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룡 원년 (705 년) 정월 25 일 태자 이시안이 황제로 등극하면서 한 세대의 황후 정치생명의 종말을 상징한다. 1 1 월 26 일 무측천이 양궁에서 죽고 황후의 생명이 마침내 끝났다. 그녀는 향년 82 세이다.
여왕의 퇴위에서 사망까지 260 여 개의 낮과 밤이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아주 간단한 유산을 제외하고는 사서에는 그녀의 기록이 없었다. 그녀의' 유제' 는' 상전 귀릉, 상조 황제, 대성황후' 이다. 대왕, 소씨 종친 및 추 수량, 한연, 유연 후예 친족은 당시 이미 지쳐서, 목숨을 걸고 복업했다. " [원제는 이미 잃어버렸는데,' 구당서' 권 6' 택천기' 에 따르면. ] 을 참조하십시오
도서 제작에 따르면, 한 세대의 황후는 자신이 리의 며느리라는 것을 인정하여 자신의 황제 칭호를 취소하고 그들을 황제의 황후라고 부르며 영원히 그녀의 남편 이지와 함께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나는 황후라고 자칭했기 때문에 생전에 후궁에서 죽인 왕황후와 그녀의 자매였다. 그들이 죽은 후에, 나는 그들이 원한을 잊고 지하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필사적으로 그녀를 반대하는 추 수량 (Chu Suiliang) 과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도 해방되었습니다. 그들이 이전의 은혜를 잊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왕이 죽기 전에 이 유언장을 남겼고, 자신을 반대하여 유죄 판결을 받을까 봐 더욱 두려웠고, 가족과 후손들은 더 이상 그녀에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녀가 죽기 전의 모든 억울함은 풀릴 것이고, 그녀의 영혼은 자유를 얻을 것이다.
이 유언장에서 볼 수 있듯이 여왕은 평온하게 죽고, 차분하고 조심스럽게 눈을 감았다.
그녀의 유언에 따르면 중종 황제 이현종은 그녀를' 대당은 대성황후' 라고 존칭해 어머니를 간릉에 안장하기로 했다. 그러나 당시에도 반대가 있었고, 그들은 일을 조금 생각했다. 그는 겉으로 보면 고종 황제를 놀라게 할까 봐, "간릉 옆에서 길한 곳을 고르고, 생묘하는 방법을 취하고, 또 다른 묘를 하나 만들어 장례기와 고체상이 되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그러나 약간의 토론 끝에 중종은 여전히 명령을 내렸다. "유조가 묻힐 것이다." " [돈 참조? 영령', 제 20 권, 396-397 면. ] 즉, "유조" 에 따라 또는 간릉에 묻혔다는 것이다. 당시 중종과 조신들은 모두 그녀가 당나라의 황후라는 것을 인정했지만, 그녀가 이미 죽은' 주대 황제' 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염선사 등은 심지어 그녀가 고종제의 건릉에 묻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능을 열지 말라" 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녀는 해직된' 주대황제' 인가, 해직된 이씨 며느리인가?
그러나 중종 황제도 유언장에 따라 부모를 합장시켰다. 이듬해 5 월 28 일 무측천은 간릉에 묻혀 귀신궁에서 황제와 함께 자랐다.
중국 황제의 능에는 비석의 예가 없지만, 중종황제가 죽은 후 사마로 서쪽의 예외 나무에 큰 비석이 하나 있다. 비문은' 성지록' 으로 시작하는데, 무측천제릉에서 유례없는 것으로, 후사 황제 이시안이 쓴 [조문윤 등:' 무측천연구논문집', 제 187-65438 면. ]. 무측천이 죽은 후 간릉이 묻히고 사마로 동쪽 맞은편에 큰 비석을 세웠다. 비석에는 글자가 없어 무자비라고 불린다. 이 비문은 이시안과 그의 신하들이 무측천을 위해 지은 것이다.
감릉이 황제를 위해 비석을 세우는 것은 풍속 전통의 속박을 받지 않는 무측천이 창조한 것이다. 하지만 창조되더라도 이 비석의 비문은 비석이나 비문이 아니라' 성인의 이야기' 라고 불린다. 무측천이 실제로 전통을 깨고 박사를 위해 비석을 세웠을 것임에 틀림없지만 비문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 황제의 벼슬길이 넓고 공훈이 호탕하다. 하나의 비석만으로는 묘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석을 부르지 않고' 서성록' 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후당명성조가 개원 2 년 (7 14) 낙양능에서 생모인 소성황후를 위해 비석을 세우자고 제의했을 때 중서시랑 소상이 그를 막고 "황제와 황후는 묘비가 없다" 고 말했다. 최근 황제는 가문 세대를 제창했지만 감히 비석이라고 부르지 못하고 성록이라고 새겼다. 만약 경릉이 혼자 간다면, 즉 폐하의 선인의 능을 지을 것이다. " 당은 이 일을 듣고 비석을 짓지 않았다 ["돈"? 주령자루, 2 1 볼륨, 4 18-4 19 면. ].
무측천은 여전히 "비석을 감히 부를 수 없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황제의 사업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 비석 한 개 비문 한 개, 즉 이른바' 위무, 민 불명' 이라고 하는데, 그는 대신이자 아들이기 때문에 감히 황제에게 비석을 세울 수 있다.
감릉에서는 무측천이 고종비석을 세우고, 고무천하가 묻힌 후, 그녀를 위해 비석을 대칭으로 세웠다. 기념비를 세우거나 성인에 관한 책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시안에게 무측천은 어머니이자 황제였다. 대신에게 그녀는 황제이자 황후이다. 더욱 난감한 것은 그녀가 대신들에 의해 전복된 황제였고, 대신 이서안이라는 것이다. 그럼,' 성현서' 같은 것을 쓰더라도 어떻게 써야 하나요? 묘사하거나 토론하기 어려우니 후세 사람들에게 평론을 남겨라.
그러나 중종 황제도 유언장에 따라 부모를 합장시켰다. 이듬해 5 월 28 일 무측천은 간릉에 묻혀 귀신궁에서 황제와 함께 자랐다.
중국 황제의 능에는 비석의 예가 없지만, 중종황제가 죽은 후 사마로 서쪽의 예외 나무에 큰 비석이 하나 있다. 비문은' 성지록' 으로 시작하는데, 무측천제릉에서 유례없는 것으로, 후사 황제 이시안이 쓴 [조문윤 등:' 무측천연구논문집', 제 187-65438 면. ]. 무측천이 죽은 후 간릉이 묻히고 사마로 동쪽 맞은편에 큰 비석을 세웠다. 비석에는 글자가 없어 무자비라고 불린다. 이 비문은 이시안과 그의 신하들이 무측천을 위해 지은 것이다.
감릉이 황제를 위해 비석을 세우는 것은 풍속 전통의 속박을 받지 않는 무측천이 창조한 것이다. 하지만 창조되더라도 이 비석의 비문은 비석이나 비문이 아니라' 성인의 이야기' 라고 불린다. 무측천이 실제로 전통을 깨고 박사를 위해 비석을 세웠을 것임에 틀림없지만 비문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다. 황제의 벼슬길이 넓고 공훈이 호탕하다. 하나의 비석만으로는 묘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석을 부르지 않고' 서성록' 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후당명성조가 개원 2 년 (7 14) 낙양능에서 생모인 소성황후를 위해 비석을 세우자고 제의했을 때 중서시랑 소상이 그를 막고 "황제와 황후는 묘비가 없다" 고 말했다. 최근 황제는 가문 세대를 제창했지만 감히 비석이라고 부르지 못하고 성록이라고 새겼다. 만약 경릉이 혼자 간다면, 즉 폐하의 선인의 능을 지을 것이다. " 당은 이 일을 듣고 비석을 짓지 않았다 ["돈"? 주령자루, 2 1 볼륨, 4 18-4 19 면. ].
무측천은 여전히 "비석을 감히 부를 수 없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황제의 사업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 비석 한 개 비문 한 개, 즉 이른바' 위무, 민 불명' 이라고 하는데, 그는 대신이자 아들이기 때문에 감히 황제에게 비석을 세울 수 있다.
감릉에서는 무측천이 고종비석을 세우고, 고무천하가 묻힌 후, 그녀를 위해 비석을 대칭으로 세웠다. 기념비를 세우거나 성인에 관한 책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서안에게 무측천은 어머니이자 황제였다. 대신에게 그녀는 황제이자 황후이다. 더욱 난감한 것은 그녀가 대신들에 의해 전복된 황제였고, 대신 이서안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성인에 관한 책을 한 권 쓰더라도 어떻게 써야 합니까? 묘사하거나 토론하기 어려우니 후세 사람들에게 평론을 남겨라.
당명제가 무측천에게 자리를 잡은 후 미첼은 황제의 그녀에 대한 포지셔닝에 따라' 당정사' 에서 그녀를 위한 전문적인' 규율' 을 제정했다. 그녀의' 열전' 은 황제의 열전이 아니라 황제와 황후의 열전 (구당서) 과 하늘에 예속된 황후와 성투사의 열전 (신당서) 이다. 무측천이 남성권 사회로 돌아가야 남성 제왕의 황후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해야 하는데, 여제의 지위와 직함은 전혀 없다. 인정받으려면 그녀는 여왕일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괴물이다. 미첼의 생각에 따르면 다행히 무측천은 죽기 전에 황제의 호를 떨어뜨려 이씨 댁의 며느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서에서 황후의 자리를 주었다. 그렇지 않으면 왕빈이 말했듯이 그녀를' 엿보기 신기' 의' 도둑' 대열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당명제는 그녀를' 순생황후' 에 등재했지만 미첼은 그녀를 황후 지위의 정사에 등재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결국, 그녀는 정말로 15 년 동안 황제로 일했고, 체제도 6 년이었다. 사실, 그녀는 20 여 년 동안 황제로 일했고 고종 30 년을 보좌했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당초에는 고조, 당태종, 고종, 무측천, 중종, 종서, 현종이 7 년 있었다. 지난 7 년간의 전쟁을 제외하고 천보 14 년 (755 년) 안사의 혼란까지 130 년이 걸렸다. 5 분의 2 는 무측천이 정권을 잡았을 때 무측천의 일생이 3 분의 2 를 차지했다. 이 시기는 후세 사람들에게 봉건 사회의 전성기로 불린다. 역사 연구와 역사학자, 신구는 당나라의 강성을 당태종의' 정관의 통치' 와 당현종의' 개원사성' 으로 돌렸다. 기나긴' 정관의 통치' 시기는 수말 역사의 혼란의 회복기이고,' 개원성세' 는 무측천 이후다. 즉 당태종 무측천 당현종은 각각 초당의 회복, 발전, 번영의 세 단계를 대표한다. 당태종의' 정관의 통치' 와 당현종의' 개원성세' 만 인정한다면 무측천의 역사를 5 분의 2 로 잘라버리고' 정관' 과' 개원' 은 어떻게 연결됩니까?
정관의 통치가 건설이라면 개원의 번영도 건설이고 무측천은 5 분의 2 의 시간을 들여 파괴한다. 정관의 통치가 무측천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는데, 왜 개원의 번영이 있는가? 본질적으로 당명과 그 역사가들은 무측천이 그녀가 황제라고 말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녀는 이렇게 여러 해 동안 황제가 되었다. 그녀는 죽은 후 후대의 인정을 받기 위해 소위' 혈식' 을 받을 수 있었다. 즉 사당과 능침에 패가 있어 제사를 지냈기 때문에 이씨의 며느리, 황후라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역시 그 옛말이다: 황제의 자리에는 여자가 없거나 여자가 황제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것들은 중국의 수천 년 봉건 사회의 규칙이며, 유교 전통의 규정이며, 종법 사회의 정관이다.
우리는 무측천이 비범한 여성 정치가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녀는 절대 황제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여자로서 이렇게 여러 해 동안 황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미첼이 인정하든 안 하든 무측천 자신도 사후의' 혈식' 을 위해 황제의 이름을 제거했다. 즉, 중국 봉건 사회, 극도의 남성권 사회, 한 여자가 황제라는 칭호와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녀가 얼마나 큰 어려움에 직면해야 하는지, 얼마나 많은 관념 장애를 돌파해야 하는지, 얼마나 용기가 있어야 하는지, 얼마나 끈기와 정치적 재능이 있어야 하는지를 의미한다. 무측천은 수십 년간의 고난과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녀는 전체 남성권 사회의 압력에 직면하고, 그 문무로 가득 찬 남자를 마주하고 있다. 그녀가 몇 번이나 죽었는지, 몇 번이나 맞았는지, 그는 조심하지 않으면 희생양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결국 자신의 총명함과 끈기로 남성권 사회가 그녀에게 고개를 숙이게 하고, 남성권 사회가 그녀에게 대가를 치르게 했다. 마지막으로, 남성권 사회의 운전기사가 강탈당해 역사의 열차를 탈선시켜 그녀의 궤도에 비틀어 역사에 여자가 황제가 될 수도 있고 좋은 황제가 될 수도 있다고 선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무측천은 성취가 있는 황후로, 그녀는 성당 봉건 사회의 출현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그녀는 농업 생산을 중시하고 민생에 관심을 갖는다. 그녀는 세금과 부역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만세천서 원년 (695 년), 그녀는 전국에서 1 년간 면세를 받고, 로주에서 2 년간 면세를 받는다. 국경 지역의 전쟁에 대처하고 군영제를 실시하기 위해, 요 몇 년 동안 축적된 군곡은 10 년 동안 쓸 수 있다. 사회경제의 발전으로 중국의 호적 수가 급속히 증가하여 정관 후기 280 여만에서 황후 후기 6 15 만 명으로 증가했고 인구는 37 14 만 [자감, 볼륨 208, 신룡 원년이 넘었다. ].
황후의 재위 기간 동안 당나라 강역은 정점에 이르렀고, 군사 성과는 정관 시대를 훨씬 뛰어넘어 기본적으로 4 경 분쟁을 해결했다. 서부와 서남 지역의 많은 소수민족 지역이 다민족국가의 판도에 포함돼 중원지구와 변경지역의 경제문화 교류가 더욱 밀접해졌다.
그녀는 민간인 중 신흥 중소지주세력을 대표하여 부패한 신사세력을 타격하고 위진 이래 문벌 제도를 더욱 파괴한 것은 사회 생산력 발전의 보장이다.
그녀는 한 가지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 고용 노선을 봉행하고, 오직 거동이 귀족 문호의 특권을 깨뜨리는 것이다. 그녀의 자천체계는 매우 특색이 있다. 그녀는 벼슬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비천한 것은 아니다. 농민이 졸병이라도 장점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추천하고 벼슬을 한다. 그녀는 제때에 자신의 관원을 엄격하게 심사할 수 있고, 공적이 있어야 예외 없이 발탁할 수 있다. 무능하거나 탐욕스러운 사람들은 수시로 탈피하여 과도한 선거관의 부족을 메웠다.
그녀는 봉건 사회의 과거제도를 제도화했다. 정관년 동안 진사 205 명, 무측천천여 명. 그녀가 궁정 시험을 치르자, 인재는 황제가 뽑았다. 그리고 첫 번째' 남선' 을 거행하여 남방의 외진 지역의 인재를 임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녀는 또한 관원의 수량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관원 재판제도를 개척했다.
그녀는 정치적 태도가 소극적이어서 일반인을 만나고, 기꺼이 계획을 세우고, 면전에서 훈계를 비판하도록 격려했다. 그러나,' 육기 천쓰' 와 같은 여성에 대한 악의적인 공격도 행동 중에 엄중한 반격을 받아 여성의 지위를 높였다.
그녀는 혁신적인 사상을 가진 황제이다. 그녀의 많은 창작은 관례를 깨고 천년에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진부한 예절 제도를 깨고 여성의 해방을 호소하는 유일한 황제이다. 수천 년의 전통 남성권 사회에서 그녀의 목소리는 하늘에 이르렀고, 영향이 매우 컸다.
그녀는 문화 방면에서 걸출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녀는 세계 최초의 농서' 소인본기',' 국가약전' 과' 백과사전' 을 집필했다. 그녀는' 고금의 네반' 100 권,' 현람' 100 권,' 내반 요요' 10 권' 과 같은 많은 책을 썼다 그녀는 진사시의 선례를 열어 당대의 시와 산문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서예 예술을 매우 좋아해서, 재상 왕에게 조상의 서예 열 권을 집필하고, 천하서 화가를 소집하여 장서 중의 서화를 정리한 적이 있다. 그녀의 비행과 행서는 모두 독특하다. 그녀가 쓴 승천태비석은 비문과 풀이 어우러져 이마가 희끗희끗하고, 원사현 고산에서 지금까지 독보적이다. [조문윤 등 편: 무측천과 은사, 240-247 면, 역사교학사, 1997. ]. 황후의 영향으로 당대 서예가가 배출되었다.
사람과 사물의 모순 통일 법칙이 무측천의 소극성을 결정짓는 것도 두드러진다. 그녀는 전통을 뒤엎고 유일하게 여성이 하는 것을 금지하는 황후가 되었고, 전통적 관념이 있는 많은 관원들이 필사적으로 반대했다. 반격과 억압을 위해 여왕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쿨리의 입장은 반격의 효과를 받았지만 무차별 무차별로 충격적이었다. 만년에는 지척에 있는 자신의 순가를 보호하기 위해, 그녀는 사사로이 법을 어기고 충언을 듣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했다. 만년에 종교 미신을 하고, 개인을 세우고, 당명 (), 슈천 (), 구정 (), 불교 () 를 건설하고, 폐관명상 (), 자원 낭비, 사회 해를 입히다.
전반적으로 그녀는 봉건 사회에서 몇 안 되는 좋은 황제로 중국 역사상 걸출한 여성 정치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