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ng sicheng 의 건축 역사 활동 및 성과

양사성은 중국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이자 건축 교육자이다. 그는 유명한 학자 양계초의 장남이다.

(a) 중국인은 자신의 건축사를 써야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로서 양사성의 성과는 다방면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건축 역사와 이론에 대한 연구이다. 그는 이 학과의 창시자이자 창시자이다.

건축 분야에서 우리 조상들은 우리에게 풍부한 유산을 남겼지만, 유감스럽게도 과학적 요약과 연구를 받은 적이 없다. 양사성은 193 1 년 중국 건축학회에 가입하기 시작하여 평생 중국 고대 건축물 연구에 힘쓰고 있다. 1934 년 양사성은 대량의 조사 연구를 기초로' 청식 건축 규칙' 을 편성했다. 그는 처음으로 복잡한 고대 건축물 구조와 형제를 과학적으로 빗어 분석하고 청대 건물의 각 부분에 대한 관행과 제도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논술했다. 처음으로 현대투영도로 청대 건축 구성 요소 상세와 장식화를 그려 색채가 알록달록한 고대 건축물에 대해 더 이상 한숨을 내지 않게 했다.

1940 년 겨울, 건축학회는 쓰촨 성 남계현 이장진으로 이주했다. 이장의 요 몇 년 동안 양량은 체계적으로 중국 고대 건축물을 전면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를 바탕으로 1942 년 양사성은' 중국 건축사' 를 쓰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양사성은 대량의 조사와 문헌을 기초로 문헌에서 실물까지, 도시계획, 궁전, 무덤에서 사찰원림에 이르기까지 각 시기의 건축물을 묘사하고, 각 시기의 건축 특징을 처음으로 분석하고 비교했다. 양사성은 처음으로 중국 고대 건축물의 몇 가지 특징을 제시하고 정치 경제 문화 등에서 이러한 특징들의 발생 원인을 분석했다. 이러한 토론과 분석은 과거 외국 학자들의 연구 수준을 크게 뛰어넘어 선인들이 달성하지 못한 높이에 이르렀다. 외국인이 중국의 고대 건축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는' 중국 이미지 건축사' 의 영어판을 편찬했다.

1946 10 항일전쟁 이후 예일대는 양사성을 초청해 강연을 했다. 리앙 (Liang) 은 중국인의 자부심으로 풍부한 내용과 정교한 분석으로 중국 민족의 문화적 보물을 국제 학계에 보여주고 프린스턴 대학교 (Princeton University) 에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했습니다. 하버드대 동방예술교수 라일은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가장 가치 있는 공헌을 했다" 며 "중국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역사 문헌이 될 가능성이 있다" 고 높이 평가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 이조셉은 저서에서 양성의 업적을 여러 곳에서 인용하여 양사가 중국 고대 건축물을 연구하는 대가가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업적은 집단 건설 사회와 분리 될 수 없습니다. 중국 건축사학 이론의 창시자로서, 리앙과 함께 10 여 년간의 문헌 연구와 사회 조사 업무를 이끌었다. 사회에 사람이 많지 않아 10 여 년 동안 이렇게 풍부한 소재를 축적했다. 바로 그들의 근면한 노동으로, 중국 고대 건물이라는 동양 문화의 영혼의 보물을 털고 몸에 묻은 먼지를 털어내고 세계 문화의 숲에서 다시 빛을 발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b) 우리나라 문화재 보호 사업의 창시자.

양사성은 일생 동안 고대 건축 연구에 종사하면서, 동시에 평생 문화재 보호 업무에 종사한다. 그는 고대 건축물을 조사하여 역사, 예술, 과학 방면에서 그들의 가치를 발견하고 폭로했다. 이러한 가치 때문에, 그도 이 유물들을 보호하는 의견과 조치를 제시했다.

1932, 양사성은' 지현 도락사 관음각 산문시험' 이라는 글에서' 미래보호' 라는 부분을 전문적으로 썼다. 그는 "보호법은 먼저 사회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건축의 문화적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고 제안했다. 중국 문화사와 중국 건축사에서 문문의 가치를 아는 것이 그것을 보호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이런 이해와 인식은 단번에 이뤄질 수 없다. 그 근원은 사람들의 교육 수준 향상에 있다. "동시에 졸견은 현 상태를 고대 건축물로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수리 부분은 절대적으로 파악되지 않는 한 쉽게 실시해서는 안 된다" 고 주장했다. 이후 6 과 탑공묘와 곡공묘의 검사 복구 방안에서 보호의 원칙과 구체적인 복구 건의를 제시했다.

항일전쟁 기간에 양사성은' 전구 문화재보존위원회' 주임을 맡았다. 그는 보호가 필요한 고대 건축 공사를 제기했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직면하여 보호하지 못했다. 항일전쟁 후반, 미국이 일본을 폭격할 능력이 있는 상황에서 양사성은 중경 주재 미국 대사관에 편지를 써서 일본 나라 교토 등의 유명한 고대 건축물을 파괴로부터 보호해 달라고 호소했다. 개인적으로, Liang Sicheng 의 가족은 전쟁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Lin 은 건강을 잃었습니다. 린의 남동생은 공군 조종사로 항일전쟁에서 희생됐거나 양사성의 장례식이었다. 물론 그는 일본이 타격을 받고 전쟁이 빨리 끝나기를 바란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일본의 이 건축물들이 일본뿐만 아니라 전 인류에게 속해 보호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오늘날' 세계문화유산' 의 개념이기 때문에 일본 국민들은 양사가 일본 문화재를 보호하는 선생님이 되었다고 말한다.

1948 년 칭화대 소재지 해전구 해방. 이때 인민 해방군은 사방팔방에서 베이징을 포위했고, 일단 푸 장군과의 협상이 실패하면 무력으로 성을 공성해야 한다. Liang Shicheng 과 Lin 이 베이징의 고대 도시를 공략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걱정했을 때, 교수는 PLA 간부 2 명을 데리고 Liang Shicheng 의 집에 와서 Liang Shicheng 이 베이징 지도에 보호해야하는 고대 건물의 위치를 ​​표시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리앙에게 그들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국가의 고대 건물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성은 매우 흥분되고 유쾌하게 이 임무를 완성했다. 동시에, 그는 건축학과의 선생님들을 이끌고 신속하게 전국의 중요한 사적명록을 편성하고, 그 중요한 등급을 명시하여 중앙정부에 보내어 전국 해방전쟁에서 보호하였다. 이 명단은 신중국 최초의 중점 문화재 보호 공사의 청사진이 되었다. 양사성과 린은 신중국 문화재 보호의 제 1 장을 썼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1949 년에 설립되었고 베이징은 수도로 정해졌다. Liang Sicheng 은 베이징이 대규모 건설을 시작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당시 그는 수도 계획위원회 부주임을 맡았다. 그는 제때에 기획 전문가 진점상과' 중앙인민정부 행정센터 부지 선정에 관한 건의' 를 제기했다. 그들은 정부의 행정센터를 북경고성의 서부에 건설하여 새로운 지역으로 만들어 신구 갈등을 피하고 베이징의 고성을 더욱 완벽하게 보호할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당시 전문가들은 해방 초기 국정에 따라 고성 건설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양씨의 건의가 채택되지 않아 베이징은 새로운 건설을 시작했기 때문에 성벽과 간판 건물 철거로 문화재 건물에 일련의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다. 이 상황에 직면하여 Liang Shicheng 은 모든 당사자들에게 고대 문화 유물의 가치를 홍보하고 도시 순환 공원, 교통 및 기타 보호 조치로 사용할 수있는 벽을 제안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인파를 비집고 직접 주은래 총리를 찾아 북해와 원래 철거하기로 결정한 원명원을 보호하는 데 성공했다.

1960 년대에는 문화재 건축물의 보호와 수리가 갈수록 많아졌다. Liang Shicheng 은 Zhao Zhouqiao 와 Zhengding 의 고대 건물을 조사한 후 "가십 문화 유물 건물의 수리 및 유지 보수" 를 썼다. 그는 문장 속에서' 낡고 낡은 것' 이라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유물을 재건할 때는 일반적으로' 낡고 낡은 것' 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목재 구조를 재건할 때 많은 기술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석조 구조를 재건할 때는 적다. "

Liang Sicheng 의 발언과 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중국 문화 유물 보호에 대한 일련의 주장과 이론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양사성은 단체 건축 유물뿐만 아니라 환경도 보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큰 가치를 지닌 건축 집단, 심지어 고성에도 전반적인 보호를 해야 한다.

Liang Sicheng 은 고대 건물을 수리 할 때 일반적으로 "동일" 해야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수선 업무에서는 신기술과 신소재를 채택해야 하지만, 반드시 고대 건물의 원래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

양사성은 고대 건축물의 보수는 매우 신중해야 하며, 반드시 업무를 아는 전문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건물의 원래 모습을 충분히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안을 비교해야 진행할 수 있다.

Liang Sicheng 은 문화 유물 보호가 고대부터 사용되었지만 다양한 이용 방법이 있다고 지적했다.

1964 년 5 월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제 2 회 국제 역사 건축가와 기술자 대회에서' 국제 고적 보호 및 복구 헌장' 을 통과시켰다. 줄여서' 베니스 헌장' 이라고 한다. 이 헌장은 세계 각국이 고대 건축물을 보호한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역사 유적의 정의, 보호, 복구 및 발굴에 관한 원칙과 방안을 제시하여 세계 각국의 인정을 받았다.

이 헌장은 주목할 만한 것을 제시했다: 고적 보호에는 특정 환경에 대한 보호가 포함된다. 복구에는 관련 현대 건축 및 보호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복원 전후에 고고학과 역사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역사 유적을 공공목적으로 사용하는 원칙은 항상 역사 유적의 보호에 유리하며, 양사성의 주장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것은 당연히 우연한 현상이 아니다. 양사성은 중국과 외국의 고대 건축물의 가치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유학하든, 유럽에서 유학하든, 국내에서 연구를 하든, 그는 문화재 건축 보호의 이론과 실천을 주시하고 연구하며, 높이 서 있고, 잘 보고, 멀리 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반드시 보편성을 갖추어야 하며, 역사의 검증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Liang Sicheng 의 견해 중 일부는 베니스 헌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어 헌장에 따르면 고적이 누락된 부분을 보수할 때 보수한 부분은 원석과 달라야 한다. 우리가 로마에서 본 콜로세움과 일부 고적의 기둥, 벽돌이나 다른 재료로 보수한 콜로세움 부분은 원석과 분명히 다르다. 일부 돌기둥의 기둥머리와 기둥 몸체가 손상되어 벽돌로 채운 후 외관이 확연히 다르다. 이는 복구 작업의 식별성 원칙이다. 그러나 양사성은 복구를 주장하는 부분은 원래 모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는 산둥 관음사 벽돌탑의 수리 방법을 극찬했다. 결함이 있는 부분은 낡은 벽돌로 쌓은 것이고, 신구 일체형이다. 그는 탑의 스타일과 개성이 기본적으로 유지된다고 생각한다. 부자묘의 개조에서 관람객이 신소재 사용을 통해 원자재와는 확연히 다른 인상을 받는다면, 그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양사성이 중국 전통 심미관념에 근거한 주장일 수 있다.

실천은 양사성이 우리나라 문화재 보호의 개척자이자 창시자임을 증명했다. 그는 이론적으로 세계 수준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천적으로도 용감한 전사이다. 그는 세계 문화재 보호 선진 이론과 중국의 실제와 결합된 중국 헌장 베이징 헌장의 탄생을 줄곧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