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구: 민남어의 기원.

민남어로 보면 민대지정학, 혈연, 연간의 밀접한 관계를 볼 수 있다. 민남어의 형성은 민남인의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날의 민남어 지역에서는 일찍이 진나라와 한 시대에 중원에서 온 한인의 이주가 있었다. 한족이 처음으로 중원에서 푸젠으로 대규모로 이주한 것은' 오란' 시대였다. 당시 중원 지역은 혼란스러웠고, 많은 북방 한인들이 같은 속도로 집을 떠나 이곳으로 피난했다. 영가의 난' 에 이르면' 옷 여덟 집' 이 푸젠으로 이주한다. 당오대 시절, 대량의 한인들이 중원에서 푸젠으로 이주했다. 이 민남인들의 선조들은 대부분 하남에서 왔으며, 여러 시기에 중원 중국어를 낙양으로 데려와 현지의 원래 언어와 방언과 결합하여 점차 민남어를 형성하였다. 객가는 민남을' 하로인' 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고, 민남어를' 하로어' 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이유다. 오늘날, 고하로어는 낙양에서 이미 면목이 완전히 달라졌다. 그러나 그것의 기본 특징들 중 일부는 오늘날의 민남어에서 여전히 남아 있어 민남인들이 중원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민남어가 중원 중국어에서 기원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예를 들어 민남어의 음성 시스템은 많은 고음을 보존하고, 그 형성 과정에서 진한시대의 고음 잔재를 포함하여' 비행' 음 [B; ] ①, "돼지" 는 [디] 로 읽혀진다. 즉, "고대무경립음", "고대무설음" 이다. 또한 수나라, [-ng] 양국은 중고음을 보존한다. 이를테면' 해석' 읽기 [zidp],' 해석' 읽기 [zidt],' 읽기 [sik],' 신' 읽기 [ 즉, 중고중국어의 입성모음과 R- 완전 보존입니다. 역대에도 "3" 발음 [snd], "돌" 발음 [zi6h] 등과 같은 음변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북방 중원 중국어가 민남어에 남긴 흔적이다.

역사적으로 민남어가 대만성으로 이주함에 따라 민남어가 대만성으로 유입되면서 현재 대만성 대부분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만성의 저명한 역사학자들은' 대만성 언어사전' 서문에서 "푸대만성의 언어는 장천에서, 장천의 언어는 중국에서 왔다" 고 말했다. 그 근원은 멀고 유류는 길다. " 여기서 말하는' 대만성 언어' 는 사실 대만성의 민남어를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대만어는 산어 민남어 객가어 북방어를 포함한다. 대만성에서 민남어를 사용하는 인구의 비율로 볼 때 대만성 섬에서는 민남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12 만명을 넘어 성 전체 인구의 약 80% 를 차지한다. 민남어는 대만성의 주요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

푸젠의 일부 족보에서 볼 수 있듯이, 송원 시대에는 민남인들이 잇달아 대만성으로 이주했다. 예를 들어, "덕화로 남성 수씨 족보서" 는 수씨가 "선유, 흥화, 두남문 ... 영춘, 유계, 대만성, 곳곳에 흩어져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남송사오싱이 30 년 (1 160) 소가의 일곱 번째 조상인 수진이 쓴 것이다. 남송초에 서문이 쓰여졌는데, 대만으로 이민하는 것은 당연히 더 이르고, 당시 대만에 간 소가가 한 곳이 아니었다. 원나라는 펑호에 순검사를 설립하여 더 많은 민남 이민자들이 대만에 입국했다. 민남의 일부 족보에서 영춘철산의 진씨 족보, 남안봉주의 진씨 족보와 같은 단서를 볼 수 있다. ②

민남인들이 대만성으로 대규모로 이주하는 것은 명대에서 시작되었다. 내일 4 년 (1624), 엄시지, 정지룡이 먼저 대만성을 개발하고, 산시, 해성, 취안저우 등에서 여러 사람을 모집하여 대만성에 정착한다. 16 1 년, 정성공이 대만성을 수복한 후 대만에서 주둔제도를 실시하고, 분병이 전 섬에서 개척과 개간을 진행하였다. 정성공은 취안저우 부 남안현인으로, 부하들 대부분은 취안저우 사람들이다. 그래서 초기에 대만성으로 이주한 민난 사람들 중 취안저우 사람들이 많았다. 대만성 한족 향진현 조사 (1928)' 당시 푸젠성 전체 인구는 3120,000 으로 전체 인구의 73.5% 를 차지했다. 그중 취안저우 출신이 가장 많아 복건 전체 인구의 54% 를 차지한다. 장주는 이어 42% 를 차지했다. 클릭합니다 ② 따라서 대만성의 민남어는 샘주어와 여주어로 나눌 수 있다. 대만성의 많은 민남어 지명도 우리에게 민남인들이 대만성으로 이주한 역사적 단서를 제공했다. 이런 지명은 푸젠이 대만에서 바다를 메우면서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그것은 황무지를 개간하여 조상의 거주지에서 가져온 각종 문화 원소를 구현한다."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지명은' 부두' (민남어에서' 집' 으로 쓰이는 의미) 로 명명되어 한인이 중원에서 푸젠으로 이주한 역사와 관련이 있다. ⑤' 성' (뒷산이나 산꼭대기) 과' 만' (가장자리) 에 관해서는 이런 독특한 명칭은 민대 이외의 곳에서는 드물며 민대 지명 문화의 동일성을 반영한다. 둘째, 이런 지명은 왕왕 민남 고리의 지명이나 성을 따서, 강한 향토관념과 선인에 대한 향수의 정을 구현한다. 대만성의 절 이름을 딴 지명은 민대 민속문화에서 같은 신앙의 기록이자 민대 이민 역사의 증거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시미즈 시조사는 안계인의 신앙 대상이고, 장카이성왕은 여주인의 주요 신앙 대상이며, 태자는 전주인의 주요 신앙 대상이다. "신앙, 관습, 발전사 등 문화적 요소. 절 명칭 전환에 포함된 것은 양안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준다. " ⑧

현재 대만성 각지에 분포하는 민남어는 지방 억양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내부는 상당히 일치한다. 대만성 방언은 음성 어휘 문법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오늘 샤먼어로 대표되는 민남어와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그해 취안저우, 여주, 샤먼에서 이주한 이민자들 중 소수만이 군거하고, 자신의 마을이 있고, 대부분 잡거한 곳이기 때문이다. 잦은 교류와 장기간의 역사가 교차하여, 성 전체의 민남어가 자연히 한 난로로 녹았다. 대만성 학자 정본신은' 대만성어원류' 에서 "대만성의 민남어를 그해 샤먼이 문을 연 후의 샤먼에 비유하면 몇 가지 방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옳다" 고 말했다. ⑦ 대만성 민남어의 이런 특징은 민남인들이 대만성으로 이주하는 역사적 과정을 반영한다. 민남어에는' 태성을 밟는다' 는 옛말이 있고, 대만어에는' 동종, 언어 동원' 이라는 말이 있다. 민남과 대만성에는' 진림화 반나절' 이라는 말이 있다. 지금까지 민대 진림의 성은 여전히 가장 환영을 받았다. 이것들은 모두 복건과 대만 사이의 친밀한 혈연 관계, 지정학 관계, 언어 관계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둘째, 민남어는 민대 문화의 동원을 증명하는 것이다. 특정 문화는 종종 언어에 어떤 낙인을 찍는 반면, 언어에는 종종 특정 사회 문화적 배경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미국 언어학자 Saial 이 말했듯이, "문화가 없으면 언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사회가 전해 내려오는 풍습과 신앙의 합계가 없으면 언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풍습과 신앙이 우리의 생활관을 결정한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협 양안의 민남어의 많은 특징이 민대 동근의 문화적 연원과 통일된 중국 역사 문화의 뿌리를 반영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민남어 음성 시스템은 문백음의 차이가 있어 사회교제에 병행하여 사용한다. 문자의 발음은' 절운' 운서에 반영된 중고표준음계와 잘 일치하기 때문에, 민대 민남인들은 글자의 발음으로 당송시를 암송하여 조화롭고 균일하다. ⑥ 백색 발음은 많은 대중 구어체에서 활동적이다. 예를 들어 푸젠과 대만은 물을' 보' [dk] 라고 부르는데, 백독음이다. 나' 가' 물을 주다' 라는 뜻은 내력이 있다는 뜻이다. "guangyun" 에서 "wo" 는 물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 가 "비옥함" 이라는 단어에 나타나면 어쩔 수 없이 문학을 읽어야 한다. 문백이독은 어휘의 형성과 사회적 교제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문백독음도 정확히 일대일로 대응하는 관계는 아니다. 두 곳의 민남어에서 한 글자음이 두 개 이상 있는 백화문 독음은 드문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zZng] 과 "정신", [znZ] 와 "수정" (마법사와 매끄러운) 을 읽고 [zni; 【살코기】 (살코기); [slng] 를 성공적으로 읽으면 [snid], [znid], [talent], [Lcnid], [tail] 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어 문어와 구어에 해당하는 음성 자료는 우리가 중국어 음성의 발전 진화를 이해하는 데 약간의 단서를 제공한다. ⑥

문법적으로 민대는 수탉과 암탉을 뿔과 어머니, 멧돼지와 암퇘지를 형제와 어머니라고 부른다. 어소의 배열 순서는 표준어와 반대이다. 이런 우선 편향성분이 있고, 뒤이어 편향제한성분이 있는 현상은 한장어계의 대다수 언어의 어순과 일치하며, 아마도 고대 중국어 어순의 나머지 순서일 것이다. 그리고 "충분히 먹을까요?" " 너 배불리 먹었니? ), "좋아 보이니? 클릭합니다 표준어와는 다른 특수문장 (예: (OK), "이비 나보다 낫다" (그는 나보다 키가 크다) 도 고대의 독창적인 용법이다. 예를 들어, 여섯 왕조 우 chuhou \ "블루 박스 잡기 \" (리우 한) 좌우로 물었다:' 수프는 굴러 가지 않는다'; 주청옥 "진사 직전 당대의 비서장": "눈썹을 그리는 것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한유 선생님 수기:' 선생님은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어휘 방면에서' 시경' 에서 6 조 필기소설, 당송시에서 원명 희곡에 이르기까지 역대 전적은 모두 민대 민남어에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이 고어들은 각기 다른 역사적 차원에서 축적되어 민남어와 중국어 동음 이의어, 민대 문화와 중화 문화의 역사적 연원을 구현한다. 민남 방백리에 보존되어 있는 이러한 오래된 어휘 요소, 특히 일상적인 용어들은 종종 단어의 본의를 반영하여 중국의 여러 역사적 단계에서 물질문화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딩" 은 중원 한족이 남쪽으로 내려올 때 푸젠으로 가져온 오래된 취사도구이다. 민남어로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다. 북방에서는 "딩" 이 나중에 "망치" 로 대체되었고, "화남자 설산" 은 "족칭 삼각대, 무족칭 열쇠" 라고 말했다. 복건대 요리는' 딩' 으로, 국어는' 냄비' (냄비) 로 한다. 이런 다른 이름들은 취사도구' 딩' 의 고금 형제의 변화를 반영한다. 양지 민남어에는 아직도 역대 사회정치생활, 법률법규, 풍속예절, 결혼가정, 문학예술, 종교 등 정신문화 분야를 반영하는 고체어가 많이 있어 고금 사회생활의 발전과 변화를 이해하는 역사적 증거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의식' 은 원래 예의의 높낮이를 가리키며,' 좌전 장공 18 년' 의' 의식' 도 계산한다. 지금 민대 민남어는 일반적으로' 예절' 을 가리킨다. "법도" 는 원래 "규칙" 과 "제도" 를 가리킨다. "서모우": "금행안, 법정 실법도"; 왕안석 \ "사마씨의 말 \": \ "의법도, 조정 예정. \" \ " 현재 두 곳의' 법도' 는 모두' 법' 과' 법' 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이는 헤아릴 수 없다' 와 같다. 일부 친족 호칭은 여전히 옛말을 답습한다. 이를테면 며느리는' 신부' 라고 하고 시어머니는' 모두' [형님] 이라고 부른다. 한악부가 쓴' 초중경의 아내':' 신부가 처음 왔을 때 고모가 침대를 깔아 주었다',' 신부' 는' 며느리' 라는 뜻이다. 당대의 조림은 "인언" 을 기록하였다. "어젯밤 여러 사람이 불안하여 시중을 들게 했다" 며 "여러 사람" 은 "시어머니" 를 의미한다. 복건대 지역은 한 살 이상 아이에게 생일을' 비장'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고대 풍습의 전승이다. 송 멩 원로' 도쿄몽중화' 제 5 편' 출산편':' 일지에서 100 아들을 낳는 것은 백비라고 한다. 다음 생일까지 일주일 동안 불러요. " Shuo Wen: "부화도 주년입니다. 클릭합니다

해협 양안의 민남어의 이러한 모든 유사점은 중화민족 역사상 각 시기의 사회물질생활과 문화생활의 흔적을 새기고 있으며, 중원 중국어가 민대 방언과 비슷한 원천이며 중화역사문화는 민대 문화통일의 근원이라는 것을 강력하게 증명하고 있다.

민남어에서 볼 수 있듯이 민대문화는 통일된 중화문화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풍부하고 독특한 지방문화 특색을 드러내는 민대인민사회문화심리의 생생한 묘사이자 양지인민관계가 밀접한 유력한 증거이기도 하다. 복건대 일부 방언어는 민대 명절, 종교 신앙, 장례 풍습, 혼육 등 민속문화의 차이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임신은' 인', 출산을 앞둔 달은' 순월', 출산 후 달은' 한 달 이내' 라고 불린다. 또 민대 전통의 장의사 서비스로' 효' 를 핵심으로 한 유교 예제 장례제도를 답습하고 고인의 안장과 귀신 숭배를 기본 내용으로 지방문화색을 융합했다. 민대 민간 장례식에는 일련의 예절 이름이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죽어가고 있을 때, 집 정청으로 이사해서 벤치 두 개와 판자 세 개로 임시로 세워진' 물침대' 에 놓아야 한다. 이를' 이삿짐' 이라고 합니다. 고인을 애도하는 것을' 출산' 이라고 하며, 죽음의 날부터 7 일마다 백나무에 제물을 바치는 것을' 10 일' 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70 일' 이라고 부른다. 장례식은 스님과 도사를 초청하여 매년' 공덕' 이라고 부르며, 사망자가 사망한 날은' 기일' 이라고 불린다. 사람이 죽은 지 1 년 후 장례식장은 죽은 사람을 위해 제사를 지내는데, 이를' 행정년' 이라고 한다. 이러한 풍습은 두 곳에서 동일할 뿐만 아니라, 두 곳 인민들 사이에서도 매우 유행한다.

민대 인민의 구어에는 많은 의미가 깊은 방언 속담이 있는데, 많은 인민 군중의 풍부한 생활 경험과 사상 감정이 응결되어 있는 것은 현지 풍속 습관의 투영이다. 예를 들어, "요리를 잘하지 말라" (속히 하지 말라), "나무를 베는 것은 나무자국을 보아야 한다" (속물에 의한), "돼지 아궁이를 조장하고 자식을 버릇없게 키우지 말라" (아이를 응석받이로 키우지 말라) 와 같은 속담들은 모두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있는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현실 생활에 대한 풍자성을 바탕으로 한다 사람들이 교훈을 얻도록 격려하다. 자연지리환경의 유사성으로 두 곳에서 사용하는 일부 방언 속담은 산해와 관련된 사물이나 현상과 관련이 있다. "진딧물을 나방으로부터 멀리 데려오다", "탄화수소를 깔고 달팽이를 담그다" (거짓으로 남을 속이다), "길 옆의 구릉평원을 걷다" (가까이 다가가다) 등. 다른 속담은' 겨울 축제 말 만사' 와 같은 민속을 반영하고,' 겨울 축제' 는 겨울의 지일이고, 민대는 겨울의 지일에 만두를 빚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1 년에 초서리를 보충하고, 좋은 해에 부도를 보충하다" 는 것은 복건대의 민속이다. 음력설' 초서리' 날, 사람들은 보통 보충제를 복용한다.

민남어는 복건과 대만에서 유행하는 민간 연극, 곡예, 음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원극, 고갑극, 노래극, 남음, 응답 드럼, 김고, 인형극 (인형극의 일종) 등. 민남어에 깊이 뿌리박혀서 민남어의 풍부함과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이 양안 국민들이 기뻐하는 민간 예술 형식은 모두 민남어로 노래하고 전창한 것이다. 그것의 가사와 발음은 모두 같은 발음에 근거한다. 예를 들어' 중국 민족의 음악 보물' 이라고 불리는 남음은 취안저우 방언을 기준으로 한다. 남음의 가사는 국내외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졌지만 취안저우 방언의 발음과 상당히 일치한다. 둘째, 민간, 남음, 지방극에서 유래한 가사가 시보다 더 구어화되고 발음은 백위주이며 문인이 연마한 가사는 문어어가 나타난 곳에서 문학 발음으로 바뀐다. 대만성의 카우보이극은 민남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장주의 진가에서 기원한다. 대만성에서 뿌리를 내린 후 민남의 고향에 이식하여 민남인들에게' 호남극' 이라고 불렸는데, 실제로는 같은 극종이다. 각종 형식의 지방극이 광범위하게 전파됨에 따라 민남어의 발전과 전파에도 어느 정도 촉진 작용을 하였다. 현재 민대의 일부 속담은 지방 희곡에서 유래하고, 어떤 것은 직접 희곡을 차용하고, 어떤 것은 희곡 이야기, 인물 또는 공연에서 유래한다. 예를 들어, 취안저우 희곡 속담 06' 36 선, 예동 백만 병' (허풍 떠는 비유); "고력은 외견할 말이 없다." (변명할 수 없고, 말이 빈약하다.) "연극을 하고 밥을 구걸하다" (늙은 예술가의 처량한 저녁 풍경을 묘사하다). 또 다른 예로,' 답소고' 는' 네 마디 외우기' 에서 발전한 민간 랩 예술이다. 민남어 압운의 대화 형식을 채택하여 유머러스하고 재미있으며 향토풍과 민정이 충만하다. 청 () 이 대만 () 성을 수복하기 전후로 효고 () 가 민난 () 에서 대만 () 으로 전해져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다. 민남어가 민대 민속문화의 형성, 발전, 전파에 미치는 영향과 작용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