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두안/산, 길/어려움.
하늘은 불같고/오다/물은 은같고.
친척들이 / 물을 보내 / 갈증을 해소하고,
군인과 민간인 / 어업 용수 / 가족 / 사람들.
행두안/산, 길/어려움.
적군이 중무장한 병력을 보유하고 귀주(貴州) 국경을 압박하고 있다.
전사/발/걷다/세상,
시두/치수/밖으로/이상한 병사.
오강을 건너 날아가다/자연의 위험/무거움/통과,
군대가 왔다/귀양/강제/곤명.
적/버림받은/던진/던지는/스모킹건,
우리 군대는/승리/서둘러/거리를 활용하라.
호랑이를 움직여라/산을 떠나라/공격하라/황금빛 모래,
마오 주석은/군대를 사용하라/진정으로/신처럼.
——'장정 모음곡' 중 '적수의 네 번째 교차'
장정 모음곡 중 '적수 네 개의 십자가' 가사의 의미:
>가사에는 마오 주석의 군대 활용 능력, 눈 덮인 산과 초원을 건너는 홍군 병사들의 고난, 그리고 그들이 보여준 강철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제4차 적수 교차와 놀란 병사들'은 장정 모음곡의 네 번째 곡이다. 서정적 내용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1~6행)에서는 헝두안산맥을 행진하는 홍군들의 고난과 목마름을 해소하기 위해 친척들이 물을 보내준 군인과 민간인들의 깊은 애정을 보여준다.
두 번째 부분(7-17행)에서는 중앙홍군이 적수를 네 번 도하하고 교묘하게 산재해 국민당군과 뛰어난 기동전을 펼치며 마오 주석의 신적인 군사적 활용을 칭찬하는 모습이 나온다.
가사의 중심 문장은 '마오쩌둥이 군대를 신처럼 사용했다'로, 군대를 신처럼 사용하는 마오쩌둥의 군사술을 찬양하는 마무리다.
1. "형단산은 길이 험하고, 하늘은 불 같고, 물은 은빛 같다." 쓰촨-구이저우 국경으로 이동했습니다.
2. "친척들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물을 길어오고 군인과 민간인은 한 가족이다." 적군이 적수를 네 번 건너 적을 격파할 수 있는 대규모 기반을 설명합니다.
3. <형단산...귀주의 국경을 압박하다>는 수십만 명의 국민당군이 그들을 포위하고, 추격하고, 막고, 가로채는 홍군이 직면한 어려운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군인은 두 발로 세상을 걷는데, 적수를 네 번 건너고 기습적으로 나타난다.” 이 두 문장은 적군이 적군 네 번 도하하는 전투에서 영리한 움직임과 기습 승리를 거두는 특징을 강조합니다.
4. '자연의 위험으로 인해 우장을 건너다'는 중홍군이 두 번째로 우장을 도하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5. "군대가 귀양에 와서 곤명을 강탈했다." 홍군은 오강을 남쪽으로 도하한 뒤 서봉성을 공격하는 척했고, 장개석은 계속 남쪽으로 진격했다. 당시 귀양 전투를 지휘하고 감독하던 그는 우리 군대가 귀양을 직접 공격할 것을 두려워하여 급히 병력을 동원하여 증원을 하였고, 운남군을 동원하여 귀양 근처를 방어하였다. 이때 적군은 기습을 당해 가도를 따라 곧장 귀양으로 향하는 대신 동쪽으로 진군했고, 적군은 뜻밖에도 갑자기 남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운남을 향해 진군했다. 붉은 군대가 쿤밍을 향해 진군하는 것을 걱정하여 신속하게 경비병 쿤밍을 동원했습니다. "적이 갑옷을 버리고 파이프를 버리니 우리 군대는 승리를 틈타 전진한다."는 구이저우 군벌의 "이중 총병"(소총과 아편 파이프로 무장한 적군, 일명 "이중군")을 가리킨다. -총을 든 병사들")은 일격에 취약하다. 탈출하자 붉은군대는 승리를 틈타 미리 정해진 목표를 향해 진군했다.
6. '호랑이를 산에서 멀리 떨어뜨려 진사를 공격하라'는 것은 적군을 대거 동원해 곤명을 방어한 뒤, 잘 준비된 곤명을 무시하고 총격을 가했다는 뜻이다. 적의 방어력이 약한 진사강(金沙河)을 향해 진격하여 자오핑 나루(赤平郡)에서 7일 낮과 7박의 밤을 보낸 후, 적군 전체가 자연 틈인 진사강을 건너 포위에서 벗어나고 말았다. 수십만명의 국민당군이 봉쇄대를 장악하여 전략전환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7. "마오쩌둥의 군사적 활용은 신과 같다." 마지막 문장은 가사의 중심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나오며 마오쩌둥의 군사적 활용을 신적으로 찬양하는 마무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