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선생님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것을 가르친다.
양손과 뇌는 모두 교육을 만드는 목적이다. 중국 교육의 대책은 수뇌단결이다.
중국 교육의 통병은 뇌를 쓰는 사람은 손을 쓰지 않고, 손을 쓰지 않는 사람은 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 교육의 전략은 수뇌연맹이다. 그 결과 양손과 뇌의 힘은 놀라울 정도로 커질 수 있다.
사랑의 술은 달콤하고 씁쓸하다. 두 사람이 마시는 것은 단이슬이다. 세 사람이 마시는 것은 시큼한 식초이다. 마시고 싶은 대로 마셔라, 그렇지 않으면 너는 중독될 것이다.
● 발판에서 평등을 추구하고 전선에서 자유를 구한다.
● 모든 것이 일의 진상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 원래 직업은 크고 작지 않다. 큰일은 작은 일이고, 큰일은 작은 일이 된다. 작은 일을 잘 하면 작은 일이 큰일이 된다.
● 수천만 원을 발명하는 출발점은 묻는 것이다. 동물은 사람보다 못하여 살느냐고 묻지 않는다. 총명한 사람은 총명한 질문을 하고, 바보는 어리석은 질문을 한다. 사람은 자연보다 좋지만, 모든 방면에 있다.
● 교육은 공적이고, 천하에 통달하면 공적이다.
● 교육은 두 가지 다른 경향을 방지해야 한다. 하나는 교와 학습의 경계를 완전히 없애고 교사가 주도하는 잘못된 경향을 부정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징계만 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묻지 않고, 학생이 제기한 문제를 중시하지 않는' 잘못된 경향' 이다. 앞의 경향은 반드시 계획이 없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다. 후자의 경향은 반드시 학생들을 오리구이로 주입시킬 것이다.
살아있는 인재 교육은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아는 만큼 많은 문화 보고의 열쇠를 학생들에게 주는 것이다.
사람은 나무와 마찬가지로 나무를 높이 자라게 해야지, 나무가 높이 자라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은 꽃을 심는 것과 같다. 우선 꽃나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비료를 주고, 물을 주고, 교육을 키워야 한다. 이를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라고 합니다.
● 당신의 채찍 밑에는 와트가 있고, 당신의 차가운 눈에는 뉴턴이 있고, 당신의 조롱에는 에디슨이 있습니다. 바쁘게 그들을 쫓아내지 마라. 증기선에 앉아서 등불을 켜고 미적분을 배워야만 그들이 너의 초등학생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우리는 살아있는 책을 원하고, 죽은 책을 쓰지 마라. 진짜 책, 가짜 책 이 아니다; 움직여야 할 책은 정적인 책이 아니다. 책은 써야지, 책은 읽지 마라. 전반적으로, 우리는 텍스트 중심의 교과서가 아니라 생활 중심의 교육을 지도해야 한다.
● 학생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요구하고, 선생님과 직원들이 스스로 하도록 요구한다.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우라고 요구하는지, 선생님과 직원들은 모두 수동으로 배운다. 학생들에게 규칙을 준수하고 교직원이 직접 준수할 것을 요구하다.
● 선생님의 임무는 "천교만교를 가르치고 진리를 가르치는 것" 이다. 한 학생의 직책은 바로' 박채장, 배워서 적용한다' 이다.
도덕은 인간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비록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네가 근본적으로 나쁘다면,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 교사의 손에 청소년의 운명이 위태로워지고, 민족과 인류의 운명이 위태롭다.
왕 선생님은 전문적으로 가르치면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은 독서를 전문으로해서는 안됩니다. 그의 책임은 생활 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 수많은 교사들이 진리를 가르치고, 수많은 학생들이 인간으로 살아가는 법을 배웁니다. --타오 Xingzhi 유명한 말
● 자녀의 사상, 손발, 공간, 시간을 해방시켜 자유로운 생활을 충분히 즐기고 자유로운 생활에서 진정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학생은 공부를 배우려면 공부를 배워야 한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 군자만이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 학생을 가르칠 수 있다.
● 지혜, 인, 용은 중국의 중요한 정신유산이다. 과거에는' 세계의 여신' 으로 여겨졌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개인의 완벽한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우리는 아이가 창조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이가 창조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아이의 창의력을 더욱 해방시켜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생활, 일, 학습을 자동화할 수 있다면 교육의 효과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생활, 일,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동력 배양에 특히 신경을 쓴다. 자동화는 자발적인 행동이 아니라 의식적인 행동이다. 자각하는 행동은 적당한 배양이 있어야만 실현될 수 있다.
● 교육은 아무것도 창조할 수 없지만,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여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다.
● 우리는 교육이 국가의 근본이자 만년대계라고 굳게 믿는다. --타오 Xingzhi 유명한 말
국가는 모든 사람에게 속하고, 애국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 "6 대 해방": 첫째, 학생들의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 즉 학생들이 감히 사고하고, 사고하고, 머리를 쓰고, 머리를 잘 움직이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의 손을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즉, 학생들이 감히 하고, 잘하고, 손잡고, 잘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학생들의 눈을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즉, 학생들이 감히 관찰하고, 관찰하고, 조국을 품고, 세상을 바라보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넷째, 학생들의 입을 해방시키는 것, 즉 학생들이 감히 말하고, 말을 잘하고, 질문을 하고, 질문을 잘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다섯째, 학생들의 공간을 해방시키는 것, 즉 학생들의 활동공간을 넓히는 것이지 좁은 교실이나 학교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여섯째, 학생들의 시간을 해방시키는 것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활동을 하고, 스스로 창작하고, 수업을 가득 채우지 말고, 숙제를 너무 많이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학교는 사회를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학교는 사회를 개조할 능력이 없어 아예 도산할 수 있다.
우리는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풍화 정모한 사람들을 빨리 길러서, 그들 모두가 깨달은 것을 배우게 하고, 모두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집단생활은 아동의 자기 발전이 사회화의 길로 나아가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아이의 정상적인 심리 발달에 필요하다. 이런 정상적인 발전을 얻지 못한 아이는 비극으로 끝날 수도 있다.
● 건강을 소홀히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가지고 농담을 하는 것과 같다.
도덕은 인간으로서의 기초이다 ... 도덕이 없는 사람의 지식과 기술이 클수록 그들이 할 수 있는 악이 커진다.
● 창작은 문제부터 시작한다. 문제가 있어야 생각할 수 있다. 사고해야만 문제를 해결하고 독립적인 사고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