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집이 몰락했다. 아홉 살 때, 나는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여동생과 서로 의지하며 살았다. 고아와 과부는 대부분 그들의 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산다. 맹가는 당대 유명 인사이다. "하늘을 함께 쓰지 않고, 여러 해 동안 자화자찬하지 않고, 영원히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 좋은 술, 많고도 어지럽지 않다. 교만을 잊는 것에 관해서는 아무도 없다. "("진대 징서 장군 맹보군전 ") 원말명" 의도적으로 세상에 살고, 사람은 그 조상을 많이 흉내낸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대부분 그의 할아버지의 유산이다. 할아버지 댁에는 장서가 매우 많아서, 그에게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였다. 진나라에 이르러 문인은 장로를 조상으로 삼고 육경을 모사하여 일반 문인처럼 노자 장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 등' 이서' 도 공부했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도의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여' 지존고원' 과' 본성애산' 의 두 가지 다른 흥미를 키웠다.
도연명 소년은' 천하를 도피하고, 사모원' ('잡시') 의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태원 18 년 (393) 에 효도했다. 평생 큰 도움' 이라는 소망을 품고 강주에서 주제를 맡다. 당시 문벌 제도는 엄격하고 서민 출신이어서 무시당했다. 그는 자신이 "벼슬이 참을 수 없어 며칠 만에 자수했다" 고 느꼈다. 그가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국가는 또 그를 주책으로 불렀고, 그도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안디 융안 4 년 (400 년), 경주에 가서 환현을 제후로 가입하다. 이 시점에서 환현은 장강 중상류를 통제하고 있으며, 동진 정권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는 당연히 환현과 함께 가려고 하지 않고, 이 야심가의 심복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어떻게 이것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신추가 7 월에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하다") 환현에 대해 자책하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오랜 사랑에 잠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경자는 5 월 중순 시 두 편, 수도에서 치림까지 \") 숨어 있는 세대의 관직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융안은 5 년 겨울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이 출병하여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원흥 2 년, 환현이 건강에서 공공연히 왕위를 찬탈하고, 국호를 초로 바꾸고, 안제를 옥양에 가두었다. 고향에서, 그는 자기 자금 조달에 힘쓰고 문을 닫고 노래를 불렀다. "묘문 아래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 주위를 둘러보니, 비적 경찰이 정상적으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 "huanxuan 황제, 경멸 을 나타냅니다. 원흥 3 년, 대장군, 하우 무제, 하파 등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군대를 일으켜 환환을 토벌했다. 환현은 서방을 물리치고, 옥양에 갇힌 앤디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집을 떠나 유유하 (도연명) 에서 건강을 함락시킨 후 군대에 입대하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때, 티안 도메인 충성 동한 의 이야기를 따라, 개인 여행자로 변장, jiankang 에 위험을 무릅쓰고, huanxuan 인질을 안디 강릉 에 인질로 납치한 모든 패스, 유우에게 보답, 왕위를 찬탈한 자를 위해 싸우려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다. 그는 기뻐서 시 한 수를 썼다. "마흔이고 무지하니, 나는 두렵지 않다. 나는 내 차로 유명하고 나도 유명해지고 싶다. \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감히! 클릭합니다 ("모용" 제 4 장) 유우가 입건한 후, 작풍이 상당히 비범하다. 동진 정치는 일찌감치' 백관 폐지' 에 의해 망가졌다. 유유는 "솔선수범" (솔선수범) 후 먼저 위협 수단으로 봉쇄 (조기 봉쇄) 하고, "국내외 관원들은 모두 숙연하고, 풍속을 바꾼다" 며, 그의 인품, 재능, 성취는 도담과 상당히 유사하여 한때 그에게 호감을 느꼈다. 그러나 곧 커튼 에, 나는 리우 유, huanxuan 활성 디아 퀘 가족과 무고한 왕 유 아버지와 아들 을 죽이고, 다른 사람 을 차단 하기 위해 보았다, 그리고 그의 낭만적 인 일 로, 모든 사람들이 기록, 주요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공식 으로 huanxuan 심복 왕 지 를 죽여야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아곡보, 제 1 진군 입대의 노래" 라는 시에서 나는 "눈은 산천에 지치고 마음은 산천으로 가득하다" 고 썼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결국 계급으로 돌아가 루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사직하고 은거하다. 예사이 원년 (405), 건위 장군, 강주 도지사 유군 이전.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청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 씨가 자리를 떠난 후, 그도 따라 떠났다. 같은 해 가을, 그 숙부 도괴는 그것을 펑택현령으로 소개했다. 취임 8 1 일 순양현에서 보낸 게시물을 만나 "끈으로 그를 환영한다" 고 공식 말했다. 그는 한숨을 쉬었다. "나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마을 아이들에게 허리를 굽힐 수 없다." 그는 이직 허가를 받았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 생애는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빈궁을 구제하는'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실망하고 마지막 절망한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귀환 Xi 사' 라는 시는 상층통치계급과의 결렬을 보여 세속과 동류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자경 자금'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 이씨는 그와 의기투합했다. 그녀는 즐겁고 겸손하다. "그녀의 남편은 앞에서 밭을 갈고, 그녀의 아내는 뒤에서 김을 매었다. 클릭합니다 * * * 일과 생활 유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노동인민과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그럭저럭 괜찮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실, 류음 뒷처마, 이도로당 앞." 원명은 국화를 좋아해서 집 곳곳에 국화를 심었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음주") 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그는 술을 목숨처럼 좋아해서 마시면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높낮이에 상관없이 집에 술만 있으면 함께 마신다. 그는 먼저 술에 취해 손님에게 말했다. "나는 취해서 잠을 잘 수 있다." 예 사이 4 년, 지하 베이징 (오늘 다행히 자현 서옥경산 기슭) 에 살고, 이주해 (오늘 다행히 자온천 도려마을)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풍작이 있다면,' 춘주를 즐기고, 우리 원채를 채취할 수 있다' 는 재해' 여름 배고픔 밤잠' 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태에 다다랐을 때, 한 노농이 아침 일찍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마시며 벼슬을 하라고 권했다. "처마를 깨고 높이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동안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흐트러지기를 바랍니다 (동류를 가리킴). " 그가 대답했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는 매우 화가 났다." 진실한 말은 배울 수 있고, 위반하면 미혹되지 않는다. 그리고 * * * 이 잔을 즐겨라. 나는 차를 몰고 돌아갈 수 없다. "("음주 ") 는" 화목하고 다른 "말투로 노농의 충고를 사절했다. 만년에 그의 생활은 갈수록 가난해졌다. 어떤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돈을 보내 그를 도왔고, 때때로 그도 대출을 받을 수 없었다. 그의 오랜 친구는 정평 원년 (423 년) 에 석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모두 호텔로 배달해서 하나씩 마셨어요. 그러나 그는 대출이나 원칙적으로 자선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찾아왔다. 이때 그는 이미 병이 나서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내릴 수 없었다. 담도제는 그에게 "성현이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다" 고 권했다. 길이 있으면 반드시 길이 있다. 이 아이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너는 왜 고생을 하느냐? " 그는 말했다: "나는 현자를 감히 바라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담도제는 고기를 들보에 주었지만 그에게 손을 흔들어 갔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가 22 년 동안 청빈한 전원생활을 해 왔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난을 지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그는 정신이 맑을 때 자신을 위해 만가 세 곡을 썼다. 세 번째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죽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죽음을 보는 것이 이렇게 자연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원 427 년에 도연명은 자신의 63 년 인생 여정 (도연명의 생년생은 아직 고증해야 하기 때문에 이곳의 63 년론은 아직 고증해야 한다) 을 마치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남산 기슭의 도가공 묘에 안장되어 오늘 강서성 구강현과 운자현이 접해 있는 면양산 기슭에 안장되었다. 오늘날 도연명 묘는 잘 보존되어 있다. 묘비는 세 개의 비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크고 두 개는 작다 * * *. 해서체 중간' 진공 정승선생의 무덤', 좌각묘지, 우각으로' 단어' 를 새겨 청건륭원년 도후인을 위해 만들었다. [1][ 이 문단 편집] 도연명이 은둔한 이유를' 은둔시인의 종' 이라고 부른다. 그의 창작은 산수전원시의 선례를 창조하여 중국 고전시를 위한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고대부터 많은 사람들은 도연명이 청량하고 적막한 것을 고수하고, 전원 정서를 표현하고, 비범하고 탈속적인 인생 철학을 표현하고, 거리를 희석하고, 조용하고 자연스럽고, 비길 데 없는 예술 스타일을 즐겨 왔다. 동시에, 도연명이 시골에 은거한 이유와 그 은거 생활에 대해 주목하거나 분석했다. 이 글은 도연명의 시로 이것에 대해 토론하려고 한다.
1. 소년 시절의 도연명은 가세와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세상을 구제하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게이트 밸브 제도의 존재로 서민 출신들은 게이트 밸브족의 고위 관리직에 대한 독점을 돌파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도연명의 이상은 현실이 되기 어렵고, 그의 이상 꿈은 파멸할 운명이다. 도연명은 스물아홉 살에 벼슬을 했지만, 그의 일생은 단지 술을 바치고 군대에 입대하여 현성이 그런 작은 관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는 그의 야망을 드러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모욕하고 타협적인 방식으로 일부 관료 인물들과 교제해야 했다. 그가 서른 아홉 살이 되었을 때, 다년간의 경험으로 그의 사상이 질적으로 변하게 되었고, 그는 자급자족에 힘쓰고 마음의 평온과 외로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그 후로 그는 또 펭을 위해 일했다. 쌀 다섯 말 때문에 허리를 굽히고 싶지 않아, 그는 취임한 지 80 여 일 만에 귀국했다. 그 후로 그는 사업상의 노력과 방황을 끝내고 의연히 은거전원의 길로 들어섰다. 도연명은 마흔 한 살에 농촌으로 돌아간 이후로, 그는 진정으로' 따뜻하고 먼 마을, 이일시장의 한 줄기 푸른 연기' 의 시간을 즐겼다. 깊은 골목에서 개가 짖고, 닭이 울고 뽕나무가 뛰다. " 그러나 서향문 출신인 도연명은 결국 좋은 농민이 아니다.' 남간척' 의 고생이 반드시 그가 의식걱정 없이 잘 사는 생활을 하게 할 수는 없다. 도연명 제 4 년 44 세의 재난으로 그의 온 가족이 가난해졌다. 올 여름 시인' 10 여 무 방방 팔구 오두막' 은 생명으로 가득 찼지만 무자비한 화재로 불타 온 가족이 배에 살면서 친척과 친구들의 도움으로 살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옹삼 년 (422), 도연명 58 세, 인생은 절망에 가까워졌고, 그 처지는' 회의에서 일하라' 시에서 반영되었다.' 약하면 오래 굶주린다' 고 말했다. 너는 어떻게 감히 살찌려고 하느냐? \ "위안 지아 4 년 (427), 시인 가난한 질병. 만가' 두 번째, 시인은 자신이 죽은 후에' 생각 없이 배를 부풀릴 수 있다' 는 환상을 품고' 이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았는데 지금은 텅 비어 있다' 는 마음을 아프게 한다. "봄 매쉬 개미, 언제 더 잘 맛볼 수 있니? 식품 상자가 나를 가득 채우기 전에, 나는 울고 또 울었다. 클릭합니다 원가 4 년 (427) 11 월, 63 세의 도연명이 눈을 감았다.
둘째, 도연명의 벼슬과 은둔에 대해 사람들은 사회 환경과 그의 유도사상에서 해석하는 것에 익숙하다. 사실, 도연명의 다섯 차례의 벼슬아치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그의 은퇴가 서투른 이유를 분석해 새로운 인식을 얻을 수 있다. 두 가지로 귀결될 수 있다. 하나는 도연명의 본성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현실이다. 도연명 인격의 본질적 특징은 마음의 가장 큰 자유와 마음가짐을 추구하는 한가한 우아함이다. 관직생활은 그가 자연을 숭상하는 본성에 맞지 않는다. 도연명은 자유와 신비주의를 숭상하는 시대에 처해 있다. 정치적 찬탈위와 전쟁은 일심동체인 문인들이 은둔한 성격을 형성하기 쉽다. 도연명의 은둔한 기질의 형성은 동진 문인들의 은둔에 대한 보편적인 부러움과 정신자유에 대한 추구와 무관하지 않다고 말해야 한다. 바로 이런 자연, 근심 걱정, 자유로움을 숭상하는 자연천부로서, 그는 참을 수 없이' 허리를 굽혀 마을 아이들에게 쌀 다섯 마리를 때리다' 고 해서 결국 직장을 그만두고 귀전하게 되었다. 그는 \ "작별사 \" 를 썼는데, 그 중 그는 생계가 강요돼 현령이 되었다고 고백했다. 그가 사직한 것은 "본성이 자연스럽고, 진취심이 없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자신에게 병이 났기 때문" 이기 때문이다. 초탈한 성격으로 인해 그는 오히려 배가 고파지더라도 마음을 거스르지 않고 관청에 들어가기를 원하지 않았다. 시인은' 귀원' 에서 "속운에 적합하지 않다. 자연히 가을산을 좋아한다" 고 노래했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네가 숲을 사랑하게 되면, 너는 근원을 놓치게 된다. " "나는 새장에 오래 있었고, 나는 자연으로 돌아왔다. 클릭합니다 짧은 몇 마디 말로, 나는 자신의 벼슬길에 대한 증오를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사업을 새장으로 여기는 도연명은 그의' 자연' 과' 애강' 때문에 결국 관직을 떠나 은둔하고 먼지를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갔다. 도연명은 농촌에 은거해 그의 솔직한 개성과 결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광활한 정치적 배경과 그의 벼슬아치 생애에서도 관찰해야 한다. 그의 입세, 그의 출생은 당시의 사회현실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도연명은 결국 파관되어 논으로 돌아갔지만, 젊었을 때는 공로를 세우고 세상을 구제할 생각이 있었다. 그는' 음주잡시' 등 시에서' 소년인사가 가난하고 육경여행이 좋다',' 천하를 탈출하고 싶어, 사모를 좋아한다',' 소년력이 강하고 독고검투어' 라고 말한 적이 있어 그가 당초에 출세할 생각이 없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여러 세대의 관료 집안 출신으로 개국훈 이후 벼슬길에서 진보하고 정치적으로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동진 말년에 상황은 격동했다. 종실 내부의 투쟁, 정권에 대한 군벌의 야망, 피비린내 나는 살육, 심지어 격렬한 싸움까지 이어졌다. 이런 사회 격동은 국민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사회 상층의 심각한 불안도 불러일으킨다. 이로 인해 도연명의 정치적 야심은 어쩔 수 없이 낮아졌다. 게다가 이 권력 투쟁에서 모든 더럽고 피비린내 나는 줄거리는 숭고한 도덕이라는 명목으로 진정한 본성이 순결한 도연명을 참을 수 없게 만들었다. 도연명, 29 세, 진효무제 태원은 18 년 만에 처음으로 벼슬을 하러 나왔고, 42 세에 귀전, 13 년이었다. 이 시기에 도연명은 줄곧' 출세' 와' 입세' 의 모순투쟁에 처해 있었는데, 이것은 그의 시가에 반영되었다. 신추의' 7 월 야행강릉' 등 시에서 "왜 이곳을 버리고 서경까지 멀리 떨어져 있는가", "일월이 사람을 버리고 일부러 초빙하지 않는다" 고 탄식했다. 시인의 실망과 슬픔이 너무 많아 시인이 귀전에 대한 고통스러운 망설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지만, 결국' 애구산' 의 숙원이' 사해 탈출' 을 압도했기 때문에 그의 은둔은 사회현실의 결과이며, 그의 사상과 사회현실이 조화될 수 없는 결과이다.
셋째, 도연명의 은둔한 생활을 보면 도연명의 은둔은 동진의 다른 은둔으로 초청한 은둔자와는 다르다. 그는 진정한 은둔자이며, 인생의 선택이며,' 천하가 탁하다',' 모두가 취하다' 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도연명의 일생의 대략적인 경험을 살펴보자. 처음에는 국주를 위해 제사를 지내다가 벼슬을 견디지 못하고 며칠 만에 귀국했다. 공식 후, 그는 huanxuan, 유우, 유하 에서 근무했고, 마지막으로 펭 80 일 이상 일했다. 오두미터를 위해 마을의 소인에게 고개를 숙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의연하게 사직하고 옛 직업을 다시 운영한다. 나중에 또 그에게 다시 유송을 위해 효력을 발휘할 것을 권했다. 그는 더 이상 관직에 말려들기보다 빈병이 섞인 것을 선호한다. 도연명의 은둔은 정말 멍청하다고 할 수 있다. 시인은' 귀원' 과' 음주' 시에서 은퇴 후의 삶을 묘사하며 "백일장차이비, 나는 술이 그립다" 고 말했다. 사람들이 복잡한 시장에서 풀을 입고 있을 때 * * *. 날이 되면 허튼소리를 하는데, 삼말리길은 길다. " \ "10 에이커 평방 집, 8 ~ 9 개의 초가집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따뜻한 마을, 이순신 시장 연기. 개가 짖는 깊은 골목, 닭이 뽕나무라고 부른다. 클릭합니다 \ "집을 짓는 것은 사람 중심적이어야지, 말을 탈 필요가 없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당신의 마음은 자기 편견과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 남들이 업신여기는 농촌, 평범한 것들, 농촌의 생활, 시인의 글에는 그렇게 아름답고 조용하며 특별한 친절이 있다. 도연명은 정년퇴직 후 직접 생산노동에 참가하여, 노동인민에게 접근하여 노동을 찬양하며, 그의 산수전원시를 노동생활로 가득 채웠다. 계묘년 춘회좌'' 귀원사'' 구월 서천득올벼' 는 시인이 노동에 참가하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남묘' 는 내가 과거에 들은 적이 있는데, 그해에는 연습하지 않았다. 누차 텅 비어 있고, 어떤 사람은 봄기운이 편안하다. 아침에 나는 운전하고 있고, 나는 이미 사랑에 빠졌다. 클릭합니다 너는 산남에 콩을 심었는데, 풀에는 모두 콩묘목이다. 아침에 나는 쓰레기를 처리하고 달연꽃을 집으로 가져갈 것이다. "봄, 나의 경력은 매우 길고, 나의 근무 연한은 상당하다. 나는 아침에 부지런하고 일본인은 소극적이다. " "문원장이 이러니 나도 내 고생에 대해 유감을 느끼지 않는다. "일찍 나가고 늦게 돌아오는 고된 농경에서 시인과 노동자 사이의 관계는 더욱 밀접하고, 노동자에 대한 감정도 더욱 진지하다." 입상귀화, 주전자장 이웃 ","시정부흥, 초목 커버 * * * ". 만나도 잡언이 없고, 삼마리길은 길다. ","아침에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듣고, 나는 스스로 갔다. \ "누구를 위해, 티안 푸 마음씨가 착하다. 냄비는 선견지명이 있다. 나는 내가 시간을 이용할 것이라고 의심한다. " 이 시에서 독자들은 이런 한가한 전원생활에서 시인의 심경이 자연스럽고 조용하여 진정으로 조화로운 정신 발전 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은둔이다.
도연명의 은둔은 완전히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의 은거 자체는 어둠의 현실에 대한 반항으로 현실을 도피하는 것과는 다르다. 시인이 농촌에서 장기간 밭에서 일하다 보니, 감정이 점점 노동 인민에게 접근하여, 인민의 질고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그는 시에서 노동 인민의 가난한 생활과 벼슬길의 어두운 위선을 반영했다. 그는 시에서 "여름날 매일 굶주리고, 추운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한다", "계곡은 이미 가고, 신곡은 아직 오르지 않았지만, 나는 이미 상당히 늙은 농민이라 여전히 재난을 당했다", "농민은 오랫동안 나를 떠났고, 세상은 얻기 어렵다", "종화는 오랫동안 나를 떠나 세상을 찾아다녔다" 고 썼다. 시인은 비록 농촌으로 물러났지만, 마음은 결코 평온하지 않았다. 그가 원하지 않거나 사회 현실을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다. 그는 자신의 미완성 정치 이상을 시에 썼다. 도화원기' 에서 시인은 그의 마음속의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했다.' 봄누에는 실을 모으고, 가을에는 왕세를 내지 않는다',' 동요에 주목하고, 사방을 헛되이 유람한다',' 모두가 스스로 즐기다'. 착취도, 억압도, 모든 사람이 일하고, 모두가 부유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이' 세외도원' 은 시인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해 당시의 어두운 사회현실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시인의 현실 사회에 대한 부정이다. 그것은 시인이 귀전 후 시골 생활 실천의 결정체이며, 시인 사상의 진일보한 발전의 결과이다. 이것은 도연명이 은퇴한 후 완전히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도연명의 은퇴와 은퇴 후의 생활에서 볼 수 있듯이 도연명이 지향하는 사회는 평화, 수양, 경쟁 없음, 위선 없음, 상호 압박과 상처가 없는 사회이다. 생활에 대한 추구는 단순하고 진지하며, 담박하고 숭고하며, 밖에는 바라는 것이 없다. 가장 좋아하는 생활 환경도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시골이다. 이러한 추구의 결과, 그의 전원시는 대부분 담담하고, 평화롭고, 광활하고, 먼 모습을 드러냈지만, 그 뒤에는 현실 사회에 대한 증오와 불안감, 인생에 대한 짧고 무감각한 불안으로 가득 차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도겸이 위대했던 것은 그가 완전히 침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학 성과 도연명은 한위 남북조 800 년 동안 가장 걸출한 시인이자 걸출한 작사가와 산문가이다. 현존하는 도시 125 곡 중 4 언시 9 곡, 오언시 1 16 곡. 온타오는 오늘 12 편의 문장, 세 편의 시, 5 곡의 운문, 4 편의 산문을 가지고 있다.
도연명 사부의 한가한 정부는 장형부의 정정부와 채용의 정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내용은 사랑에 대한 꿈을 쓰는 것이다. 무의미하다. "감사유부" 는 동중서 "감사유부" 와 사마천 "비사유부" 에 대한 모방으로 문벌제도 하의 분노를 토로하는 내용이다. 귀서사' 는 도연명이 사관귀은할 때 상층사회와 결별한 정치선언이다. 문장 (WHO) 는 그가 관직을 떠나는 무한한 기쁨을 다량의 지면으로 기록하며 농촌으로 물러난 후의 무한한 기쁨을 상상하며 자연과 은둔에 대한 작가의 동경과 사랑을 표현했다. 문장 교묘하게 서사, 의론, 서정을 하나로 융합하여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고, 흥미진진한 예술 경지를 창조했다. 언어가 자연스럽고 소박하여 짙은 향토 분위기를 씻어냈다. 운문에는' 부채에 짱 그리기',' 역사읽기',' 구장',' 언니로 제사',' 형 제사',' 자신을 제사' 가 있다. 산문에는' 서정 진 장군 맹보군전' 이 있는데, 일명' 맹가전' 은 외족의 시조 맹가를 위해 쓴 전기이다. 이 밖에' 오육선생전',' 도화원기',' 연자와 함께 사라지다'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도문의 수와 성적은 석도보다 못하다.
도연명의 시는 진지하고, 질박하며, 자연스러우며, 때로는 노장이 현실을 도피하고, 생활을 아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사상을 드러낸다. 그래서 도연명은' 전원시인' 으로 불리며 전원파의 원조로 불린다. 그의 시는 음주시, 영물시, 전원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음주시
도연명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로 음주시를 대량으로 창작한 시인이다. 그의' 음주' 중 20 편은' 취인' 이거나 시비가 뒤바뀌며 같은 상류사회를 불신하고 있다. 또는 세상의 부패한 어둠을 폭로하십시오. 또는 직업 불길한 반영; 또는 시인이 관직에서 탈퇴한 후의 기쁨을 표현한다. 시인의 어려움에 대한 억울함을 표현할 수도 있다. 시의 재미와 스타일로 볼 때 동시대의 작품이 아닐 수도 있다. 동진원희 2 년 (420), 유폐제 공근은 영릉왕, 이듬해 죽이고 유송왕조를 세웠다. 술말하기' 는 은유적인 방식으로 권력 찬탈과 세대교체 과정을 미묘하게 기록하며 금왕조와의 멸망에 대한 무한한 애도를 표했다. 이 시점에서 도연명은 이미 여러 해 동안 은거해 왔고, 난세에 습관이 되어 찬탈권에 익숙해졌지만, 이 시는 여전히 그가 잊을 수 없는 현세정신을 드러냈다.
2, 시를 읊다
도연명의 향시는' 잡시' 12 곡과' 산해경 읽기' 13 곡을 대표한다. 12 여 편의 잡시는 그들의 은퇴 후의 정치적 고민을 표현하며, 그들의 저속한 고상한 인격을 표현했다. 시인의 마음은 무한히 깊고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해경 읽기' 13 곡은' 산해경' 의 기물을 읊어 같은 내용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열 번째 시는 정위와 흥전을 찬양하여' 흉악한 뜻이 항상 있다' 는 것을 통해, 그 제세의 뜻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임을 표현하고 표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전원시
도연명은 전원시가 가장 많고 성과가 가장 높다. 이런 시가는 시인이 명리를 경멸하는 숭고한 재미와 유지를 지키는 고상한 기절을 충분히 표현했다. 시인의 어두운 관료에 대한 극도의 증오와 철저한 결별을 충분히 표현했다. 검소한 전원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 노동에 대한 이해, 노동인민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시인의 이상 세계에 대한 추구와 동경을 충분히 표현했다. 사의사로서 이런 사상 감정과 내용은 문학사에서 유례없는 것으로, 특히 문벌제도와 관념이 모두 엄격한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도연명의 일부 전원시도 그의 만년의 곤경을 반영하여 독자들이 당시 농민 계급의 비참한 생활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는 송초에 쓰여졌다. 유토피아적인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합니다. 현존하는 사회제도에 대한 시인의 철저한 부정과 이상 세계에 대한 무한한 경모를 표현했다. 도연명의 사상이 완전히 새로운 높이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도연명은 산수전원시의 창시자이다. 그의 산수전원시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와 숭고한 경지로 중국 시단에 신천지를 개척하고 당대의 산수전원시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전원시에서는 더러운 현실에 대한 그의 지겨움과 조용한 전원생활에 대한 사랑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귀원' 에서 그는 관직을' 먼지망' 으로 묘사하고, 그 속에 있는 것을' 새 잡는 것' 과' 연못어' 에 비하고, 퇴각 전원은 새장을 뚫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에 비유했다. 그의 실제 노동 경험으로 인해 그의 시는 근로자의 기쁨으로 가득 차서 노동자만이 느낄 수 있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세 번째' 귀원' 은 그의 전원시의 진보라는 강력한 증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