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미묘한 영적 접촉이며, 아이의 마음은 매우 민감하며, 그들의 성장은 사랑의 감정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학생을 어린 모종에 비유하면 사랑은 맑은 샘의 촉촉함이다. 교사는 독특한 인격적 매력으로 사제 간의 감정적 유대를 연결해 사제와의 수평적 심리적 거리를 줄이고 교사의 선반을 내려놓고 학생의 인격과 의견을 존중하며 민주적이고 조화롭다. 어느 날 오후, 두 번째 수업, 담임 선생님 조 선생님은 여느 때처럼 반에 가서 숙제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반장은 선생님에게 이렇게 건의했다. "우리는 정오에 육일 축하 프로그램을 리허설해서 지도교사 학우들에게 보여 주고 싶다. 내일 숙제에 대해 다시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선생님이 듣자마자 그들은 집단 활동에 대해 이렇게 큰 열정과 창조성을 가질 수 있었다. 왜 안돼? 이런 식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진실한 선의와 탄복을 받아 학생들의 내면의 열정과 활력을 불러일으켰다. 의자를 옮기면 잘못을 범한 학생들이 앉아서 이야기하고, 학생들과 함께 초등학생 수칙과 행동 규범을 준수하고, 쪼그리고 앉아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민주주의, 자율성, 조화, 행복한 교육이며, 우리의 이상적인 교육이다.
둘째, 성실성
"성실" 은 시민의 도덕 표준으로서 성실, 성실, 신용, 신뢰, 즉 충성, 성실, 성실, 신뢰가 기본 내용이다. 성실' 은 시장 분야의 기본 행동 규범일 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 개인과 사제 관계의 기본 도덕 규범이기도 하다. 화목한 사제 관계는 사제 간의 성실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수칙과 학생의 일상 행동 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교사도 마찬가지다. 학생이 진실을 말하고, 공평한 말, 성실한 말,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는 좋은 품성을 배양하고, 교사는 학생 앞에서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말을 하지 않고, 얼버무리지 않고, 학생을 속이고, 학생의 비밀을 엄수하고, 항상 자신의 인격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사제 간의 상호 정직, 신뢰, 순수한 감정은 사제 간의 평등과 화합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한 졸업생은 선생님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몇 년 후, 나는 네가 나에게 무엇을 가르쳤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 뼈에 낙인이 찍힌 유일한 것은 당신의 인생 태도, 사람의 기준, 사람의 행동 ... "중국 인민대학교 총장 기보성 교수는 신입생 개학식에서" 합격한 학생을 양성하는 것은 우리 교사의 책임이며, 교육의 우선 순위이며,' 합격' 은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다 "고 말했다. 성실은 사회 건강과 조화로운 발전의 기본 요소이다. " 우리의 사제관계는 더욱 그러해야 한다. 엄한 선생님은 표정, 언어, 동작의 세부 사항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학생에게 전달해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셋째, 관용
관용은 교사의 넓은 가슴의 구현이며 일종의 미덕이다. 선생님으로서,' 철이 강철이 되지 않는 것을 미워하는 것' 이 있다. 학생을 엄격히 요구해야만 학생의 엄격한 학문 태도를 촉진하고 학생의 건강한 인격관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철이 강철이 되지 않는 것을 미워한다', 동기를 분석하고, 검사를 쓰고, 학부모에게 끝없이 추궁하고, 학생을 훈계할 수는 없다. 이렇게 하면 학생에게 큰 심리적 해를 끼칠 수 있다. 레닌은 한 번 말했다: "아 이들이 특정 단계에서, 특정 시간에 몇 가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 교사로서, 우리는 우리가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 그리고 사회, 국가, 민족에 대한 교사의 책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관용을 배우지만, 관용을 배운다는 것은 교사가 학생의 잘못된 사상과 행동을 외면하고 용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과정에서 적절한 방식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문제를 처리할 때, 실사구시를 견지하고, 화를 내지 않고, 풍자하지 않고, 비꼬지 않고, 냉막 태도를 취하지 않고, 도리로 사람을 설득하고, 감정으로 사람을 감동시키며, 심지어 우화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식하고 인정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의 자존심을 해치지 않는다. 이설생은 홀어버이 가정이다.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괴팍해 보이고 성격이 낮다. 그는 늘 펄펄 뛰는데, 왜냐하면 그의 학우가 그를 밟고 그의 책을 건드렸기 때문이다. 그는 급우들과 함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업에도 무관심하다. 학교에서 조직한 체조 경기와 대형 행사에서 반 전체에 점수를 내리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장 선생님은 이 사실을 알고 몇 마디 말로 얼어붙은 그의 마음을 녹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매주 월요일에 장 선생님은 조용히 작은 카드나 문자 한 장을 건네주며 좌우명이나 철리 이야기를 썼다. 그로 하여금 혼자서 진상을 맛보게 하다. 동시에 의식적으로 그가 반을 위해 일하도록 안배하여, 그를 반에 녹아들게 할 기회를 만들었다. 한 학기가 내려오자 그는 뚜렷한 변화가 생겼고, 동창관계가 완화되고, 집단활동이 활발하며, 집단명예감이 향상되었다. 장 선생님의 이해, 포용, 착함 때문에 자신을 바꾼 것이다.
선생님으로서 관용을 베풀려면 먼저 학생들을 배려하고 사랑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실수를 이해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다시 한 번, 자신을 세우고,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을 배려하고, 학생의 실수의 원인, 과정, 결과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원인, 위험, 교훈을 분석하고, 학생을 설득하고, 넘어진 곳에서 일어서는 것을 배워야 한다. 현대 교육의 발전 환경에서' 관용' 의 내포는 확대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에게 느슨한 학습과 생활환경을 주고, 시도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모든 사람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평등하고 조화로운 사제관계는 교사의 관용이 필요하다. 사실 모든 사람은 관용이 필요하고, 학생에게 더 많은 관용을 주면 교육이 더 효과적이다.
넷째, 반 집단 문화
학교에는 학교 문화가 있고, 반 집단에는 반 집단 문화가 있다. 반 집단문화는 한 반의 영혼과 개성이고, 중학생은 반 집단문화의 주체이며, 교사는 중요한 주도적 역할을 한다. 조화로운 교육 환경은 조화로운 학급 집단에서 생겨났다. 조화로운 반 집단의 영향력은 심지어 반 집단 업무의 모든 방면을 결정한다. 징계, 위생, 성적, 문체활동 등. , 그들은 모든 학생과 교사들에게 강한 매력, 구심력, 전염력, 응집력을 가지고 있어' * * *' 와' * * *' 를 형성한다. 조화로운 학급 집단은 모든 사람이 누리고 보편적으로 이득이 되는 교육 환경이다.
조화롭고 건강하고 햇볕이 잘 드는 반 집단문화는 한 반이 집단적으로 자랑스러워하는 정신부이며, 전체 사제들이 함께 발전하고 함께 발전하는 중요한 보증이다. 평등하고 조화로운 사제 관계는 사람 중심의 교육 사상을 구현한다. 공자가 제기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원칙은 사실 일종의 휴머니즘이다. 교육은 전달체가 있어야 하고, 대상이 있어야 하며, 모든 교육자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화합반 집단에서' 화' 의 참뜻은' 화차이' 에 있다. 즉 근본적으로 존중, 보호, 조화의 다른 관념과 의식을 확립하는 것이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각 학생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매 행사를 통해 그들의 개성적 특징과 생활, 이상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보여주며, 자신을 아끼고 삶을 사랑하려는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제창하는 것은 자질교육과 혁신 교육이다. 어떤 교육이든,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한 사람을 건강한 사람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어떤 교육이든 교사는 관념을 새롭게 해야 한다. 교육은 사람 중심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