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책 한 권 10 13. 요리, 음식, 수업.

요리, 요리, 수업. 묘위를 해석하다

저자 정보

잭 구디, 영국 사회인류학자입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 그는 인류학과 사회학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이 두 학과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여러 차례 아프리카에 가서 현지 답사를 하며 그곳의 풍속, 의식, 결혼, 음식 등 여러 방면에 대해 깊이 이해했다. 그의 많은 학술 성과는 모두 이 들판에서 나왔으며, 그의 비교 연구는 심지어 많은 철학자와 경제학자들에게 많은 깨우침을 주었다.

이 책에 대해서

-응?

이 책은 잭 구디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책의 출발점은 구디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광대한 지역에서 유럽 산업 혁명이 도래하기 전까지는 다양하고 정교한 음식이 없고 음식 문화도 단일하다는 흥미로운 현상을 알아차렸다는 것이다. 이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저자는 역사상 유라시아와 아프리카의 주요 사회의 요리 행위를 상세히 살펴보고 이들 사회의 음식 소비 차이를 사회경제 구조의 차이와 연결시켰다.

핵심 내용

매일 반복되는 요리, 음식, 식사는 우리가 거의 생각하지 않는 계급 기호이다. 한 사회의 식생활이 다양화되고 정교화될 수 있을지는 결국 그것이 계급분화를 발전시켰는지에 달려 있다. 등급사회는 차이성을 강조하며 음식 중 식재, 관행, 식사 예절, 관념 등 여러 방면의 분화를 초래하여 음식을 차별화하고 복잡하게 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순서

안녕하세요, 매일 책 한 권을 듣는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먹는 인류학에 관한 책 한 권을' 요리, 음식, 계급' 이라고 합니다. 고급 음식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음식의 분화가 인간 문명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함께 살펴보자.

우리는 음식 문화가 매우 정교한 나라에 살고 있다. 일반인의 일상음식조차도 크고 작은 각종 출입구가 있다. 우리 중국인은 먹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가로로 보면, 우리는 8 대 요리가 있다. 세로로 보면 우리는 궁정요리도 있고 농가요리도 있다. 우리는 이미 이런 정교한 문화에 익숙해졌다. 하지만 속칭' 흑아프리카' 로 불리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중남부에서는 수수와 좁쌀, 고구마를 주식으로 하여 공업식품이 보급될 때까지 주식으로 삼고 있다. 그들은 일 년 내내 먹을 것이 없다. 노동자뿐만 아니라 통치 계급도 이렇게 먹는다. 중국음식과는 달리, 그들은 그렇게 많은 양념과 요리법을 가지고 있고, 양식과는 달리, 에피타이져에서 디저트까지 한 끼의 식사와 같은 식사 방법을 가지고 있다. 너는 반드시 흑아프리카의 이런 음식 문화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너는 그들의 생활이 너무 비참하다고 느낄 것이다. 이 밖에도 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국제 대도시에서는 아프리카 식당을 거의 본 적이 없다. 이상하지 않나요? 이렇게 긴 역사에서 왜 그들은 몇 가지 좋은 요리를 개발하지 않았습니까?

"요리, 음식, 계급" 의 저자인 잭 구디도 이 문제에 대해 이상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한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왜 아프리카에는 아시아와 유럽처럼 복잡하고 선진적인 음식이 없는가?' 이 문제는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정치, 종교, 사회 구조, 민족 풍습 등 전체 인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자 Goody 는 인간의 식생활 활동을 매우 높은 위치에 두고 그 중요성을 생식과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식과 생식은 모두 한 종족의 생존과 관련된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각국의 음식문화의 구체적인 사례와 결합해서 이 수수께끼를 풀었다.

이 책의 저자는 영국의 유명한 사회인류학자이자 역사학자인 잭 구디이다. 인류학에 대한 그의 큰 공헌으로 그는 영국 여왕에 의해 재즈로 봉쇄되었다. 구디는 1 9 19 에서 태어났다. 제 2 차 세계 대전이 발발한 후, 그는 아프리카에 참전하러 갔는데, 그곳에서 그는 국적이 다른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고고학과 인류학 연구에 종사하기 시작했고, 여러 차례 아프리카로 돌아와 현장 조사를 했다. 특이한 개인적인 경험은 그에게 백과사전식의 시야를 가져다 주었고, 연구와 관련된 과제도 광범위했다. 예를 들어 사회에 대한 글쓰기의 영향, 가정과 결혼 모델, 꽃과 사망식, 사랑, 욕망, 음식 등이 있다. 그의 독특한 연구 방법은 인류학과 역사학 동행의 주의를 끌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철학자, 교육자, 경제학자들을 매료시켰다.

구디는 비교 연구에 능하다. 그의 많은 학술 성과는 서아프리카에서의 그의 현장 업무에서 나온 것이다. 이 책도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에서의 그의 고찰에서 시작되었다. 서로 다른 문화의 대비는 익숙한 울타리를 돌파하여 차이를 부각시킬 수 있다. 구티에게 아프리카 사회의' 누락' 된 것은 오히려 유라시아 사회의' 추가' 를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구디의 연구가 유럽과 아시아의 지리적 구분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의 문화적 대비를 강조한다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한다. 그가 책에서' 아프리카' 와' 유럽과 아시아' 를 언급했을 때, 때때로 약간 흐릿해 보였다. 여기서 말하는 아프리카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를 가리킨다. 오늘날 가나, 짐바브웨, 케냐 등은 모두 이 지역에 있으며 북아프리카는 주로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가 말한' 주요 유라시아 사회' 는 현재 유라시아 대륙의 일부 중요한 문명 (예: 중국, 인도, 중동, 서유럽) 을 지적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 문명에 비해 같은 역사가 오래된 흑아프리카에는 차별화된 음식이 없다는 것이다. 이것의 뒤에 깊은 이유는 무엇 인가?

여기서 우리는 한 걸음 물러서서' 먹는 것' 을 재검토해야 한다. 문예 이론의 용어를 빌리자면, 우리는 문제를' 낯설게' 해야 한다. 즉, 우리가 습관으로 인해 어떤 일에 대해 눈을 멀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그런 다음, 생각을 바꾸어 다시 낯설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익숙하지 않은 과정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문제는 무엇을 먹는지, 어떻게 먹는지, 누가 요리를 담당하고, 누구와 함께 먹는지, 언제 먹는지, 어떤 식기를 사용하는지, 어떤 식사 예절을 따라야 하는지 등이다. 이러한 식습관 중의 기본적인 행동은 실제로 특정 문화적 배경과 사회경제 조건을 반영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구디의 비교 방법에 따라 이른바' 고급 음식' 의 발생과 한 사회에서의 역할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해석할 것이다. "고급" 은 음식과 정확히 같지 않습니다. 식재료, 관행, 식사 예절, 관념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첫 번째 부분은 "무엇을 먹을까" 와 "어떻게 먹는가"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음식은 종종 다양한 재료와 관행을 의미하며, 우리는 이 다양성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두 번째 부분에서,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요리는 누가 관리한다' 는 문제이다. 즉, 요리는 누가 책임지느냐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식명언) 분업의 관점에서 고급 요리의 탄생을 탐구하기 위한 조건이다. 세 번째 부분은' 누가 먹을까' 와' 어떤 예의에 따라' 문제를 본다. 사람들이 음식을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계층 사회에서 음식의 소비 과정도 계층적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제 1 부

우선,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와' 어떻게 먹는가' (혹은 더 정확하게 어떻게 하는지) 에 관한 첫 번째 부분으로 들어간다. 고급 음식은 일반 음식의 업그레이드에서 비롯되며, 음식 출처와 요리 방식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다. 그럼 아프리카 대부분 지역에 다양한 음식이 있나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의 많은 지역에서 매일 먹는 음식은 한 가지 요리이며, 요리와 절차에는 아무런 느끼함도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구티는 주로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의 두 지역을 연구했다. 하나는 로다키, 부족사회, 하나는 공가, 중앙집권사회입니다. 그들이 매일 먹는 음식은 간단히 말하면 잎과 오곡 잡곡을 함께 삶아 거의 매일 먹는다. 음식 분배 방면에서 성인은 어린이보다 많고, 남자는 여자보다 많고, 추장은 민간인보다 많다. 그러나 그들의 음식은 수량적으로만 다르고 품질적으로는 다르지 않다. 왕과 족장 모두 노예가 있기 때문에 그들은 더 큰 농장을 심고 더 큰 책상을 놓을 수 있지만, 그들도 다른 사람들처럼 밥을 먹지만, 음식이 더 무겁다.

흑아프리카의 이 음식보다 세계 다른 곳의 요리는 매우 복잡하여, 서로 다른 음식을 서로 다른 계층에 나누어 주기 위한 것이다. 일찍이 기원전 4000 년 이집트에서는 이미 요리의 구분이 있었다. 농민 계급은 대추와 채소를 먹고 가끔 생선을 먹지만, 통치 계급의 음식은 훨씬 정교하며, 빵과 떡만 수십, 20 종이 있다. 약 3000 년 전 고대 이집트 제 20 왕조에는 다양한 음식의 이름이 상세하게 수록된 사전이 있었다. 예를 들어 수십 가지의 빵이 있는데, 각 항목은 특정한 단어로 그것이 과자, 빵, 케이크인지를 설명한다. 23 가지 음료도 열거되어 있는데, 그 중 맥주가 1 위다. 또한, 소도 29 부씩 나누어 주는데, 이는 조산인들이 쇠고기 샤브샤브를 먹을 때의 세밀함에 견줄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는 상류층이 큰 연회를 자주 열었는데, 돼지고기를 물고기와 새로 만드는 것과 같은 음식을 만드는 방법은 더욱 기괴했다. 분명히 목적은 밥을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화려하게 부를 과시하기 위해서이다.

게다가, 중동의 음식도 그에 따라 분화된다. 다른 많은 곳과 마찬가지로, 부자들은 고기를 먹는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향신료를 사용하여 고기 맛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또 부자들은 밀가루로 만든 정교한 빵을 먹을 수 있고, 심지어 산에서 운반해 온 얼음으로 아이스 음료를 만들 수도 있다. 궁정에는 여러 지역에서 온 지방 요리가 많다. 기원 10 세기에 아라비아 반도와 두 강 유역을 통치한 브라질 왕조에 많은 식단이 나타났다. 이 책의 저자는 요리사가 아니라 궁중 귀족들이며, 이 책에는 일상 요리가 아니라 귀족의 요리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고귀한 요리는 종종 과시하고, 현지 요리에 입각하고, 값비싼 재료를 두려워하지 않고, 외래원소를 과감하게 흡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식단의 출현은 특히 재미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음식은 과시하는 데 쓰일 뿐만 아니라 레시피에 나오는 말도 과시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여러 가지 이상한 관행에 대처하기 위해 사람들은 화려한 동사와 형용사도 많이 만들었다. 이 글자들은 상류 사회만이 쓸 수 있고, 일반인은 읽기도 못한다. 이 식단은 실용적인 가이드라기 보다는 어떤 심오한 기교라고 할 수 있다. 문화가 필요하고 글씨를 쓸 줄 알기 때문에 돈과 한가한 계층에서만 유통할 수 있어 소수의 선택을 넓혔지만 계층 격차도 더욱 깊어졌다.

수세기 동안 아랍 음식은 이집트, 비잔틴 등 여러 지역의 영향을 받아 중국, 인도, 동아프리카의 귀중한 향신료를 자주 사용하여 세계적인 요리로 만들었다. 또한 귀족의 요리 방법은 매우 복잡합니다. 요리는 종종 바비큐, 요리, 볶음과 같은 몇 차례의 조작이 필요하며, 대량의 식재료와 양념을 사용해야 한다. 상류 사회는 단순한 음식을 하찮게 여긴다. 왜냐하면 그것은 일반인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복잡한 요리 기술 방면에서 중국은 좀 더 특별한 것 같다. 송나라부터 명청에 이르기까지 중국 국민들이 먹는 음식조차도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더 가까운 예를 들다. 1950 년대에 중국과 스코틀랜드의 일반인들의 삶을 비교한 결과, "중국의 가장 가난한 계층이 스코틀랜드 동료들보다 음식 준비 예술을 더 잘 아는 것 같다" 는 사실이 밝혀졌다. 스코틀랜드 노동자들은 아침 식사로 죽과 우유를 마시고, 점심은 빵과 맥주를 마시고, 저녁은 죽과 우유를 마신다. 그들은 지금까지 복잡한 요리를 즐긴 적이 없고, 심지어 국내 동갑내기의 중간 수준에도 이르지 못했다. 중식은 인간 음식의 최고봉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Goody 도 이 책에서 중식은 모든 요리 중 가장 복잡하고 특별한 분석을 받을 만하다고 말했다. 중국 음식은' 요리' 라고 불린다. "4 대" 로 나누든 "8 대" 로 나누든, 요컨대 지역분화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북송 시대에는 시민들이 생활이 풍족하고 외식업이 발달했다. 수도 개봉에서 식당은 민간인과 상류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방 요리를 제공할 수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송인의 생활을 반영하는 장권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는데, 이 장권의 술집은 40 ~ 50 개에 달한다. 경성의 이런 지방 음식점들은 여러 가지 요리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같고, 더 높은 수준의 요리는 또 다른 요리로 나뉘어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요리명언) 이 음식들은 부자의 특징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식당을 통해 대중생활권에 들어간다.

민간인들은 물론 궁중 요리가 더 정교하다. 법원 자체는 매우 복잡한 조직이다. 조정원들에게 생활용품과 제사용품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인력재력을 소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명나라에서는 어셰프가 최대 6000 명, 최소 3000 명이다. 계층과 요리계의 경우 계급에서의 지위가 높을수록 사회적 접촉면이 넓어지고 시야도 넓어지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궁정 요리는 종종 낮은 등급과 외국의 요리 요소를 흡수한다. 높낮이가 서로 영향을 주어 중식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음식의 정교한 업그레이드 과정을 총결하고 몇 가지 결정적인 조건을 언급하며, 사실 위에서 언급한 아랍 음식에도 적용된다. 우선 농업과 상업의 발전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농작물 신종의 도입과 경작 기술의 개선이다. 둘째, 국가는 강하다. 송대에 이르러 음식의 발전은 국가의 부강으로 가져온 것이며, 대도성의 산물이다. 복잡한 요리는 물론 단일 지역에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외래의 원료와 각종 식단이 필요한데, 대도시만이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할 수 있다. 마지막 요점은 사람과 관련이 있다. 음식의 발전에는 평론에 능하고 모험을 잘하는 식객들이 필요한데, 궁중 귀족뿐만 아니라 더 넓은 엘리트, 대관, 상인도 포함된다. 한 평론가가 말했듯이, "가난한 사람은 살기 위해 먹고, 부자는 밥을 먹기 위해 살아요." 라고 한 평론가가 말했듯이, 이 사람들은 그것을 먹는 것에 대해 열정을 가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우리 아프리카로 돌아가자. 그들은 채집, 사냥, 간단한 농경, 정치력, 경제기초, 문자능력 등이 부족해 다양한 음식도 없고 고급 요리도 말할 수 없다.

제 2 부

중식과 아라비아 요리는 모두 수준 높은 요리의 대표적인 대표이지만, 음식의 차별화가 풍부한 식재료와 복잡한 요리 기술에 완전히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요리사의 사회적 기능과 지위와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다음으로, 두 번째 부분에서,' 누가 요리를 책임지는가' 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식품 생산은 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노동이다. 누가 이런 노동에 종사하는가는 음식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분업의 관점에서 음식 분화의 조건을 본다. 여기서는 두 가지 분업, 즉 성별 분업과 계급 분업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두 가지 분업은 모두 식생활 분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분업은 성분업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왜 섹스와 음식이 항상 연결되어 있는지, 결혼이 식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먼저 이야기해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첫째, 두 활동 모두 남녀 이원관계에 기반한 분업이 필요하다. 하나는 생리적이고 하나는 사회적 기능이다. 이 두 가지 분업은 인류 사회에서 상당히 보편적이다. 음식과 성, 이 두 가지 행동은 일반적으로 가족 분야에서 발생하며, 범위는 매우 작고, 관련된 사람들은 모두 같은 가정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두 가지 행동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일부일처제 사회에서는 그들이 어떻게 분담하든 같은 두 사람이기 때문에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다처제 아프리카 사회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남편과 자는 아내는 보통 요리를 하는 사람이다. 한 가정에서는 요리와 성이 묶여 아내 사이를 번갈아 가며 월경 여성은 이 두 일정에서 제외된다.

여성의 요리 역할과 성역 할이 분리되어 있는지 여부는 사회음식의 발전 방향, 즉 고저 음식의 분화가 나타날지 여부를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아프리카의 대부분 지역, 심지어 왕의 궁정에서도 주방 직원들은 보통 아내로 구성되어 있다. 일상적인 식단과 과정은 거의 변하지 않았다. 이런 여성은 집종이 아니라 아내로 요리를 하기 때문이다. 부족 사회에서는 족장이 상인과 다른 여행자들에게 숙박과 보호를 제공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손님이 많을수록 방문객을 위해 요리를 해야 하는 아내가 많아진다. 때때로 이 일은 매우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포로인 여자를 아내로 맞아서 도와야 한다. 여성의 성역 할과 요리 역할은 거의 분리되지 않는다. 역사상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출산 임무를 맡은 여성의 시간과 정력이 제한되어 요리를 전문으로 하기는 어렵지만, 요리의 발전에는 전문적인 외식원이 필요하다. 아프리카와는 달리 유럽과 지중해의 궁정에서 남성 요리사는 어릴 때부터 고용되어 여성의 일상적인 요리에서 식단을 빌려 최고급 궁정 요리로 변모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전문 요리사로서, 그들은 부뚜막, 연삭기, 알코올 발효 및 저장 방법, 착즙기 등과 같은 많은 기술 운영 및 전문 도구도 개발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여성 요리 역할과 성역 할의 분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프리카 사회의 이런 분리가 없다면 선진적인 음식은 없을 것이다.

둘째, 결혼과 식사는 모두 경계의 상징이다. 한 동네에서 어떤 사람이 결혼할 수 있고 무엇을 먹을 수 있습니까? 많은 문화에서, 이 두 가지 행동은 임의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 혹은 밝거나 어두운 경계가 있다. 아프리카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구티의 말로 볼 때 그들의 결혼은' 내부 경계' 를 넘을 수 있고,' 외부 경계' 즉' 부족' 과' 민족' 의 차이를 강조하고 계급의 차이를 무시하는 경우는 드물다. 아프리카 사회는 일부다처제를 실시하는데, 아내들은 서로 다른 배경에서 왔다. 결혼은 특정 계층에 국한되지 않으며,' 일치' 를 강조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문화적 차이는 종종 가정에서 제거됩니다. 이런 가정에서는 아내들이 식단을 교환하고 함께 일하며, 아이들은 배경이 다른 어머니가 키우고, 다른 예의도 융합한다. 이 상황은 분명히 유라시아 사회와 다르다. 유라시아 사회 집단은 소위 결혼이라는 경향이 있어 사회계층 간의 차이를 확대할 수 있다. 이런 계층 차이는 등급제도의 관건이며, 음식에서도 마찬가지다.

더 복잡한 분업은 성분업뿐만 아니라 계급분업도 있는데, 이것이 계층형 음식의 핵심이다. 이' 계급' 은 단지 경제 개념일 뿐만 아니라 종종 정치 종교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카스트 제도가 지배 계급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직업을 기초로 여러 내부 통혼을 나누는 집단은 인도의 사회제도, 세계관, 종교,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요리는 카스트 제도와 어떻게 결합됩니까? 카스트제도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결벽증' 이다. 고대 인도에서는 사상의 청결이 음식의 청결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이 먹는 것은 어떤 것이 될 수 있습니까?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음식의 청결도는 생산자의 등급과 직위에 상응한다.

식사는 접촉과 관련이 있으며 접촉은 위험합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결혼과 식사는 경계의 상징이며, 접촉은 경계를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하게 통제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카스트제도의 일부는 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정의된다. 기원전 1500 년부터 기원전 700 년까지의 베다 시대에는 카스트 기반 음식 분화가 나타났다. 네 가지 주요 성은 각각 음료와 주식이 있는데, 이를테면 육체노동자들이 밀통을 먹고, 노예와 요리사가 저질 쌀을 먹고, 왕이 먹는 쌀은 모두 세심하게 고른다. 서로 다른 카스트의 멤버들은 결혼하는 것이 금지된 것처럼 함께 식사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그들은 저카스트와의 접촉은 음식물 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식물의 오염 여부는 요리사의 등급에 달려 있기 때문에, 낮은 카스트의 사람들은 고급 연회나 종교 의식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며, 요리사는 반드시 가장 높은 카스트인 브라만이어야 한다. 브라만의 집에서도 주방은 가장 신성하고 순결한 곳이다. 주방에 들어갈 때 너는 반드시 신발을 벗어야 한다. 외부인은 안으로 들어갈 수 없고, 요리와 무관한 가족도 쉽게 들어갈 수 없다.

식후에 남은 음식을 처리할 때, 인도인들은 남은 음식이 오염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먹기 시작한 사람의 수준이 높을수록 음식물 오염이 적을수록 계속 먹을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진다. 집에서 신에게 바치는 제물은 신의 남은 밥으로 여겨질 수 있으며, 인간에게는 여전히 깨끗하다. 마찬가지로 구루 (guru) 는 힌두교의 고급 구루로, 다른 사람의 남은 밥을 먹을 수 있다. 식품 오염은 보편적인 개념이지만 단일 강성 법률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르면, 그것은 많은 상세한 규칙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녹아들었다. 음식의 분화는 사회 전체의 종교관념과 조직구조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 * * 등급제도를 강화했다.

아프리카와 인도의 비교를 통해 한 사회의 식생활에 분업이 있는지, 요리 활동의 분업과 큰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 사회에 들어가기 전에 아프리카는 요리의 전문화와 전문화를 거의 실현하지 못했고, 그 사회도 계급의 차이를 강조하지 않았다. 이것이 식단을 가리지 않는 중요한 원인이다.

세 번째 부분

세 번째 부분은 "무엇을 먹는지", "어떻게 하는지", "누가 만드는지" 에 대해 생각해 본 후, 음식이 상에 올라온 후 "누가 참가자인가" 와 "L 이 어떤 예의를 따르는가" 라는 질문을 다시 한 번 살펴본다. 사실, 이 두 가지를 결합하여 한 가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계층 구조가 삼엄한 사회에서 예의는 식사자의 신분을 정의하며, 때로는 그 자체가 정체성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그러나, 등급이 없는 사회에서, 이 개념은 모호하다.

예의식은 인류가 문명을 향해 나아가는 상징이다. 우리가 내면의 야성을 버리고 자연을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음식에 관한 예의는 중요한 부분이다. 인류학자인 에드먼드 리치 (Edmund Leach) 는 "거의 모든 예의는 의식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음식을 다루며, 관련 음식과 음료도 결코 마음대로 안배하는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의식과 예의는 일반적으로 * * * 식사할 때 나타난다. 모든 인간 사회에서 먹는 행동 자체에는 집단적 특징이 있다. 누군가가 식탁에 앉아 자신과 함께 저녁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그 자체로 우호적인 표현이지만, 의식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먼저 아프리카를 살펴 보겠습니다. 아프리카 공갈에는 선지자의 탄생과 통치자의 통치를 축하하는 단바절이라는 연례 축제가 있다. 이 명절에는 모두가 같은 솥에서 끓인 밥을 먹는다. 지역 대변인은 추장 집 앞에 서서 각 단체 대표를 소집하여 식사를 받았다. 이 집단들은' 마법사',' 도둑',' 강간범' 과 같은 특정 신분을 가진 사람들을 포함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모든 사람은 이 식사를 함께 공유해야 한다. 범죄자라도 그들이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참여해야 한다. 이것은 분명히 정치적 만찬이지만, 차이를 강조하지는 않는다. 도둑과 강간범조차도 통치자와 함께 죽 한 주전자를 먹을 수 있는데, 계급 차이는 이런 의식에서 더욱 두드러질 수 없다.

등급이 삼엄한 사회에서도 비슷한 * * * 식사식이 있지만, * * * 함께 식사하는 경우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간단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유럽을 예로 들다. 유럽의 음식은 고도의 육식이다. 중세 아일랜드에서는 귀족 식탁 위의 살코기가 궁정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보통 무사 귀족에서 온다. 연회에서, 그들은 연회 구성원의 신분에 근거하여 그들에게 어떤 고기를 분배할 것인지를 결정할 것이다. 귀한 손님은 항상 제일 먼저 서비스되고, 가장 좋은 고기를 받는 반면, 등급이 낮은 손님은 육질이 낮은 부분만 받을 수 있다.

아까 예는 * * * 식사 자리의 분배 규칙에 관한 것이다. 또한 에티켓에는 몇 가지 개인 행동 규범이 포함됩니다. 요리는 식사를 일종의 사교 활동으로 바꾸고, 음식은 점차 예의에 포위되고, 음식이 발달할수록 예의는 더욱 복잡해진다. 예의의 일부 목적은 차이를 보여 주고 등급을 정하고 외부인을 배제하는 것이다. 예절이 복잡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훈련을 거쳐야 장악할 수 있다.

1 106 년 스페인 도시 톨레도의 한 목사가 알폰소라는 성직자 행동 규범을 썼는데, 이 지침에는 일련의 식탁 예절이 열거되어 있지만 여전히 시기적절하지 않다. 예를 들어 식사 전에 손을 씻고, 급하게 빵을 먹지 말고, 게걸스럽게 먹지 말고, 입에 음식이 있으면 말을 하지 말고, 공복에 술을 마시지 말고, 옆 접시에 있는 음식을 먹지 마라. 12 세기부터 15 세기까지의 서양에서는 식탁 예절이 사회계층을 구분하고 음식과 요리 기술보다 더 중요해졌다. 식탁 예절은 귀족과 이후의 자산계급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독일의 한 고대 문헌을 번역한 번역자도 이렇게 말했다. "나는 차라리 그들이 먹는 것을 무시하겠다. 왜냐하면 그들은 먹는 것보다 고귀한 예의에 더 치중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귀족은 비교적 저속하다. 그렇다면 계급 간의 차이는 어떤 구체적인 표현이 있는가? 예를 들어 14 세기 잉글랜드에서는 각 계층의 식탁이 다른 특징을 보였다. 귀족 연회는 풍부하고 질서 정연하며 중산층은 화기애애하고 농민 서민들은 간단한 음식을 먹고 있다. 이 점에서 중동은 유럽과 비슷하다. 상류층 사람들은 식사 전후에 다른 곳에서 손을 씻어야 한다. 그들은 밥을 먹을 때 메뉴를 가지고 다음 요리를 알려 주고, 서민층은 모든 음식을 집중시킬 것이다. 상류 사회는 나이프와 포크 등 식기를 사용하는데, 서민들은 직접 손으로 들고 먹는 습관이 있다. 이런 차이가 비일비재하다.

식탁 예절의 등급 분화는 생활방식의 등급 분화를 반영할 수 있다. 음식은 감정을 자극하고, 개인의 사교를 돕고,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기 반을 그릇에 다시 넣고 소매로 코를 닦는 것과 같은 예의상 문제는 표면적인 문제가 아니다. 어떤 행동이 한 집단의 특정 습관이 되면, 그들은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더 낮은 수준의 행동을 심각하고 성실하게 거부한다. 귀족이 귀족인 이유는 그가 잘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아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취향과 흥미의 배양을 교육, 정치권력, 경제적 우세의 증거로 삼았으며, 이는 그들의 생활기준과 신분의 일부이다.

복잡한 음식은 항상 복잡한 문화와 결합되어 있다. 방금 언급한 모든 식사자의 신분, 지위, 학력과 관련된 예의는 아프리카 사회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미국 학자들은' 혀끝의 역사' 라는 책에서 아프리카의 일부 사냥 부족이 엄격한 평균주의를 따른다고 언급했다. 누가 사냥하든 모두 즐겨야지, 몰래 가져가서는 안 된다. 모두들 질투를 피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좋은 물건을 가지지 않으려고 한다. 좋은 사냥꾼은 겸손해야 하고, 어쨌든 너무 두드러지지 말아야 한다. 등급 차별화가 없고, 중시하지 않고, 심지어 차이를 피하려고 노력하는 이 사회에서는 음식이 비교적 간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책의 끝에서, 저자인 구디는 저명한 인류학자인 시몬스의 말을 인용했다. "음식의 의미 경계는 그것의 생산이나 사용처를 훨씬 능가할 수 있다." 음식은 우리에게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뒤에는 더 깊은 내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음식에 관한 재미있는 책들이 많이 있어서,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예를 들어 웨스트민스터는 당업과 자본주의 경제의 관계를 논의하기 위해' 달콤함과 권력' 이라는 책을 쓴 적이 있다. 마빈 해리스는 우리가 왜 먹고 먹지 않는지 설명하는' 맛있다' 라는 책을 썼다. 미식가 작가 코란은 우리에게 염화나트륨의 문화사를 알려주는 책' 소금' 을 가지고 있다. 흥미가 있으면 볼 수 있다.

요약

여기까지 이번 호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끝났다. 우리의 초기 질문을 돌이켜 보면, 왜 아프리카는 아시아와 유럽의 대부분 지역처럼 고급 요리와 저급 요리의 분화가 나타나지 않는가? 이제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우선 고급 요리는 음식의 분화에서 비롯되며, 이는 사회등급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관건은 차이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음식의 차별화는 식재료, 관행, 식사 예절, 관념 등에 나타난다.

둘째,' 무엇을 먹을까' 와' 어떻게 먹는가' 의 문제에서 고급 음식은 일반 음식의 업그레이드에서 비롯된다. 이는 음식의 출처와 요리방식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고, 음식의 다양성은 한 사회의 정치경제 발전 상황과 관련이 있다. 농업과 상업이 발달하고, 국력이 강하고, 문자능력이 강하며, 엘리트층이 많은 지역에서는 음식도 나뉜다. 아프리카 사회는 이러한 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셋째,' 누가 요리를 주관하는가' 는 요리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프리카의 요리 활동은 대부분 가정의 여성이 한다. 여성의 요리 역할과 성역 캐릭터가 분리되지 않아 요리가 전문적이고 전문화되기 어렵다. 게다가, 계급분업의 결핍도 아프리카 음식의 차별화가 부족한 이유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누가 밥을 먹을까',' 어떤 예의를 따르는가' 에 대한 질문은 등급이 삼엄한 사회에서 예의는 식사자의 신분을 정의하는데, 때로는 그 자체가 지위의 상징이다. 그러나, 등급이 없는 사회에서, 이 개념은 모호하다. 문화의 복잡함도 음식의 복잡함을 결정하고, 차이를 중시하지 않고 평등을 제창하는 아프리카에서는 단일식이 나타났다.

묘위가 쓴 것이다

뇌도: 류옌

보도: 쳉 야

하루에 책 한 권 000 1-0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