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와인의 역사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중에서도' 사기 은본기' 에는 주왕이' 술을 연못으로 하고 고기를 매달아 숲을 짓는다',' 긴 밤 음주' 에 관한 기록과' 시경' 에서' 10 월에 벼를 거두고 춘주가 이를 위해',' 춘주가 이를 위해 장수를 눈썹으로 삼는다' 는 기록이 있다.
고고학자에 따르면 근대에서 출토된 신석기 시대 도기 제품 중 전문주기가 있어 원시 사회에서는 양조가 중국에서 이미 널리 보급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상 이후 음주기구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출토된 상대 유물 가운데 청동주기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 것은 당시의 음주 풍조가 확실히 흥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문자 기록에는 술의 기원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았지만 술에 대한 기록은 무수히 많았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주로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와인의 기원을 소개한다.
첫째, 양조 기원의 전설:
천도는 유인원이 술을 빚고, 의동생이 술을 빚고, 두강이 술을 빚는다고 말했다.
둘째, 고고학 자료는 양조의 기원을 증명한다.
셋째, 현대 학자들은 술의 기원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와인의 기원-와인의 기원에 관한 전설
첫째, 천도조주론
고대에 술의 기원은 종종 어떤 사람의 발명에 기인했는데, 이 사람들은 술의 조상으로 묘사되어 그들의 큰 영향으로 인해 정통적인 관점이 되었다. 이런 관점들에 대해 송> 는 "고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오히려 불필요하다" 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것은 고증하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문화적 정체성 현상으로서 아래에 나열될 수 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다.
신이 술을 만들어 말했다.
시선' 으로 불리는 이백은' 독작명월 2' 에서' 하늘이 술을 좋아하지 않으면 주성이 하늘에 있지 않다' 는 시구가 있다. 동한 말년,' 손님이 가득 찼고, 병술이 비어 있지 않다' 는 공융이' 조조조론과 금주' 에서' 하늘 주성이 가득 차고 땅 주천군' 이라고 말했다. 자주 술에 취한 시인 이하는' 천재' 라고 불린다. 진 () 왕의 음주 () 시에도' 수도꼭지 () 가 술별을 초대한다' 는 시구가 있다. 이태백을 사랑합니다. 저는 주성의 영혼입니다. ","주천은 무덤을 비추지 않습니다. ","저는 주기 풍경을 존경합니다. ","술기를 원나라의 이미지로 들어 올리려고 합니다. ","술별을 가두겠습니다. "와 같은 말들도 자주" 주성 "이 있습니다. 떠평의' 주보' 에서도 술은 주성의 작품이라는 말이 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술이 하늘의 주성으로 빚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주보' 의 저자조차도 이런 전설을 믿지 않는다.
"진서" 에는 주기 별자리에 대한 기록도 있다. "현원 우각, 삼성언주기, 주관기도 주연이다." 헌원, 중국 고대의 별 하나, 17 개의 별이 있는데, 그 중 12 개는 사자자리에 속한다. 주기는 삼성, 즉 사자자리의 ψ, ε, 삼성이다. 이 세 별은' 1'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남쪽은 추 28 야성 바로 옆에 있다. 천금자리에는 여덟 개의 별, 즉 큰곰 별자리의 여덟 개의 별이 있는데, 각각 δ, σ, η, ρ, ε, а, W, 그리고 ⊙이다. 맑은 밤에 별지도와 대조하여 하늘을 자세히 수색하다. 사자자리의 헌원 14 와 뱀부자리 28 곳의 별은 모두 밝아서 찾기 좋다. 삼성급 주기는 밝기가 너무 작거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렵다.
술기성의 발견은' 이주' 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지금으로부터 거의 3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은대성주에서 시작된 28 숙설은 중국 고대 천문학의 위대한 창조 중 하나라고 한다. 당시 과학기구가 매우 허름한 상황에서 우리 조상들은 광대한 별빛 한중에서 그리 밝지 않은' 구기성' 을 관측하고 구기성에 대한 각종 기록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기적이었다. 왜' 주계성' 이라는 이름을 지었는지에 관해서는' 주연'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이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활동과 일상생활에서 술이 확실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나 술은 천지가 세운 이론으로, 논리적 논증도 과학적 논증도 없다. 이것은 부회 이론으로 문학이 과장되었다. 우리는 단지 감상만을 위해 녹화했다.
와인의 기원-원숭이 와인 말했다
당나라 리자 오가 쓴' 국사보' 라는 책은 인류가 어떻게 똑똑한 유인원을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기록이 있다. 유인원은 매우 경각심이 강한 동물이다. 그들은 깊은 산야림에서 생활하며, 어지러운 나무들 사이를 점프하며 기어오르고, 행방이 정해지지 않아 생포하기 어렵다. 자세히 관찰한 결과, 사람들은 유인원의 치명적인 약점, 즉' 알코올 중독' 을 발견하고 파악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유인원이 출몰하는 곳에 달콤하고 진한 술 몇 캔을 넣었다. 원숭이는 향기를 맡았는데, 먼저 술단 앞에서 망설인 다음 조심스럽게 손가락을 술에 찍어 맛을 보았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그는 어떤 의심스러운 점도 발견하지 못했다. 결국 그는 단 술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만취가 되어 순순히 붙잡힐 때까지 마음껏 마셨다. 이런 유인원 잡는 방법은 중국만의 것이 아니다. 동남아시아 사람들과 아프리카 원주민들도 유인원이나 고릴라를 비슷한 방법으로 잡는다. 이로써 유인원은 왕왕 술과 연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원숭이는 술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술을 담그기도 한다' 는 것은 우리나라의 많은 고서에 기록되어 있다. 청대 학자 이재는 저서에서 "조안주 (이 해남도) 는 원숭이로 가득하다" 고 썼다. 바위 깊은 곳에서 맛보는 유인주는 쌀비빔으로 만들어졌는데, 한 돌에는 5 ~ 6 리터의 술이 있는데, 가장 맵지만 극히 드물다. 또 다른 청대 필기소설도 "서평락 (현재 광서장족자치구 동부, 서강 지류 계강 중류) 산중 유인원, 화술 채취" 라고 말했다. 나무꾼은 산에 들어가 둥지를 짓고, 술은 돌처럼 많다. "맛있게 마셔서 유인원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양광에서 유인원이 빚은 술을 발견한 것 같다. 우연히도 명대에는 일찍이 이런 유인원의' 양조' 를 기록한 전설이 있었다. 명대 학자 이일화의 저서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황산원숭이도 많다. 춘하 때, 돌굴에서 잡화과를 채취하여 술로 빚고 향기가 넘친다. " 들장작에 깊이 들어가는 것은 몰래 마셔야 할 것 같은데, 너무 많이 마시지 마라. 그들이 술을 많이 마시면 술의 흔적을 줄일 수 있다. 만약 그들이 그것을 느낀다면, 그들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죽을 것이다. "이런 유인원은 몰래 마실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대마다 다른 사람들의 기록은 적어도 한 가지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유인원 거주지에서' 술' 과 같은 많은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이런' 술' 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순수한 생물학적 적응의 본능 활동인지, 유인원의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생산 활동인지 연구할 만하다.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술의 형성 원리부터 말해야 한다.
포도주는 효모분해당이라는 미생물에 의해 생산되는 발효식품이다. 효모는 널리 분포된 곰팡이이다. 이 효모는 천연 원엽, 특히 당량이 많은 과일 중에서 번식하기 쉽다. 설탕이 함유된 과일은 유인원의 중요한 음식이다. 성숙한 야생 과일이 떨어지면 껍질이나 공기 중의 효모균에서 나오는 것이 자연 현상이다. 바로 우리의 일상생활, 썩은 과일 노점상 근처, 쓰레기 더미 행복 속에서 썩은 과일에서 나는 술냄새를 자주 맡을 수 있다. 열매가 익은 계절에 유인원은' 석개구리' 에서 대량의 열매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축적된 열매는 자연에서 효모에 의해 발효되고, 석개구리에서' 술' 의 액체를 분리한다. 이렇게 되면 첫째, 과일의 섭취는 영향을 받지 않고 분리되는 액체인' 술' 은 특별한 향이 있어 즐길 수 있다. 유인원이 자기도 모르게 술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습관이 되었다. 물론, 원숭이 한 마리가 발효된 들과를 시식하는 것부터' 술을 빚는 것' 까지 긴 과정이다. 얼마나 긴지, 그것은 누구도 분명히 말할 수 없는 일이다.
와인의 기원-쉬운 와인 이론
전하는 바에 따르면 하우 시대에는 이디가 술을 발명했다고 한다. 기원전 2 세기의 역사서> 속담에' 일동생이 술을 빚는다' 는 말이 있다. GT 는 또 "당시 황제의 딸은 의디에게 술을 예쁘게 만들어 유, 우, 우, 마시고 기꺼이 했다" 고 설명했다. 이 날:' 앞으로 한 나라가 술을 마실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예의와 도덕을 소홀히 했지만, 나는 술을 마시고 싶지 않았다.
사기' 에는 의제의' 술을 빚는 것' 과' 술을 시작하는 것' 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 의제는 술을 빚는 시조인 것 같다. 이것은 정말로 더 연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야만인은 매쉬를 만들고 두강은 술을 만든다" 는 말이 있다. 여기에는 시간 순서가 없다. 마치 그들이 다른 술을 만들고 있는 것 같다. 노자' 는 찹쌀 발효로 만든 일종의' 대추아' 이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은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서 많이 생산된다. 지금도 많은 가족들이 스스로 재롱을 만들고 있다. 매쉬액은 하얗고 섬세하며, 걸쭉한 매쉬액은 주식으로 쓸 수 있으며, 위의 청즙은 와인에 상당히 가깝다. "아들" 은 수수의 별칭이다. 두강 양조는 두강 양조에 사용된 원료가 수수라는 것을 가리킨다. 의동생이나 두강이 술의 창시자라고 판단된다면 의동생은 황주의 창시자이고 두강은 고량주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주흥은 제에게서 기원하여 덕이 되었다' 는 말이 있다. 고대 삼황오제 시대부터 민간에서 각종 양조 방법이 유행했다는 뜻이다. 이 술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요약하여 후세에 퍼뜨렸다. 물론 이런 총결산 보급 작업을 할 수 있는 것도 일반인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책에서는 의동생이 술을 주관하는 관원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이제작주" 라는 책이 있은 후, 유 () 는 "이제 () 를 푸대접했다" 며 이제 () 와 유 () 가 "위관 ()" 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의동생은 언제 왔습니까? 두강보다 고서의 기록이 더 일치한다. 예를 들어' 사본',' 여춘추',' 전국책' 은 모두 그가 시아 시대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그의 직업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그는 양조업계의' 장인' 입니까, 아니면 노을의 부하입니까? 그는 어디에서 태어나고 묻혔습니까? 확실한 사료가 없다. 그러면 그는 어떻게 술을 발명했을까요? 「전국책」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옛날 황제의 여자가 의제를 술미로 삼았고, 그 때가 되면 우친이 기꺼이 하였기 때문에 의제를 살려 주려 하지 않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술로 그 나라를 죽일 것이다' 고 말했다. "이 기록은 두강 양조업에 관한 다른 고서에 비해 상세하다. 이 기록에 따르면, 대략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 노을의 여자는 의동생에게 양조를 감독하라고 부탁한다. 한차례의 노력 끝에 의동생은 술을 아주 맛있게 만들어서, 그녀는 노을 시식에 술을 바쳤다. 노을이 마신 후, 자신이 정말 예쁘다고 느꼈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에게' 성왕' 으로 칭송받는 우샤는 의동생의 술을 장려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그로부터 그를 멀어지게 했다. 그는 더 이상 그를 중용하는 것을 신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과 술을 결별했다. 또 무슨 할 말이 있는가: 앞으로 과음으로 나라를 잃은 왕이 있을 것이다. 이 기록이 전 세계에 전해진 결과, 어떤 사람들은 노을을 더욱 존중하고 그를 청렴하고 개방적인 군주로 밀고 나간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위독주' 때문에 이제의 이미지는 아첨하는 소인이 되었다. 이것은 정말 역사가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디는 와인의 "창시자" 입니까? 일부 고서들 중에는' 세본' 과 모순되는 설이 있다. 예를 들어 공자 8 세의 손자 공자는 제요와 제순은 술을 많이 마시는 왕이라고 말했다. 노을 이전에 황제, 요, 순은 모두 좋은 술꾼이었다. 그들이 마시는 술은 누가 빚은 것입니까? 노을의 대신이 의제에 속한다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식량으로 술을 빚는 것은 매우 복잡한 절차와 기술로 개인의 힘으로 완성하기 어렵다. 의제가 먼저 술을 발명할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다. 만약 그가 술을 잘 양조하는 장인, 대가나 관리였다면, 그는 선인의 경험을 총결하고 양조 방법을 개선하여 결국 질이 좋은 술을 만들어 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곽모로는 "진환이디가 술을 담그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원시 사회의 술보다 더 달콤하고 강렬한 목적주를 가리킨다" 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더욱 믿을 만해 보인다.
와인의 기원-dukang 의 와인 이론
또 다른 설법은 두강이 "먹을 것이 끝이 없고, 남아 있는 일이 없고, 체취의 맛도 있고, 오랫동안 쌓인 향도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즉, 두강은 먹다 남은 음식을 뽕밭의 한 나무 구멍에 넣었고, 남은 음식이 구멍에서 발효된 후 맑은 향기가 뿜어져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술이 이렇게 하는 거야, 이상한 방법은 없어. 생활 속의 우연한 기회를 영감과 창조의 기회로 삼는 것은 발명의 법칙에 부합한다. 이 기록은 후세에 전해져 왔고, 두콘도 주변의 작은 일에 관심을 갖고 제때에 창작 영감을 발동할 수 있는 발명가가 되었다.
위무제 악부는 "두강은 걱정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고 말했다. 。 그 후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술이 두강이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떠평고증' 두' 성의 원류는' 두유 () 에서, 상피곤 위씨 (), 무왕 () 이 두보 () 에 봉하여, 두보 () 에 전해져 비난을 받고, 자손이 진 () 을 받았기 때문에 두씨 () 가 있고, 후사 () 가 그것과 화해했다. 두성은 두강에 도착했는데, 유 이후 오래다. 이 오래된 시대에는 이미' 천분' 이라는 말이 있었다. 만약 두강이 술을 만들었다면, 그것은 누가 야오를 위해 만들었을까?
두강은 역사에 확실히 존재한다. 고서에는' 사본',' 여춘추',' 전국책',' 설문해자' 등 모두 두강의 기록이 있다. 청건륭이 19 년 재건한' 백수현지' 에도 두강의 기록이 있다. 백수현은 북고원남연과 관중평원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이 현을 흐르는 한 강의 흰색 공급원에 의해 이름이 붙여졌다. 백수현은 "고영주의 도시, 주말에는 펑극, 춘추에는 펑아가 있다", "포사어 절벽현이 황제를 위해 세워졌다", "백수현이 당, 치금" 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백수는 이른바' 사현' 의 유적지로 유명하다. 하나는 전설의 황제의 역사학자, 인물을 창조한 창호 () 로, 이 현의 오병촌 () 에서 태어났다. 우선, 사후에 펑아 토지신으로 봉쇄된 상뢰는 생전에 도자기를 만드는 데 능하다. 첫째, 중국의' 4 대 발명' 중 하나인 동한 시대의 제지술 발명가 채륜은 어떤 이유로 여기에 무덤을 남겼는지 모르겠다. 또 술의 원조 두강의 구역이라고 한다. 황토고원에 있는 한 작은 현성은 단번에 창호 상뢰 채륜 두강의 유적을 갖게 되었는데, 혁혁한 정도는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두강, 본명 중녕, 현에서 강씨네 식구로, 술을 잘 만든다고 합니다." 강 씨네와이는 현성에서 서쪽으로 78 킬로미터 떨어진 지금도 존재하는 작은 마을이다. 마을 근처에 큰 도랑이 하나 있는데, 길이는 약10km, 가장 넓은 곳은100m, 가장 깊은 곳은 100 미터에 가깝다. 사람들은 그것을' 두강골' 이라고 부른다. 도랑원에는 샘이 하나 있는데, 푸른 나무가 둘러싸고 초목이 무성하여' 두강천' 이라고 불린다. 현지에 따르면, "두강이 이 물로 술을 빚었다고 한다" 며 "마을 사람들은 이 물에 술맛이 있다고 말한다" 고 한다. 술맛이 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 샘물의 수질은 시원하고 달콤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깨끗한 물이 샘에서 콸콸콸콸콸 흘러나와 도랑 밑을 따라 흐르다가 결국 백수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이 이른바 두강강이다. 두캉전 옆 토파에는 직경 5 ~ 6 미터의 큰 토박이 있고 사방은 벽돌벽이다. 전설에 의하면 두강이 뼈를 묻었다고 한다. 두강묘는 묘실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조각벽을 방으로 삼아 두강의 동상을 모시고 있다. 아쉽게도 절과 조각상은 모두' 10 년 대재앙' 에 의해 파괴되었다. 현지에 따르면 지난 정월 21 일에 마을 사람들은 제물을 가지고 이곳에 와서 제사를 지내며' 무예 향락' 행사를 조직했다. 그날은 매우 시끌벅적했고, 무대 공연, 장사꾼들이 운집하여 북적거렸고, 해가 질 때까지 사람들은 마음껏 흩어졌다. 현재 두강묘와 두강사가 수선 중이며 두강천에 정자를 짓고 있다. 정자는 육각형, 붉은 기둥, 녹색 기와를 띠고, 처마는 가지각색이다. 상인방 위에는' 두강취류령' 과' 매청주론 영웅' 의 이야기와 그림이 그려져 있다. 두강의 출생지 등은 모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지만, 이 일대 고대 노동자들이 발견한 깨진 벽돌에 따르면 상조 시대에는 확실히 건물이 있었다. 이곳에서 와인을 생산한 역사도 상당히 오래되었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는 안사의 혼란에 있을 때 일찍이 이곳에 왔었는데, 그 숙구 최소부에 따르면' 외삼촌 희우' 등 여러 편의 시를 썼다. 시에는' 오늘 취한 현가'' 개상주' 등 음주에 대한 기록이 있다. 양조전문가들도 두강의 샘물을 검사해 수질이 양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1976 년 백수현 인두강천 부근에' 두강주공장' 이라는 현대술공장을 건립했다. 제품명은' 두강주' 로 샘물로 양조해 경공업부 전국 백주대회 동상을 수상했다.
우연히도 청도광이 18 년 재건한' 요양현지' 와 도광이 20 년 동안 재건한' 여주 전지지' 에도 두강 유적지에 대한 기록이 있다. "위양현지" "물" 편에는 "물강 건너기" 라는 문구가 있어 "두강이 여기서 술을 만든다고 전해진다" 고 설명했다. 여주 전지는 "두강패", "성북 50 리" 라고 말했다. 오늘날' 두강선장' 이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사람들은 이것이 두강 아빠라고 말한다. 펑', 본의는 석두 균열소리를 가리키며, 두강선장 주변의 토양은 암석 풍화로 형성된다. 많은 맑은 샘이 땅 틈에서 솟아나와 작은 강으로 합쳐져 다음 마을을 흐른다. 사람들은 이 강이 단수강이라고 말한다. 흥미롭게도, 마을 부근의 이 수로에는 길이가 약 1 센티미터인 새우가 있는데, 온몸이 누렇게 변하고 웅크리고 있는데, 이것은 다른 곳에서는 보기 드물다. 또한 이 강가에서 자란 오리 밑의 알은 노른자가 빨갛고 색깔이 다른 곳보다 훨씬 짙다. 이곳의 마을 사람들은 이 강을 마시기 때문에 위병에 걸린 사람이 없다. 이천현에서는 두강선장이 북쪽으로 10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황상 고천' 이라는 샘물이 있는데, 두강이 물을 길어오는 샘물이라고도 한다. 현재 이천현과 여양현에 각각 상당히 규모가 큰 두강주공장을 설립하고 있는데, 제품은 모두 두강주라고 합니다. 이천의 제품, 여양의 제품, 백수의 제품을 합치면 연간 생산량이 10,000 톤이 넘는데, 이는 두강이 그 해에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다.
사기에도 소강 양조의 기록이 있다. 소강은 두강이지만, 여러 시대의 다른 명칭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 술의 출처는 어디인가요? 떠평은 "합리적이다. 현자에게 주어져야 후세 사람들이 따를 수 있다. 폐지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노동인민은 다년간의 노동실천을 통해 술을 만드는 방법을 축적했다. 식견이 있고 선견지명이 있는' 현자' 를 총결산한 후, 후세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방법에 따라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이런 견해는 현실에 더 가깝고 유물주의 인식론에 부합한다.
와인의 기원-와인의 기원에 대한 고고학 증거
식량 양조의 두 가지 전제는 원료와 양조 용기를 양조하는 것이다. 다음의 몇 가지 전형적인 신석기 문화 시대는 술의 기원에 대해 어느 정도 참고작용을 한다.
(1) 배리강 문화시대 (기원전 5000-6000 년)
② 함도 문화시대 (기원전 4000-500 년)
이 두 문화시대에는 도기와 농작물의 유물이 모두 있었으며, 모두 술을 빚는 물질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3) 자기 산 문화 기간.
7355 년부터 7235 년까지 자기산 문화는 발달한 농업 경제를 가지고 있다. 관련 전문가 통계에 따르면 유적지에서 발견된' 식량축적은 100m3 으로 5 만 킬로그램에 해당한다' 며 이후 술기 모양과 비슷한 도자기도 발견됐다. 자기산 문화시대에는 곡물로 술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4) 싼싱두이 유적지
유적지는 쓰촨 광한시에 위치해 있으며, 매장물은 기원전 4800 년부터 기원전 2870 년까지의 유물이다. 이 유적지에서 대량의 도자기와 청동주기가 출토되었는데, 그 형태는 컵, 캔, 주전자 등이다. 그 형제가 큰 것도 선사 유물에 보기 드물다.
(5) 산둥 pixian Lingyin 강 dawenkou 문화 무덤
1979 기간 동안 고고학자들은 산둥 신현 영은강 대모르구 문화묘지에서 대량의 술기구를 발굴했다. 특히 주목할 만하게도, 양조와 발효를 위한 큰 도기, 술을 걸러내는 물통, 술을 보관하는 도독, 조리재료를 보관하는 취사도구 도정이 포함되어 있다. 각종 음료 100 여 개. 고고학자에 따르면 묘지 주인은 생전에 프로 양조사 (왕수명:' 대문구 문화 말기 양조', 중국 요리, 1987.9) 일 것으로 분석됐다. 출토된 도자기 항아리 벽에는 또 한 폭의 그림이 새겨져 있어, 필터 다이어그램으로 분석되었다.
용산 문화시대에는 술이 더 많았다. 국내 학자들은 용산 문화시대의 양조가 비교적 발달한 산업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다.
상술한 고고학 자료는 고대 전설의 황제와 우하 시대에 확실히 양조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와인의 기원-와인의 기원에 대한 현대 학자들의 견해
포도주는 일종의 천연제품이다.
최근 과학자들은 긴 우주에서 알코올로 구성된 천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안에 들어 있는 알코올은 맥주를 만들면 인류에게 수억 년 동안 마실 수 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술이 자연의 자연산물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데 딱 알맞다. 인간은 술을 발명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그것을 발견했을 뿐이다. 술의 주성분은 알코올 (학명은 에탄올, 분자식은 C2H5OH) 이며, 많은 물질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코올로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도당은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의 작용으로 알코올로 변할 수 있다.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어떤 물질은 알코올로 전환될 수 있다. 자연은 이러한 조건의 기초를 완전히 갖추고 있다.
우리나라 진나라의 장통은' 주특허' 에서 "술의 흥성은 제나 운이제에서 기원하고, 운두강" 이라고 적었다. 음식이 끊이지 않을 때, 뽕잎은 텅 비어 맛도 좋고 향기도 좋고 오래도록 흩어지지 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바로 이 이치라, 이상한 것도 아니다. "여기 고대인들은 남은 음식이 자연적으로 술로 발효된다는 관점을 제시했는데, 과학적 이치와 실제 상황에 부합한다. 장통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식량 자연 발효 이론을 제기한 사람이다. 요컨대, 사람들은 발명이 아니라 발견으로 곡물주를 빚기 시작했다. 방선생은 이에 대해 "농업이 출현하기 전과 후에 식량을 저장하는 방법이 광범위하다" 고 상세히 설명했다. 자연 곡물은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생기고 남은 익은 곡물도 곰팡이가 난다. 이 곰팡이가 나고 싹이 난 곡물은 고대의 자연 분얼이다. 그들은 물에 담근 후 발효하여 술, 즉 천연주로 발효한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연 분얼과 자연주를 접하며 점차 자연주의 음주를 받아 인공분얼과 인공주를 발명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공분얼과 인공주를 발명하였다. "현대과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분비 효소의 작용으로 발밑의 전분이 설탕과 알코올로 분해되면서 자연히 향이 풍부한 술이 된다는 점을 설명한다. 고대 사람들의 음식 중에서 채집한 들과는 당량이 높아서 액화당화를 거치지 않고 쉽게 발효시켜 포도주로 만들었다.
2. 과주와 크림-1 세대 음료주
인간의 의식적인 양조는 자연을 모방하는 걸작에서 시작된다. 중국 고서에는 과일이 자연적으로 발효된 술에 대한 기록이 많다. 예를 들어, 송대에서 조미 기록은 산배가 도자기 항아리에 저장되어 향배주가 되었다고 기록했다. 원대 원호는' 민들레 구부서' 에서도 일산민이 산에 귀의해 제단에 쌓인 민들레가 향올의 술이 되었다고 기록했다. 고대사서에도 소위' 유인원 술' 이라는 기록이 있다. 물론, 이 유인원은 유인원이 의식적으로 양조한 것이 아니라 유인원이 채집한 열매가 자연적으로 발효된 과일주이다.
일찍이 구석기 시대에는 사람들이 채집과 사냥으로 생계를 꾸려 나갔는데, 과일은 자연히 주식 중 하나였다. 과일에는 당분 (예: 포도당, 과당)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자연계 미생물의 작용으로 자연스럽게 발효되어 향긋하고 맛있는 과일주로 쉽게 발효된다. 또한 동물의 우유에는 단백질과 유당이 들어 있어 쉽게 발효시켜 포도주로 만들 수 있다. 사냥으로 생계를 꾸린 조상도 우연히 남아 있는 우유에서 젖을 얻었을 수 있다. 《황제내경》에는' 발효치즈' 가 하나 있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젖주 기록이다. 고대 전설과 양조 원리에 따르면 인간이 의식적으로 양조한 가장 원시적인 와인 품종은 과주와 크림이어야 한다. 과일과 동물성 우유는 주로 발효하기 쉬우므로, 필요한 양조 공예도 비교적 간단하다.
3. 곡물 양조는 농경시대나 농경시대 이전에 시작됩니까?
식량 양조의 기원을 탐구하는데,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식량 양조가 언제 시작되었는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곡물 술은 어떤 것입니까? 후자의 문제에 대해서는 5 장의 맥주 부분에 소개가 있습니다.
곡물 양조가 시작된 시기에 대해 두 가지 정반대의 관점이 있다.
양조의 기원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는 양조가 농경 후에 발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견해는 일찍이 한나라에서 제기되었다. 한나라 유안은' 화남자' 에서 "청앙의 아름다움은 레지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많은 현대 학자들은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양조가 농업이 어느 정도 발전하여 여유 식량이 있을 때만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관점은 곡물 양조가 농경보다 앞서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37, 우리 나라의 한 고고학자 오치창 씨는 "우리 조상들이 처음으로 벼종과 곡식을 재배하는 것은 요리가 아니라 술을 담그기 위한 것" 이라고 흥미로운 견해를 제시했다. 밥을 먹는 것은 정말 술을 마시고 가져온 것이다. " 이런 관점은 외국에서 매우 유행하지만, 줄곧 증거가 없다. 반세기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인류학자 솔로몬 카츠 박사는 논문을 발표하여 비슷한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사람들이 처음에 곡물을 재배하는 목적은 맥주를 양조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처음으로 수집한 식량이 술을 양조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의식적으로 곡식을 재배하여 술의 원료 공급을 보장하기 시작했다. 이런 관점의 근거는 고대에 인류의 주식은 식량이 아니라 고기였다. 즉, 인류가 의존하는 주식은 식량이 아니기 때문에 인류가 식량을 재배하는 해석이 또 다른 방식일 수 있다는 것이다. 외국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먼 옛날의 사람들은 일찍이 만 여 년 전부터 곡물주를 양조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사람들은 여전히 유목생활을 하고 있었다.
요약하자면, 양곡 양조의 기원에 관한 두 가지 주요 관점, 즉 농경 시대 전과 농경 시대 이후가 있다.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전통적 관점을 재검토하는 것은 술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인류 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