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경전
주역 참동계약',' 태평경' 의 출현, 그리고 오두미도, 태평도파의 출현은 도교가 형성한 상징이다.
주역 참동계약' 은 최초의 연단술 이론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단결정의 왕' 으로 불린다. 그것은 이전의 금단액 제련 기술에 대한 총결산이다. "계약 참여" 란 이순신, 황로, 호합을 일컫는 말이다. 너무 쉽게 성품을 정하고, 각자 도를 가지고 있다. 화재는 확실히 근거가 있다. 황로용 연구는 황실을 비교한다. 세 길은 하나로 통한다. 모두 이 길을 통과해야 한다. 이 책은 한나라 황로파 방사사 위버양이 쓴 것이다. 연금단 기구의 준비, 약물의 종류와 사용량, 불의 조정, 약물의 반응 과정, 정제된 복용 방법, 그리고 효과를 묘사한다. 이 책은 단약의 반응 원리와 불의 정도를 파악하는 방법을 상세히 묘사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규황으로 추앙받고 있다.
주역 참동증서' 도 한대 학자들이 정단 과정에 대한 서술로, 역학과 정단을 결합한 산물이다. 그것은 또한 한대 이학에서' 점괘기' 이론을' 월체갑' 이론으로 발전시켰기 때문에, 그 이론은 이학사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고 있다. 역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주역 참동계약' 은 음양의 변화 이론으로 단약 형성의 원리를 설명하고' 달의 몸' 이라는 이론으로 불을 장악하는 원리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역경> 개종명: "제괘의 부모, 곤공에서, 머리를 계곡의 오른쪽 축으로 돌리고, 사괘를 읽으며, 음양을 두려워하고, 여전히 내정자, 교만하고 엄하며, 역산하고, 월절에는 5 ~ 6 이 있다." 건곤 이담과 뒤에서 언급한' 60' 은 육십사괘를 가리키며 연단의 전 과정을 설명했다. 육십사괘에서 건곤리칸은 네 가지 기본 구아로 나뉘어 단약 형성의 기초이다. (건곤은 난로정, 상하부로는 건조, 하부대는 곤으로, 천지의 이미지를 취한다. 악창은 마약을 가리키며, 납은 납이고, 수은은 수은이다. 또는 능선은 물이고, 먼 곳은 불이다. 불은 약의 증류를 의미하고, 물은 약이 녹아 액체가 되는 것을 가리킨다. 건브, 유부 () 는 양 (), 쿤브 (), 캄브 () 는 음이다. 딩 상 양, 딩 상 음; 수은은 양수이고 납은 음수이다. 불은 양이고 물은 음이다. 정육과 의학은 모두 음양 변화의 법칙에 따라 정제된 것이다. 특히' 사괘는 음양의 도를 혼동하거나 취하는 데 쓰인다' 는 말에 따르면 정단의 과정도 자연의 음양력의 소장에 따라 온도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위출사 일본' 은 나머지 60 괘가 30 일 이내에 분포되어 매일 두 괘를 나눈다고 설명했다. 강유표' 는 음양의 속성이 서로를 보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경의' 신통증서' 는 특히 양괘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쉬운 것' 을 분명히 제시하지만, 음양의 변화는 음양의 변화 원리와 연열 원리를 위반하지 않는다. 연금단 과정, 약, 물, 불의 변화, 납은 음이고, 불을 만나면 하얀 액체로 녹는다. 수은은 양이고, 불은 승화된다. 물은 음이고, 불은 양이고, 혼합은 하나, 정제는 단약으로, "쉽게 떠날 수 있다" 고 한다
주역 참동계약' 의' 월체 갑옷' 이론은 정단의 온도가 매월 달의 흑자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불은 느린 불과 맹렬한 불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숯을 줄이는 것은 느린 불이고, 숯을 넣는 것은 맹렬한 불이다. 한 달 안에, 상반기에는 문화를 사용하고, 후반기에는 맹렬한 불을 사용한다. 1 년, 겨울의 지일후, 문화, 여름의 지일후, 맹렬한 불을 사용한다. 연금술이 필요하다. 자연계의 음양력의 소장에 따라 온도를 파악해야 한다.
신통기' 에는 세 가지' 나갑론' 이 있는데, 연단, 운화 과정을 설명하기 때문에' 월체 나갑론' 이라고 불린다.
첫 번째는 육십괘입니다. 한 달이 60 일 밤낮, 여섯 개의 괘로 나뉘어 매일 아침저녁으로 불을 지폈다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두 번째는 팔괘이론으로, 달의 손익으로 1 월의 불을 설명하고, 태양과 달을 두 개의 점괘로 나타내고, 나머지 여섯 개의 점괘로 달의 손익과정을 나타내고, 각 점괘마다 천간지지가 동반된다.
세 번째는 12 점, 12 점 (볼트, 린, 타이, 대부분, 비, 건조, 비, 돈, 없음, 관, 가죽, 곤) 으로 음양의 성쇠를 나타낸다.
신통기' 는 이 12 괘를 천간 12 법에 맞춰 한 달이나 1 년 동안 불을 사용하는 절차를 설명한다. 오행 사이의 관계는 납과 수은이 가열할 때 반응하여 선단으로 변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도 사용된다.
음양오행학설은 한대 사상의 주역이기 때문에 우리는 신통기 속에서 도가의 배경을 볼 수 있고, 도가의 음양오행과 유가의 성분을 동시에 볼 수 있다.
태평경' 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최초의 도교 경전으로, 그 역사는 서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수" 에 따르면 서한 말기에 제나라 간중은 "천관 포리원 태평경" 을 쓴 적이 있다.
\ "태평경 \" 은 동한 안순제 () 에서 생겨났을 때, 지 () 등의 저술이었다. 나중에 환제에서 항카이가 법원에 봉헌했다. 원경 170 권, 현재 예금경 57 권.
태평경' 의 목적은 흥국과 자손을 확장하는 예술이다. "가스" 장수를 말하는 것은 생명의 존재와 장수의 방법이다. \ "너무 침착 북한? 6? 4 「데구비안 부」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삼기 * * 하나는 신근이고, 하나는 정밀하고, 하나는 신이고, 하나는 기민하다. 이 세 가지 제나라 * * 하나는 이 세상 사람들의 가지이다. 신은 하늘의 지배를 받고, 지령은 땅의 지배를 받고, 가스는 중화의 지배를 받으며, * * * * 와 일치한다. 그래서 신은 바람을 타고, 정재중, 세 사람은 서로 돕고 통치한다. 오래 살기를 원하는 오랜 친구는 사랑하고, 경건하고, 재정해야 한다. "정신" 이 인간의 생명의 근본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 "너무 침착 북한? 6? 4 「인포」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과 일치한다. 형주 사망, 영주생; 계속 함께 있다면, 당신은 매우 운이 좋을 것이고, 가면, 당신은 매우 치열할 것입니다. 정신이 없다면, 당신은 죽고, 정신이 있고, 당신은 살 것입니다. 하나로 합치면 영원할 수 있다. \ "라고
역사의' 신' 이 태평경에서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기 때문에' 신' 의 본질은 인간의 행동, 사람의 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정신' 은 선과 악, 선과 악, 그리고 인간의 정신도 마찬가지다. 정신의 본질이 인간 행동의 선악을 결정하기 때문에 성은 생명과 큰 관계가 있다. 사람의 행동본성도 해당 본성의 정신을 몸에 들여올 수 있고, 정신은 몸을 드나들고, 정신인격신의 특징을 부여해 인격신의 정신에 나타난다.
사실 인체에는 이른바' 인체의 신',' 오장의 신' 이 있다. 감독관은' 감시견' 이라고 불리며, 행위의 잘못을 감독하는 신이다. 이런 신은 태평경에서' 육통신' 이라고 불리며 오장신도 통령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오장의 신' 마음, 간, 비장, 폐, 신장' 은 태평경' 의 형신 구선에 대한 논술에 해당한다. 이른바' 영행, 신이 원하는 대로, 신이 관리한다' 는 것은 바로 이 논술에 근거한 것이다. 또한 "수호신", "신", "환신" 을 포함한다. 신을 지키는 데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현존하는 정신을 몸에 남겨두고, 잃어버리거나 몸에서 떠내려가지 마라.
둘째, 수호신은 악귀들이 체내에서 소란을 피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신에게" 는 바깥의 영이 주둔지를 침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귀신" 의 대상은 체내에 있지만 잠시 몸밖으로 나온 영이다. 귀신을 통해 인체로 돌아가 자신의 체형에 맞게 질병, 긴 시력을 없애는 목적을 달성한다. 이 방법은 "사고" 에 중점을 둡니다. 신을 생각할 때는 이 신들을 조용한 방에 걸어 명상하고, 신의 상징을 달고, 단서를 삼켜야 한다.
태평경' 의' 참음' 의 개념도 도교사의 중요한 개념으로, 인간의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나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악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태평경이' 승승' 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약속" 이란 평생의 경험이 선배 행동의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이 평생의 행동도 후배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후계자 1 위, 패자 마지막. "셰시 전략" 이라는 책에서는 "약속은 후손을 위해 좋은 일을 하고 책임을 지지 않도록 경고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나는 좋은 일을 할 수도 있고 부담을 면할 수도 있다. \ "라고
장자
도가 고전. 주장에 쓴 주. 남화진경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책에는 33 편의 문장, 대부분 우화로 철학을 설명하고 기공에 대한 논술도 많다. "발뒤꿈치 관심", "마음을 끊다", "앉아서 잊다", "사경", "경전" 등과 같은 것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열자
도가 고전. 주를 위해 쓴 열어구. 서충의 덕진경'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책에는 문장 여덟 편이 있다. 그것은' 빈' 과' 죽은' 사상가를 전제로 한 것으로, 그 목적은 노장과 같다. 책 속의 많은 해석은 모두 기공 양생과 관련이 있어 후세 기공에 중시된다.
경경
도가 고전. 이것은 황제가 쓴 것이다. 그것은 황제의 음부경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이초가 공개적으로 전파된 이래 이 책은 도가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각자 소감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은 40 여 종의 주석이 있다. 책 속의 일부 논술은 기공 건강에 지도적 의의가 있다.
황정경
도교 기공 고전 작품. 황정 내경, 황정 로케이션, 황정 중경 등 세 가지 책이 있습니다. \ "내경 \" 은 서진 태강 년 동안, \ "외경 \" 은 동진에, \ "중경 \" 은 남북조에 쓰여졌다. 그것은' 내부' 와' 외부' 고전을 기초로 한 것이다. 황정경이 제기한' 삼황정' 과' 삼단전' 이론은 태평경의' 삼위일체' 이론에서 유래했다. 황정은 단전에 가서 뇌를 가리키며 신들의 주인이다. 중황정은 중복으로 체내의 심장을 가리키며 내장부의 기초이다. 하황정은 하단전을 의미하며, 배꼽 아래 관원혈을 가리키며, 음양의 포털, 정기의 명맥을 가리킨다. 황정 () 을 생각하기만 하면 정단장 () 을 수련하면 본배원 () 을 견고하게 할 수 있고, 장생불로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제각기 다르다.
포박자의 내편
도가 고전. 스무 권. 동진 갈홍이 쓴 것이다. 두 번째 책은 도교 이론, 신선방자, 귀신변화, 양생장수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도교와 도교의 융합입니다. 이 책은 불후의 이론을 설명하고 선진시대 이후 각종 내부 훈련과 양생 방법을 제공한다. 이 가운데 기공의 내용은' 쌓인 세관',' 이지아',' 석지',' 잡영',' 진지진' 등의 장에 반영됐다. 명대' 포박자 내편' 은 마지막에' 별지' 한 권을 첨부하고 경전을 해석하는 데 힘쓰는 기공 전문문으로 참고가치가 있다.
고요경
도가 고전. 전체 이름은 "태상노군이 영원히 조용하고 기묘하다고 한다" 는 것이다. 한 권. 당나라 작품은 작가가 아니다. 이 경전은 노자의' 정적' 을 취지로 하여, 사람이 조용할 수 있다면 도를 얻을 수 있고, 세상에 여러 해 동안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온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하늘을 바라보는 것이다.
요심 경락
도가 고전. 전체 이름은 "태상노군이 심경을 말하다" 입니다. 한 권. 당나라의 작품. 사람을 쓸 필요가 없다. 이 책은 "마음은 신주이고, 마음은 마음에서 태어난다" 고 생각한다. 차분한 마음가짐에서 출발해야만 수련이 성공할 수 있다.
천기정
도가 고전. 일명' 음' 이다. 한 권. 당나라 작품은 작가가 아니다. 이 경전은' 음부경' 을 설명하기 위해 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