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용어 설명

음양에 대한 설명

(1) [ 음과 양, 자연의 두 가지 상반되는 원리, 전자는 여성성과 부정적, 후자는 남성성과 양성]

(2) 고대 철학적 개념. 고대의 단순 유물론 사상가들은 '모순 운동'의 모든 것을 음과 양의 두 가지 상반된 범주로 요약하고 양측의 변화 원리를 사용하여 물질 세계의 운동, 음양의 전위를 설명했습니다. ?"Chu Ci? Qu Yuan? She Jiang" (3) 태양과 달의 움직임과 음양 달력에 대한 연구. ?"후한서? 장형전(張興傳)" 음양에 관한 연구. (4) 날씨의 변화, 음양의 변화. ?"여시춘추차진" 자세한 설명(1)은 언덕의 북쪽과 남쪽을 가리킨다. "시·다야·공류": "음양을 보고 흐르는 샘물을 관찰하라." 송예시의 "주락정": "용가는 큰 산이다. 주 서쪽에 있는 것이 가늘고 아름답다. , 10단 이내에서 아치형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높이는 외롭지 않고, 아랫부분은 고요하며, 음양이 붙어 있고, 등은 다정하다.”(2) 특히 북하의 북쪽을 가리킨다. 별과 Nanhe 별의 남쪽. "역사 기록 Tianguan Shu": "북쪽과 남쪽 강을 따라 여행 할 때 음양을 말하면 군인들은 가뭄과 홍수로 애도 할 것입니다." Zhang Shoujie Zhengyi는 "남강에는 세 개의 별이 있고 북쪽에는 별이 있습니다." 강에는 세 개의 별이 있고, 달이 음으로 북쪽으로 이동하면 물과 군사가 있고, 남쪽으로 양이 있으면 물과 군사가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그것은 우주의 물질과 인간사를 연결하는 두 가지 반대를 의미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만물을 변화시키는 두 가지 기(氣)를 가리킨다. 『의·서자』: “음과 양은 예측할 수 없다. 신이라 불린다.” 『신당서·내시전·우조은』: “음과 양이 조화롭지 못하며, 곡물이 비싸다.” 홍루(紅室)' 제31장: "하늘과 땅은 음양의 2기를 가지고 있다." (4). 하늘과 땅. 『의례서』: “행복은 양에서 오고, 예의는 음에서 오고, 음과 양은 조화로우며, 만물은 얻는다.” 공영달서: “화합은 조화와 같으니, 이는 모두가 자기 뜻을 얻는다는 뜻이다.” 의와 음악이 하늘과 땅에서 온다면,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면 만물이 제자리에 있게 될 것이다.” 손시단의 컬렉션은 “행복은 하늘이 만든 것이므로 양에 속한다”고 설명한다. 의는 흙에 속하므로 음과 양이 화합하면 만물이 제자리에 있고, 예악이 화합하면 만물이 순조롭게 된다. 만찬 2상 학자 풍자 탐구': '음양이 역법을 조정하고 의례와 음악이 현경에게 보고된다.' 송나라 판성달은 인민의 질병과 봄 전염병에 대한 동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썼다. 음양이 강하여 악을 행하면 천지가 하지 아니하리라.” 이것이 정말 불친절한가? “청나라 이우, 《선중루·선수》: "암운이 떠오르고 음이 난다. 양이 섞이고 악마가 혼란에 빠져 날아갑니다." (5) 해와 달. 당나라 두보의 시 '게밤(Ge Night)'에는 "말이 되면 음양(陰陽)이 급히 달려와 장면을 짧게 만들고, 밤에는 하늘의 서리와 눈이 얼어붙는다"라는 시가 있다. 송나라 소처의 동지(冬至)에는 “음양의 흥망이 서로 상하게 하는데, 누가 늙은이에게 다시는 성장하지 못하게 가르칠 수 있겠는가?”(6). 『의례서·기의』: “해는 동쪽에서 뜨고 달은 서쪽에서 뜨고, 음과 양은 길고 짧으며 서로 끝난다. 공영달서: “음은 밤을 가리킨다.” , 양은 낮을 뜻하며, 여름에는 양이 길고 음은 짧으며, 겨울에는 양이 짧고 음이 길다는 뜻이다. 위소는 “음양의 분포는 낮과 밤이 같고, 벌레의 정체와 같다”고 말했고, “악령”은 “낮과 밤이 나뉘고, 천둥은 소리다.” 한양웅의 『태현·각』: “낮과 밤이 음과 양으로 나뉘며 밤은 음이 극하고 낮은 양이 극하다.”(7). "Chu Ci Jiu Bian": "사계절이 오고 음양이 함께 할 수 없습니다." Wang Yi의 메모: "추위가 오고 여름이 오면 쫓기가 어렵습니다." "Tian Shuo": "춥고 춥습니다. 여름은 세계에서 음양이라고합니다. "(8). "고선명 〈동문으로 가는 길〉": "음양이 크게 움직이고, 한 해는 아침 이슬과 같다." 이산의 주: "신농의 약초"에는 '봄 여름은 양이고, 가을과 겨울은 음이다.'" (9) .천둥과 번개와 비와 눈. "고량전·음공9년": "3월 귀우에 큰 비와 번개가 쳤다. 충격, 천둥, 전기, 천둥. 겅첸, 큰 비와 눈, 지서수. 8일 안에 다시 큰 변화가 있고 음양의 방향이 틀리므로 해가 조심하리라." 유향운: 천둥이 나오지 않고 번개가 보이지 않는다. 천둥과 번개가 보이면 눈과 눈이 온다. 번개는 다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 양은 양이고 비와 눈은 음이다. 만약 잘못된 시간에 천둥이 나온다면 양이 음을 닫을 수 없고 음의 기운이 빠져나와 해를 끼칠 것이라는 뜻이다. 황제와 그의 신하들." (10)

"초송·구장·서강": "음양이 자리를 바꾸는데, 때가 맞지 않다." 왕이의 주석: "음은 신임을 의미하고 양은 왕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왕은 약하고 약하다.”(11) 부부. "의례서: Jiao Te Sheng": "Xuan Mian Qi Jie는 유령과 신의 음양입니다." Kong Yingdashu: "'유령과 신은 음양', 음양은 부부입니다. 제의를 입고 부부를 맞이하는 것은 귀신과 신처럼 부부를 공경하는 길이다(12). 송고성(宋高成)의 『만물기·천지생성·음양』: 『춘추내사』에서는 '복희가 천지를 정하고 음양을 나눈다'고 말했다. 명귀유광(Ming Gui Youguang)의 『처녀에 대하여』 : "음양은 짝을 이루고 천지의 큰 뜻도" 명나라 성우문의 "원양증서" : "세상에는 음양의 관계를 알지 못한다. Yinfu Department 및 그의 최고 책임자는 Yunyun 대사 *입니다. 『명록: 싸움』: “사람의 혀를 자르고 사람의 음양을 파괴하는 사람을 막대기 백 개로 묶어서 3천 리를 여행해도 죄수의 재산의 절반을 잘라서 생활비를 지불할 것이다. 부상을 입고 중병에 걸렸습니다." (14). 루루 . "주리·춘관·스승": "6개의 리듬과 6개의 손바닥 조합을 사용하여 음양의 소리를 결합합니다. 양의 소리는 황종(Huang Zhong), 다준(Dazun), 구시(Guxi), 루이빈(Ruibin), 이제(Yize) 및 우서(Wushe)입니다. 음의 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Dalu, Ying Zhong, Nan Lu, Han Zhong, Xiao Lu, Jia Zhong "양은 법이고 음은 루입니다. 한가이의 『신서·육공』: “소리의 길은 6을 향하고 음양제로 측량한다... 건향기의 12종을 기본으로 하고 그 종은 한 달에 해당한다” , 6개의 종에는 음음이 있고 6개의 종에는 양음이 있습니다." (15). 홀수와 짝수. 한방구의 『통·혼』: “7세의 음, 8세의 음, 7~85의 음양의 수가 준비되어 있다.”(16). 『대문왕관의례서』: “음양을 시험하여 그 진실함을 관찰하라.” 육변의 주석: “음은 고요함을 주관하고 양은 주도권을 잡는다. 음양을 살피면 그 움직임을 관찰하라. 그리고 고요함." (17). 결합합니다. 『후한·반고전1』: “천 개의 문이 열려 수만 가구를 이루고 음양에 따라 열리고 닫히느니라.” 첫째'는 건장궁이 수천 개의 문과 수만 가구로 나누어져 있다고 하는데, 이들을 합쳐서 음(陰)이라 하고, 열림을 양(陽)이라 한다. 집을 열 때 부르죠." (18) 『동주국기』 72장 : “정(鄭), 음(永), 양(楊), 초(晉)의 마음이 단 하루도 불안하지 아니하였더라.” “명나라사·중의전5·로시인(孝十仁)” : "낙양은 우연한 만남이고, 룬닝은 신완이다. 남양으로 올라간 후 유홍은 그의 형제들을 모아 각각 수만 명의 병사를 거느리고 작은 마을들이 모두 돌아왔다. 그들은 도둑에 얽매이거나 명령을 받았다. 법원은 기다려 보아야 한다”(19). 당나라 당연의 아내 장(張)의 『남편시』 중 하나: “음양이 서로 갈라져 모임과 이별 사이에 딜레마가 있다.” 금창(金昌)의 당연(唐塵)은 고모 장(張)에게 시집을 갔는데, 개원 18년에 원이 낙에 들어가자 몇 년 후 위남장(魏南莊)에서 아내가 사망하고 돌아와 과거를 회상하며 애도의 시를 지었다. 갑자기 장씨가 오는 것을 보고... 장씨에게 시를 보냈고, 장씨도 답장을 썼다.” 20. 삶과 죽음. "추가 · 구가 · 대사명": "청기를 타고 음양을 다스린다" 왕이의 주석 : "음은 살생을 다스리고 양은 생명을 다스린다. 안사명은 항상 하늘의 청기를 타고 21. 고대에는 해와 달 등 천체의 움직임에 관한 지식을 가리킨다. 『후한서·장형전』: “형은 재주가 뛰어났으며, 특히 천문, 음양, 역법에 관해 생각하였다.” 당당한우의 『향양노성비문』: “음양천상 달력, 현대 유교." 22. 책임을 가리킨다. 해와 달 등 천체의 움직임 패턴을 연구하는 사람. 당나라 한우의 『순종실록1』: “정오여, 한림, 음양, 별점, 의술상, 복기, 주외조 32명이 있다.” 23. 점성술의 연금술을 가리킨다. 점술, 집 계획, 무덤 계획. Zhao Shuli의 "Xiao Erhei의 결혼"1 : "Er Zhuge의 원래 이름은 Liu Xiude였습니다. 그는 장사를 할 때 음양 이야기를 나누고 황도대와 지하 세계를 보았습니다. 24. 점성술, 점술을 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주택 계획, 무덤 마술을 수행하는 사람. 『서유기』 23장 : “하지만 급할 뿐이었어. 나는 음과 양을 교회에 초대하지 않았어.” 『선비』 4장 : “다음 날 내가 물었지.” 음양 서씨가 와서 일곱 가지 목록을 썼다. "강탁의 『봄 파종과 추수·삼보경』: "어릴 때 왕노전은 지맥을 읽고 말하는 음양인이었다. 사람들은 그를 '음양'이라고도 불렀다." 25. 남자와 여자의 성교를 가리킨다.

태평위란(Taiping Yulan) 360권에는 남송(南宋)의 유이칭(劉伯淸)의 『유명록』을 인용한다. '시신이 없어 죽었다'고 했더니 갑자기 일어나더니 '안타깝다. 곧 죽지 않을 것이다. 나중에 보자'고 말했다. 내 인생의 음양, 당신을 위해 남자 아이를 낳겠습니다." p>

단어 분석

음음(Yin)에 대한 설명 ī 고대 중국 철학은 두 가지 반대되는 것이 있다고 믿습니다. 우주의 모든 물질을 관통하는 '양'의 반대말인 음과 양.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 합니다. 상황의 이상한 조합. 음(陰)이 오르고 양(陽)이 쇠퇴한다. 음이 결핍되면 열이 발생합니다. "달"을 나타냅니다: 태음(달). 음력. 음전하: 음전하. 음극. 음이온. 양(陽)에 대한 설명은 양(陽)아 밝다. 고대 중국 철학은 우주의 모든 물질을 관통하는 두 가지 반대 중 하나가 "음"과 반대라고 믿습니다.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 합니다. 음과 양. "태양"을 나타냅니다: 햇빛. 양 편. 신력. 화창한. 일몰. 산의 남쪽 또는 물의 북쪽(주로 지명에 사용됨) : 헝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