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티는 적극적인 마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의 건축 작품에는 고풍스러운 스타일과 대담한 혁신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피렌체의 루키니 저택(1446~1451), 산타마리아 예배당의 정면(1456~1470), 만토바의 산탄드레 교회(1472~1494) 등이 있다. ,
루킬란 저택의 정면은 3개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층에는 기둥과 수평 몰딩이 있으며 2층과 3층 창문은 반원형 쿠폰을 사용하고 상단의 큰 처마 장식이 건물 전체를 통합합니다. 이 기술은 다른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물에 의해 복사되었습니다.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1404-1472)는 제노바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피렌체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가문 중 하나의 사생아였습니다. 이 가문의 구성원은 1387년에 추방되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제노바와 베니스에서 은행업과 양모 무역을 운영했습니다. 1414년 그의 아버지는 베니스로 이사했고, 바티스타도 파도바의 유명한 교사 바르시차(Barsizza)의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1421년에 볼로냐에서 고전법을 공부하고 1428년에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학업을 마치기 직전에 돌아가셨고, 바티스타는 삼촌이 관리하는 재산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그를 가난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학창시절 라틴어로 희곡 '필로독세오스'를 쓴 조숙한 학자였으며, 이 작품은 오랫동안 독창적인 라틴어 작품으로 여겨져 왔다.
1428년 알베르가티 추기경 가족의 비서로서 알베르티는 그와 함께 프랑스와 독일을 여행한 뒤 볼로냐에서 2년 동안 자연과학을 공부했다. 1431년에 그는 몰린 추기경의 비서로 로마에 왔고 교황 기록 보관소의 속기사가 되었습니다. 로마에 있는 동안 그는 건축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1434년에 그는 교황 에우제니오 4세와 함께 피렌체로 가서 지역 예술가 및 학자들과의 접촉을 통해 창작 예술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는 De Pictura(1435)에 담겨 있습니다. 현실과 비전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기초한 새로운 피렌체 예술의 이론. 이는 비전과 관련이 없는 일부 페인팅 절차나 기술만 제공하는 Cennino Cennini의 팁 북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입니다. 세 가지 유형의 조각을 기술적으로 정의하고 알베르티의 비율 체계를 도출한 De Statua(1446)는 관찰 기록에 있어서도 똑같이 창의적이고 예민합니다. 두 작품 모두 초기 르네상스의 중요한 문서입니다. 그의 저서에는 그림과 조각에 대한 언급도 있지만, 자화상이 새겨진 메달을 제외하면 그의 작품은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