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서체 4 인: 당원 진청, 류공권, 구양문의원-조맹기.
소개
해서체 4 는 서예사에서 해서체로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의 총칭으로 해서체 4 인이라고도 불린다. 각각 원대의 구양고 (오체), 안진청 (안체), 류공권 (류체), 조맹기 (f) (조체) 이다.
기본 소개
해서체는 예서나 진서라고도 한다. 모양은 정사각형이고, 획은 곧고, 모형으로 쓸 수 있어 이름이 붙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장회영은' 서술단' 에서 먼저 이 점을 언급했다. 한대에서도' 정체한자' 의 별칭이며, 육조인들은 여전히 사용에 익숙하다. 양신의' 채' 와 같은' 논서' 는 모두' 위생수전' 에서' 생진자가 해서체에 능하다' 고 말했다. 그것은' 팔분법' 의 약칭으로 북송 때까지 정서의 이름을 대체하지 않았다. 그 내용은 고명과 현저히 다르다. 아마 위와 같은 명분이 바르지 못한 예가 있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다면, 필연적으로 다른 방면의 문제를 영원히 혼동할 것이며, 쓸모가 없을 것이다. 해서체는 중국 서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체이다. 그것의 글리프는 정사각형으로 예서가 쓴 편형과는 다르다. 해서체는 여전히 현대 중국 서예의 참고 표준이며, 또 다른 서예인 만년필자도 발전하기 시작했다. 동한 때부터 시작하다. 송선화와' 서보': "한초 왕자중에서 예서를 해서체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해서체가 예서에서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자묘에는 자공이 심은 해서체 한 그루가 가지가 곧게 굽어 굽히지 않는다고 한다. " 해서체의 획은 간결하고 산뜻하며 해서체의 가지와 같아야 한다. 초기의 예서는 아직 매우 적고, 구조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곧은 그림이 짧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위진중 (예: 종추의' 신고서' (왼쪽),' 기표',' 왕희지의' 악의론',' 황정경' 등 대표 작품으로 간주 될 수 있다. 그 특징을 보면 옹방강이 말했듯이, "예서의 파동을 고치고 주워도 예서의 세로로 남아 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동진 이후 남북이 분열되고 서예도 두 파로 나뉜다. 북파의 서예 스타일은 한립의 유풍을 계승하고, 필법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지만, 풍격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여' 위북' 이라고 불린다. 남파 서예가 더 서툴러서 신찰보다 낫다. 남북조 시대에는 지역적 차이로 개인의 습관과 서풍의 차이가 컸다. 북서가 강하고, 남서가 풍부하며, 각각 흥미진진하고, 밀착할 수 없고, 가방과 강유위는 양조에 대한 책, 특히 북위비지가 모두 매우 추앙받고 있다. 강은 10 대 미녀를 인용해 위북의 장점을 강조했다.
해서체
1~2 cm 는 작은 글자 (작은 글자), 5 cm 이상은 큰 글자 (큰 글자), 중간에 쓰는 중자.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구분일 뿐이다. 사실 10 cm 의 작은 글자와 1.8 m 의 큰 글자도 나타났다 .....
작은 해서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해서체 중 가장 작은 것으로 삼국위 왕조에서 창시되었다. 그는 한때 가장 걸출한 예서 권위자였으며, 그의 해서체 필법도 한립에서 탄생했다. 그의 필법은 홍비가 바다에서 장난치는 것처럼 생동감이 있다. 그러나 구조는 넓고 가로그림은 길고, 가로그림은 짧으며, 관분유풍은 여전하다. 그러나, 모형 방법은 이미 준비되었는데, 그것은 사실상 관서의 조상이다. 왕희지가 동진에 도착했을 때, 작은 해서체 서예에 대한 연구는 더욱 세심하여 완벽을 이루었고, 또한 중국의 작은 해서체 서예에 대한 아름다운 감상 기준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단락의 유럽식 풍격을 편집하다
윤곽
구양문의 글자신본, 담주 임향 (현재 호남 창사) 사람,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 그는 한때 비율이 높은 태자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비율이 높은 구양" 이라고 불렀다. 구양문의 서예는 수나라와 당나라 모두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나이가 고희에 가까운 구양문의는 여전히 홍문관에서 서예를 가르치고 있다. 구양문의 초창기에는 왕희지의 서예 스타일을 공부했다. 그는 왕희지의 교자를 위해 많은 돈을 써서' 계지도' 를 사서 밤낮으로 모사하고 열심히 연구한 적이 있다고 한다. 또 한 번, 그는 우세남과 함께 외출했고, 진나라 서예가 소정이 쓴 비석을 보고 자리에 앉았다. 그가 비석 옆에서 자세히 관찰하고 3 일 동안 묘사한 것을 보면 구양문의가 서예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중에 그는 북조의 비문을 광범위하게 연구하면서 일부 지방 서예가의 장점을 흡수하여 예서에 녹아들어' 강건하고 험준하며 글씨체가 펄럭이는' 유럽체' (일명' 율다체') 를 형성하였다.
스타일 특징
구양문의 서예는 한립, 김대해서체의 특징을 바탕으로 6 조 비각을 참고해 각 파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구양문의 서예 스타일의 주요 특징은 엄밀함, 단정함, 강직, 강건함이다. 글리프는 약간 길지만, 하얗고, 깔끔하고, 치밀하며, 중궁이 단단하고, 주필이 길어, 분방하고, 밀도가 높고, 사방이 둘러싸여 있고, 정교하고, 정교하고, 딱 알맞다. 점화의 결합, 구조적인 안배, 즉 평면 중간이 가파르고 힘이 있고, 글씨체가 많이 오른쪽으로 뻗어 있지만, 중심이 여전히 안정되어 기울어진 느낌이 없고, 재미있고 위험하다.
구양문의 해서체 비각은 대부분 한자로, 주로' 화도사 대명법사비각',' 우공 문언보 비각',' 황보 생일비각',' 구성궁 예천비각' 등이 있다.
펜의 특징
구양이 문의한 서예는 깔끔하고, 약간 문예가 있고, 창력이 섬세하다. 바오 칭 첸 시 (Bao Qing Chen Shi) 는 "유럽 지법은 견고하고 강력하며 전방위적이며 외력에 거짓이 아니다" 고 말했다. 즉, 유럽자는 힘을 강조하며, 쓴 획은 강건하고 힘이 있어 너무 가늘지도 않고 충만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매 획마다 너무 길면 1 점을 더하고, 너무 짧으면 1 점을 줄이고, 경중은 적당하고, 길이는 적당하다. 유럽 글자의 사용도 획의 중간 부분의 힘을 중시하고, 어떤 가로화는 중간 부분이 꽉 차서' 중성' 으로 보인다. 어떤 인물들의 주획은 바깥쪽으로 뻗어 있어 중궁의 단단함을 보여 주는데, 특히 오른쪽의 세로그림은 종종 과장되어 위쪽으로 뻗어 슈퍼맨의 담력과 식견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들은 유럽 만년필의 독특한 점이다.
대표 작품
구성궁 리천명' 은 구양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위징이 쓴 비문으로 당태종이 구성궁에서 피서를 하다가 용천을 발견한 상황을 기록했다. 구양문의가 편지 한 통을 부쳤다.
이 비법은 서예가 단정하고 엄숙하며, 법도가 엄격하며, 필측이 단정하고, 구조가 치밀하고, 승승승장구하며, 좌우로 길을 양보하고, 국부적인 위험, 전반적인 존엄성, 무질서나 붕괴가 없다. 진명 길루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이 게시물은 산처럼 깊고 얇고 춥지만 공기로 가득 차 있어 제후들이 무릎을 꿇게 할 수 있고, 그 힘이 미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석 24 줄, 1 108 자. 오랜 풍화로 척추가 과도하게 팽창하고 손상이 심하여 후세 사람들이 발굴하여 수리하여 획이 날카로워졌다. 전세 최고의 탁편은 명대 리치가 소장한 송탁영화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