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당나라 전체를 보면 관우는 공식 눈에는 여전히 중요하지 않다. 이때 민간과 전국 각지에는 관우 신당이 있지만 유비, 장비, 제갈량은 모두 그와 같고, 주유, 등아이까지-당시 많은 영웅들이 백성들에게 신으로 추앙되었고 관우는 두드러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5 세대 동안 계속되었다.
만당 장흥 3 년 (932), 한 신선이 무사제사를 지낼 때, 10 철과 밥을 먹을 때 손빈 등 64 명과 술안주를 하지 않고 콩 한 개를 달라고 했다. 재즈가 앞에 놓여 있었다. 허허, 원래 다른 사람이 한참 동안 먹는 것을 지켜보다가 침을 삼킬 수밖에 없었다. 이 불후의 인물에게 감사드리며, 그들의 배는 보장되었습니다.
당나라 20 여 명의 황제 중 어느 것도 관우 2 호를 주지 않았다. 만약 그들이 관우가 봄에 후세에 이렇게 번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ᄏ
청대 역사학자 조익이 납득할 수 없는 것도 당연하다. "귀신이 절에 모시는 혈식을 즐겼는데, 그 성쇠, 장기, 일시는 모두 운명인 것 같아 예측할 수 없는 것 같다. 죽은 후에 신이 될 수 있는 사람은 죽은 후 수백 년 동안 한때는 혁혁할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버려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삼국 6 조 당송 () 은 아직 잃지 않은 것에 관한 것이다. " 북송 초년, 관우는 그런대로 재수가 없는 편이다. 송나라 황제는 일찍이' 적에게 포로가 되었다' 라는 이름으로 그의 어르신을 무묘의 대오에서 초청한 적이 있다. (상심, 그의 둘째 형이 무묘를 떠난 참상, 정말 그의 친족을 괴로움을 느끼게 하고 보복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북송 중기 이후 불교와 도교의 영향으로 관우를 자신의 종교체계에 포함시켰고, 조정에서는 얼굴이 붉어지는 관우를 알아차리기 시작하면서 개봉했다.
관우의 신화 과정
송휘종은 관우를 발견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용감하고 충성스러운 관우가 확실히 좋은 이용 도구라고 느꼈다. 그래서 숭녕 원년 (1 102) 에서 관우는' 충공' 으로 봉쇄되었다. 둘째 형이 후작에서 공작으로 들어갔다. 축하합니다!
이듬해 (1 103),' 도교 지도자' 로서 봉관우는' 진군배녕' 이라는 칭호로 관우가 도교에서 정식으로 합법적인 지위를 얻게 되었다. 2 년 (1 108), 관우를' 소열무안왕' 으로 발탁하고 선화한 지 5 년 (1 123) 아쉽게도 그와 그의 아들 친종이 유목민족에게 포로가 될 때까지 그를 발탁한 대은인에게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았다. 남송 황제 고종 조건은 건염 2 년 (1 128) 봉관우를' 강무인의의 왕' 으로 내세워 관우의 인의에 의지하여 사기를 북돋우고 김병대군과 싸우기를 희망하고 있다.
송조 마지막 관우라는 황제는 효종이다. 14 년 (1 187), 효종은 관우를' 강왕안영희' 로 봉했다. 그리고 관우는 성지에서 크게 치켜세웠다. "......" 이제 그는 명분이 생겼고, 보조시설도 따라가야 한다: 관묘를 짓는다.
송나라 에, 처음에는 관제묘 가 없었다 (당나라 이전에 관제묘가 있었지만, 확실히 절보다 못하다), 관우는 여전히 태공무묘의 어두운 구석에 있어야 한다.
태조 재위 제 3 년 (962 년), 수무성왕전을 명령하고, 조광윤은 살인자를 전당에서 쫓아내고, 다른 사람들은 평소와 같이 남겨 두었다. 혜종이 평화를 선언한 지 5 년 (1 123) 은 달랐다. 이때 조제 들은 정말 말을 잘한다. 그는 전뢰를 사내로 돌려보냈을 뿐만 아니라, 줄곧 환영받지 못했던 이광에게' 회유버' 라고 봉했다. 물론 관우의' 무안의 왕' 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 결과 태왕궁과 함께 왕으로 등재된 관우는 무왕의 사당에서 독립해 처음으로 자신의 사당에 앉아 있는 것이 자랑스럽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관우는 조제 집권하기 오래 전에 확실히 매력이 없었다. 나중에 도군 조제 덕분에 그는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왕이 되었다. 그러나 자세히 분석한 결과, 이때 그는 근본적으로 통치계급에 의해 이용되었다. 말하자면, 그는 관우를' 숭녕진군' 으로 봉했다. 이것은 무슨 신이냐? 도교신선은 소털처럼 많고, 가장 높은 것은 삼청, 그 다음은 삼천군과 오노군, 그리고 대량의 신선 단체가 있다. 그중에서' 진왕' 이라는 칭호는 확실히 순위가 높지 않다. 그 신화 정도는 지나치지 않다. 이때 공식과 민간의 평가는 점차' 충성' 을 위주로 하기 시작했고, 그에 대한 민중의 숭배 (주로 관묘 건설에 나타난다) 는 그다지 열렬하지 않았다. 그래서' 관우 신화 송중기부터 시작' 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원나라에 이르러 몽골 사람들은 불교에 의해' 갈람의 보호신' 으로 존칭되고 송나라의 높은 중시를 받는 관우도 잘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쿠빌라이는 관우를' 파란 제단의 신' 으로 봉하여 관우, 신권, 불교를 공식 명칭에 융합시켰다.
역원년 (1329), 원문종은' 진관우는' 영령과 용감무안' 이라는 영향력 있는 일을 했다. 현화' 라는 단어는 매우 중요하다. 관우라는 정부의 우상을 사회에 본격적으로 밀어 넣어 충용으로 백성을 구속하는 것과 같다.
이에 따라 각종 지방지 기록에 따르면 원대는 거의 매 시기마다 건묘와 관련이 있으며,' 무왕안의 묘가 천하에 두루 퍼져 있다' 는 말이 있어, 사찰을 지은 사람도 복잡하고, 관민이 있고, 도사가 있다는 말이 있다. 정부의 제창 아래 관우의 제사 활동이 점점 잦아지면서 관우의 신의 이미지도 점차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원대 제사 관우식의 성대함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원대 학정의' 중수절제' 를 찾을 수 있다. 자세한 묘사가 담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 을 참조하십시오
원나라 황제의 추진으로 관우는 공식과 민간에서의 지위가 급격히 상승했지만, 나중에. 명나라 때 주원장은 충절에 대한 관우의 인상이 좋지 않은 것 같다. 그의 재위 기간 동안 관우 2 가 대열에 추가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관우의 송원봉호를 박탈하고 관우의 관직을 회복하고 원래의 한수후정이라는 칭호를 되찾았다. 더 우스운 것은, 그는' 한수' 가 지명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한' 자를 생략하고 관공만 다시' 수정후' 와 같은 헷갈리는 자리로 돌려보냈다는 것이다. 다음 관리들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서도 황제의 잘못을 바로잡지 못했다. 이런 잘못은 1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주원장의 아들 주디는 이후의 몇 황제들처럼 관우에 관심이 없다. 그중 세종만이 가징 10 년 (153 1) 에서 조상 주원장의 잘못을 바로잡아 관우를 여전히' 한장' 으로 만들었다.
이런 소홀한 상황은 종신이 황제가 되었을 때 근본적인 변화를 얻었다. 만리 10 년 (1582), 관우는 처음으로' 사천디' 로 봉쇄되었다. 만리 18 년 (1590), 관우는' 사천보국충절황제' 로 봉쇄되었다. 만력 42 년 (16 14
관우는 원대에서' 황제' 라고 불리지만 정사는 아니다. 여기서' 황제' 대열에 들어가 인신의 1 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만력황제는 관우를 위해 성대한 축제를 열었는데. (디테일은 천자를 생략함) 관우의 아내는 왕후로 대관되고, 그의 아들도 왕으로 대관되고, 큰 칼을 메고 있는 주창도' 링웨이 혜영공' 으로 봉쇄된다. 그야말로' 한 사람이 도를 얻고, 닭견이 승천한다' 는 최고의 해석이다! (헤헤, 황욱 조인 여몽은 노신의 지하에 있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내가 왜 중고에 가서 말 씻기 같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을 후회할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이번에는 공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황제에 대한 존중에 대응하여 명나라의 사찰은 곳곳에서 인간의 불꽃놀이를 즐기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것의 절 범위는 급속히 확대되었다. 그때 무릇 부주현 관서가 있는 사람은 모두 관묘를 지을 것이고, 사묘는 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만력에서 통계를 한 사람이 있는데, 완평현 현에만 5 1 사찰이 있다.
명나라 이전에 무묘의 주신은 태였고 관우는 마지막 자리에만 있을 수 있었다. 명나라는 관우를 무묘의 주신으로 지정하였고 관묘는 자연히 무묘가 되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있어서 규격도 매우 성대하다. 명사에 따르면, 수도제사를 지내는 절에는 9 개가 있는데, 관제묘는 그 중 하나이다. 제사를 지낼 때는 태상사의 정식 수석제사이다.
비교하면 공묘의 공자는 관문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서위는 공자를 숭배하는 사람은 군현에서 멈추고 관우는 큐슈에 살고, 수도에 올라가 시정까지 내려간다고 말했다. 관묘에 제사를 지낼 때, 부녀자도 낙후를 두려워하여 열렬히 환호했지만 공자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그렇게 시끌벅적하지 않았다.
명나라는 왜 이렇게 관우에 열중하는가? 대답은 충성과 정의입니다. 통치계급이 그를 마음에 들어 매우 뚜렷한 효과를 거두었다.
명나라에서는 관우의 지위가 일반 귀신을 능가하고 공자를 능가했다. 그는 인간 제왕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었고, 지위는 상당히 숭고했지만 청나라에 비해 많이 차이가 났다. 청나라에서 관우에 대한 숭배는 절정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그 지위는 인간 제왕과 어깨를 나란히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지나치지도 않다. 청나라의 거의 모든 황제는 강희를 제외한 관우에게 새로운 표지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그 제목은 혀를 내두르게 한다. "충절,,, 위, 호국리민, 현덕관 성제군을 진심으로 위로해 준다." (너 기절했니? 관우 본인 외에 그의 증조부, 할아버지, 아버지도 모두 봉작되었다.
청정부가 관우를 이렇게 선호하는 주된 이유는 만주족으로 중원을 통치하는 이족에 속하기 때문이다. 엄청난 군사적 승리를 거두었지만, 인심의 대립이 그들의 정권이 오래갈 수 있을지를 결정할 것이라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다. 관우는 당송 () 이래 명성이 크게 높았고, 충용 () 의 선비는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왜 한족의 신령으로 한인의 심신을 구속하지 않는가? 결국 관우가 또 나타났다!
정부로부터 온 큰 칭찬은 서민들의 가치 지향을 완전히 결정짓는다. 또한, 외국인 지배 아래 한족, 무거운 국가 수치심 을 부담, 마음 도 영적인 기둥 이 필요합니다. 관우의 "의" 와 "용" 은 그들에게 빛과 희망을 보여 주었다. (많은 갱단들이 관우를 숭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설명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통치자와 피통치자가 서로 다른 필요에 따라 관우 문제에서 놀라운 일치를 거둔 것도 오래된 기적이다! 따라서 그 어느 세대보다 더 많은 이야기의 계시가 있다. 모두가 그의 노인네 이름으로 일반인을 마비시키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더 극단적인 예가 있다: 건륭황제는 관우를' 치켜세우기' 위해 역사를 끊임없이 변조했다! 그는 진수가 관우에게 정말 불공평하다고 생각하여' 사쿠전서' 를 베껴 쓸 때' 삼국연의' 의 관우에 관한 모든 사후 번호를' 충절' 으로 바꾸라고 요구했다.
건륭 이후 청나라 황제의 생활은 점점 더 나빠지고, 외강중근, 내투가 반란을 일으켰다. 이 내우외환의 순간에 관우가 꽉 껴안았고, 가경디가 봉한' 용자' 는 관우의 신웨이로 그가 혼란을 가라앉히도록 돕는 것이다. 나중에 도광도 관우의 혜택을 받은 것 같은데, 관우의 정신을 찬양하여 난군을 물리쳤다는 기록이 있다.
함풍은 동치 이후 농민 봉기의 광풍이 전국을 휩쓸었다. 이때 관우는 더욱 위엄이 넘치고, 끊임없이 나와서 청정의 타타르족이 국면을 수습하는 것을 돕는다. (통치자의 도구가 정말 피곤할 때). 관제묘의 향불은 청대에서 당연히 매우 흥성했다. "어떤 곳에는 찬양의 소리가 있다." 관묘의 황유리 기와 지붕은 궁전, 어침전, 불당, 부자묘 대전에만 사용할 수 있어 규격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정의 가장 중요한 의식은 관우 () 가 빼놓을 수 없다. 예를 들면' 당자 제천',' 곤녕궁 제신' 이 있다. 함풍년 동안 관우의 제사는 심지어 국가제사 (천신, 지신, 태세, 아사히, 서악, 황제, 선생님, 농민) 에 등재되어 태재 (제조의 최고 규격) 를 기준으로 했다.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특별히 출중한 스타는 아니었고, 수천 년 후 청나라는 최고의 신이 되어 황제와 전 스승 공자조차도 누릴 수 없는 영예를 누렸다. 관우는 생전에 의기양양했지만 많은 선현에 비해 성과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그런데 왜 다른 사람들이 죽은 후에 대부분 손산에 이름을 떨쳤는데, 관우 한 사람만 후세에 전해져 정상에 올랐습니까? 부처님, 도, 황제, 언정 모두 각자의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 * * 모두 관우의' 문무 쌍전, 충절' 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의 눈에는 충신 양장이 많지만' 충성, 정의, 용, 힘' 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사람은 관우 한 명뿐이다. 이런 식으로, 종교 황제와 일반 백성은 만장일치로 이 위대한 신을 인정했다. 오늘의 관문의 휘황찬란한 이미지도 형성되었다.
다른 것은 말할 필요도 없고, 위의 분석으로 볼 때 현대에서는 어떤 사람이든 관우의 본색을 회복하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헛수고다. 하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