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시의 예술적 특징 (1)

도연명은 진 송시대의 위대한 시인이다. 은거한 도연명은 중국 문학의 전원파를 개척하여 위진 이래 현언시의 스타일을 바꾸어' 자연' 을 일종의 아름다운 경지로 끌어올렸다. 도연명의 시는 뛰어난 예술적 경지를 가지고 있으며,' 원시 자연예술의 절정' 이다. 그 시의 예술적 특색은 주로' 밋밋한 자연' 으로 구체적으로 (1) 정, 경, 일, 이성의 융합으로 표현된다. (2), 평범함 속에서 경찰을 만나고, 단순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본다. (3) 정확하지만 흔적이 드러나지 않는 언어 훈련.

도연명 (365 ~ 427) 은 진 송시대의 시인, 어가, 산문가이다. 일명 돈, 글자량, 호오육선생, 순양차이상 (현재 강서구강 근처) [1] 입니다. 도연명은 태어나서 몰락한 벼슬집에서 자랐다. 증조할아버지 도칸 () 은 동진 개국 원훈 () 으로, 관직 () 에서 사마 () 에 이르렀다. 그의 할아버지는 지사,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동진의 유명한 인물 맹가의 딸이었다. 가정 환경과 사회의 강한 대조와 그 자신의 처지는 그를 일대 문학의 대가로 만들었다. 도연명은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시인이다. 그는 형식주의가 성행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시단은 현학선과 묵산 범수의 작품으로 가득 차 있다. 형식상 화려한 글과 자수를 일부러 추구한다. 도연명은 혁신 정신을 보여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탁월하게 썼다.

도연명의 예술적 업적은 주로 시 방면에 있다. 작품은 푸, 문, 짱, 슈 등 125 곡, 12 곡이다. 시 중 오언시가 가장 좋다. 1 16 곡, 사언시 9 곡이 있다. 도시의 제재는 주로 전원시, 영회시, 영서사시, 영회시, 답문시 [2] 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당연히, 중국 문학사에서 산수전원시의 1 인으로서 도연명이 개척한 산수전원시는 그의 시의 예술적 특색을 가장 집중적으로 표현하며, 가장 간단하고 특색 있는 두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밋밋하고 자연. 이는 수천 년 동안 도연명시가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긴 가장 깊은 인상이기도 하다. 도연명의 인생 취지이자 그 시의 전체적인 예술적 특색이기도 하다.

석도는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서술과 논증으로 소박하고 소박한 진지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생활 속에서 감정이 있을 때 필묵에 호소하고, 억지를 부리지도 않고, 억지를 부리지도 않는다. "음주 순서" 는 "술에 취해 있을 때 몇 가지 질문을 하면 스스로 즐겁게 하고, 종이와 잉크가 많다" 고 썼다. 마음대로 보세요. 강렬한 자극을 추구하지 않고, 강렬한 색채도 없고, 우여곡절이 없는 구조, 순천연이 신기하네요. 그러나 그의 숭고한 인격과 깊은 인생 경험 때문에 진실로 쓰면 감화력이 있다. 송대 시인 황처가 말했듯이, "학식이 해박하고 심오하여 무심코 불경하고 교묘하다." [3] 도연명의 평범한 생활은 미묘한 내면으로 그가 햇빛 아래 걷고 그늘 속에 살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노림", "노원", "남산", "동리" 는 샘물처럼 잔잔하다.

물론, 석타오의 평실한 자연의 예술적 특색을 이해하려면, 그의 내용과 사상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인은 매우 어두운 사회에 살고 있지만, 그는 숭고한 이상과 이익을 견지한다. 그의 작품들 중 일부는 그의 야망을 고수하는 성격을 보여준다. "그는 Zhu guobo" 시는 말했다: "팡 jukai 야오 린, 노래 qingyan 개념 행; 이런 아름다운 자태로 서리를 위해 뛰어나다. " "음주" 여덟 번째 노래는 말했다: "동쪽 정원에서 소나무, 잔디 자세 없음; 서리가 내리면 높은 가지를 볼 수 있다. " 활짝 핀 국화와 서리 아래 불후의 소나무는 시인의 불굴의 성격의 상징이다. 바로 이런 성격 때문에 시인은 부패한 통치계급에 대한 초연한 태도를 보이고, 한편으로는 더러운 현실에 대한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도연명의 취향과 인격은 결국 그를 정치계층의 상류층에서 완전히 벗어나 시골로 돌아갔다. 그는 전원시를 많이 썼다. 유명한 산수전원시는' 귀원',' 곽 선생님의 책',' 서부 올벼',' 그리움' 등이 있다. 그의 전원시는 더러운 사회에 대한 증오와 순결한 시골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정원으로 돌아 가기" 와 같이:

시골에 들어가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고, 그들의 천성은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십여 묘의 네모난 집과 팔구 채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따뜻하고 먼 마을, 이일 시장의 연기.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집이 깨끗하고 잡다하여, 가상 방에는 한가한 것이 있다. 오랫동안 자유가 없는 우리 속에 갇혀 있다가, 나는 오늘 드디어 숲으로 돌아왔다.

시인은 통치계급의 상층계급을' 먼지망' 으로 배척하고, 그 속에 투신하는 사람을' 새장 속의 새',' 연못의 물고기' 로 여기고, 퇴각 시골을' 새장' 에서 뛰쳐나와' 자연' 으로 되돌아가 추악한 사회에 대한 경멸을 나타냈다. 시인은 순수하고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섬세하게 묘사하여, 글줄 사이에 작자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사랑을 드러냈다. 여기서 순박하고 조용한 시골 생활은 상류 사회의 위선, 사기, 상호 싸움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특히 매력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도연명은 그의 농촌 생활의 빈곤을 묘사한 전원시가 있다.

도시의 주요 내용은 소박한 전원 풍경, 시골의 일상생활, 이런 생활의 조용한 심경이다. 하지만 간단한 언어와 사생 수법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은 마치' 가슴에서 자연적으로 흘러나오는 것' [4] 도끼 치즐의 흔적이 전혀 없는 것 같다. 예를 들어, "귀원" 제 3 부:

나는 남산에 콩을 심었는데, 밭의 잡초에는 완두콩이 가득 자랐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간단한 화법, 언어가 평평하고 읽기는 힘들지 않지만, 삶의 한 장면만 접하고, 이 장면, 생활, 시인의 흥미와 심경은 모두 시인의 진실한 감정이기 때문에 매우 친절하다. 도시의 특징 중 하나는 그의 독창적인 일, 즉 일상생활을 시화하고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의미와 지속적인 시를 발견하여 일상생활을 활기차게 하는 것이다. 현실에 대한 실망으로 시인들이 시로 돌아가 이상적인 사회를 구축하도록 강요했고, 도화원시는 그 사상적 성향의 반영이다.

도연명은 전원시 외에도 용사를 찬양하는 시, 애국적인 열정으로 가득 찬 시, 소극적이고 고립된 시가 있어 그 시의 복잡성을 알 수 있다.

[1] 문학유산 1996 제 1 기 원흥배, 장쑤 고서출판사 출판.

[2] 리아 중안, 도연명, 중화서국 출판1963,67 쪽.

[3] 황송차, \ "공희시화 \", 볼륨 5

[4] 다이건업' 해명의 거울: 도연명 신론', 화중사범대학 출판사 출판, 1998, 105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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