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개념:
1, 붓의 개념: 붓글씨는 붓으로 함부로 쓴 글자가 아니라 전통적인 법도에 따라 쓴 글이다. 서예는 선 조형 예술로, 획이라고 하는데, 주로 이상적인 선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팔자법은 중국 서예의 법칙이다. 이 글은' 영영' 자의 여덟 획을 예로 들어, 해서체로 글을 쓰는 방법을 설명한다. 점을 옆으로 하고, 옆끝이 가파르고, 획을 가로로 펴면 충분히 접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로는 즐거움으로, 종이의 정면을 거스르고, 천천히 후퇴하며, 정면과 평평해서는 안 된다. 직필은 일종의 노력이니, 너무 곧지 마라. 너무 곧으면 뻣뻣하고 힘이 없지만, 반드시 똑바로 곡선을 봐야 한다. 갈고리는 핀 (t √) 이고, 펜 앞부분은 튀어나와, 힘을 펜촉에 집중시킨다. 가로를 들어 정책, 필봉이 곧고, 살아 있는 힘이 획의 끝에 있다. 긴 스키닝은 약탈하고, 획은 곧고, 전선은 약간 뚱뚱하고, 힘은 보내야 한다. 스키닝은 쪼아 먹고, 왼쪽을 쓰고, 빠르고 뾰족하다. 집필은 참 (철) 이고, 역세는 가볍고, 접봉은 느슨하고, 접봉은 함축적이다. 대대로 지용이나 동진왕희지나 당대의 장욱이 창작했다고 전해진다. 해서체를 쓰는 기본 규칙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도 이 여덟 가지 방법을 서예라고 부른다.
둘째, 기본 요령: 중국 서예를 잘 쓰려면 필법과 서예를 익혀야 한다.
1, 쓰기. 소동파는 이렇게 말했다. "붓을 떨어뜨리는 데는 정법이 없고, 공허해야 한다." 다섯 손가락 그립 필법: 엄지손가락과 검지의 손가락 끝 (적당한 높이) 으로 펜을 잡고 펜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가운데 손가락은 검지 밑의 펜 바깥쪽에 놓아 검지손가락 집필의 힘을 강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펜을 집어넣는 역할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약지의 손톱이 펜의 안쪽에 닿을 때 외삽 펜 역할을 한다. 새끼손가락이 약지의 손가락 아랫부분에 붙어 약지가 바깥쪽으로 펜을 밀어내는 것을 돕는다. 펜을 잡을 때, 고대인들이 말했듯이, "손바닥을 알처럼 비워라." 는 말은 펜을 휴대하기 편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공부는 펜을 쥐고, 갈고리를 맞추고, 붓대 (손목의 역할 추가) 를 밀고 회전하고, 직선과 호를 그리는 연습을 자주 해야 한다. 글씨를 쓰는 수준과 손목을 걸어도 팔꿈치를 걸어도 쓰는 글자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작은 글자는 낮게 들고 손목베개는 베다. 큰 글자를 높이 들고, 손목을 늘어뜨리다. 아무리 커도 팔꿈치를 걸어야 한다.
2, 단어법. 서예는 선 조형 예술, 소위 필법이며, 주로 이상적인 선 (점화) 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1) 들어 올리기-누르기-펜을 누르면 획이 굵어지고 들어 올리면 된다. 한 사람이 걷는 두 발처럼, 한 마리는 넘어지고 한 마리는 들어 올리고, 계속 번갈아 가며, 펜은 글씨를 쓰는 동안에도 계속 누르고 있다.
2) 글을 쓸 때마다 쓰기, 쓰기, 수신이라는 세 가지 과정이 있다. 붓에는' 노봉' 법이 있어 붓끝이 뾰족하거나 네모나게 한다. 한 가지' 장봉' 법이 있는데, 정면이 펜에 들어가고, 가로획이 먼저 정선하고, 세로가 먼저 내려오고 싶어, 이렇게 펜의 전선이 획에 숨겨져 있고, 획의 시작은 기본적으로 둥글다.
3) 매듭-매듭 또는 선반 구조라고도합니다. 기공 선생은 붓을 쓰려면 필틀의 구조를 파악하고 획의 특징을 잘 연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프레임 구조는 점색보다 더 중요하다. 간격이 좋은 글자, 획의 특징이 두드러지지 않고 눈부시다. 반대가 아닙니다.
4) 글씨를 배우는 것은 해서체나 예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각종 필법을 습득한 후에, 너는 다른 서예 풍격을 배울 수 있는 기초를 갖게 되었다. 붓글씨를 쓰는 법을 배우려면, 항심과 끈기가 있어야 하고, 인내해야 하며, 교만과 조울함을 경계해야 하며, 단번에 식혀서는 안 된다. 사람들은 종종 "노력만 하면 쇠공이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