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관한 시

시 카테고리

1.

학자보다는 백부장이 되는 것이 낫다.

문장만 외우고 규칙과 규정을 따르는 백안시 학자보다는 차라리 조국을 위해 전장에 돌격하는 하급 장교가 되겠다).

--양지옹 "군대에 입대"

2.

용은 진영을 잊고 이 몸이 내 것이 아닌 것을 미워한다.

나는 종종 이 몸이 내 것이 아닌 것을 원망한다. 명성과 재물을 위한 싸움을 언제 잊을 수 있을까?)

--수시, '임장시안, 밤에 동포를 마시고 깨어나다'

3.

말은 만족시킬 수 있지만 꿈은 합리화할 수 없다.

(지금은 말로 배고픔을 달랠 수 있지만, 내 인생의 꿈은 근거가 없다.)

.

--한유 "바람을 막는 동팅호, 장시부에 헌정, 양산은 장릉을 옮겼다"

4.

돌아와서 이야기하고 웃고.

(그 해에 돌아가서 서로 이야기할 때까지 기다려라.)

--구태경, "높은 산과 흐르는 시냇물, 청풍거 두 번째 스승이 운율을 완성하다"

5,

황제마 꼭대기에 올라 황제와 함께 푸른 하늘을 거닐고 싶으니, 그 즐거움은 이루 말할 수 없네.

(바람을 타고 날아 황제가 타는 루안 자동차에 올라 황제 곁에 머물며 푸른 하늘을 함께 누비고 싶어요. 그런 즐거움은 정말 멋질 거예요.)

--이백, <비룡의 두 노래, 제1부>

6.

대국의 왕은 오랫동안 고군분투하다가 땅바닥에 몸을 던져 따라잡았다.

(완성왕이 시간이 늦었다는 사실에 괴로워하다가 서둘러 따라잡기 위해 먼 길을 달리기 시작했다).

--이백, "남능의 자식들은 수도에 들어가지 말라"

7.

그러나 이제부터는 철루의 바람과 대만의 달을 기억하라.

지금부터 우리는 철로와 페이타이에서 우리의 우정을 기억할 것이다).

--신치지 "만강한홍수유동"

8.

오늘 밤 하늘과 땅이 해마다 즐거워하길.

하늘과 땅이 해마다 이 날을 누리기를...

)

--유용, '얼랑선연광시'

9.

먼 곳, 송산 옆에서 문을 닫고 평화를 얻으리.

멀고 숭고한 송산 기슭에서 나는 문을 닫고 이 땅에서 노년을 보내지 않겠다).

--왕웨이, '송산에 고향을 묶다'

10.

진흙이 대들보에서 떨어져 비워져 청춘을 꿈꾸네.

흙이 떨어지면 대들보를 그리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

--우문영, '성포의 가을 쉼터'

11,

눈은 색을 어둡게 하고 바람은 포효하며 전쟁의 북소리가 들린다.

(깃발은 눈에 가려지고, 바람은 울부짖고, 북소리는 쿵쾅거렸다.)

--양진경의 <성포가>.

--양지옹, "입대"

12.

여행은 힘들다여행은 힘들다길 잃지 마세요! 오늘 어디로 갈까요?

어떻게 힘들어! 얼마나 힘들어요! 길은 많은데 진정한 길은 어디에 있나요?)

--이백, "나에게도 가기가 어렵다"

13.

두려움 해변은 두려움을 말하고, 바다에는 한숨이 있다. 예로부터 죽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단의 심장을 가지고 역사를 빛내라.

(공포 해변에서의 실패가 아직도 나를 괴롭히고, 루위안에 혼자 있는 것이 미안하다. 예로부터 누가 영원히 살 수 있을까요? 역사를 반영하는 애국심을 남기고 싶습니다.)

--원천향, '무릉도원'

14.

동풍이 먼지와 모래를 날려 보내고 나는 서호의 처녀들의 고향을 꿈꿨다. 강남의 봄빛이 줄어들까 두렵고, 이 마음은 매화꽃으로 가득하다.

(북방의 전쟁이 시작될 때 봄바람이 매화 가지와 잎에 묻은 먼지를 날려 보내고, 이제 겨울이 지나 다시 매화가 피어나니 매화 사랑으로 유명한 임부가 생각난다. 아마도 이 북방 매화도 전란을 겪은 후 임부의 고립된 매화밭에 뿌리를 내리는 꿈을 꾸었을 것이다).

--매화를 바라보는 유인의 마음.

15,

남자가 국경 전장에서 죽으면 군화를 귀에 묻고 죽는데, 어찌 침대에 누워 여자의 손에 악을 행할 수 있겠는가?

남자는 나라를 위해 국경 전장에서 죽으면 시신을 군마의 가죽 가방에 싸서 집으로 가져가 장사지내야 합니다. 어떻게 여자와 침대에서 장난을 칠 수 있겠습니까?)

--예판, <후한서-마원전기> 16,

왜 위인들은 무기를 가지고 산과 오십주를 모으지 않는가? 영웅의 창시자의 그림이 있고, 또 다른 학자는 백만 가문의 귀족이라고 불렸던 것을 보러 가십시오.

관산에서 오십 주를 모으기 위해 무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건국 영웅이 있는 영연관에 가서 어떤 학자가 한때 미식가 가문의 후작이 되었는지 알아보십시오).

--이허, 「남원십곡」, 5장

17,

늙은 말은 웅크리고 웅크리며 천리를 바라보고, 순교자는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천리마는 비록 구유 옆에 웅크리고 앉아 있지만, 그의 야망은 여전히 천리를 질주하는 것이니, 야망이 큰 사람은 늙어서도 앞을 향해 나아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조조, 「살아 있는 거북이」, 18,

만 리는 기꺼이 죽으려 하지만 일단 성공하면 죽는다.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만 리를 달려가서라도 경력을 쌓고 싸운다).

--고사, '여름 해변의 노래'

19.

진흙이 대들보에서 떨어져 청춘을 꿈꾼다.

(대들보 광고 퍼포먼스, 진흙이 떨어지고 둥지는 비어 있다, 영원토록 청춘 파티, 만나기 어려운 두 사람).

--우원영 "성포크 가을집"

20,

오늘 나라는 죽었고, 세상은 리사오만 남았다.

나라가 죽은 후 이제 무엇이 남았습니까? 세상에 남은 것은 고대의 노래 '리사오'뿐이다.")

-장라이의 용선 축제

21,

더 높이 올라가서 더 멀리 보려면

천리의 경치를 보려면 더 높은 경지로 올라가야 한다

))

--왕자루 "강새의 집에 오르다"

22,

황사 속 백전백승은 금갑옷을 입고, 부서진 건물은 돌아오지 않는다.

수군 장수는 백 번의 전투를 치르고 갑옷은 닳아 없어졌지만 야망은 불태웠다. 그들은 침략한 적을 물리치기 전에는 결코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왕창링, '입대'

23.

우리 모두는 푸른 하늘에 가서 밝은 달을 품고 싶어 먼 곳을 갈망한다.

우리는 모두 웅장하고 환희에 차 있으며, 우리의 도약하는 생각은 밝은 달을 잡기 위해 높은 푸른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과 같다.)

- 왕창링의 '군 입대'

23.

--리바이, '쉬안슈 시에朓送别校书叔云'

24、

나는 활짝 웃으며 나갔다. 풀밭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내가 어떻게 풀밭에 사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오랫동안 광야에 살다가 활짝 웃으며 문을 나서는 사람이 될 수 있겠는가...

)

--이백, "남능의 아들들은 도성에 들어가지 않는다"

25,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그것을 활용하라! 돈은 비록 흩어졌지만 다시 모일 것이다.

모든 사람의 탄생에는 나름의 가치와 의미가 있다. 금을 다 쓰더라도 다시 회수할 수 있습니다.)

--리바이 '포도주 속으로'

26,

언젠가 나는 바람과 파도를 타고 구름 돛을 올리고 바다를 건너겠지.

(언젠가 나는 긴 바람을 타고 파도를 부수고 구름 돛을 높이 올려 바다를 건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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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 '가기가 어렵다'

27.

한신은 펜을 내려놓고 다섯 산을 흔들자 시는 미소가 되었다.

시적 힘이 강하면 펜을 떨어뜨려 오산을 흔들 수 있다. 시가 완성되면 그 자랑스러운 소리가 바다를 가로질러 곧장 퍼져나간다).

--이백의 강가에 바치는 시

28,

아, 어찌 지위가 높고 권세가 있는 자에게 굽실거릴 수 있으랴. 그들은 결코 진실한 얼굴로 보이기 싫어한다.

권력자에게 굽실거려서 편안한 미소를 지을 수는 없지...

)

--이백, '꿈속에서 천무산을 오르다'

29.

만 권의 책을 읽는 것은 글을 쓰는 것만큼이나 좋은 일이다.

--두보, "위주청십이율"

30,

산 정상에 오르면 발아래 있는 모든 봉우리가 왜소해진다.

태산 정상에 올라 산 아래를 내려다보면 산이 지극히 작게 보일 것이다.

)

--두보의 "월을 바라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