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로 4 구' 는 장재' 횡로 어록' 에서 나왔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천하를 위해 태평하다." 천지를 위해 생명의 마음을 세우고, 백성들에게 따를 수 있는 길을 지적하고, 공맹과 같은 선성미전의 학문을 전승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영원한 평화의 기초를 열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장재 (1020-1077 65438+2 월 6 일), 봉상현 (현재 산시 () 성 미현) 횡도진인 북송 사상가, 교육자, 이학 창시자 중 한 명. 세칭 횡수로 선생, 존칭 장자, 성자, 공묘 서삼십팔. 그의 그 말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에 태평을 여는 것" 이라는 명언으로, 당대 철학자 풍우란이 "횡수로 4 구" 라고 불렀다. 그것의 간결함과 웅장함 때문에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칭찬을 받아왔다.
확장 데이터' 크로스바 4 문장' 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포함합니다.
1, "마음은 천지다", "천지는 무심하다, 생물은 마음이 된다" 고 말했다. 그는 "하늘과 땅은 의도하지 않게 형성되었다" 고 말했다 천지는 무심코, 사람은 마음이 있다. 인심은 인자하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인자한 사람의 마음이고, 대공의 현자의 마음이다.
사실 자비는 차마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는 것이다. 즉 공자가 말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이 바로 인심의 출발점이다. 이런 식으로, Ma Yifu 씨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학자의 일은 지식으로 인정을 구해서는 안 되고, 선하고 무정하게 해서는 안 되며, 천지의 마음이어야 한다. ""
2.'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맹자의' 생계' 사상에서 직접 유래했다. 맹자' 에는' 재능을 다한 자는 그 성을 안다' 는 말이 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자신의 마음을 지키고 자신의 본성을 도야한다면 일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나는 장수할 것이고, 나는 수양성이 있어서, 나는 매우 확고하다. "
슬림함을 통해 결국 이런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면 한 사람의 수명이 길어도 자신의 성적 완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이 개인은 안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장재가 표기한' 국민을 위한 생명' 은 사실' 국민을 위한 생명, 내 동포의 생명' 이며, 그 생명은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고치는 것은 가르치는 것' 이다.
3.' 전일은 잊지 않는다' 는 이유로' 성성' 을 가는 자는 공맹을 대표하는 유가를 먼저 떠받든다. 절학' 은 공맹이 제창한 도가이다. 유학의 경우 공자는 당연히 대가이며, 연, 로, 관, 민 등 송대 거장들은 유학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송유학만이 공맹의 도를 진정으로 발양할 수 있다.
4.' 화천하' 는 선진유가와 송대 유가의 영원한 정치적 이상을 표현했다. "개방" 에 대한 기대는 "개방" 이라고 불린다. 오직' 천하를 위해 태평하다' 가 장재' 명희' 에 묘사된 문화적 이상을 실현해야만 우매한 현대인들이 솔직한 인간 정신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횡수로 네 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