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 칠서》의 주요 내용

손오씨가 오왕후를 만났을 때의 독립된 군사 저작이다. 나중에 오국에서 전쟁 경험을 늘려 그를 더욱 완전하게 했다. 그것이 나온 후, 사회의 광범위한 중시와 유포를 받았다. 후한서' 는 전국시대 때' 손우 (손빈) 와 오기 (오기) 의 책, 집이 있었다' 고 말했다. 현존하는 한당송 고서의' 손자병법' 에 대한 인용을 보면 몇 가지 다른 원고가 있다. 나무 꼭대기에서 출토된' 손자병법' 잔권은 현재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필사본이다. 그중' 흥편' 은 두 가지 다른 문자의 필사본이다. 북송' 손자 10 기' 와' 오경 7 서' 의' 손자' 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한나라 중기 이전에' 손자병법' 13 편은 독립적이고 완전했다. 서한말년에 유향의' 칠록' 은' 손자병법' 3 권본으로 불렸다. "13 편" 이 아니라 "3 권" 이라고 말하는 것은 단순한 전략에서 비단서로의 전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한서' 입니다. 예문지. 군사 전술은' 사기' 보다 늦다 100 여 년,' 손자병법' 82 편으로 총 9 권으로 기록되어 있다. 청대 학자 필이훈은' 손자병법 서록' 에서 이 문장 갑작스러운 증가의 원인을 지적했다. 그는 이 82 편 중 손무가 화여를 만나기 전에 쓴 13 편을 제외한 나머지 69 편은 손무가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이 69 편의 실문은 대부분 이미 실전되었다. 13 프로토타입을 회복하는 일은 조조 자신이 동한 말년, 즉' 한서' 이후 60 여 년 만에 완성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고대판' 송십걸' 이다. 그것은 13 편을 제외한 69 편의 문장 두 권을 편성하여 손자병법을 이어갔다. 수서에서요? "경본지" 와 "당숙이문지" 에 기재되어 있는데, 당대 이후 실전된 것 같다. 그것은 중국의 유명한 고대 예술 서적 중 하나인' 오경 7 서' 이다. 달력에 기록이 있지만, 조수가 다르다. 속고의총서' 영화 송판 명청판 등 5 권, 24 편, 9 천여 자. 또한 당나라 웨이 징은 4 편의 "장서" 를 편찬했다. 1972 년 아카시아한 초묘에서 6 개의 죽간이 출토되어 다른 버전의 죽간과 비슷하다. "수서경본지" 는 "위요자" 저자를 양인으로 표기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진 () 왕 통치 시기에 쓴 것이라고 의심하고, 후세 사람들이 잘못 부탁한 것이라고 의심하기도 한다. 현존하는 자료에 따르면 이 책은 전국 중기에 쓰여진 것 같다.

위랴자' 는 5 권 24 편을 전승하여 남송각본' 오경 7 서' 를 가장 늙었다. "한서 예문지" 잡문가는 29 곡의 "위위" 를 기록하고, 병사들은 31 곡의 "위위" 를 기록했다. "수서", "사기", "예문지" 에 따르면, 대대로 성자 요위가 전해지고 있다. 문장 수는' 한서' 와 일치하지 않는다. 일부는 유통 과정에서 분실되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군인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송대 이후 군사가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병사에 대한 논술은' 한서' 에서 이른바 군사가와는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한서' 중 군사가의' 위위' 라고 생각하여 믿을 수 없다. 한서' 수필가 자완자가' 제인선의병, 사마법과 비슷하다' 고 내기를 한 것을 보면, 오늘 전해 내려오는' 위요자' 가 성인으로 등재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유명한 고대 병법, 오경 7 서 중 하나.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전국 초 오기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전국 말기에 전해진다. "한서 이문지" 는 "오기 48 조" 로 불리며, "수서경본지" 와 "당신도서문지" 는 모두 한 권으로 수입된다. 현재' 고이총서 계속' 6 권이 있는데, 송대와 명청에 간행되어 있다. 그것들은 두 권으로 나뉜다. 우즈는 봉건제도가 건립된 후 전쟁과 군사사상이 크게 발전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생겨났다. 이 시점에서 군사 구성의 변화, 철제 무기와 석궁의 광범위한 사용, 기병의 출현으로 작전 방식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신흥 지주 계급의 전쟁 이론, 군 건설 및 작전 지도를 반영하였다.

우즈' 는' 내수도덕, 외관군사장비' (고의시리즈의 속편, 하동) 를 주장하며 정치와 군사를 밀접하게 결합시켰다. 이른바' 덕' 이란' 도, 의, 의식, 인' 으로 군민을 통어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사람들은 그들의 밭과 집에서 안전하다. 그들은 그들과 매우 친하다" 고 믿는다. "인민은 모두 우리의 왕이지 이웃 나라가 아니다. 전쟁은 이미 승리했다." 군대와 국가의 조화를 강조하다. 이른바' 무비' 는' 안국의 길, 선경이 보배다',' 좋은 재료를 간소하게 마련해야 한다' 는 것이다. 그것은 전쟁을 정의로운 병사, 강병, 경직된 병사, 폭력적인 병사, 반항적인 병사 등 다양한 성격으로 나누고 전쟁을 조심스럽게 대하고 군국주의를 반대하는 전술을 주장한다. 육도' 는 일명' 태공 육도',' 태공병법 소서' 로, 주초 태공왕 (즉 여상, 강자아) 을 위해 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후세 사람들이 의거한 것으로 여겨져 작가는 더 이상 시험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이 책은 전국 시대에 쓰여진 것으로 여겨진다. 이 책은 태공과 문왕, 무왕과의 대화 형식으로 편성된 것이다. 이 책은' 도학' 에서' 태공, 237 편' 으로 등재되어 있는데, 그중' 모' 는 81 편,' 안' 은 71 편,' 얼음' 은 85 편이다. 유가류는 국가의 6 사, 즉 지금의 6 도를 기록하여 천하와 군대를 포괄하였다. 글자가 같다. "'수서경본지' 에는' 태공 유도' 5 권이 주문왕 선생님 왕강에 의해 쓰여졌다. "1972 년 4 월 산둥 린이시은행나무 한묘에서 대량의 죽간이 발견됐는데, 그중 유타오 50 여 점은 유도가 적어도 서한 시대부터 널리 전해졌다는 것을 증명했다.

류타오' 는 선진 군사사상의 집대성작으로 후세 군사사상에 큰 영향을 미쳐 병사 전술의 조상으로 불린다. 사마천의 《사기》. "가문" 은 "후세의 말과 주의 음공" 이라고 말했다. 모두 태공에 살고 있다. " 송신종 북부의 원풍년 동안' 육도' 는' 칠무서' 중 하나로 등재되어 무협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유도 16 세기에 일본에 소개되었고 18 세기에 유럽에 소개되었습니다. 지금은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 베트남어, 영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삼관' 은 본명' 황석공 삼관' 으로 중국 고대의 유명한 병서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작가는 한초 은둔자 황석공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이 책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역사 기록. "허우 집에 머물다" 라는 책에 따르면 진시황이 실패하여 쫓기고, 하우 (오늘 장쑤) 에 이름을 묻어야 했고, 고성 산기슭에서 황석이라고 주장하는 노인을 만나' 손자병법' 즉' 황석공략' 을 받았다. 그 이후로 이 사람은 역사에서 사라졌다. 장량 들은 책 한 권을 받고 연구에 힘쓰고 있다. 나중에 유방이 천하를 얻도록 도와 서한 정권을 세웠다. 그러나 고증에 따르면 황석공의 삼관 작문 시간은 서한 중기보다 빠르지 않다. 선진의 우수한 군사 사상을 흡수하고 진나라와 한 () 초년의 정치 통치와 군사 관리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선인의 이름으로 편찬한 것으로, 많은 독특한 점이 있다.

황석공 삼관' 은 상 중 하 세 부분 3800 여 자로 나뉜다. 이전 세대와 달리 전략 책, 특히 정치 전략에 초점을 맞춘 책인데, 이것이 이 책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최초의 연구 전략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전문 저서이다. 삼략' 의 또 다른 특징은 고대 예술서적' 군사예언',' 군사정세' 의 내용을 대량으로 인용하여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 * * 700 여 자를 인용해 책 1/6 을 차지했다. 따라서 이 두 편의 실전된 병서의 일부 정수는 후세를 위해 보존되었다. 이위국이 물었다. 일명 당태종이 물었다. 이정이 물었다. 이정' 은 당태종 이세민과 이정이 군사문제에 관한 언론집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책이 북송 () 의 모조품이라고 의심하는데, 사서' 구당서',' 신당서' 는 모두 기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후세 사람들의 걸작이다.

이 문제에 관한 * * * 총 3 권은 상, 중, 하 3 부, 1 만여자로 나뉘어 당태종과 이정 사이의 98 회의 문답을 기록했다. 내용이 풍부하다. 당 이전의 전례와 당태종, 이정의 개인적 경험과 관련해 역대 병가의 발언을 참고했다. 주동권 탈취, 단일성, 진실과 거짓, 주체와 객체, 공격과 방어, 형세 등의 문제를 논술하여 그들의 군사 사상을 천명하였다. 기윤은 "청대 사쿠전서 총목 요약" 이라고 말했다. "그 책은 기이하고, 공방 그림을 가리키며, 주체와 객체도 쉽고, 병가에서 귓속말을 하며, 때로는 수익성이 있다." 이 총결산은 간결해야 한다.

이 현존하는 문제로 볼 때 이 책은 주로 이정의 군사사상을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보여준다. 하나는' 사람을 양보하지 않는다' 는 사상이다. 리 징 (Li Jing) 은 손자병법이 "천 장의 만문,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 라고 말했다. 소위' 사람을 만들지만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 는 것은 전장의 주동권을 장악하고, 적들이 자신에게 복종하게 하고, 자신이 적의 지배를 받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리 징 (Li Jing) 의 홀수, 참, 거짓, 공격, 방어 및 기타 사상. 그의 책 속의 모든 것은 사람을 만들지 않고 사람을 만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이정의 전략 전술 전체가 이 센터를 중심으로 설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이런' 사람을 불러일으키지만 남에게 주지 않는다' 는 사상은 이정 창작이 아니며,' 손자병법' 등 군사 서적에도 반영되어 있지만, 이정이 강조하는 것만큼 두드러지지 않을 뿐이다. 둘째, 기정 사상. "기치" 와 "의" 는 중국 고대 군사 사상의 한 쌍의 중요한 범주이다. 。 이' 문제' 가 이 문제에 기여한 공헌과 발전은 첫째, 기치와 양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기치와 정이 풍부한 내포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것은 정치적으로 적을 비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군사적 타격은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공공 침입 긍정적, 기습 홀수; 주공격 방향이나 주수비 방향은 양수이고, 보조방향이나 부차수비 방향은 홀수이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옳고, 뒤로 향하는 것은 이상하다. 둘째,' 정승도 기승도' 이라는 생각을 제시했다. "손자병법" 은 "무릇 용병은 반드시 정과 기치로 이길 것"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고, 이문정은 용병에 능한 사람은 곳곳에 정과 기치가 있다고 생각했다.