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 당나라의 5 대 문학 발전의 각각의 특징

이상은 수당 5 대 문학 (주로 당시임) 번영의 대체적인 원인이다. 그러나 당오대 문학의 발전에는 시기마다 다른 특징이 있다.

수문제는 전국을 통일하여 한말 이후 400 년 동안의 분열과 혼란을 끝내고 사회가 한때 번영했다. 양디가 계승한 후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여 여러 차례 침략전쟁을 일으켜 사회 생산력을 심각하게 손상시켰다. 몇 년 지나지 않아 경제가 무너지고 민원이 들끓고 수나라가 사방팔방의 인민봉기에서 멸망하였다.

수나라 전후 30 여 년 동안만 통치했는데, 작가는 남북조 노인들로 남조 문풍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게다가 양디는 양진공의 문풍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기 때문에 문풍이 문단에서 여전히 범람하고 있다. 그러나 수나라 정세의 강화와 대외전쟁의 승리로 수문제는 한때 문풍 개혁을 주장했고, 수초의 일부 시, 특히 변두리시에 신선하고 왕성한 작품들이 등장했다. 이것은 또한 수대의 문풍이 당대로 전환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초당시

초당시는 정치, 경제의 통일과 번영에 따라 빠르게 변하지 않았다. 반대로, 제량시풍은 제왕의 힘으로 계속해서 시단을 제패했다. 당태종 시대의 세남과 고종 시대의 상관의는 모두 황제가 좋아하는 궁정시의 대표였다. 후오시대의 심전기와 송도 대량의 궁정시를 창작했지만, 그들은 선인의 성과를 이어받아 오언칠언시의 창작을 완성하고, 시의 발전에 어느 정도 공헌을 하였다. 당대의 시풍 변화의 관건은 중하층 지주의 이익을 대표하는 신시파와 궁중시파의 투쟁에 있다. 고종 시대에는 시단이' 초당 사걸' 을 일으켰다. 그들은 아직 제량시풍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지만,' 빛' 과' 백본' 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상관의를 대표하는 궁중시풍에 불만을 품고 있다. 그들의 시는 군대에 입대하여 나라에 보답하려는 뜻을 표현하거나 귀족 생활의 방탕한 허무함을 폭로하거나 비분을 토로하고, 제재가 확대되어 사상 감정이 변하기 시작했다. 무후시대에 이르러 진자앙은 시 혁신의 깃발을 더 높이 들고 복고에서 혁신을 실현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그리고 창작 실천에서 그는 제량시의 경박한 습성에서 완전히 벗어났는데, 이러한 습성은 당시의 각종 사회정치적 갈등을 반영한 것이다. 꿋꿋한 성격을 보이다. 결국 제량시풍이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바꾸었다. 당시 () 의 발전 방향을 바로잡았다. 성당 시대에 당시는 번영의 정점에 이르렀다. 왕성한 정신으로 가득 찬 낭만주의 시풍은 이 시기 시의 주류이다. 고시 () 는 왕창령 () 에 참여했고, 이걸 () 은 함께 변세시파를 형성했는데, 이것은 낭만주의의 중요한 유파이다. 그들의 시는 군인이 군대에 입대하여 보국하는 영웅적인 기개와 국경을 두려워하지 않는 험난한 낙관정신을 표현하고, 장려한 변두리 풍경을 묘사하며, 군인의 향수의 정을 반영하고, 병사들의 불균형한 불합리한 현상을 폭로하고, 당시에 무한히 신선하고 아름다운 광채를 더했다. 왕위, 맹호연을 대표하는 산수시파는 불도의 부정적인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아 정치적 실의에 빠져 은퇴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은 주로 한가하고 조용한 전원생활을 묘사한다. 그들은 비록 사상은 높지 않지만, 예술적 성과는 매우 크다. 그들의 시는 진송 이래 형성된 산수전원시를 풍부하게 하며 문학사에서도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위대한 시인 이백은 진보의 이상과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당나라 통치계급이 부패하기 시작했고, 각종 사회적 갈등이 점차 드러나는 시대에 살고 있어 이상은 실현될 수 없었다. 그는 광명 이상을 열렬히 추구하고, 어둠의 현실을 맹렬히 비난하고, 부패하고 무능한 권력자를 극도로 경멸하고, 봉건예교 제도를 용감하게 비난하는 빛나는 시편을 많이 써서 강한 반항정신을 나타냈다. 그의 시풍은 웅장하고, 다채롭고, 변화무쌍하며, 굴원에 이어 또 하나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뒤는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그는 성당 시대에 살고 있다. 천보 시대에 그는 각종 사회 갈등을 면밀히 주시하며 통치 계급의 오만함, 오만함, 호전, 빈부 대립의 어두운 현실을 폭로해 왔다. 안사의 혼란 이후, 성당의 많은 시인들의 낭만과 호정이 사라지고, 그들은 혼란의 현실을 거의 반영하지 않았다. 두보는 인민과 함께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방랑생활을 하며, 많은 짜릿한 시를 쓰고, 외적의 침입을 격분하고, 국가의 부흥을 동경하며, 인민의 깊은 재난을 묘사하였다. 그의 시는 거울처럼 안사의 난전 전후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보여' 시사' 라는 칭호를 얻었다. 그의 심오하고 심오한 사상 내용, 깊은 예술적 재능,' 스승 다사' 의 학습 태도와' 후회 없음' 의 엄숙한 창작 정신은 그를 중국 현실주의 시인의 위대한 대표로 만들었다. 안사의 혼란은 당대 사회가 성황에서 쇠퇴한 전환점이다. 이 혼란은 결국 평정되었지만, 이 나라의 활력은 큰 피해를 입었다. 기존의 사회적 갈등은 하나도 해결되지 않았고, 역사의 발전에 따라 날로 날카로워졌다. 우선, 왕조 통치력이 하락하여 정진 할거의 국면을 바꿀 힘이 없다. 이 완충지에는 토지, 인민, 병사, 부가 있다. "행복과 반항은 균형을 이루고, 분노와 힘은 결합한다." 왕조 세력이 포괄하는 지역이 크게 축소되어 국민들은 그 학살과 약탈에 시달렸다. 왕조에서 환관은 군정 대권을 장악하고, 임의로 황제를 폐지하고, 정치는 극도로 부패하고 혼란스럽다. 관료 가운데 옛 부계 가문의 대표와 새로운 과거에서 온 대표는 두 파로 나뉘어 동병상련을 하고 있다. 이것은 소위' 우리당 다툼' 이다. 이 투쟁은 만당까지 계속되었고, 많은 문인들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환관과 관료는 때때로 결탁하고 때로는 대립하여 중당 이후 중앙정부를 오랫동안 격동하고 불안한 국면에 처하게 했다. 제국의 국경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져서 당나라는 대처하기에 지쳤다.

안사의 혼란으로 파괴된 사회경제는 원과 시대의 정원으로 점차 회복되고 있지만, 북방 전체가 이미 예전이 아니었고, 경제 중심이 점차 남쪽으로 바뀌었다. 권덕유는 덕종 통치 기간에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장화이의 논밭을 잘 안다면, 너는 그들에게서 배울 것이다. 그러므로 천하의 큰 계책은 모두 동남쪽에 달려 있다. " 양주, 쑤저우, 항주, 광저우, 오주, 홍주, 청두 등과 같은 남방의 도시는 이전보다 더 번영하고 노래방, 매춘부가 더 발달했다. 그러나 이런 기형적인 번영은 관료와 지주가 마음껏 즐기도록 격려했다. 안사의 혼란 이후 토지 합병이 심해지면서 지주의 장원 경제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많은 토지 소유주들이 점차 장원주의 소작인이 되었고, 많은 농민들이 의식도 없이 타향으로 망명하였다. 왕조의 세금 방법은 토지의 빠른 합병과 많은 농촌 지역의 이주의 상황에 적응해야 했다. 덕종건중 원년은 임용관에서 양세법으로 바뀌었다. 이 새로운 세법은 토지를 잃은 농민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한때 국가 재정 수입을 보장했다. 해운이 회복되면서 강회물자는 순조롭게 북쪽으로 운반될 수 있다. Xianzong 년 국력 강화, 선후 검남, 화이시 두 정사 를 내려 놓고, 나머지 정사 는 표면에 중앙 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사학자가 말하는' 회조' 로, 중당문학의 번영을 크게 자극했다. 그러나이 상황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정치가 날로 부패하면서 두 세법의 폐단이 많아지면서 국민의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무종 시대에는 국민의 세금 부담이 덕종에 비해 두 배로 늘었다. 다른 세금과 부역이 모두 증가했다. 황제는 지방 관료' 부러워' 를 공개적으로 장려하고' 월진',' 일진' 등의 이름을 붙였다. 전국 각지의 관료들은 심지어 그 이름으로 잔인하게 긁어모으기까지 했다. "피로만 생각하고 물고기가 없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 인민봉기의 물결이 여기저기서 일어나더니, 마침내 노종건보 원년에 왕헌지, 황둥지 대봉기가 터졌다. 이 강력한 봉기군은 황허, 창장, 주강 유역의 모든 지역을 신속히 휩쓸고 탐관오리를 죽이고 폭정을 없애고 장안을 침범하며 길을 따라 백성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봉기는 당나라와 정진의 연합력에 의해 진압되었지만, 당나라 제국은 결국 정진 분리주의 세력이 더욱 기승을 부리는 전쟁에서 멸망하였다.

복잡하고 날카로운 사회 갈등 속에서 시 창작의 현실주의 사조는 파란만장한 국면을 형성했다. 안사의 난후 원결, 구황이 사회 갈등을 폭로하는 시가 두보의 해음이 되었다. 중당 시대에는 백거이, 원직, 장계, 왕건 등이 두보의 전통을 이어받아' 문장 제때에 쓰고, 노래시는 사물로 써야 한다' 고 제창하며 신악부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의 신악부시는 통치계급의 교만한 사치와 잔혹한 착취를 폭로하고, 인민에 대한 깊은 고통에 대한 동정을 표현하며 국세의 쇠약에 대해 심히 불안함을 나타냈다. 그들의 시는 당시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백거이를 비롯한 현실주의 시 유파 외에 중당시의 스타일과 유파도 성당보다 많다. 유장경, 웨이의 산수시, 이익, 육륜의 변두리시는 모두 성당시풍의 호응이다. 정원, 원, 화합을 즈음하여 한유, 맹교는 그 걸출한 시가 창작으로 새로운 풍격을 창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화, 원화, 원화, 원화, 원화) 청년 시인 이하는 초사 전통과 악부의 로맨틱한 환상을 결합해 풍부한 색채와 예상치 못한 상상으로 각종 정신적 고민과 추구를 썼다. 유우석 () 의 바추 민요에 대한 연구, 그리고 유종원 () 이 산천을 빌려 분노를 표현한 것도 독특한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국가 정세의 쇠락과 격동에 따라 만당시의 풍격 면모도 크게 달라졌다. 두목과 이상은의 시가에는 새로운 예술 발전이 있지만, 국가, 인민, 사랑 생활에 대한 강렬한 감상적 정서가 있다. 피일휴, 니, 두순학은 황둥지 봉기 전후에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는 시를 창작하여 백거이 신악부의 전통을 계승했지만 감정이 더욱 강하고 비판도 더욱 날카로웠다. 그들의 시에서 우리는 당나라가 무너지는 광경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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