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버족의 생산 활동에서 축산업과 부업도 일정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말, 소, 양 등의 가축을 사육하는데, 자용뿐만 아니라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많은 전문 가구가 나타났다. 시버족의 부업은 주로 원예, 어업, 소량의 사냥이다. 원예에는 채소와 과일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 및 기타 목재나무가 포함됩니다. 어업은 중요한 부업 중의 하나이다. 차부찰지역의 시버족이 일리 강에서 고기를 잡는 조건이 매우 좋다. 시버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알타이어족 퉁구스어족 만주어 지점에 속하며, 주로 신강의 시버족 자치현, 호성, 타성, 공유리, 이닝, 우시 등에 분포한다. 만주어에 비해 어휘의 80% 이상이 만주어를 차용한다. 사료에 따르면 청나라 이전에 시버족은' 순수하지 않은 비몽골어' 의 언어를 사용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언어를' 길복희' 어라고 부른다. 시버족은 만주족에 의해 정복되고 만주팔기에 편입된 후 만주족에 의해 강제로 동화되어 점차 만주족으로 변했다. 물론 정확한 사료가 없는 상황에서 이런 관점은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다. 1764 년 일부 시버 군민이 신장 일리로 이주하여 시버어 구어가 새로운 발전을 이루고 지금까지 이어졌다. 모음은 모두 26 개로 단모음과 복모음으로 나뉜다. 단모음은 j, ε, a, y, OE, u, o, 복합모음은 I, ai, ui, oi, u, au, ou, ia, iu, io, y, ya 입니다 자음 44 개가 있어요. 시버어에는 모음 길이가 다르고, 복음이 많고, 모음이 조화되지만, 가지런하지 않고, 체사에는 수와 격류가 있고, 명사에는 3 인칭 반체 소유가 있고, 동사에는 상태, 체, 형류, 허사가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오늘의 시버어는 만주어의 연속이다.
시버 문자는 표음 문자이며, 음위 문자라고도 할 수 있다. 명만력 27 년 (1599) 에 창제되어 숭정 5 년 (1632) 에 보완한 후 만주를 기초로 약간 수정하였다. 그러나 시버어는 만주어와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시버 * * * 는 모음 6 개, 자음 24 개, 10 자 철자로 외래어를 쓰는 40 자. 글자의 기본 획에는 접두어, 치아, 원, 점, 접미사, 그리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문자를 남기고 연결하는 다양한 세로줄이 있다. 쓰기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행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 문자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두점을 사용합니다.
일리 계곡에 사는 시버족은 다민족 언어로 둘러싸여 생존을 위해 러시아어를 포함한 다른 언어를 배워야 했다. 시버족은 일반적으로 중국어, 러시아어, 위구르어를 한다. 그래서 이 쟁기시버족은' 천재 번역가' 라고 불린다.
차부찰보' 는 현재 중국에서 유일하게 출판된 시버족 신문이다. 시버족의 식습관은 매우 독특하다. 생활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시버족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흡연과 음주에 대한 취미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예전에는 집집마다 황주를 빚었다고 한다. 집집마다 돼지를 기르고, 닭을 키우고, 오리를 기르고, 소를 기르고, 말을 기르고, 양을 기르고, 육류를 자급자족한다. 동시에, 나는 또한 야생동물 고기 처럼, 겨울과 눈이 녹을 때마다, 나는 사냥과 낚시를 나가서.
대부분의 시버족은 일식 때 세 끼를 먹는 것에 익숙하다. 주식은 주로 쌀과 국수이다. 예전에는 수수쌀을 많이 먹었다. 분식은 밀가루 반죽을 위주로 찜, 부추합, 만두도 먹습니다. 위구르족의 영향을 받아, 그들도 밥과 구이를 먹고 국수차, 우유, 밀크티를 마신다. 고기의 원천은 주로 가정에서 사육하는데, 주로 소, 양, 돼지고기이다. 고기를 먹을 때 습관적으로 모든 사람이 칼을 들고 다닌다. 고기를 끓인 후 큰 접시에 넣고 칼로 썰어 소금과 파 마늘이 섞인 양념을 담근다. 나는 돼지 혈액 관장을 하는 데 익숙하다. 나도 삶은 돼지피를 먹고, 반죽을 섞고, 마늘이나 파꽃으로 요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시버족은 늘 겨울철 한가할 때 사냥을 한다. 멧돼지, 들오리, 산토끼, 영양은 모두 겨울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동물 고기. 시버족도 각종 피클을 만드는 데 익숙하다. 매년 가을 말에는 집집마다 부추, 피망, 샐러리, 배추, 당근 등을 사용한다. 피클을 잘게 썰어 절임해야 하는데, 현지에서' 하트 비빔밥' 이라고 부르는데, 때로는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다. 시버족은 여름에도 면장을 만들어 간을 맞추는 것을 좋아한다.
동북의 시버족은 쌀, 수수, 좁쌀을 먹고, 신강의 시버족은 밀을 먹는다. 그중에서 반죽은 신장 시버족이 거의 하루 세 끼를 먹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음식으로,' 파라하 정액' 또는' 시버빵' 이라고 불린다. 시버족은 거의 매일 먹는다. 이 빵은 밀가루, 알칼리성 밀가루, 물로 만든 것으로 냄비에 넣어 굽는다. 일반 직경 30-40cm 두께 1 센티미터 정도. 구워진 도안은' 하늘' 이라고 하고, 다른 쪽은' 땅' 이라고 부른다. 이런 케이크의 먹는 방법은 매우 까다롭다. 먹을 때는 반드시' 하늘' 과' 땅' 아래 네 조각으로 부서져 시버족의 천지 관념과 민족 습관을 반영한 것이 틀림없다.
시버파를 제외하고, 전체 양석은 시버족의 가장 특색 있는 육식 음식이다. 전체 양석 시버족어는 "Morsek" 로, "그릇 속의 음식" 을 의미한다. 2009 년, 전양석은 전통 기예류로서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두 번째 무형문화유산 대표작 명부에 등재되었다. 그 주성분은 양의 심장, 간, 폐, 대장, 혀, 피 등이다. *** 12 메뉴, 방법이 정교하고 풍미가 독특하다. 귀빈이 방문하면 시버족은 양을 죽이고 풍성한 전양석 접대를 할 것이다.
또한 시버 식품은 두 탕면, 부추떡, 사스탄 등이 있어 스타일이 풍부하고 맛이 특이합니다. 시버족의 초기 의류 소재는 주로 사슴가죽과 돼지가죽으로, 추위를 막는 보온 기능에 더욱 신경을 쓴다. 시버족의 의상도 시대별, 지역별 차이, 민족별 영향에 따라 다르고 변화한다. 시버족 전통 의상은 몽골족 만주족 한족 등 민족 의상의 장점을 흡수했다. 시버족 남자는 파란색, 녹색, 회색, 갈색 가운, 녹색 마포, 돔 모자, 허리춤에 녹색 천 띠, 두꺼운 밑단 발목을 좋아한다. 승마 편의를 위해 남자의 가운과 외투는 좌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시버족의 가운은 반신 길이이고, 밑단은 무릎 아래 반 자, 소맷부리가 말굽 모양으로 되어 있어 말아서 내려놓을 수 있다. 그들은 바지와' 바지' (바짓가랑이 두 개, 바짓가랑이와 허리띠 없음), 춘추에는' 재킷 바지', 겨울에는' 면바지' 를 입는다.
시버족 여성의 복장에는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다. 치파오 (다각), 수놓은 신발, 조끼 등을 즐겨 신습니다. 큰 가슴 가운은 레이스로 접착하거나 넓은 가장자리로 자수해야 한다. 조끼를 즐겨 입는다. 조끼에는 더블 버클, 대형 버클, 레이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바지에 검은 다리띠를 두르고 발에 수놓은 신발을 신다. 소녀와 미혼 소녀는 길게 땋은 머리를 하고, 다양한' 털실' 을 묶고, 커튼을 자르지 않고, 머리와 땋은 머리에 꽃을 좋아하고, 금 귀걸이를 달고, 하늘하늘한 치파오를 입는다. 컬러 손수건을 오른쪽 허리 주머니에 넣고, 반 손수건을 주머니 밖으로 드러내다. 자수 천 신발을 신으면 청춘의 활력을 돋보이게 한다. 며느리의 차림새는 처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처녀보다 밝다. 헤어스타일도 달라요. 며느리는 머리를' 용롤빵', 이마 앞머리, 등 연미로 빗었다. 그녀의 머리카락이 머리에 부어올라 상투를 틀었다. 일상생활에서 그녀는 자신의 땋은 머리를 땋거나 두 개의' 롤빵' 을 빗어 큰 롤빵을 만들었다. 발유, 발유 없음, 느릅나무 껍질의 물도 끈적하고 윤기가 난다. 얼굴에 파우더를 바르고, 입에 립스틱을 바르고, 손에 손톱을 칠할 수 있다. 롤빵에는 금비녀가 있고 손목에는 금 (은, 옥) 팔찌가 있다.
시버족 노인의 복장은 다르다. 보통 노인들은 안에 작은 흰 재킷을 입고 겉옷 (겨울은 면) 을 입는다. 마저고리, 흰 양말, 헝신 (춘하 가을에는 동그란 검은 헝신을 신고, 겨울에는 펠트면 검은 헝신을 신고, 춘하 허리는 약간 높고, 시버족어는' 자부사포' 라고 함), 바지를 묶고 모자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 여자의 복장은 나이에 따라 변한다. 나이든 여성들은 파란 검은 치파오를 많이 입고, 발목까지 길고, 바짓가랑이를 묶고, 흰 양말을 신고, 춘하 가을에는 자수 검은 헝겊 신발 (겨울에 면허리를 신는다), 겨울에는 면포, 면모를 입고 한족과 비슷하다. 노인 여성이 외출할 때는 손에 담뱃대를 들고 방문할 때는 상대방을 위해 담배를 싸야 한다.
신해혁명 이후 시버족의 의상 변천은 한족과 위구르족의 큰 영향을 받았다. 젊은 여성들은 화려한 색깔의 원피스, 짧은 치마, 셔츠와 터틀넥, 터틀넥 외투, 부츠를 즐겨 입는다. 청남은 양복, 운동복, 재킷, 구두 등을 즐겨 입는다. 80 ~ 90 세의 남녀만이 가끔 가운, 재킷, 모자, 추모, 자수화를 신는다. 시버족의 많은 전통 민속 축제는 대부분 한족과 같다. 설날, 청명절, 단오절과 같은 것들이죠. 매년 음력 섣달 그믐날 30 년 전에 집집마다 돼지를 죽이고 양을 잡으며 각종 설채, 떡, 튀긴 과일을 만들어야 한다.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함께 만두를 빚기 시작했고, 정월 초에는 만두가 솥에 들어갔다. 다음날 장수면을 먹어요. 장수면을 만들 때는 먼저 국물을 만들고, 또 다른 냄비에 국수를 넣고 끓여 물을 건져내고, 먹을 때 국물을 더하는 것은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상징한다. 일부 명절의 시간은 한족과 같지만,' 설',' 단오절',' 정월대보름날' 과 같은 독특한 특징이 있어 명절 형식은 한족과 다르다.
설을 쇨 때 친척을 찾아가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재미를 찾다. 음력 3 월의' 어청명절', 음력 7 월의' 과청명절',' 백도' (단오절), 추석. 이런 명절을 축하하는 방식은 우리 민족의 습관적인 방식으로 경의를 표하고, 음식을 먹고, 오락을 하는 것이다. 민족화 명절은' 4 월 18 일' 서천절과 1 월 16 일' 암흑절' 이다.
서천절
매년 음력 4 월 18 일은 시버족의 서천절이고, 시버족어는 듀이베이즈칸절이라고 합니다. 16 세기 전, 시버족 선민은 동북평원과 후렌벨 초원에서 대대로 살았다. 18 세기 중엽 청정부는 성경 (심양) 등지에서 10 18 시버 장병, 가족 ***3275 명, 만청 관원이 이끌고 올해 음력 4 월 18 일 서천신강으로 이주한 시버족과 동북에 남아 있는 시버족이 성경시버족 사당 태평사에 모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회식에 작별을 고했다. 이튿날 아침, 시버 장병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고향인 고향인 고향 사람들과 작별을 고하고 서쪽으로 가는 긴 여정에 들어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1 년 5 개월의 고된 트레킹 끝에 나는 신장 일리에 도착했다. 차부찰시버족 자치현은 당시 그들의 거주지였으며, 그곳의 시버족은 그들의 후예였기 때문에 일부 민족학자들은 그것을' 서징절' 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서천절 당일 시버족 남녀노소 모두 의상을 입고 모여' Dhombre' 를 연주하고' 모크조' 를 연주하며' 벨론' 을 추며 춤이 씩하고 리듬이 명쾌했다. 여자의' 어깨를 떨다', 남자의' 오리보' 는 고향에 대한 동경, 미래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이 축제는 시버족의 찬란하고 유구한 문화전통, 민족심리, 민족감정, 민간신앙, 민속풍풍, 각종 예술무용을 전시하고 있으며, 문화적 내포가 풍부하고 가치가 있다.
비방절
음력 정월 16 일은 시버족의 암흑절이다. 이날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어제 밤 준비한 검은 천이나 펠트를 들고 나가서 서로의 얼굴을 발랐다. 이날 남녀노소 모두 서로의 얼굴을 칠할 수 있었다. 그러나 노인을 만나면 반드시 세배를 하고 나서야 얼굴을 닦을 수 있지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조금만 닦을 수밖에 없다.
시버족의 먹칠절은 역사가 유구하다. 전설에 따르면, 과거에 한 젊은 며느리가 불에 탄 빵을 개에게 주었는데, 이것은 방문의 신을 불쾌하게 했다. 그러므로 신 순찰은 식량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을 벌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듬해에 방문한 신령시법은 시버족이 재배한 농작물을 검게 칠했다. 그 결과, 모든 흑인들은 가을에 수확했다. 지금 사람들은 모두 당황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 방문한 신령에게 사죄하며, 밀을 아프게 하지 말고 얼굴을 검게 칠하겠다고 맹세했다. 신 순찰은 사람들의 정성에 감동되어 주문을 철회했다. 그러다가 매년 정월 16 일에 사람들은 농작물을 심지 않고 얼굴에 발랐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먹칠하는 날에도 다른 사람이 자신의 얼굴을 더럽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두 자신의 농작물에 대해 벌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일찍이 청나라에서는 흑룡강 길림 랴오닝 신강의 시버족이 모두 마을과 마을을 형성했다. 서쪽으로 이주한 시버족은 차부찰운하를 파낸 후 기본적으로 팔루소 (일명 산이라고도 함) 의 정착 형태를 형성했다. 노우는 경제 단위이자 전투 단위이다. 처음에는 각 외양간에는 동쪽, 서쪽, 북쪽, 남쪽 네 개의 문이 있는 높은 담장이 있었는데, 이삼백 가구에서 다양하다. -응?
집집마다 마당 크기가 같지 않아 2 ~ 3 묘에서 4 ~ 5 묘까지 다양하다. 정원은 남북이 대부분 직사각형이고, 사방에 각종 나무들이 둘러싸여 있다. 마당 주위는 모두 낮은 벽으로 두 개의 집으로 나뉘어 있고, 남원에는 각종 과과 채소를 심고, 북원에는 초막, 나무, 오곡을 심었다. 집은 대부분 인형 어도비 리프터 또는 목재 프레임 리프터 룸으로, 대부분 남북향이다. 침실에는 온돌이 있는데, 대부분 남쪽과 북서쪽의' 삼환 온돌' 이다. 서옥은 어른들을 위해 많이 살고, 동옥은 후배들을 위해 살고, 중간은 통로로 나뉘어 있는 주방이다. 시버족은 예로부터 조상 대대로 같은 처마 밑에 살고 있다고 주장해 왔으며, 분가는 반드시 부모가 집을 짓고 따로 문을 세워야 한다.
시버족의 주택은 나날이 벽돌목 결합,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 청나라에 남겨진 헤링본 옥상집은 이미 도태되었다. 개별 마을은 문화재로만 보존된다. 이런 집의 조형은 만주족을 배우는 것으로, 건설가격이 비교적 높고, 인공과 재료가 비교적 많다. 지금의 주택은 벽돌목구조와' 래란피' 구조의 조합으로 보인다. 많은 집들이 모두 강철문이지 나무문과 창문이 아니다. 개인 농민도 건물을 지었다.
시버족의 건축 예술은 주로 민가와 절 건축에 나타난다. 시버족의 집, 큰 헤링본 지붕, 넓고 대범하며 처마 폭이 약 0.5 미터, 창문이 크다. 어떤 집은 4 ~ 5 개의 창문이 있는데, 창문의 격자 모양은 매우 정교하고, 작고 굽어서 거의 조각처럼 보인다. 섬세한 기교가 없다면 할 수 없다. 그리고 문틀, 창문, 병풍에 정성껏 조각한 문양이 있다. 이런 노래의 음악 구조는 전가보다 약간 커서, 사악구 단단이 나타났다. 그것은 주로 시버족의 장례식, 결혼, 노동, 오락, 예절, 신앙 등에 대한 풍습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장례식" 에는 "우는 코로나" 가 있습니다. 결혼에는 결혼에 관한 노래, 우는 결혼에 관한 노래, 권혼에 관한 노래가 있다. 임산에는' 사계절 노래' 가 있다. 강락에는' 간사한 노래' 가 있다. 에티켓에는 "오래된 노래 존중" 이 있습니다. 신앙에는' 이희 마요고' 등이 포함된다. 결혼식 풍속가에는 보통 고정된 가사가 있다.
동요
이 노래들의 곡조는 간결한데, 대부분 아이들에게 책을 잘 읽고, 글자를 배우고, 양궁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교육을 숭상하는 훌륭한 전통의 구현이다. 바로 이 전통이 서쪽으로 이주할 때 3000 여 명에 불과했던 민족으로, 비록 200 여 년 동안 다른 민족과 함께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언어와 전통 예술을 보존하였다.
서사곡
서사곡은 대부분 1764 년 시버족 서천 신장 역사 사건을 묘사한 노래다. 이는 시버족이 맡은 특별한 역사적 사명과 그에 따른 특정 생활 내용과 큰 관련이 있다. 전반적으로 멜로디는 매우 간결하고 비교적 완전하며,' 카시의 노래',' 라시 선도',' 예진나',' 고원격',' 삼국지의 노래' 등 다섯 곡이 있다. 카슈가르 노래' 는 19 년 20 세기 20 년대에 일리 4 대 일부 장병들이 남강으로 가서 영러시아가 책동한 장겔 반란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받은 역사적 과정을 묘사한다. 라시 현도' 는 거의 천행에 가까운 생활분위기를 갖추고 있으며 회화화의 특징이 민간 음악의 색채를 증강시켰다. 예진나' 는 시버족 어획생활을 반영하는 오래된 서사곡이다.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시의 각 문장은' 예진나' 라는 단어로 시작되며,' 골무' 라는 수사법으로 상하 두 단락을 연결한다. "Hailange" 는 연인을위한 사랑의 노래이며 사랑의 노래라고도합니다. 격격' 은 늙은 시버족의 소녀에 대한 좋은 호칭이며, 남편의 아내에 대한 별명으로도 쓸 수 있다. 파란 바다 격자' 는' 불쌍한 언니 (혹은 불쌍한 아가씨)' 를 의미한다. 삼국지의 노래' 는' 삼국연의' 에서 취재하여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그것은 100 여 년 동안 전해져 왔으며, 한문화교류의 역사적 증거이다.
시버족 민요는 현존하는 것은 많지 않지만, 조식은 매우 복잡하다. 성조는 4 성, 5 성, 6 성, 7 성 등 20 여 가지가 있다. 그중에는 보기 드문 특수한 패턴이 있다.
들판의 노래
시버족어는 일명' 거리의 노래' 로 불리며,' 탈레 춤봄' 으로 불린다. 이것은 시버족의 가장 특색 있는 민가로, 광대한 시버족이 이 민족의 고유한 민가로 여겨진다. 그것이 노래하는 대상은 천지에서 일월, 인간에서 동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한다. 이런 노래들은 고정적인 가사가 없으며, 대부분 남녀가 공휴일, 가족 모임, 밭에서 일할 때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그 멜로디 발전 수법, 곡식 구조, 가사 리듬을 특색으로 한다. 거의 모두 두 개의 비대칭적인 어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 문장의 하반부는 엄격하게 5 도 (또는 4 도) 를 모방한다. 두 악문의 종료는 매듭 이하의 2 ~ 3 도에서 매듭으로 끝나는 것으로, 끝나는 5 도 모방은 특히 엄격하다. 나비 피아노
나비금, 일명 돔도쿤은 최근 몇 년 동안 발전해 온 악기이기도 하다. 서천절의 문예 공연에서 우리는 외형이 같은 나비 모양의 피아노 두 대를 보았다. 가까이 다가와 보니 현악기와 탄창기가 하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현악기, 현악기, 현악기, 현악기, 현악기, 현악기, 현악기) 모두 네 개의 현으로 모두 나비의 몸이다. 나비진의 색깔은 마호가니 가구의 색깔, 고색고향과 같다. 또 다른 예술가는 손에 길이가 약 40 센티미터인' 나비' 를 들고 있는데, 이것은 타악기이다. 이 나비는 철사 두 개로 만든 촉수로 장식되어 나무 나비 모양을 하고 있다. 안에는 네 개의 묶인 나무 막대기가 있는데, 한 줄은 20 개의 쇠고리이고, 다른 한 줄은 6 개의 양수염으로 번갈아 형성된다. 플레이어는 나비의 나무 모양을 잡고 리드미컬하게 흔들 수 있다.
돈브레
심벌즈는 시버족의 일종의 탄환 악기이다. 동불라는 카자흐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만주족 삼현과 카자흐동불라의 기초 위에서 개혁된 것으로 여겨진다. 진의 손잡이와 현축은 한족의 삼현과 비슷하고, * * * 스피커와 두 현은 카자흐족의 겨울불라와 비슷하다. 장약 1 10 cm, 양장은 현, 무취 금두 보물 2 실현. 연주할 때 피아노를 품에 안고 팔꿈치와 오른손 손가락으로 튕긴다. 음색은 삼현과 겨울불라 사이에 있으며 독주 합주 무용 반주에 쓰인다.
조런
주륜은 조롱박 모양이므로 조롱박 피아노라고도 한다. 시버족은 먼저 칼로 조롱박을 둘로 나누고 돼지 방광을 위에 올려 양창선 두 개를 만들었다. 근대에 이르러 초륜은 처음 발전한 두 현에서 오늘의 사현으로 발전했다. 현악의 소리는 마두금의 부드러움과 같고, 음색은 아름답고 맑다. 정말 발라드를 부르는 최고의 악기입니다. 시버족의 전통 오락 활동은 양궁, 씨름, 경마, 씨름, 스케이트 등 다채롭다. 그네 타기, 연 날리기, 체스 (모양), 게일추크 (돌) 게임도 있습니다.
다발
다발은 시버족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시버족 사냥 시기에 기원했다. 완력과 시력을 단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집단 관념도 키울 수 있다. 기와, 사람이 많으면 적을 수 있다. 각 사람은' 와트' 라는 네모난 널빤지를 손에 들고 같은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카드놀이를 하기 전에, 먼저 정판과 정판 팀을 걸다. 진 사람은 패를 치고, 이긴 사람은 카드놀이를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양측이 정해진 거리선에서 기와족이 기와로 기와를 쓰러뜨리면 기와를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명중할 수 없거나 명중할 수 없다면, 그것은' 화형' 이다. 타일을 처음 칠 때도 소리쳐야 한다. 잘못 외치거나 외치지 않는 것은 모두' 불에 타 죽는 것' 이다. "불에 타 죽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구출되는 것을 허락하고, 구출한 후에도 계속 싸울 수 있다. 구조를 받지 못한 사람은 미장이가 되고, 원래의 미장이는 미장이가 된다. 첫 타일을 다 치고 나서 두세 면을 더 치는 것은 비교적 어렵고, 차근차근 진행된다. 한 사람은 다 먹을 수 없고, 모두 "불에 타", 기와와 기와를 바꾼다.
씨름
씨름은 대립성이 강한 운동으로, 경기성의 힘과 기교를 갖추고 있으며, 시버족 국민들이 좋아하는 전통 민간 운동이다. 결혼식, 명절 등 길일이 있을 때마다 열리며 승자는 상을 받는다. 씨름의 형식은 다양하다. 국제씨름과 중국식 씨름 외에도 민족 씨름이 있다. 클래식 레슬링 선수와 씨름꾼은 나이와 몸무게가 비슷해서 씨름에 고정적인 절차가 없다. 한쪽 손, 무릎, 등이 땅에 닿으면 모두 지는 셈이다. 하나는 프리스타일 레슬링으로, 출전 선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몸무게를 불문하고 상대만 넘어지면 이긴다. 시버족에는 또 하나의 씨름 형식이 있다. 씨름꾼의 다리는 마대에 담았고 마대는 허리에 묶여 있었다. 양측 모두 상지의 힘과 기교로 넘어질 수밖에 없다. 또 한 가지 바로 씨름이 있는데, 바로 씨름이라고도 합니다. 경기에서 기수는 한 손에는 고삐를 쥐고, 다른 한 손에는 고삐를 잡고, 당기고, 밀고, 짜고, 비틀거나, 입으로 채찍을 머금고 말 안장에 고삐를 눌렀다. 두 마리의 말이 만났을 때 쌍방이 모두 상대방을 끌어내리려고 하자 이 말은 이겼다. 전투에서 두 기수는 늘 좌우를 맴돌고, 기수는 서로 맞붙어 싸우고, 잡아당기고, 투지투용, 아슬아슬한 스릴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