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을 다시 읽다: 고대 천진난만한 첫 편 (1)

배경' 황제의 내경' 은 일명' 내경' 으로 영추와 수문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중국 최초의 고전 중 하나이며 중국 전통의학 4 대 고전 중 첫 번째다 (나머지 3 부는' 난경',' 상한론',' 신농본초경').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가 만든 것으로, 그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러나 이 책은 결국 서한에서 형성된 것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작가는 단일한 사람이 아니라 중국 황로의사가 창작한 것이다. "화이난자 수무훈" 이 지적한 바와 같이, "황제" 라는 명칭은 뿌리를 추적하고 원원을 숭본하여 중국 의학 문화의 조기 탄생을 설명하기 위한 것인가? 。 일시적인 말도 아니고, 한 수도 아니다.

수문은 오부, 경락, 병인, 병기, 증상, 진단, 치료 원칙, 침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추는 수문의 불가분의 반려자로, 그 내용은 거의 같다. 오장부의 기능, 병인 병기를 논의하는 것 외에도 경락경혈, 침, 침법, 치료 원칙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고대 천진론" 은 수문의 첫 번째 문장 제목이다. "고대" 는 고대, 즉 인류 생활의 초기를 가리킨다. 앤은 말했다: "하루의 삶, 정말"; 고종운은 "순진한 사람, 자연의 진실, 잡욕이 없다" 고 말했다. 。 그러므로 하늘이 자연이라고 하니, 정말 진상이다. 이 글은 고대인들이 어떻게 순진함을 키워 건강과 장수를 이루었는지, 그리고 천진함이 성장과 발육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고대 순진함" 이라고 불립니다.

건강 관리, 일반적으로 "건강 관리", "도교" 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취명' 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관념, 즉 ① 천인의 상응하는 전반적인 관념이 있다. (2) "정정한 메모리, 악은 할 수 없다" (내인은 외인을 결정한다).

전반적인 개념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고, 사람의 몸은 통일된 전체이며, 이것이 바로 전체성의 개념이다.

"정기의 메모리, 악은 할 수 없다" 는 "수문 유풍: 침술" 에서 나온 것이다. 이른바' 정기성' 이란 병원 미생물에 대한 저항과 자신의 조절 적응력을 의미하고,' 악' 은 각종 발병 요인을 가리킨다. 오장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정기가 왕성하고, 기혈이 원활하고, 외경이 엄밀하고, 외사가 침범하기 어렵고, 내사가 난생할 때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몸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하면 외사를 막을 수 있고, 병에 걸리기 쉽지 않다.

(a) 장수를 유지하는 주요 방법

1.' 법은 음양에게 적용된다':' 법' 은' 법',' 변통' 또는' 모방' 이다. 음양' 은 자연계의 음양의 변화 법칙을 가리킨다. 이 말은 자연계의 음양의 변화 법칙에 따라 인체의 음양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하며,'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을 의미한다.

2. 수 합: 합, 그리고. "슈슈" 는 양생의 기술적 방법을 가리킨다. 그리고 수련은 수양성의 방법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고대 도교의 지도, 호흡, 현대의' 명상',' 기공 요법' 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3. "적당한 음식": 즉, 식사는 정기적으로 정량적으로 통제해야 한다. 폭음 폭식이나 불규칙한 음식을 먹으면 비위를 상하기 쉽다.

(b) 조기 노화의 기본 원인

내경' 의 양생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는 천지 변화의 법칙에 순응하여 사람의 정신사상, 일상생활, 신체상태를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이른바' 음양조화, 공력 상생' 이다. 특히, 이 기사는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이해합니다.

1. 사계절의 변화에 순응하여 외사 침입을 방지하다.

-응? 내경' 은 사계절 음양의 성쇠에 적응하여 사람의 정신을 조절한다고 주장한다. 원문에서' 허사가 도둑풍이라 때로 금기한다' 는 말은 사기와 외사의 침범을 피해야 한다는 뜻이다. 음양뿐만 아니라 음양뿐만 아니라 사계절부터 사악한 기풍을 방어한다. "정의는 존재하고 악은 할 수 없다."

-응? 2. 정상적인 생활 규칙

-응? 생활, 음식, 휴식 등을 포함하여' 적당량, 생활법칙, 경거망동하지 말라' 는 것을 할 수 있다. 반면에, 만약 생활이 절제되지 않는다면, 일생을 다 쓸 수 없고, "반백은 반드시 쇠약해질 것" 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과로와 여가도 지나치면 안 된다는 것, 즉 과로와 여가도 지나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문현명오기' 의 다섯 가지 피로로 인한 손상으로는 과로, 긴 행상근, 긴 입상골, 긴 입상, 긴 좌상육이 있다.

-응? 3. 사상적으로 "담박하고 공허하며 정신을 안에 남겨야 한다."

이 문장 기사는 "한가하고 바라는 것이 없고, 마음이 편안해서 두려워할 것이 없다" 고 지적했다. 내경' 은 특히 정신수양을 강조하는데, 작가는 노장의' 무위 통치' 의 도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불합리한 정신적 불안과 무거운 사상 부담을 피하는 것은 오늘날 무의미하지 않다. 내경' 칠정오욕으로 인한 질병이 많다.' 수문인 양영상대론' 은 "노여움 간, 희상 비장, 슬픈 폐, 신장" 이라고 말했다.

-응? 4. 적극적인 운동

무극 90 일 작문 훈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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