨, 복숭아 알맹이 20개를 껍질을 벗겨 깎고 연근 한 조각을 물에 달여 복용하는 등 산후 질환 치료에 쓴다. 탕야오(唐老)의 경험적 처방이다. "하나는 인간의 질병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방금 전까지만 해도 활기차고 활력이 넘쳤던 사람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침대에 누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현상을 설명하기 어려워 직관적으로 은밀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악귀를 쫓기 위해 복숭아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관습적 신앙은 그 목적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방어를 위한 것으로 이를 착용함으로써 실현된다. 예를 들어, 비성 사람들은 보통 작은 망치와 복숭아나무를 깎아 만든 망치를 몸에 착용한다. , 작은 복숭아나무 검... 악마를 제압하고 악령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치료법이다. 옛날 절강성 서부 지역에서는 사람이 장기간 병을 앓으면 밤불제를 거행했습니다. 이 의식은 보통 저녁에 거행되는데, 구마사는 먼저 국을 체에 올려 놓고 병상 앞 바닥에 놓고 향을 피운 뒤 병상에게 좋은 말을 한 뒤 주문을 외우고 행한다. 마침내 쌀을 침대 위에 뿌리고 복숭아 가지로 침대를 두들겼고, 다른 사람들은 쌀 체를 마을 가장자리 삼거리로 옮겼습니다. 후베이성 황피(Huangpi)에서는 일부 마법사가 환자에게 주문을 걸 때 먼저 복숭아 가지를 사용하여 환자가 서 있는 주위에 원을 그린 다음 원에서 흙 몇 줌을 가져다가 항아리에 담아 무덤에 묻습니다. 세 개의 포크를 교차시킨 다음 복숭아 나무 말뚝을 사용하여 화분을 못으로 박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유령을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산시(陝西)성 상뤄(商樂)지역과 후베이(湖北)성 충양(崇陽)지역 농촌에서는 혼수상태에 빠진 환자가 나타나면 복숭아나무 가지로 구타해 생명을 되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