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문진은 대부분 자 모양에 동물 단추가 달려 있는데, 이는 문헌 기록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구리 호랑이 단추 문진은 바닥에 웅크린 호랑이가 있는 직사각형 자 모양이다. 그 위에 호랑이 머리는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새겨져 있고, 호랑이 꼬리는 자유롭고 거칠다. 청나라의 구리 문진은 명나라의 양식을 따르면서도 혁신적이었다. 특히 기술의 발달과 함께 장식적인 맛이 강한 문진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장식성과 실용성을 겸비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동과 법랑 문진은 청나라 중기의 제품으로 동체에 금을 입히고, 금속체에 직접 에나멜을 칠해 장식이 파스텔처럼 섬세하고 사실적이었다. 도자기였으며 장인 정신의 가치가 높았습니다. 집안의 훌륭한 예술 작품이었습니다. 형태적으로 보면, 문진은 문인화와 벼루조각의 인기가 높아지고 대련의 사용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주로 긴 띠 형태로 되어 있으며, 특히 쌍으로 된 시와 좌우명이 새겨져 있거나 대나무 그림이 새겨져 있다. 자두, 국화, 난초는 실용적이면서도 예술적이다. 특히 장식이 아름다운 공부방에서는 문진이 주인의 취미와 관심을 반영하는 마무리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