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세기에 중화민족은 많은 위대한 여성을 탄생시켰고, 그들은' 한 여자를 키우라' 는 자세로 각자의 사업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따라서, 그들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기 위해서, 세상은 그들을 "선생님" 이라고 농담했다.
모 주석 (1893- 1976) 과 같은 해에 태어난 송경령씨 (1893- 1) 는 틀림없이 20 세기의 대표적이다
업무상의 이유로 송경령은 1920 년대부터 모 주석과의 연락을 시작한 뒤 편지 연락을 유지해 국사를 토론하거나 친구처럼 인사를 주고받았다. 그들 두 사람은 모두 혁명 사업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아쉽게도 현재 모 주석이 송경령에게 쓴 편지는 많지 않다. 본문은 두 통의 편지 (공신 한 통, 사신 한 통) 를 선택하여 모두가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는 편지의 아름다운 문학 표현을 감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서예' 의 예술적 매력을 감상하는 것이다.
첫 번째 편지는 1949 년 6 월에 쓰여졌는데, 당시 모 주석과 주 총리는 송경령 씨를 북경에 초청하여 건국대계를 상의했다. 모 주석은 친필로 이 편지를 썼다. 이 편지의 내용은 이미 공개 정보에 게재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았다.
이 편지의 전문은 109 단어밖에 없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단어는 간결하고 정확하며 적절하며, 어휘 표현이 아름답고 진지하다. 모 주석의 깊은 문학 수양과 위대한 인격수양을 행간에서 느낄 수 있어 송경령에 대한 진지한 초청과 그녀에 대한 경모의 정을 표현했다.
경령 씨:
충칭은 가르침을 어겼는데, 눈 깜짝할 사이에 거의 4 년이 되었다. 우러러보는 성의가 나날이 쌓인다. 국민혁명의 승리를 앞두고 건설 계획은 긴급히 논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특별히 등동지를 파견하여 그를 기다리며, 왕선생이 북방에 온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나는 내가 pingping 에 차를 몰고 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래서 나는 근처에서 건의를 구할 수 있다. 나는 진심으로 내가 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것을 전공하다.
간절한 희망
김규대!
모 주석 1949 6 월 19
이 편지를 서예 작품으로만 감상한다면, 드문 서예 작품이기도 하다.
이 편지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 직전에 쓰여졌다. 편지 중 65,438+009 자는 표준' 모서예' 로 쓴 것이다. 이 시기에 모 주석의 서예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을 나타냈다.
첫째, 이 시기 모 주석의 서예는 행서에서 초서로 바뀌었고, 획이 수월하고, 선이 매끄럽고, 더욱 대기적이고, 소탈하고, 분방하고, 하늘하늘하며, 강한 시각적 장력과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서예에서 그는 조금도 아낌없이 진심을 드러내며' 책이 그 사람 같다' 는 특성을 실감나게 해석하여 매우 충격적이었다.
둘째, 마오쩌뚱 의장은 의식적으로 문학과 서예를 완벽하게 결합했다. 서예의 선은 항상 문자 내용의 감정과 리듬에 따라 변하며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하며 기복이 심한 예술적 매력을 드러내며, 독서한 후 기억에 남는다. 그의 종합 예술 수양과 심미 정취를 완전히 보여준다.
모 주석의 이 시기의 서예가 매력적인 것은 수십 년간의 모색 끝에 그의 스타일이 성숙해지면서 난로의 순수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편지 봉투의 글씨도 매우 진지하고, 강건하고 부드럽고, 마치 철화은갈고리 같다.
두 번째 편지는 1956 65438+ 10 월 26 일에 쓴 것으로 공개 자료에서는 비교적 드물다. 내용은 모 주석이 송경령에 대한 일상적인 인사로, 두 오랜 친구가 채팅하는 것처럼 친절하고 자연스럽고 익살스럽고 유머러스하며 모 주석의 본색을 표현했다.
내용이 100 자 정도밖에 되지 않아 표준 글씨로 쓰여져 생동감 있고 유창하여 보는 후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사랑하는 언니: 연하장 받았어요. 나는 매우 기쁘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나의 파트너는 외지로 가서 병을 치료하고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잘 자! 나는 여전히 여전하다, 아주 잘 먹고, 7 분 동안 잘 수 있다. 요 몇 년 동안 신을 보지 못했지만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나는 네가 자신을 잘 보살펴 주길 바란다.
모 주석 1956 65438+ 10 월 26 일
모 주석은 어려서부터 붓으로 글씨를 썼다. 이 습관은 그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가 평생 쓴 모든 문안, 문장, 시, 편지, 표어는 모두 붓으로 완성되었다. 바로 이런 습관으로 그는 독창적인' 모서예' 를 창작하게 되었다.
물론, 모 주석은' 20 세기 10 대 서예가' 에 성공적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그의 오랜 서예 노력과 박채장 () 에 능해 개인 서예 스타일을 끊임없이 바꾸는 것과 큰 관계가 있다.
전반적으로 모 주석은 60 년 동안 서예 예술에 대한 탐구를 대략 6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단계는 19 14 에서' 호남 제 1 사범님' 독서에서 시작해 5 월 4 일 전후로 끝난다. 이때 모 주석은 한창 장년인데, 그는 젊은이 특유의 생기와 활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서예는 해서체 위주로, 글씨체가 우뚝 솟아 있고, 두껍고, 서예선의 양강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2 단계는 대략 19 19 부터 1920 년대 중반까지 끝난다. 이 시기 모 주석의 서예는 해서체 위주로 위비의 필법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글씨체가 더욱 점잖고 점잖다. 한편, 영리한 글씨체의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그는 의식적으로 일부 획에 행서의 필법을 첨가했고, 필법의 변화는 점차 풍부해 행운수의 느낌을 주었다.
3 단계는 1924 부터 1930 년대 말까지 모 주석의 서예가 매우 중요한 탐구 시기이다. 그의 서예는 해서체로 자발적으로 행서로 바뀌었고, 그는 자신의 성격에 가장 적합한 쓰기 습관을 찾기 위해, 두 번째는 쓰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주동적으로 바뀌었다.
네 번째 단계의 시간은 기본적으로 세 번째 단계와 일치합니다. 이 기간 동안 마오쩌뚱 의장은 삶에 대한 생각, 감정 및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시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의 서예는 점차 행서에서 초서로 바뀌었고, 자발적으로 문학과 서예 중의 감정을 하나로 융합하여 서예가 시의 전달체가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5 단계는 40 년대, 1964 에서 시작된다. 이 시기에 모 주석의 서예는 초서에서 광초로 바뀌었고, 형식, 내용, 필법, 구도, 기세 등의 원소가 통일되어 선명한' 모' 체를 형성하여 높은 시각적 즐거움을 주었다.
여섯 번째 단계는 1964 에서 그가 사망할 때까지. 그동안 모 주석의 서예' 노파' 는 행서와 초서 사이에서 글씨가 자유롭게 바뀌었다. 그는 글을 쓸 때, 종종 다른 심정, 장소, 내용에 근거하여 써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대삼산의 기질을 표현한다.
모 주석이 송경령에게 쓴 이 두 편지는 마침 그의 서예 과정의 다섯 번째 호에서 쓴 것으로, 필법이 변화무쌍하고, 행운이 흐르는 것을' 내 손으로 내 마음을 쓴다' 는 자연스러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