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이후 그는 청담을 주장했다. 동진 () 이 창장 () 을 왼쪽으로 치우치자, 말하는 바람이 갈수록 거세졌다. 이런 풍조가 문학 창작 분야에 침입하여 현학파 시가 성행하게 되었다. 이 시들은 싱겁고 무미건조하다. "평경은' 논덕' 과 같고, 정서도 없고, 보기 흉하다. 그러나 현언시와 산수시는 전혀 대립되는 것이 아니다.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산수가' 형양도' (종병' 산수 서수 그리기') 의 한 면이 있었고, 산수에는 신비로운 의미가 담겨 있었다. 그래서 현학자들은 대부분 산수를 좋아하고 산수로 현학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현학파 시의 주요 작가 손욱의' 란정' 시는 경물에 대한 묘사가 상당히 생생하다. 동진 후기에 이르러 묵산 범수 작품이 점차 많아지면서 시풍이 바뀌기 시작했다. 송링운전' 은 산수시의 제창을' 문중은 손풍이 되고, 숙원은 태원의 기운이 된다' 는 공로로 돌렸다. 그러나 이 두 원작자의 기존 작품을 보면 현학 원소는 여전히 상당히 짙고, 묘사 기교도 성숙하지 못하다. 산수시를 많이 썼고 예술에서 큰 성과를 거둔 작가는 사령운이다.
정치적으로는 성공할 수 없었고, 사령운은 감정을 산천에 붙였다. 게다가 그는 깊은 문학적 수양을 가지고 있어 현장에 올 때 시를 자주 쓴다. 글 쓰는 대상이 이전 문학 작품에서는 많지 않기 때문에 배울 수 있는 기교가 많지 않다. 시가에 강남의 아름다운 경치를 성공적으로 반영하려면 작가는 자신의 새 단어를 주조하고 정성껏 조각해야 한다. 사령운의 산수시가 선인을 능가하는 것은 이 방면의 새로운 창조를 반영했기 때문이다. 바오 자오 (Bao Zhao) 는 "첫 번째 히비스커스 라 (furong) 처럼 귀엽다. 클릭합니다 당혜수는 "셰석상 한 송이의 부용화 한 송이" 라고 말했다. 사령운과 동시대의 두 시인 (시에서) 이 사용한 것과 같은 비유는 사시의 특징, 즉 상큼하고 상큼함을 보여준다.
이 특징은 풍경 이미지에 대한 정확한 캡쳐에 반영된다. 춘완 녹색수' ('밤붕호구') 와' 녹색깊이' ('야출서천') 는 모두 녹색이지만 완전히 다른 두 장면이다. 전자는 늦봄이고 후자는 늦가을이다. "밤에 날씨가 맑았을 때 구름은 서방으로 돌아갔다. 밀림 함함 □ 청, 원봉장 반규 ('난정'). 일몰의 단경을 쓸 때, □ 청 () 이라는 글자로만 독자를 비 온 후 산림의 특정 환경에 끌어들인다. 시인은 이미지를 정확하게 포착하기 위해 정말' 고중 경영, 심거간출' (심덕잠' 고시원') 으로 많은 예술적 기교를 동원했다. 예를 들어, 그의 명구' 흰 구름이 그윽한 돌을 안고 푸르고 아름답다' ('슈닝의 시작을 지나다') 는 의인화된 수법을 통해 자연에 생명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명암의 대비를 통해 자연의 풍부한 색채를 보여준다. "새는 밤서식하고 나무는 바람이 떨어지는 것을 안다" ("석문암에서 자다"), 소리로 고요를 받쳐 주고, 종동으로 고요를 보고, 산속의 밤을 열심히 쓴다.
사령운은 풍경을 쓰면서도 감정을 잊지 않는다. 연못을 오르고 위층으로 올라가다' 는 역대 독자들의 찬사를 받은 것은 갑작스럽고 우연한 명구' 춘초가 연못에서 자라기' 때문만이 아니라 시종일관 관통하는 정경이 어우러졌기 때문이다. 다른 경치는 시인의 감정 변화의 배경일 뿐이다. \ "페리 백 안정 \" \ "크릭 옆 석밀, 먼 산 잉 스파 스 나무. 빈 추이는 유명해지기 어렵고, 어부는 노래를 부르기 쉽다' 는 말은 노장의 철학을 산수로 바꾸고, 산수는 이성과 관련이 있으며, 오히려 영광과 빈곤의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화자 진입 □ 마원조 제 3 곡으로 천로의 최고봉이다. 구름으로 들어가면 자연히 지난 일에 대한 미련을 불러일으키고, 이어서 애원의 한숨으로 변해, 풍경에 따라 감정을 드러내고, 흔적도 찾아볼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령운의 시에서는 때때로 좋은 문장을 볼 수 있지만, 완전함은 많지 않다. 그는 산에 올라' 독서' ('시') 를 하는데, 자연히 그렇게 정교하고 절묘한 명구를 많이 갖기가 어렵기 때문에, 늘 한부로 일부 전고를 채우는 경우가 많다. 신기한 것을 추구하는 데 힘쓰는 사람도 험난하고 괴이한 것으로 쉽게 흐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사령운 본인도 현언시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도 현학과 불학의 대가이다. 어떤 시는 당연히 정서에 이치를 포함할 수 있고, 장면에 정을 포함할 수 있지만, 결말에도 많은 작품이 있다. 이성은 종종 현장을 떠나 설교와 같이 무미건조하다.
사령운의 시는 반영된 생활이 비교적 편협하다. 시정에 대한 불만은 있지만 대부분 개인적인 원한이다. 하지만 당시 문인의 정신적 면모도 알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사령운은 그 문학 창작 활동으로 현언시를 산수시로 전환시켰다. 그는 의도적으로 새로운 예술 실천을 구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유익한 경험을 제공했다. 당대의 이, 두, 왕, 맹, 위, 유 등은 모두 시에 감사하면서 영양을 섭취한다. 종룽은' 시' 에서 자신이' 부귀를 상당히 싫어한다' 고 말했다. "사람이 부귀한 재주가 있다면 책을 읽을 수 있고, 내부에는 사상이 부족하지 않고, 밖에 유물이 없고, 그 부귀는 당연히 해야 한다! 그러나 명장 명문이 도처에 널려 있어 이전의 새 소리가 회의를 열었다. 소나무 관목이 뽑히면, 백옥이 먼지를 반사하는 것은 그 고귀함을 폄하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 이런 의견은 아첨하는 것을 피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모두 타당하다. 송각본 삼사시 한 페이지.
사령운의 산문과 성취는 시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상고 3 대, 진한 (), 삼국 (), 육조 () 에 기재된 푸 () 는 10 여 편이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산거푸 () 로, 사령운 () 의 주석이 있으며, 전문은 송영운전 () 에 실려 있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가치는 그리 높지는 않지만, 반짝이는 산장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오늘 동진장원 제도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영표 푸' 와' 산거푸' 에는 경물 묘사가 있고' 장피푸' 에는 여신에 대한 묘사가 상당히 교묘하다.
사령운은 초창기에 터널을 가로질러 부처님께 절을 하며 명승혜원 () 과 함께 돌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위안 지아 사직, shining 로 돌아갑니다. 그는 또한 승려와 친구를 사귀고 불교를 공부한다. 그의 유명한 철학 논문인' 종파의 변론' 은 주현절을 설명하고 유석도를 조화시키려 했다. 일찍이' 금강반야경' (문선 왕감, 이선' 두타사 비문주') 에 주석을 달았다. 그는 또한 승려 안회와 관휘와 함께 담무비 번역의 위대한 열반 경전을 윤색했다. 윤색된 경전은 원역보다 유창하고 아름다우며, 세계에서 남본이라고 불리며, 원역에서는 북본이라고 불린다.
사령운은 다재다능하며, 시 창작뿐만 아니라 역사 서예 방면의 작품에도 정통하다. 원가 간' 진서' 는 서신으로 쓴 것으로,' 송링운전' 은' 책이 조잡하다',' 경집주' 는 사링운' 진서' 36 권을 기록하며 이미 쓴 부분이다. 문선' 과' 태평어람' 에 따르면' 진서' 를 제외한' 수서경집지' 에는 사령운 작품 14 종이 실려 있다. 그러나 번잡하고 단순할 뿐, 사령운편의 전작 시집과 부집도 있을 것 같다. "사령운집" 19 권 (양이십 권, 한 권) 은 북송 이후 이미 실전되었다. 명대 등은' 문선',' 악부시' 및 이와 유사한 책에서 사령운 작품을 정리해,' 사집' 으로 출판했다. 장포의' 한위 육조지' 103 부에는' 사락강' 두 권이 집중되어 있다. 관과군의' 고대 3 대 삼국 육조' 와 케이의' 선진 양한 위진 남북조시' 가 모두 수록되었다. 《황절기》는 고마운 시가 있다. 1958 년 인민문학출판사가 설립되어 칭화대학의 강의에 따라 인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