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의 만년' 금서' 는 수수께끼이다. 예나 지금이나 시 주제에 대한 주석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의견이 분분하다. 이 시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이 예술품의 아름다움과 장려를 감상합시다.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 현마다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금하프란 무엇입니까? "선종사서" 에 실린 "또는 태제는 소녀에게 50 현을 북돋워 상심하게 하여 그 기구를 25 현으로 끊었다" 고 말했다. 원래 금슬도 애환을 풀었다. 일이 특히 슬프다. 사람이 어찌 합당할 수 있겠는가! 길이 석양에 다다랐을 때, 한 산의 마음속의 현이 이 슬픈 소리에 휘저어져 곳곳에서 한 가닥의 슬픔도 보이지 않았다. 시간은 물처럼 흘러내리고, 한 줄씩 우리 세월을 기억한다. 우리가 창백한 얼굴로 석양을 바라볼 때, 이 시간이 생각나지 않을까요?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Zhuang Zhou 는 반 꿈과 반 깨어있는 사이에 세상을 얽히게했습니다. 나는 이 구멍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황제 수치 를 희망, 그래서 시안 (西安), 오픈 숨겨진 서산, 영혼화 새, 이름 두우. 2 월, 아들 비싼 울혈, 그 노래도 슬프다. 퇴색한 사람들은 슬픔을 금할 수 없다. 이것은 인간성 깊은 곳의 갈등이며, 이성과 감정의 충돌이다.
바다에는 눈물이 있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그들의 비취를 호흡하고 있다. 전자의 차가움과 후자의 따뜻함,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무한한 원한이 이미 우리의 내면에 스며들어, 우리의 부드러움이 물처럼 느껴지고, 오래가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명월이 그윽할 때, 홍합은 달에 마음을 열고, 달의 에센스로 진주를 키우고, 진주는 영롱하지만, 또 운다. 달이 어두워질 때 조개는 비어 있다. "이 밝은 사랑의 불꽃에도 잿더미만 있을까?" 결국 생명의 환생을 피할 수 없다. 개체가 생명에 얼마나 미친 일인가!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이게 무슨 일이야? 서글픈지 서글픈지, 상심 말고도 슬프다. 양계초는 "금서", "필성", "성녀묘" 등 일산의 시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개의치 않는다. 뜯어서 한 문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나는 뜻조차 풀 수 없다. 하지만 저는 그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읽으면 신선하고 행복합니다. 아름다움은 다방면이고 아름다움은 신비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이런 아름다움, 이런 신비는 우리 마음속의 비밀과 조화를 이룬다. 그것은 우리가 말하고 싶지만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하고,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금슬은 아무 이유도 없고, 사랑은 아무 이유도 없다. 많은 명언이 있다. 우리는 "영원해야 할 순간, 어느새 왔다가 갔다 한다" 고 중얼거릴 것이다. 하지만 그때 감동을 받는 것은 또 다른 맛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 이해: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 현마다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이' 금서' 는 이상은의 대표작으로, 시를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 기쁘고 가장 유명하다. 그러나, 이것은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시 중 하나이다. 송원 이후로 많은 추측이 있었다.
금서' 라는 시는 첫 문장의 처음 두 글자를 사용한다. 구론에서 이 시는 물체에 관한 시라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모든 주석가들이 이 이 시가 악기 사용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실제로는 악기를 이용해 화제를 숨기는' 무제' 작품이다. 내 의견으로는, 그것은 확실히 일반적인 영물과는 다르지만, 단지 무제 시가 아니라 단순히' 처음 두 글자를 가로채다' 는 비유로 시작하는데, 문자 그대로와는 무관하다. 그것은 분명히 조셉과 관련이 있다.
대련에 많은 오해가 있었는데, 이에 따라 시인은 이미' 50 세' 혹은' 거의 50 세' 였기 때문에 이렇게 기뻤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 없음" 은 "이유 없음" 과 "이유 없음" 입니다. 시인의 치인어도. 금슬이 그렇게 많은 줄은' 잘못' 도' 잘못' 도 아니다. 시인은 고집스럽게 불평했다: 금슬아, 너는 왜 그렇게 많은 현을 가지고 있니? 사실 원작에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이상은시대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고증' 이 필요하지 않다. 시인은 단지 글로 뜻을 볼 뿐이다. 기록에 따르면 고대 악기에는 50 현이 있기 때문에 옥새는 악기를 쓸 때' 비 향릉 50 현',' 50 현, 중로분궁서' 와 같은' 50' 의 수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시인 원작에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각자 꽃 같은 고민이 있는 청춘의 관건은' 설' 이라는 단어에 있다. 일련의 열은 여전히 소리입니다. 현악기 50 현, 음절이 가장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많은 음승절은 종종 청자를 난처하게 한다. 시인은 사람을 죽게 하고' 숫자' 를 발굴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그는 금슬의 복잡한 현을 듣고 중국의 과거를 생각한다고 말했다. 목소리가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말하기 어렵다. 50 현은' 분위기를 조성하라' 는 취지로 지난 일의 무게와 구곡의 정을 볼 수 있다. 깃털시의 시를 감상하려면, 우선 취지를 이해해야 하지만, 주북악기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송대 시인 하주가 말했다. "금색화의 정도는 누구입니까?" ("옥안") 원대 시인 원호가 물었다.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30 곡") 설은 아름다운 청춘이다. 옥계라는 시의 가장 중요한' 주안' 은 설의 훌륭함에 있다. 그래서' 50 년행' 으로' 49 년' 이라는 말을 회상하는 것은 일종의 진부한 표현일 뿐이다.
연맹의 의도는 명확하다. 다음은 그가 어떻게 인수했는지에 달려 있다.
전욱' 의 마지막 문장은' 장자' 의 우화전고를 써서 주주가 자신이 나비라는 꿈을 꾸고 생동감 있게 날아올랐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주앙' 이라는 것을 잊었다. 나중에 잠에서 깨어났는데, 집은 여전히 주앙 () 인데, 나비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옥계는 아름다운 여자, 아름다운 악기, 복잡한 현이 시인의 꿈을 깨우고 잠을 멈췄다는 말을 썼다. 잃어버렸어, 없어, 같지 않아. 그가' 가을밤 생각' 에서 어떻게 말했는지 보자.' 한촌 나비가 가라', 가면 가라, 가면 죽는다. 바로 그가 팬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맹효나비는 장승에서 태어났지만, 일단 옥계에 사용되면, 이미' 생동감' 에 그치지 않고, 아름다운 상황을 어렴풋이 담고 있지만, 허황된 꿈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대련의 다음 문장의 왕은 바로 전설의 주나라 말년 촉국의 국군으로, 이름은 두예다. 나중에 선위가 은퇴하고, 불행하게도 나라가 죽고, 사후에 혼백이 새로 변했다. 입에서 피가 나는 것에 관해서는, 그 소리는 슬프고 감동적이어서 두보라는 이름을 지었다. 두우체 봄, 이것은 금슬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원래, 진 복잡한 현과 애절한 노랫소리가 시인의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켰고, 두보의 애절한 목소리처럼, 봄에 그를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토자' 는 두옥지의 두쥐안 탁도 썼고, 비단에 대한 미인의 탁도 썼고, 손의 흔들림, 꽃이 물에 빠진 의미, 시인의 묘필이 절정에 달했다.
옥계의' 두쥐안 사랑' 은 새에 대한 증오를 표현한 것 같고,'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는' 원망' 이라는 글자가 딱 맞는 것 같다. 옥계의 시는 금하프를 노래하며, 범속을 초월하고 유유자적하며, 내가 극도로 싫어하는 이상한 느낌이 든다.
대련이 끝난 후 시는 이미 "시작" 하고 "접수" 했으니, 펜을 돌려야 한다. 펜이 여기까지 왔을 때, 앞의 상황은 이미 아주 작은 정도에 이르렀는데, 마치 매듭인 것 같다. 적용한다는 뜻이다. 이 밑에는 필묵을 만지면 마치 다시 일어날 것 같다. 그의 필법은 우뚝 솟은 산봉우리처럼, 부러진 줄처럼, 붓을 밀거나, 천천히. 수법은 다를 수 있지만, 신의 맥락이 돌고 있어 계속 주시하고 있다. 이때 유희는 "인어가 진주 같은 눈물을 한 달 푸른 바다로 흘렸다" 는 유명한 문장을 썼다.
구슬은 홍합에서 태어나고, 홍합은 바다에서 태어난다. 달이 밝고 조용할 때마다, 홍합은 달을 향해 입을 벌려 진주를 키우고, 진주는 오로라가 빛나기 전에 달빛으로 자란다. 이것은 아름다운 민간 전통이다. 달은 물 속의 명월처럼 하늘의 명주이다. 눈물은 구슬처럼 예로부터 자연스러웠다. 고등어가 흘린 눈물이 진주로 변한 것도 바다 속의 기이한 광경이다. 이렇게 명월은 창해 사이에 떨어지고 진주는 눈물의 경계에 목욕한다. 달, 진주, 눈물은 찬성 3 표, 반대 1 표다. 세 가지로 나누나요? 셋 하나? 시인의 글에는 이미 분간할 수 없는 선경이 형성되었다. 우리가 읽은 것은 당시이지만, 이렇게 풍부한 내포, 이렇게 기묘한 연상은 옥계에 사는 것도 많지 않다.
그럼 해월, 눈물, 금슬과 무슨 연관이 있나요? 돈에서 유명한' 거문고 푸' 는' 25 현이 밤달을 연주하고, 원망을 청산하지 못하고 날 수 없다' 는 말이 아닙니까? 그래서 달밤은 적당하고, 원한은 특히 깊다. 이렇게 되면 해월의 영토와 세토 사이의 관계는 정탐할 수 없습니까?
시인 옥계에게 해월의 경지는 특히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 번은 병으로 하동공에게' 쾌락캠프에서 술을 살 수 없다' 고 허리를 굽혀 절을 할 수 없어' 창해명월만 취하고 홍성을 누르라' 는 말을 적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이런 처지를 매우 고맙게 여기며, 한편으로는 매우 슬프고 외롭다. 복잡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실망이다.
만당 시인 사공도는 그보다 더 이른 다수륜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시인의 아름다움, 예를 들면 남전의 따뜻함, 옥질의 정질은 우리 앞에 놓을 수 없다." 여기서 비유에 쓰이는 여덟 글자는 이 시의 다음 구절에 나오는 일곱 글자와 똑같다. 이 비유는 또 다른 출처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쉽게도 나중에 고서가 전해지지 않아 다시 출처를 찾기가 어렵다. 이 말의 해석은 오늘 참고가 없어서 적절한지 말하기 어렵다. 진나라 문학가 육기는 그의' 문부' 에서' 석여옥, 산, 빛, 물, 구슬' 이라는 명문이 있다. 산명 남전은 산시 남전 동남부의 유명한 산옥지이다. 이 산은 햇빛이 비춰 옥기 (옛사람들은 보배에는 보통 눈이 볼 수 없는 광기가 있다고 생각했음) 를 담고 있어 천천히 솟아오르고 있지만 장마의 본질은 멀지만 가깝지는 않아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아름다운 이상적인 풍경을 대표하지만, 단지 파악하고 접근할 수 없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계에서는 바로' 옥산이 찬란하고, 명주가 찬란하고, 쓰촨 매혹적이다' 는 계발과 연상 아래, 남전의 따뜻함으로 이전 해월과 대결을 벌여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말 그대로 청전은 바다에도 깔끔하다. 왜냐하면 창성의 본의는 청록색이기 때문이다. 깃털의 미묘한 수사도 그의 재능과 기교를 드러낼 수 있다.
목련의 두 문장은 음양이 차갑고 따뜻하고 옥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지는 다르지만 아쉬움은 일체다. 시인은 이런 고상한 감정을 사랑하고 견지했지만, 그는 감히 모독하고 탄식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미련은 전편의 대성을 모아' 이 정' 이라는 글자를 분명히 제시했고,' 중국년' 의 시작과 멀리서 호응하며 필세는 결코 꺼리지 않는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추억이 시작될 때 끝없는 아쉬움을 느낄 것입니다. 즉, 그때는 이미 불안했습니다. 그 말은" 기억하시겠습니까? "라는 뜻입니다. 즉," 오늘을 뒤돌아보면, 그것은 유감스럽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시인은 두 마디로 몇 층의 우여곡절을 표현했고, 몇 층의 우여곡절은 단지 그런 안타까운 심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시가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고, 옥계시가 옥계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옥계의 인생 경험, 말할 수 없는 고통, 씁쓸한 정, 가슴에 맺혀 시 같은 머리, 상처가 깊이 쏘이고, 왕복이 낮고, 사람들이 깊이 감염되고 있다. 그의 송별시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많은 정을 믿는다. 양주가 죽고 정이 있다. 여주인이 위험에 처하면 여주인은 마음이 춥다. "연은 노래이며, 종종 생사의 깊은 고통에 달려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금슬의 시에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원한이 있다면, 전부 독단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세 번째 이해:
심정이 무명인 이상은은 반복적인 읊음으로 어떤 감정을 렌더링하는 데 능하다. 그는 자신의 사상을 따르고, 마음을 이끌고, 그 떫고 아름답고 슬픈 무제시를 부르는 것을 선호하며, 아무리 생각해도 풀 수 없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
"왜 내 금슬이 50 현을 가지고 있는지, 한 현과 한 현이 시간을 놓쳤는지 이상하다. 성인 Zhuangzi 주간 꿈, 나비 매혹, 황제 봄 심장 두쥐안 울음;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가버렸다. " 이것은 한숨입니까? 평생 아쉬운가요? 무슨 소리야? 슬픔은 생각할 수 없고, 슬픔은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아득히 먼 슬픔인가? 아니면 가을물을 기다리나요? 아니면 자기 연민의 우여곡절인가 ...
첫 번째 이해
사람들은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그는 이 시를 암송했다. "내가 그녀를 만나기 전부터 시간이 지났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고, 동풍은 백화를 놓을 수 없었다." "언제나 혼란스럽고 난해하지만, 말할 수 없는 동정과 충격적인 느낌이 얽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