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유럽은 지리적으로 북반구의 같은 위도와 면적에 위치해 있지만 지리적 구조는 다르다. 중국 서부의 산지가 많고, 서북 사막이 심하며, 동부와 남부 섬이 적고, 유럽 평원과 섬이 많고, 산지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천연장벽이 아니다. 이것은 중국의 문명이 비교적 폐쇄적이고, 교류가 비교적 나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특히 고대에는 더욱 그렇다. 중국의 고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자신을 천국으로 여기고, 다른 사람을 야만으로 여긴다. 중국 문화의 발원지인 장강과 황하 유역은 줄곧 중심이었다. 물론, 한하 문명은 몇 차례 파괴되었지만, 여전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은 지리적 위치와 무관하지 않다. 자신의 문명의 완벽성이 더 좋다. 소수민족이 침략했을 때 문명은 이미 완벽해졌고, 인원수는 이미 절대다수를 차지했고, 소수민족 수는 매우 적었다. 이 소수민족들은 통치를 위해 원시 문명을 흡수하고 발전시킬 수 밖에 없다.
서구 문명의 발전은 뒤섞여 있고, 다른 곳, 다른 시대, 다른 정신취향이다. 그리스 문명, 에게 해 문명, 로마 제국, 근대 자산계급 문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명이 전복되어 재건되어 야만족의 침략에 쉽게 멸종되었다. 국가의 분열은 문명의 경쟁과 문명의 위험을 초래한다. 서구 문명의 개방과 야만으로 이어졌습니다. 상인들이 해외 탐험을 기다리도록 독려하다. 그리고 서구 문명에 의해 생성 된 지역 강, 해변, 그 자체가 좁고, 선회의 여지가 작고, 인구 개발이 적으며, 전쟁에서 자연의 열세에 처해 쉽게 소멸된다. 그러나 그 기후환경은 인류의 발전에 적합하고, 문명이 많고, 상대적 교류가 산산조각난다.
따라서 중국의 지리적 위치는 통일 기간이 길고 문명 발전이 비교적 완전하며 인구가 많아 다른 나라에 침략당하기 쉽지 않다.
2. 중화문명의 특질-가족문화, 중국이 발달한 제도는 문명의 전승에 큰 역할을 했으며, 혈연 관계의 안정성과 전승성은 문명의 안정성과 전승성을 결정한다.
서구 중세에는 한때 신권 통치가 있었지만, 국가 분리주의는 신권이 사람들의 사상에서만 작용할 수 있고 현실에서 대통일을 이룰 수 없다고 결정했다. 모두가 하나님에 동의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3. 봉건 통치의 일련의 정책은 중화 문명을 충분히 발휘했다. 하상주에서 춘추전국까지 서구 문명은 완전히 갈라지지 않았다. 당시 중국을 통치할 학술적 사상이 없었기 때문이다. 책을 불태운 후유에서 백가를 파면할 때까지, 일념의 차이로 중국을 통치하기 시작했고, 해가 서산으로 기울었다. 이때 중국의 문명인 일본 새는 자체 체계로 변해 갈수록 폐쇄되고 있다.
서구 사상가들은 모두 자신의 관점에서 문명을 해석하지만, 정치력이 없어 더욱 체계화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이것은 서방 국가들이 할거하고, 문명이 다양하며, 문명이 쉽게 침식되고 소멸되고, 무력부가 국가가 의존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4. 봉건말기가 되면 이런 문명의 격차가 더 커질 가능성이 더 크다. 중국 봉건집권의 추세는 자본주의의 발전을 제한하는데, 완벽하고 비교적 폐쇄적인 문명체계가 자기돌파를 원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서양에서는 반대로 중국 문명과 유럽 문명이 청나라 중기에 완전히 갈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