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대의 서예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창립되었다. 서예는 비록 남북을 융합했지만, 충분히 발전하지 못하고 당대의 서예에서만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수대 서예가 승려 지용은 30 년 동안' 진초천자문' 800 권을 써서 저장동 각 절에 나누어 주었다. 그의 서예는 왕희지의 방법으로 고치고, 공정하고 아름답고, 체묘하다. 전해 내려오는 석조' 진초천자문' 이 있는데, 일본에서' 진초천자문' 의 잉크가 전해지고, 지용이 쓴 것이다.
당대의 서예 당대의 서예는 초당, 성당, 만당의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당사회는 안정되고, 경제는 나날이 번영하고, 서예도 나날이 번창하고 있다. 조정에서는 책을 국자감 6 학교 중 하나로 정립하고 서예 박사를 세우고 서예를 수재로 삼았다.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를 매우 좋아하고, 서예를 숭상하며, 왕희지의 서예를 극력 추앙한다. 이것은 당대 서예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시켰다.
초당 서예가는 구양문의, 우세남, 추 수양을 대표한다. 구양이 문의한 서예는 엄밀하고, 창력 있고, 훈후하여, 아슬아슬하게 승리를 거두었다. 우세남, 수나라 지용은 가르침을 받아 왕희지의 정통으로 여겨진다. 그의 서예는 고요하고, 밋밋하며, 견고하고, 외유내강했다. 추 suiliang 당나라 중학교 후기의 쇼입니다. 그의 글씨는 또렷하고, 두껍고, 아름답고, 근골이 있고, 필법에 새로운 창조가 있다. 또한, 추 suiliang 슈 키 에서 교사, 유럽, 유, 추 와 초기 당나라 네 했다. 설치 스타일과 비슷한 것은' 비석',' 가을잔치',' 여름시 서문' 등의 작품이다.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 창작과 서예 이론 방면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서예가 왕희지는 초서를 비석으로 사용한 최초의 인물로, 그의 작품 (예:' 진사명',' 온천명' 등) 은 모두 전세작이다. 이론적으로, 그는 서예를 배우는 것은 그 길이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진서 왕희지' 짱 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다물고, 그 책이 완벽하고, 고금 1 위, 그리고 중금으로 서예 잉크를 샀다고 말했다. 그래서 왕경을 연구하는 것은 일종의 패션이다.
나중에 중요한 서예가는 손영과 이영이었다. 손씨는 초서를 잘하는데, 스승은 왕희지화에서, 필로 쓰는 것을 잘한다. 그의 서예는 힘이 세서 이왕초서의 전형적인 유파로 여겨진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잉크에는 서보가 있다. 이영이는 재간이 넘치고 다작한 서예가로 행서를 많이 비석에 넣었다. 서예가 얇고, 힘이 깊고, 작품은 여산사비, 운혜 장군 이수비, 운혜 장군 이사훈비 등이 있다.
육캄지는 여사남의 조카로 여사남에서 서예를 공부했고, 전세 작품에는' 수묵문부' 등이 있다.
성당 시대에는 사회경제문화의 발전에 따라 서예 예술도 크게 변화하고 향상되었다. 서예 스타일은 초당부터 훈후해지기 시작했다. 이때 장욱, 회소, 안진경, 류공권 등 유명한 서예가가 등장해 초서와 해서체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했다.
장욱, 일명 장전은 광초를 만들어 초성이라고 불린다. 당현종 때 이백의 시, 배의 검춤, 장욱의 초서호는 삼절이었다. 그 초서는 끊임없이 변화무쌍하여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다. 그는 또한 매우 엄밀한 해서체를 쓸 수 있는데, 그의' 랑관 돌기둥서' 는 당대의 예서로 여겨진다. 와이소와 장욱합은' 광분자' 라고 불린다. 와이소는 안진경과 오통으로부터 장욱의 필법을 얻었다.
그 말은 뱀과 같고, 장우는 기승을 부린다. "자서", "죽순", "생선 먹기" 등 후세의 잉크가 있다. 안진경은 혁신적인 서예가이다. 그의 서예는 중심 () 을 많이 채택하여 구조가 풍부하고 장장 () 보다 웅장하여 얼굴체라고 부른다. 그가 남긴 비문은 가장 많고 종류가 다양하다. 류공권은 안진경 이후의 중요한 서예가이다. 구 () 는 얼굴 () 이라고 불린다. 그 글자는 창력이 부드럽고, 글씨가 엄격하다. 이 시기의 유명한 서예가는 종소경으로, 그의 작품에는' 능비경' 이 포함되어 있다.
만당 시대에는 당나라가 점차 쇠퇴했고, 서예도 초당 () 성당 () 만큼 번영하지 못했지만, 왕문병의 전서 (), 이 () 의 예서 () 등과 같은 서예가들이 등장해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