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역사에서 도교의 차별화

남송·금·원시대는 도교가 분화되는 시기였다. 도교에 대한 남송 왕조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북송 왕조의 태도와 동일했다. 송나라의 고종은 나라와 안좌를 보호하기 위해 신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장강 남쪽에 궁궐을 짓고 대신들을 임명하여 궁궐을 홍보하게 했습니다. Song Xiaozong, Song Guangzong 및 Song Ningzong은 도교를 옹호하는 정책을 따랐습니다. 송려종은 남송에서 도교를 가장 존경한 황제로, 몽골의 위협이 점점 심각해지자 도교 조치를 더욱 강화하고 일부 선인과 도교에 칭호를 부여하고 도교 지도자에게 우대를 베풀었으며 계속해서 궁전과 사원을 건설했습니다. , 특히 "Tai Shang Inspiration Chapter"에 감동을 받아 선한 행위에 대한 도교 권고의 상승을 촉진했습니다. 신에 대한 신앙에 있어서, 남송 조정에서는 호전신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자위황제의 왕좌에 있는 천풍(Tianpeng), 천우(Tianyou), 이성(Yisheng), 유성(Yousheng) 4명의 성인과 고종을 보호하기 위해 등장한 최복준(Cui Fujun)을 존경했다. 위험으로부터의 왕가의 수호성인으로서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남송의 도교는 불로종(密葉宗)이 지배하고 있는데, 불로종은 불로종(密藥官)과 부적을 결합하고 선불교를 흡수하여 유교를 접목한 것이다. 그것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북송 말기 30대 천주 장계현이 '정의뇌법'을 창시해 정의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공식적으로 도교 종파의 지도자로 지정됐다. . 장계현(張絲熙)은 '대도가(大道歌)', '석심(諸心)' 등을 지었고, 천인이행 사상을 바탕으로 '체외 뇌법'과 '체내 정련'을 결합해 장악했다. 정신과 기(氣)를 도(道)를 수양하는 열쇠로 삼는다. 송나라의 입종은 제35대 천사인 장커다(張左大)를 불러 삼산부적을 널리 알리도록 명령했다. 정이종은 공식적으로 강남부적 도교종파의 지도자가 되었다.

천시도(Tianshi Tao)에서 진화한 신샤오 종파는 신샤오 천둥법의 가르침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그 대표자는 외적 부적의 기초로 내부 제련을 옹호하는 왕원칭(Wang Wenqing)과 사서우지안(Sa Shoujian)이다.

Tianxin 종파도 Tianshi Tao에서 진화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은 Lei Shizhong입니다. Tianxin Zhengfa는 마술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수행자가 내부 및 외부 수행을 모두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상청종에서 유래한 청위종은 자신의 부적이 청위천원시천준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하며, 그 대표자는 황순신(黃順信)이며, 외부부적을 종말로 삼는다. . 마음과 도의 결합을 강조합니다.

동화종은 영보종에서 파생되었으며 창시자는 Ning Quanzhen입니다. 동화 영보 방법은 내부 쿵푸에 중점을 두고 도교와 영성을 통합하기 위해 매일 아침 침묵에 앉아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영보파에서 갈라진 징명종은 허쉰을 지도자로 삼는다. 허진공은 서진군이 징밍도교를 가르치기 위해 신의 후손이라고 선언했다. 충효(忠孝), 수행자들에게 "충효(忠孝)가 근본이다."라고 요구한다.

금단종의 남종은 종리취안(忠立泉)과 육동빈(魯东室)에서 유래하였고, 장보단(張伯端), 석태(十泰), 설도광(薩道廣), 진난(陳南)이 계승하였다. 금단난종은 장박단(張話端)의 생명과 생명, 첫째 생명과 자연을 수양하는 내적 연금술 이론을 계승하고, 성리학의 성실함과 선(禪)의 청명한 마음과 성품을 수련법에 접목시켰으며, 심소천둥법과 천둥법을 결합시켰다. 내부 연금술 이론. 독특한 내부 연금술 이론이 형성되었습니다. 내적 연금수련에 있어서 백우찬은 마음의 정화에 중점을 두고 내적 정화의 과정과 비결을 마음의 성품에 귀속시키는 동시에 내적 연금수련을 3층 19단계로 나눈다. 평온함 속에서 정신은 에너지를 관찰하고, 본질을 기(氣)로 정제하고, 기(氣)를 정신으로 정제하고, 황금액체 대회춘 환약을 얻는 데 사용됩니다.

금단북파의 전진도교에 비해 금단남파는 고정된 종교단체도 없고 출가를 옹호하지도 않는다. 내부 연금술은 유교 관료들 사이에서 유행했습니다. Zhu Xi는 내부 연금술을 매우 믿었으며 한때 가명으로 "The Zhouyi Shen Tong Qi Kao Di"를 썼습니다. 북송이 멸망한 후, 북쪽의 일부 한 학자들은 진 왕조의 통치자들과 협력하기를 꺼리고 은둔에 들어갔습니다. 한 학자들이 창시한 새로운 도교 종파인 태일의, 진도, 전진 등이 나타났습니다. 도로.

샤오바오진(Xiao Baozhen)은 진희종천연(金秦宗·Tianjuan, 재위 1138~1140) 치세에 태의를 창건하고 오복 태의를 주신으로 모셨다. Tai Dao는 부적을 옹호했고, 그들이 가르친 삼원법은 Tianshi Dao의 부적에서 진화했으며, 또한 내면의 비약의 배양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Xiao Baozhen도 Tianshi Dao의 비밀 가르침을 모방하고 지도자는 그의 성을 바꿔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Xiao에게 Tai Dao는 "Du"를 사용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역경 속에서 태어난다"는 목적이며 윤리적 관계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진도의 원래 이름은 진시종 2년(1142년)에 진도의 창시자인 유덕인(劉德仁)이 옛 스승이 세상에 와서 진수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9가지 계율을 정하고 이를 따르도록 가르치는 '도덕경'은 황제에게 충성하고, 효도하며,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고, 살생하지 않는다는 이념이 전쟁으로 피폐해진 북방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했습니다. , 그리고 도교는 중앙 평야 전역에 퍼졌습니다. 도교의 가르침은 독특합니다. 승천, 교련, 장수를 논하지 않고 대신에 자립과 소수의 사욕을 주장하고, 향기둥으로 천지를 공경하며, 불로장생을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유지하고 정신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Wang Chongyang이 설립 한 Quanzhen Tao는 Zhong과 Lu의 내부 연금술 사상을 계승했습니다.

금해령 정용왕 4년(1159), 왕충양은 신이 전한 수련의 비법을 접하고 중남산에 '생사묘'를 짓고 은거하며 불교를 실천했다. 산동으로 가서 전도하고 마 단양(Ma Danyang), 담추단(Tan Chuduan), 추추기(Qiu Chuji), 왕추(Wang Chu)를 차례로 모집하였다. 1. 유추안(Liu Chuxuan), 하오다통(Hao Datong), 손부아(Sun Buer)는 7명의 제자로서 산둥(Shandong), 섬서(陝西), 하남(河南) 등지에서 ''의 기치 아래 전도하였다. 천진". Wang Chongyang의 작품에는 전진 도교의 가르침과 내면의 연금술 사상을 설명하고 도교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던 "Chongyang Quanzhen Collection"과 "15 가지 가르침의 확립에 관한 논문"이 포함됩니다.

천진도교의 중추는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갖고 있으며 많은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여전히 ​​종리취안(Zhong Liquan)과 루동빈(Lu Dongbin)의 내면 연금술 사상을 계승하고 있으며 시대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세 종교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유교, 불교, 도교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세 종교는 항상 동일한 조상 양식을 가지고 있다."

둘째, '온정, 온정, 온정신'을 깨달음과 불멸의 최고 경지로 삼아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과 성품을 맑게 하고, 마음을 정화하는 수련법을 겸비한 수련법이다. 본질, 에너지, 정신을 전통 내적 연금술과 결합한 작품으로, 대표작이 추추지의 『대연금술』이다.

셋째, '화합하고 남을 이롭게 한다'는 종교적 실천 원칙에 입각하여 수도원 제도를 시행한다.

태이의, 진도, 전진도 등이 설립된 이후에는 해당 분야의 한학자들이 상호 소통하는 기관이 됐다. 진 왕조의 통치자들은 다양한 도교 종파를 지원하기 위해 그 중에서 Xuan Tao를 가장 존경한 사람은 Taiyi의 세 번째 조상인 Xiao Zhichong과 긴밀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Dao와 Quanzhen Taoism의 지도자 Wang Chuyi는 "Da Jin Xuan Tao"의 편찬을 명령했습니다. 동시에 진 왕조의 통치자들은 하층민들이 도교를 이용해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두려워했고, 또한 다양한 도교 종파에 많은 제한을 가했습니다. 몽골인들은 한족 학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중원을 침략하고 원나라를 세웠습니다. 진나라 때 추추기가 제자들을 이끌고 서쪽으로 35,000리를 여행하여 중앙아시아로 가서 징기스칸을 만나 나라를 다스리려면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하고, 장수는 순결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마음과 소수의 욕망을 이야기하며 "사람을 죽이지 말고 보호하라", "효로 나라를 다스린다" 등의 국정기법을 말했다. 징기스칸은 추추지를 매우 존경하고 그에게 세계의 도교를 맡아달라고 부탁했으며 도교 종파에 대한 세금과 노역을 면제해 주었습니다. Qiu Chuji는 Yanjing으로 돌아온 후 즉시 전쟁으로 피폐해진 대중을 구제하기 위해 "관점을 확립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을 시작하여 원나라 전진 도교가 크게 발전하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인즈핑(Yin Zhiping)과 리즈창(Li Zhichang)이 차례로 전진도교를 맡은 이후 전성기를 맞이했다. 첫째, 도교가 번영했고, 둘째, 많은 제자와 높은 도교가 등장했다. 전국 곳곳에 연경을 중심으로 수많은 궁궐과 사찰이 건립되었고, 셋째, 송덕방이 "현도 보물"의 재건을 주재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 도교는 이서성(Li Xicheng)과 이현(Li Xian)이라는 두 파벌로 나뉘었고, 이서성(Li Xicheng)은 원나라의 총애를 받아 "진도(眞道)"로 이름이 바뀌고 전국에 퍼졌습니다. 아홉 번째 조상 Zhang Qingzhi가 죽은 후 Zhen Dao는 점차 Quanzhen Dao에 합병되었습니다.

원나라가 나라를 통일함에 따라 전진도교도 남쪽으로 가서 처음에는 무당산으로 갔다가 장강 이남의 여러 성으로 가서 점차 금단난종대사와 합쳐졌다. Li Daochun, Chen Zhixu와 같은 Nanzong의 사람들은 모두 북부와 남부 Jindan 종파의 합병을 옹호하고 추진했습니다. 천진도교와 금단난종은 모두 내적 연금술 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동화황제 현부제, 정양중리권제, 춘양여동빈제 등을 조상으로 하며 이론적 기원은 동일하다. 진즈서(陳志紀)가 제안한 '오조칠진(五祖七眞)' 계승 제도는 원회종 시대(1333-1370 재위)에 전진도교와 금단남종을 공식적으로 통합하여 새로운 전진도교가 형성되었습니다. 원나라 14년(1277년) 원나라 시즈제가 제36대 천종안에게 정식으로 천사칭호를 부여하고 장강 이남의 도교를 이끌 권한을 부여하였다. 남부의 도교 공식 관청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용호파도 현교라는 분파를 형성했다. 원나라 13년(1276년) 장종언과 함께 북경으로 간 장유순은 원나라의 총애를 받아 수도에 머물면서 점점 공고해지는 정치적 지위를 이용하여 많은 도사들을 모집하였다. 용호산(龍湖山)은 수도와 강남(江南)의 도사사무를 관장하고 점차 용호종(龍虎塘)의 한 분파를 형성하였다. Xuanjiao는 "조용함과 무 활동을 기반으로하고 검소함과 절약이 감히 천하를 이끌지 못한다"는 목적을 정치에서 취하며 고위 인사를 존중하고 지도자가 정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유교입니다. 제2대 조상인 오전계(吳泉節)는 성리학을 찬양하고 종교에 있어서 충효를 실천하였으며, 내용면에서 각종 신구 도교의 사상과 기법에 부합한다. Xuanjiao는 5 대에 걸쳐 책임을 맡았으며 원나라가 멸망 한 후 Zhengyi 종파로 돌아 왔습니다.

1246년 원나라 시조 황제가 태의도의 4대 조상인 소부도를 소환해 태의도가 원나라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Taiyiyi는 7대 조상 Xiao Tianyou에게 물려받은 후 점차적으로 Zhengyiyi로 합병되었습니다.

모산종은 원나라 때 어느 정도 발전했고, 그 활동은 주로 강소(江蘇), 절강(浙江), 소주(蘇州), 항저우(杭州)를 중심으로 했고, 복건(富建), 강서(江西) 등에도 그 범위를 넓혔다. , Zhao Siqi 및 Zhang Yu.

원나라 말기(1264~1294), 난창(南昌)의 도사 유우(劉玉)가 정명도교 조직을 재건하고 '충효경명'의 교리를 재해석하여 완벽함을 추구했다. '형벌, 노여움, 욕망의 질식, 의로움'을 이용하여 '성성'의 수련방법으로 우리는 순명(淨淨)의 경지에 이르고 도와 일체가 될 수 있다. 그 세속적인 정신은 많은 학자-관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으며 장시(江西)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원나라 신샤오종의 주요 후손은 모웨딩(穆結亭)으로 주로 강소(江蘇), 절강(浙江), 강서(江西), 복건(富建), 광주(廣州) 등지에서 활동하며 백성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쳤다.

청위종은 원나라 때 황순신(黃順信)이 지배하다가 후에 건녕(建寧)과 오당산(五塘山)파로 나누어 남북으로 퍼졌다. 청위종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추구하며, 내부 정제와 외부 방법의 결합. 또한 Cheng Zhu 성리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원나라 동화종의 주요 후손은 린링진(Lin Lingzhen)인데, 그는 후에 정이종(Zhengyi sec)으로 돌아갔다.

원나라 천신종의 주요 후계자는 레이시종(雷忠忠)이다. 그는 노진군(魯眞君) 공이 자신에게 '혼원육천여의도교'를 가르쳤다고 해서 이 종파를 혼원(Hunyuan)이라고도 불렀다. 분파.

신구 복루 도교 종파의 가르침과 주문은 매우 밀접하며 종파 간의 상호 통합은 오랫동안 확립되어 원 왕조가 임명 한 종파 통일의 이념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장천석은 강남 도교를 담당하게 되었고, 용호파를 가장 응집력 있는 도교 종파로 만들어 정이이(Zhengyiyi) 형성의 조직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대덕(大德) 8년(1304년) 원나라 성종(聖宗)이 제38대 천상 장위차(張玉財)에게 '정의사(財儀師)'라는 칭호를 수여하여 정의(鄭儀)를 정식으로 창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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