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니아는 유럽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국가 중 하나로 내부 분열이 심각하다. 알바니아 국민들은 민족 독립, 언어 통일, 현대문화 건립을 위해 고된 투쟁을 벌였다. 알바니아어는 북부의 게일어와 남부의 타스크어라는 두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사람들은 로마 가톨릭, 그리스 정교회, 이슬람교의 세 가지 종교를 믿는다. 오스만 제국 통치 400 여 년 동안 알바니아의 통일 사업은 어려움을 겪었다. 당시 터키 * * * 는 교육받은 알바니아 무슬림을 많이 고용하여 고위직을 맡았지만 알바니아어로 출판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올바니의 많은 책들은 루마니아, 불가리아, 이집트에서만 출판될 수 있다.
알바니아 민요는 주로' 양일격' 으로 행당 7, 8 음절을 사용한다. 가장 아름다운 북방 민간 서사시' 할릴러 서사시', 줄당 10 음절. 이 서사시는 다른 서사시와 마찬가지로 알바니아와 슬라브의 민족 영웅을 칭송했다. 슬라브 영웅에 관한 서사시는 보통 알바니아를 배경으로 한다. 다른 시들은 발칸 지역 국민들이 외래 침략에 반항하는 투쟁을 반영한다. 위대한 알바니아 민족의 영웅인 조지 카스트리오티스를 찬양하는 시가도 있습니다. 바로 Scanderbeg 입니다. 이탈리아 남동부의 알바니아 이민자들 중에는 스캐드버그를 찬양하는 민간 서사시가 있는데, 중세 알바니아 그리스도인들이 이 민족 영웅의 지도 아래 민족 독립을 지키기 위해 터키 통치에 대항하는 용감한 투쟁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Scanderbeg 를 대표하는 애국주의는 지금도 알바니아 문학 창작의 원천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가장 오래된 알바니아 시는 1598 년 투스크어로 썼고, 저자는 시칠리아의 알바니아 거주지인 루카 마틀랑가 신부였다. 일반적으로 알바니아 현대시가 19 세기에 탄생한 것으로 여겨지는 주된 이유는 낭만주의 민가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당시 한 부모는 알바니아인의 이탈리아인 지롤라모 데 라다가 민요를 수집하기 시작한 다음 민요의 소재를 빌려 직접 시를 썼다. 또 다른 중요한 시인은 이탈리아 알바니아인 체프 스키로, 새미 베, 그의 형제인 나임 프라세리인데, 그들은 알바니아 민족 문화의 발전을 강력하게 촉진시켰다. 나임은 알바니아의 유명한 애국 시인이다. 그의 조카 미 블라세리는 시인은 아니지만 소피아에서 알렉산더 드레이노바 등 망명한 알바니아 시인을 위해 작품을 출판했다. 이 시기의 중요한 시인은 안동 차코 (채유비,1866-1930) 였다. 그의 서정시 대부분은 이집트에서 발표되었다.
19 19 년 알바니아가 독립을 되찾자 시인은 행사센터를 중국으로 옮겼다. 당시 천주교의 북방은 문화 부흥의 중심지가 되었고, 걸출한 시인은 피스타 신부님 (1871-1940) 이었다. 그의 시는 재능이 넘쳐서 일찍이 20 세기 초부터 시단에서 명성을 얻었다. 그의 작품에는 서정시, 풍자시, 연극시, 서사시' 산 속 비파' 가 포함되어 있어 알바니아의 민족 시인으로 불린다. 기타 주요 시인으로는 V Prenuhi, N. mje da, E. coli CCI, E Hashiyadmi 등이 있다. 알바니아 정교회 주교 F S Nolli 는 셰익스피어의 작품과 O khayyam 의' 루바이아' 번역으로 높은 명성을 얻고 있다. 이 시기에 가장 눈에 띄는 청년 시인은 L 폴라드치였다. 그는 괴테, 에미네스쿠, 프랑스 상징주의의 영향을 종합해 새로운 시 스타일을 창조했다. 또 다른 사랑받는 시인은 아 아스란니인데, 그의 시는 민가의 풍격으로 시인의 사회 쇠퇴에 대한 슬픔을 표현했다.
1930 년대 주변 국가들의 압력으로 알바니아는 서방 세계로 빠르게 방향을 돌렸고, 심지어 이슬람교도들은 전통 문화의 중심지인 터키 이스탄불에 가기보다는 서방에 가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했다. 통일된 국가조직이 분산된 부족 구조를 대신했다. 티라나와 다른 도시의 작가들은 점점 더 서양 문화와 연결되어 있다. 이탈리아의 침략은 이러한 추세를 막았을 뿐만 아니라 알바니아 지식인들의 단결을 분열시켜 여러 가지 복잡한 국제 투쟁에 휘말리게 했다. 현대 알바니아의 걸출한 시인은 미레니, 알렉스 카치, 마크 엔토, 윌리 에스라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