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왕조의 절벽 돌 서예의 예술적 특징

절벽석각집은 문학 서예 그림 조각 풍경건축 불교예술을 하나로 모아 중국 고대 문화의 휘황찬란한 결정체이다. 수천 년 동안 각 시기의 석각 서예 예술은 갑골문, 김문, 소품문, 예서 도장을 통해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산석은 일명 벼랑이라고도 하는데, 중국 마애석각에서 가장 크고, 가장 웅장하며, 가장 특색 있는 서예이다. 먼저 산시 한중에서' 석문 13 품' 을 보급하는데, 13 품 중 비교적 특색이 있는 것은' 한삼부' 라고 말해야 한다. 한대 삼푸 중 서예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석문부' 는 날씬한 부분이 많고, 뚱뚱한 부분이 적고, 교묘한 것이 졸보다 많다. \ "서하 푸 \" 획은 뚱뚱하고 날씬하며, 공교롭게 반이 있고, \ "고가부 \" 는 모양이 뚱뚱하고 졸렬하다. 그것들은 각각 특색이 있고, 의미는 묘하다. 그러나 모두 산을 깎아 길을 열고 다리를 놓는 작품으로,' 리스, 교위',' 현' 및 그 주인의 공적을 칭송한다. 비록 글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대량의 사료를 보존할 수 있어서, 당시의 사회 상황과 서예 예술을 연구하는 데 아주 좋은 증빙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의의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