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현대 중국어 독서에서 예술 형식의 도입을 모색하다.

현대 중국 독서 표현 기술에 대한 감사

감상은 사람들이 특정 매체와 예술 형식을 통해 점차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감정, 체험, 감상, 감별에 들어가는 정신활동이다. 작품 자체의 특징에 의해 조절되고 감상자 자체의 상상력을 동원해 재창작의 성격을 지녔다. 감상과 표현 기교는 수능 고시 현대독서와 감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복습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반드시 충분히 중시해야 하고, 답안을 잘 대답하고, 잘 대답해야 한다. 대학 입시 현대문학 독서에 기초한 문학 작품 표현 기교에 대한 감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표현 기교의 범주는 일반적으로 문학 작품의 표현 기교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작품에서 어떤 표현 수법을 사용하는 기교 (예: 묘사 기교, 서사 기교, 서정 기교 등). 2. 작품에서 사용되는 일부 표현 수법 (예: 상징, 대조, 대비, 억압 (선양 또는 선억제 후양), 장화음, 인칭 운용 등).

3. 작품 배치의 기교 (예: 입의, 단서 설정, 고백, 배려 등). 4. 언어 표현력, 예를 들면 각종 수사기법의 운용과 스타일 특징.

둘째, 감상 및 표현 기술 요구 사항

일반적으로 표현 기교를 감상하는 데는 두 가지 수준이 있는데, 하나는 어떤 표현 기교가 표현하는 내용을 드러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떤 표현 기교를 사용하는 표현 기능과 장점을 밝히는 것이다.

첫 번째 수준, 예를 들면 전국권 1999' 창조선언' 제 2 번,' 제 4 자연단' 칼법이 틀리면 모든 영상이 함께 파괴될 수 있다. 칼법이 제대로 쓰였으니, 바로 용점 한 획을 그리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된 은유는 무엇입니까? 또 200 1 봄모집권' 황토' 의 1 제목도 있다. " 이 문장 제목은' 황토' 이다. 독서 자료와 함께' 황토' 의 상징적 의미를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이런 질문은 이렇게 대답할 수밖에 없다.' 칼법' 은 교육방법에 대한 은유이고,' 코끼리' 는 많은 교육 대상에 대한 은유다. 화룡점정' 의 비유는 많은 교육 대상을 인재로 만들었다. 후자의 질문에 답하기만 하면, "그것은 아버지, 구세대 농민, 관용을 상징한다." 이런 시험 문제는 기본적으로 모두' 이해' 범위 내에 있다.

전국권이 문학 작품의 읽기 능력에 대한 조사를 보고, 2004 년 15 세트의 시험지를 가로로 비교하는데, 대부분 2 단계, 즉 일부 표현 기교를 이용한' 역할과 이점' 을 분석하는 것이다.

2003 년 전국권 제 3 문제' 향토복합물' 에서' 본문 제 4 단' 은 한 세대 또 한 세대 염황자손이 멀리 사방을 돌아다니는 추세를 써서, 그들이 뽕나무의 정을 잊지 않고 아낌없이 아낌없이 주머니를 털어 조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칭찬했다. 현지 정서와 결합해서 이런 표기법의 장점과 작용을 분석해 보세요. "

또 예를 들어 2004 년 후베이 볼륨' 주머니 시계, 아주 늙었다' 세 번째 문제가 있다. "이 영화는 문장 시계에 따라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배열의 기능과 이점을 분석하십시오. 클릭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다. ① 기능: 1 층에는 책상을 수리하는 과정이 적혀 있어 뒤에서 책상의 내력을 소개하는 길을 깔고 있다. 두 번째 층은 아버지의 정신을 강조하는 시계를 쓰는 인연이다. 3 층은 표를 쓰는 전승으로 작가의 아버지 정신에 대한 이해를 두드러지게 한다. 이점: 표면에서 사람까지, 레벨이 분명하고 고리가 맞물려 있어 엄밀하다.

작가가 일부 표현 기교를 운용하는' 역할과 이점' 은 왕왕 다방면이기 때문에, 그는 질문에 대답할 때 어쩔 수 없이 다른 방면에서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2003 년 전국권의 질문은 다음과 같이 대답해야 한다. ① 향토복합체를 민족 응집력의 높이까지 끌어올려 향토복합물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심화시켰다. (2) 현지 트위드 복합체가 시간의 오랜 (역사) 과 공간의 장벽 (지리) 으로 퇴색하지 않았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③ 이전 문장 한 편을 돌보면서 이 글의 주제를 심화시켰다.

위에서 답한 첫 번째 요점은' 향토복합물' 의 내포에서 출발하고, 두 번째 요점은' 향토복합물' 의 지속성에서 출발하고, 세 번째 요점은 구조와 주제에서 출발한다. 작품의 제 1 항은 "넓은 공간과 여유로운 시간은 이런 느낌을 약화시키지 않는다" 고 말하고, 제 4 항은 "민족 구심력의 응집은 지리적 거리에 달려 있지 않다 ..." 며 "이 글의 주제를 심화시켰다.

셋째, 지켜야 할 원칙 감상 표현 기교는 다음 세 가지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1. 함께 표현할 사상 내용을 감상하다.

작품에 사용된 표현 수법은 작품 형식의 범주에 속하며, 자신의 심미 가치 외에 항상 일정한 사상 내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기능' 이나' 이점' 은 먼저 사상감정을 표현하는 기능과 장점을 가리키지만, 모호한 단어로' 기능과 이점' 을 말하고 일정한 사상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것은 언제나 한계가 없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얻기 어렵다. 예를 들어, 우리는 보통 고등학교 3 학년 학생들이 "시험, 하루 종일 시험" 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이 학생이 표현에 세 가지' 시험' 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아마도 누군가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그는 반복되는 수사 기교를 사용하여 강조된 역할을 했다. 이 문제에 대해 우리는 당시의 구체적인 언어적 맥락과 결합해 한 문장으로 세 개의' 시험' 을 연용하여 일부 고 3 학생들의 잦은 시험에 대한 싫증을 강하게 표현해야 한다. 대조적으로, 이 두 답안의 효과는 분명해야 한다.

2. 언어의 감상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문학 작품에서는 어떤 표현 기교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표현 기교를 감상하는 것은 언어를 헤아려야 한다. 2004 년 손쟁기의' 고향' 이 전국 제 2 권에 뽑혔고, 제 9 단, 저자는 주로 강, 황사, 지붕, 사람들이 요리하는 것을 회상하기 위해 어떤 묘사수법을 사용했는가? 어떤 분위기를 조성했는가? " 여기서 관련 글을 뽑아도 무방하다.

시음하는 강물은 확실히 말라 버렸지만 황사는 여전히 익숙하다. 지붕 위의 연기가 없어져서 아궁이에 밥을 짓는 사람은 벌써 없어졌다. 지붕에는 키가 큰 풀이 자라서 낡았다. 마을 사람들이 나이가 들었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지적했다. "이 가족은 모두 나가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첫 번째 문제는 인식 문제이고, 답은' 선 그리기' 이다. 두 번째 질문은 어떻게 대답합니까? 강이 말랐다',' 연기가 없어졌다',' 요리사가 벌써 떠났다',' 초라하다' 라는 간단한 단어들을 통해 억압적이고 산산조각 난 광경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슬픈 분위기와 작가가 지난 일을 추모하는 깊은 슬픔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네가 이런 말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이 말들이 폭로한' 오래된 집' 작가의 심정을 깨닫지 못한다면, 너는 어떻게 대답할 거니?

조작의 관점에서 볼 때, 여기서 말하는 언어를 헤아려 보면, 언어의 조합으로 분석하는 것이 더 많을 것이다. 그것은 인체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예를 들어 1998 이 선정한' 포추' 의 세 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 단락과 마지막 단락, 작가는 각각 6 개의' 편리함' 과 5 개의' 소장' 을 사용했다. 이렇게 쓰면 표현에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 이와 같은 질문은 이렇게 분석해야 한다.' 변' 은 문장에서 부사이고, 제한적인 동사' 예',' 예' 뒤에는 절기가 있어 답을 얻을 수 있다. 절기를 밀접하게 연결하고 유년을 강조하는 것이다. "가져 가라" 는 동사이며, 그 기능에 대한 분석은 목적어에 달려 있다. 그 대상 범위는 구체적인' 봄',' 가을' 에서' 사계절',' 생명' 에 이르기까지' 층층이 펼쳐지고, 점진적으로 펼쳐진다' 는 표현 특징을 볼 수 있으며, 이 글의 취지는' 생명을 취하라' 는 것으로 이 글의 취지를 지적하는 데 강화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예를 들어 2000 년' 만리장성' 2 번: "이 짧은 글에서 작가는 주로 2 인칭으로 만리장성을 쓴다. 이런 표기법은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② 제 3 인칭' it' 는 제 6 항 말미에 쓰인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사실 작가는 이야기 전후에 만리장성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6 항 끝에 "사람들이 발견했기 때문에 ..." 라고 적었다. "이것은 분명히' 사람' 관점에 대한 전술이다. 서술각이 바뀌었고 서술자도 당연히 그에 따라 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리' 입니다. 분석 언어의 조합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현대 텍스트 읽기 표현 기술

첫째, 표현 수법 관련 용어를 축적하다.

(1) 수사류

예: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밀교가 단순하며, 평평하고 생동감 있고, 추상이 구체적이며, 무형이 유형적이고, 번거로움이 간결하다.

과장: 특징을 강조하고 감정을 강화하다. 분위기를 띄워 감화력을 높이다.

의인화: 사물은 사람, 친절, 자연입니다.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이미지.

이중성: 구조 대칭, 깔끔한 형태; 리듬이 뚜렷하고, 장이 조화롭다. 고도의 개괄과 표현.

비율: 컴팩트 한 구조, 좋은 문장 연결; 문장 기세를 높이고 문장 감화력을 높이다.

반복: 내용을 강조하고, 감정을 강화하고, 감화력을 향상시킵니다.

차용: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평가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하여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질문: 질문하고 관심을 끌기 위해 질문하십시오. 사고를 계발하고 이해를 깊게 하다.

수사학적인 질문: 말투를 강화하고 언어 상황을 악화시킨다. 감정을 자극하고 인상을 깊게 하다.

인용: 문장에 의미를 부여하고, 문장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설득력을 높인다.

쌍관: 함축적이고 의미가 풍부하다.

대비와 대비 (양수 대비와 음수 대비): 묘사된 사물의 특징을 강조하고, 작가의 감정을 강조하며, 문장 주제를 심화시킨다.

(2) 기술

A. 서사 방법: 시대 서사, 삽입, 역사, 보충 서사.

B 묘사 방법: 경물 묘사 (동정결합, 동정결합, 점면 결합, 허실 결합,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의 결합, 고저음음 결합, 시각, 청각, 후각 다각도 묘사 비교)

인물 묘사 (초상 묘사, 언어 묘사, 동작 묘사, 심리 묘사, 표정 묘사,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의 결합, 인물과 경물 묘사)

C. 논증 방법: 예 논증, 유추, 비교, 인용.

D. 개인 모델: 1 인칭 (친절하고 자연스럽고, 사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독자들에게 진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준다)

두 번째 사람은 호칭을 부른다. (대화하기 쉽고, 감정을 표현하기 쉽고, 감화력을 강화하고, 호칭 역할을 하며, 외물에 사용될 때 의인화 효과가 있다.)

제 3 인칭 (풍부한 생활을 직접 보여줄 수 있고,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유연하고 자유롭게 현실을 반영할 수 있음)

E, 예술 기술

경융경서정: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줄거리 발전을 촉진하고, 인물심리를 부각시키고, 인물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사회환경을 상징하며, 사상감정을 부각시킨다.

언지 (상징), 허실 결합: 표현을 더욱 함축적이고, 의도적으로 함축하고, 문장 () 를 내포하고, 철리성과 계발성을 풍부하게 한다.

움직임의 결합, 조용한 움직임: 표현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하고, 더욱 감화력을 불어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대비와 대비 (양수 대비와 음수 대비): 묘사된 사물의 특징을 강조하고, 작가의 감정을 강조하며, 문장 주제를 심화시킨다.

스케치: 간결하고 간결하며 렌더링과 대비가 없고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표현 효과가 있습니다.

세부 묘사: 사물의 주요 특징을 강조하고, 문장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감정을 쉽게 표현한다.

소광: 선억제 후양이나 선양후억제가 있는데, 그 역할은 문장 우여곡절, 표창과 같은 감정을 강조하는 것이다.

소견으로 크게 보고, 측면, 점면 결합, 점대면 등을 받쳐줍니다.

탈출기 1: 하지만 환상은 결국 환상이고 폐쇄는 영원히 닫을 수 없다. 얼마나 많은 범공주의 유령이 달빛 아래 따라오는 목소리로 돌아왔다. 얼마나 많은 서리와 활줄이 날카로운 화살을 쏘아 목을 부러뜨렸는가. 엉겅퀴 문은 평평 해지고 연대는 일단 파괴되면 바람에 휘몰아치는 칼이 눈을 뒤집습니다. 그 결과, 벽들은 더 이상 장벽이 아니며, 보라색 플러그도 더 이상 경이롭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습게 변해 마치 시공간에 조롱을 당한 것 같다. 바람과 모래가 침식되어, 그것은 너무 일찍 노화되었다.

그래서 나는 네가 문화적 어리석음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만리장성! (2000 년 전국권' 만리장성' 에서 발췌)

질문: 이 짧은 글에서 작가는 주로 두 번째 사람을 만리장성이라고 부른다. 이런 표기법은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2) 제 3 인칭' 그것' 은 제 6 항 말미에 쓰인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의인화 만리장성: A. 만리장성과의 대화가 쉽고 B. 감정을 표현하기 쉽다. (2) 이 말은' 들켰다' 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작가가 만리장성에 직접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의 느낌을 묘사한다.

둘째, 표현 기술에 관한 문제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질문: 1. 문장 중에 어떤 예술 기교 (예술 기교, 표현 기교) 가 사용됩니까?

2. 작가는 어떻게' ...' 를 쓰는가 ...' 그리고 이런 표기법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효과와 역할)?

이렇게 쓰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점, 아름다움)?

2. 선화 텍스트를 감상한다.

한 단락의 예술적 기교나 표현 효과를 감상한다.

5. 언어 표현의 관점에서 다음 문장을 감상한다.

셋째, 일정한 답안 패턴을 파악하다

답변 방법: 사용 방법 (가능한 한 포괄적으로 대답하고 확장하십시오)+문장 관련 컨텐츠+효과 (종종 감정적 주제와 연결) 를 구체적으로 분석합니다

넷째, 수능 문제를 헤아려 보고, 끊임없이 인상을 깊게 하여 답안이 완벽해지도록 한다.

꽃과 동물에 대한 세부 사항은 주로 후베이권 1 과 2008 년 제목이 16 인 문장 2 항과 3 항에 적혀 있다. 이 글의 취지에서 볼 때, 이러한 세부 묘사에서 안개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예술적 표현 효과로 볼 때, 이 세부 사항들은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4 점) (1) 안개의 주요 특징: 모호성과 차폐성; ⑵ 세부 묘사의 예술적 표현 기능: ① 안개의 특징을 강조한다. ② 풍부한 문장 내용; ③ 문필이 생동감 있고 활발하여 문장 재미와 가독성을 높였다.

2. 베이징권 벽운사 추색 문제 19 이 문장 은 대량의 글로 색채를 묘사했다. 이것은 문장 취지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어떤 예술적 효과를 냈을까요? (5 점) A. 문장 (WHO) 는 가을색의 아름다움에 대한 저자의 발견과 찬탄을 표현하며 고대인의 창작과 결합해 심미 경험과 사회생활의 관계에 대한 저자의 이해를 전달했다. 색상을 설명하는 단어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장 주제를 강조한다.

B, 예술적 효과에 오색찬란한 가을잎을 써서 가을색의 풍부함을 표현했다. 사람에게 일종의 시각적 즐거움을 주고, 예술적 감화력이 충만하다.

천진권 돈황 20. 이 문장 제 5 자연 단락 밑줄이 그어진 단어를 감상하다. (6 분) 아름다운 하늘이 긴 끈을 끌고 건물을 돌며 창문을 통과할 때, 마치 물고기와 장어가 물에서 미끄러지는 것처럼 우리의 영혼도 따라서 펄럭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사람들은 어떻게 이렇게 허리띠를 춤추고, 강처럼, 긴 파도선처럼, 모래언덕에서 춤추는 바람처럼 춤을 출 수 있을까? 한 민족은 수천 년 동안 영혼으로 이 허리띠에서 춤을 추었다.

비유와 비례의 수단을 통해 정적인 화면에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부여하며 생명의 선전과 자유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4. 안후이권' 나와 지단' 16 언어 표현의 관점에서 다음 문장을 감상한다. (4 점)

그가 산을 내려와 모든 황량한 잔광을 수집했을 때, 바로 그가 다른 쪽의 불타는 산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이다.

(1)' 아래',' 위' 등의 단어를 통해 태양을 의인화하고 시각화하여 묘사한다.

(2) 이에 비해 일출과 일몰 광경이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인상적이다.

(3) 대칭적인 언어 형식으로 산수를 쓰는 것은 단정한 미감을 준다.

5. 푸젠권' 은풍' 13 은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작품의 내용과 글쓰기에서 작가가 어떻게 표현했는지 분석해 주세요. 문장 (8 점) 는 강한 영웅주의 감정을 표현했다. 내용은 어려서부터 대문자까지 인용하면서 본다. 예를 들어, "정글, 마을, 들판, 강을 휩쓸고,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을 읽고 ... 생명의 나무를 불멸하게 하다." 어려서부터 크고, 가깝고 먼 곳에서 경치를 펼쳐 문장 기세를 높이고 영웅의 격정을 통쾌하게 서술하였다. 글쓰기에서 비유, 배비, 의인을 사용한다. 예: "바람은 자연의 조각가이다. 조각 ... 조각 ... 조각 ... ",비유, 의인, 대비 등의 수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면 스타일이 더욱 생생하고 생생하며 문장 감정이 더욱 풍부하다.

6. 강서권' 미몽의 존경' 18 이것은 노신 선생을 애도하는 문장 한 편인데, 작가는 10 여 년 전 손중산 선생의 시신을 우러러보는 장면을 대량으로 회상했다. 여기에 사용된 표현은 어떤 표현입니까? 간단한 분석을 해보다 (6 점)

손중산 선생의 위대한 인격으로 노신의 위대한 인격을 돋보이게 하다.

저자가 어렸을 때 손중산 선생에 대한 경앙으로 절름발이에 대한 노신 선생의 경모를 받쳐 주었다.

7. 요녕권 17' 우운' 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어떤 표현으로' 우운' 이라는 주제를 순차적으로 나타낼까요? (8 점) 제 1 문제 (4 점) ① 우운은 생명사계절의 멜로디 ② 우운은 생명기억을 강화하는 매체다 ③ 우운은 자연의 아름다운 악장이다. 2 번 질문 (4 점) ① 먼저 논의하고 사계절의 비와 인생의 사계절 ② 에 대해 이야기하고, 빗속 노인과 어린 소년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③ 마지막으로 비에 대한 저자의 사랑과 칭찬을 표현한다.

8. 쓰촨 롤 15 제목' 나는 물을 사랑한다' 는 시찰해 사계절 경치의 변화를 묘사한다. 이 표기법의 역할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설명해 주세요. (6 점) 요약 (2 점) ① 겨울은 하얗고 얼음은 얇다. 2 봄은 부드럽고 활력이 넘칩니다. ③ 여름은 맑고 석양은 찬란하다. (4) 가을이 깊어가고 가을이 흐느적거린다. 기능 (4 점) ① Shichahai 풍경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② Shichahai 에 대한 저자의 사랑을 표현합니다.

9.' 저장 오미터' 제목 19 는 제 5 자연단 경물 묘사에 사용된 수법을 지적하고 그 경물 묘사의 역할을 분석했다. (5 점) 수법: ① 호 일 (2) 계층화 된 풍경, 거리 및 거리 조합.

역할: ① 엄숙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부각시킨다. (2) 바다의 외롭고 무력한 상황을 강조한다. (3) 인물의 운명을 암시하다.

질문 20 (5 점) (1) 바다 노래의 정서적 내포를 한 마디로 요약해 주세요. (10 자 이하) (2 점) (2) 글에 그녀의 노래를 반복해서 쓰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3 점)

(1) 슬픔은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2) (1) 바다의 복잡한 내면 세계를 더 잘 표현하고 바다의 성격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된다. (2) 그녀에 대한 독자의 깊은 동정을 불러일으킨다. (3) 분위기를 렌더링합니다. 문장 전체가 어두운 색조에 가려져 문장 감화력을 높였습니다.

10, 호남 볼륨 탄징 2 1 추리 기교의 관점에서 탄징 감상, 300 자 안팎의 문장 한 편을 써서 감상하다.

① 주제의 초점을 잡고 얕은 것에서 깊은 곳으로, 차근차근 나아가다. 전문은' 감' 부터 시작하여' 정감' 을 끌어낸 다음, 다시 정수의 장점까지 끌어낸다. 다음 내용은 앞의 해석을 기초로 추리가 전달된다.

(2) 추상적인 이론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사례에 융합하는데, 사례는 대부분 실생활과 익숙한 문학 작품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장 관점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편지의 형식, 말하는 방식, 친절하고 평화로운 언어는 문장 친화력을 증가시켜 문장 관점을 독자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